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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IS포커스] 김대호vs이철희vs“비밀병기”…지상파들 개표방송 대결, 승자는

오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상파 3사가 개표방송으로 자존심을 건 대결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 선거는 역대 총선 중 가장 높은 31.28%의 사전투표율을 기록하는 등 관심이 뜨거운 만큼 개표방송에도 시청자들의 눈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KBS와 SBS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해 화려한 볼거리, MBC는 인지도 높은 출연자들을 내세워 시청자들을 사로잡는다는 각오다. 김성수 대중문화 평론가는 “선거 방송은 방송사들의 자존심 대결이다. 선거 개표 방송은 방송사의 이미지와 직결된다. 정확한 예측, 진행자들의 실력 등에 따라 방송사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달라진다”며 “과거 선거 방송은 단순히 개표 현황을 전하는 정보 전달에 그친 반면, 이제는 방송 자체가 화제가 되는 터라 이번 개표방송 역시 방송사들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이라고 말했다. ◇MBC 김대호vs SBS 이철희…KBS는 “비밀병기”MBC는 이번 개표방송의 하이라이트로 김대호 아나운서를 내세웠다. 김대호 아나운서는 그동안 ‘나 혼자 산다’, ‘구해줘! 홈즈’ 등 다수의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인기를 높인 만큼 시청자들의 주목도를 끌기에도 충분하다. 지난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환상의 호흡을 발산한 조현용 기자와 이재은 앵커 등 MBC 간판 앵커, 아나운서, 기자도 총출동한다.여기에 개표방송 토론 코너인 ‘총선데스크’ 패널로 입담을 자랑하는 유시민 작가와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출연한다. 토론 진행은 ‘100분 토론’의 정준희 한양대학교 교수와 김상호 아나운서가 맡아 진중함을 더한다. SBS는 청와대 정무수석 출신의 이철희 전 의원과 새누리당 전 대변인 민현주 전 의원이 정치 토크쇼 패널로 나서 밀도 높은 토론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들은 각 당내 사정을 잘 아는 인물들로, 개표 진행 상황에 따른 판세를 분석하고 선거 결과에 따른 향후 정치권 전망 등 심도 있는 내용을 알기 쉽게 전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여기에 SBS 뉴스의 간판 앵커인 김현우, 정유미 기자, 김가현, 주시은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는다. KBS는 선거를 하루 앞둔 9일 출연자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알리며 “비밀병기처럼 등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BS ‘넘사벽 CG’ 준비…MBC는 “숫자 집중” 개표방송마다 ‘CG 맛집’으로 꼽히는 SBS는 올해 더 화려하게 돌아온다. ‘넘사벽 그래픽’ SBS 바이폰(실시간 개표정보 그래픽, Vote Information Processing Online Network)은 다채롭게 준비된다. 영화 ‘미션 임파서블’의 ‘열차 액션’을 떠올리게 하는 블록버스터 바이폰 ‘국회행: 자리 쟁탈전’, SBS 레전드 드라마 ‘천국의 계단’의 명장면들이 바이폰으로 패러디될 예정이다. 또 SBS 개표방송 마스코트인 귀여운 거대 곰 인형 캐릭터 ‘투표로’는 인간의 지능과 목소리를 장착, AI(인공지능) 캐릭터 최초로 개표방송 해설자로 데뷔한다. 생성형 AI 챗봇 기술과 AI 가상 음성 기술 등을 기반으로 1대 1 딥러닝 과외를 받은 ‘AI 투표로’는 복잡한 선거 데이터 속에서 시청자들이 궁금해 할 내용들을 집어내 실시간 해설에 나선다. KBS도 최첨단 AI 기술을 내세워 시청자를 공략한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후보자 공약 랩 배틀’ 코너에서는 주요 후보 아바타가 무대 위에서 공약 정책을 개사한 음원으로 랩 배틀 공연을 펼치고, ‘쌍방향 퀴즈쇼’에선 KBS 캐릭터가 시청자와 소통하며 정치 관련 퀴즈쇼를 진행한다. 또 증강현실(AR) 그래픽을 구현해 화려한 볼거리를 더한다. 국회가 보이는 곳에 설치될 KBS 특설 무대에서 KBS와 국회를 잇는 입체적인 드론 영상을 배경으로 증강현실이 구현될 예정이다. 선거 당일 오후 6시 공개될 방송 3사 출구조사와 개표 결과를 포함해 판세와 주요 관심 지역의 선거 결과를 최첨단 영상, 그래픽 장비로 시원하게 보여줄 계획이다.MBC는 데이터 분석과 패널 중심으로 핵심인 ‘숫자’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권희진 MBC 선거방송기획팀장은 “본질에 충실하려 한다. 개표, 예측, 민심 흐름을 보는 숫자들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시할 것”이라며 “동시에 CG는 화려하기보다 정갈하고 진행 또한 하나의 토크쇼 같은 느낌일 것”이라고 전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4.09 05:31
생활문화

아식스(Asics), 브랜드 최초 국내 팝업스토어 성수동 오픈

아식스(Asics)가 브랜드 최초 국내 팝업스토어를 성수동에 오픈했다. 다양한 체험존에서 아식스의 철학과 확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을 꾸렸다. 지난 18일, 아식스는 성수동 오프라인 스토어 엠프티(EMPTY)에 팝업스토어를 선보였다. 아식스 철학의 무한한 확장성을 상징하는 ‘BEYOND STATION’을 주제로, 시공간을 넘어 새로운 세상으로 향하는 아식스의 역사와 시간 그리고 여러 카테고리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아식스 팝업스토어 <BEYOND STATION>은 두 개 층으로 구성되었으며, 1층에는 브랜드 히스트리와 지속가능한 경영,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입체적으로 움직이는 제품을 비치했고, 2층에는 아식스의 퍼포먼스러닝, 코어 퍼포먼스 스포츠, 스포츠스타일 등 세 가지 카테고리를 한 번에 만나볼 수 있게 준비했다. 퍼포먼스러닝존에서는 오랜 기간 러닝화의 혁신과 발전을 위해 연구한 모든 제품을 만날 수 있다. 러닝 목적과 발의 특성에 따라 초보자부터 기록 경신을 위해 대회에 참여하는 러너까지 맞춤형 러닝화를 추천해준다. 코어 퍼포먼스 스포츠 존에서는 24번의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무결점 플레이어’ 아식스 엠버서더 노박 조코비치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아울러, 거대해진 테니스 용품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해두었다.스포츠스타일 존에서는 아식스의 대표 헤리티지 스니커즈인 젤-카야노14와 더불어 다양한 제품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국내외 아이코닉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한 트렌디한 제품들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아울러, 마뗑킴(Matin Kim), 니들즈(Needles), 앤더슨 벨(Anderson Bell), 세실리에 반센(Cecilie Bahnsen) 등 최근 협업을 진행한 컬렉션과 언어펙티드(UNAFFECTED)와의 협업 제품을 예고하는 그래픽도 확인할 수 있다.아식스 팝업스토어 <BEYOND STATION>은 2023년 10월 30일까지 진행된다. 방문객을 대상으로,팝업스토어에서 촬영한 사진을 업로드하면 특별 기프트를 선착순으로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2023.10.27 21:28
연예일반

김호중, 11월 XR 콘서트 ‘트래블러’ 개최…시공간 제약 없는 음악 여행

가수 김호중이 XR 콘서트로 팬들과 세계 여행을 떠난다.김호중은 오는 11월 4일 XR 콘서트 ‘트래블러’(TRAVELER)를 개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세계 곳곳을 여행하는 경험은 물론, 생동감 넘치는 역대급 무대를 선사한다.‘트래블러’는 가상현상(AR)과 증강현실(VR)을 합친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기술을 적용시킨 공연으로, 보다 입체적인 그래픽을 만나볼 수 있다.특히 이번 김호중의 XR 콘서트 ‘트래블러에서는 국내 최초 오브젝트 트랙킹 기술이 선보여진다. XR 기술이 접목된 만큼, 관객들이 직접 트래블러가 되어 세계 곳곳을 여행하는 듯한 경험을 안긴다.여행의 설렘과 행복, 두근거림을 안겨다 줄 XR 콘서트 ’트래블러‘는 최첨단 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는 물론, 팬들의 영상을 받아 함께 공연을 만들어가는 특별한 경험도 선사할 예정이다.한편 김호중의 ’트래블러‘는 라이브커넥트의 온라인 플랫폼 라커스를 통해 오는 11월 4일 오후 6시 진행된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0.24 11:12
e스포츠(게임)

재개관 넥슨컴퓨터박물관, 메이플스토리 대형 아트워크 전시

넥슨컴퓨터박물관이 다시 문을 열었다. 넥슨은 제주시 노형동에 위치한 넥슨컴퓨터박물관이 한 달 간의 재정비를 마치고 지난 1일 재개관했다고 밝혔다.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개관 10주년과 자사 인기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 20주년을 기념해 대형 아트워크 전시 ‘헬로, 리얼 월드!(Hello, REAL World!)’를 새롭게 선보인다.이번 전시는 메이플스토리의 대표 맵인 ‘헤네시스’를 배경으로 ‘핑크빈’, ‘예티’, ‘슬라임’, ‘돌의 정령’, ‘주황버섯’ 등 다섯 캐릭터가 포털을 통과하는 모습을 넥슨컴퓨터박물관 외벽에 담았다. 회사 측은 “온라인 세계의 즐거움이 오프라인에서 또 다른 재미로 확장되는 경험을 선사하고자 기획됐다”고 말했다. 포털을 통해 등장한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들의 모습은 박물관 곳곳에서 다양한 즐길 거리로 만나볼 수 있다. 지하 1층에는 오프라인으로 놀러 나온 다섯 캐릭터들이 제주를 여행하는 콘셉트로 꾸며진 포토존과 셀프 네 컷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즉석사진 부스를 마련했다.박물관 3층 오픈 수장고에서는 전시를 기념해 4월 한 달간 ‘메이플스토리 아두이노 아케이드’ 체험을 진행한다. 오전 11시와 오후 4시에 운영되며, 오픈소스 플랫폼인 ‘아두이노’로 구현된 메이플스토리 아케이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메이플스토리 굿즈를 증정하는 SNS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한다. 박물관 외벽에 설치된 아트워크 전시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면 추첨을 통해 매월 20명에게 메이플스토리 핑크빈 레디백과 박물관 초대권 2매를 증정한다. 또 넥슨컴퓨터박물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제공하는 AR(증강현실) 필터를 활용해 아트워크 전시를 촬영하면 메이플스토리 캐릭터의 입체적인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넥슨컴퓨터박물관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해 방문 전 홈페이지에서 관람 시간 예약이 필요하다.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04.10 18:44
연예일반

광화시대 대국민 공모전 수상 콘텐츠 5일 공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광화시대’(Age of Light, 光化時代, Gwanghwa Sidae)의 새 매체예술 콘텐츠 대국민 공모전 수상작을 5일 공개한다. 이번에 소개되는 콘텐츠 작품은 광화벽화 2편, 광화원 5편으로 ‘광화벽화’를 대상으로 진행한 대국민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이다. 두 기관은 우리나라의 과거, 현재, 미래 등 문화자원을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3차원(3D) 매체예술(미디어아트) 등 실감 콘텐츠로 구현하는 ‘광화시대’를 기획했다. 지금까지 7만명이상 방문하며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외벽에 ㄱ자 형태의 초대형 미디어 캔버스로 재탄생한 ‘광화벽화’는 3차원 입체 영상을 구현하고 착시를 일으키는 다양한 형태의 매체예술을 선보인다. 새 콘텐츠는 역동적으로 새벽 숲을 거니는 호랑이를 입체적으로 묘사한 ‘타이거’와 번개, 구름 등 자연 현상을 3차원 착시효과 기법으로 실감 나게 표현한 ‘라이트닝’이다. 또 ‘내가 그리는 광화벽화’를 주제로 한 매체예술 영상 공모전 수상작도 함께 소개된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된 작품은 ▲노스탤지어(대상) ▲수면(水面):수면(隨眠)(최우수상) ▲메타게이트(METAGATE), 광화블루스(우수상) ▲공:컬러 오브 광화(GONG : Color of Gwanghwa), 도깨비놀음, 어나더 월드(Another World)(장려상) ▲빛-날거야(光花; bloom-ing), 플라이트(Flight)(국민참여상) 까지 총 9편이다. 대상작 ‘노스탤지어’는 추억의 롤러스케이트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율동감 있는 매체예술 작품이다. 서울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메트로미술관 2관의 ‘광화원’은 도심 속 매체예술 전시 공간이다. 시각과 청각, 촉각으로 작품을 체험하고 바쁜 일상 속에서 짧게나마 휴식과 회복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날부터 내부 전시장에서 3편, 외부 복도에서 2편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내부 전시 콘텐츠는 ▲신성한 숲에서 자연의 생명력을 느낄 수 있는 ‘포레스트’ ▲물의 정원에서 관람자의 손길로 꽃을 피우는 인터렉티브 콘텐츠 ‘워터가든’ ▲첨성대, 황룡사 9층 목탑 등 문화재 7종을 3차원으로 스캔해 새로운 느낌의 매체예술로 표현한 ‘어제의 내일’이다. 외부 복도에서는 ▲해양 생물들이 바다를 떠다니는 ‘상상의 바다’, ▲키네틱 예술로 보석의 질감을 표현한 ‘젬스톤’ 콘텐츠가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현아 기자 lalalast@edaily.co.kr 2022.08.03 18:23
생활/문화

넷플릭스 최대 경쟁자는 여기다, Z세대가 열광하는 ‘메타버스’

“넷플릭스의 최대 경쟁자는 디즈니가 아닌 포트나이트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지난 2019년 했던 ‘예언’이 현실이 되고 있다. 포트나이트는 캐릭터를 이용한 슈팅게임(총이나 무기를 발사해 적이나 장애물을 제거하는 게임)이다.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업체인 넷플릭스는 왜 같은 업종이 아닌 게임 회사를 경쟁 상대로 꼽았을까. ━ 넷플릭스 경쟁자가 게임업체라고? 헤이스팅스 CEO는 소비자의 ‘눈’과 ‘시간’을 뺏기 위해 넷플릭스 콘텐트와 겨루는 모든 수단을 경쟁자로 봤다. 실제 포트나이트는 게임을 넘어 ‘메타버스’(Metaverse)의 대표적인 플랫폼이 됐다. 전 세계에서 3억5000만 명에 이르는 포트나이트의 가상공간 ‘파티 로열’에서는 새로운 영화의 예고편이 상영된다. 방탄소년단(BTS)도 지난해 신곡 ‘다이너마이트’의 안무를 이곳에서 처음 공개했다. 팀 스위니 포트나이트 CEO는 “메타버스는 인터넷의 다음 버전”이라며 “사람들은 메타버스로 일을 하러 가거나 쇼핑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상과 현실이 혼합된 ‘메타버스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메타버스는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이다. 사용자의 몸은 현실에 있지만 메타버스에 접속하면 무엇이든 현실처럼 해볼 수 있는 공간이 펼쳐진다. ━ BTS가 신곡 안무 처음 소개한 ‘이곳’ 김상균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는 일반적인 인터넷·모바일 플랫폼과 구분되는 메타버스의 특징을 ‘스파이스(SPICE) 모델’이라고 정의했다. 메타버스에서 발생하는 ▶경험이 단절되지 않고 연결되고(Seamlessness) ▶물리적 접촉이 없는 환경이지만 사용자가 공간적 실재감을 느끼며(Presence) ▶현실 세계와 다른 메타버스의 데이터·정보가 서로 연동(Interoperability)된다. 예컨대 하나의 아바타로 게임을 즐기다가, 다시 로그인하거나 플랫폼을 갈아타지 않고도 바로 쇼핑을 하거나 동료들과 업무를 논의하기도 한다. 또 ▶여러 명의 사용자가 하나의 메타버스에서 동시에 활동하고(Concurrence) ▶돈의 흐름이 존재(Economy)한다. 김 교수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공자가 판매자의 역할을 하고, 사용자들은 소비자의 역할만 하는 상황은 온전한 메타버스 경제가 아니다”라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화폐와 거래 방식에 따라 수많은 사용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거래하는 경제 흐름이 존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화한 메타버스는 서로 다른 메타버스 및 실물 세상과도 경제 흐름이 연동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메타버스의 등장에 가장 빠르고 열렬하게 반응한건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다. Z세대에게 이미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SNS)는 구문이 됐다. 대신 포트나이트와 함께 주목 받고 있는 또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 “유튜브 비켜” 미국 10대 하루 156분 이용 로블록스는 3차원(3D) 입체 가상세계에서 개개인이 아바타로 소통하고,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인 동시에 하나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게임스탑으로 5000% 수익을 거둔 미국의 한 10세 소년이 로블록스에 투자한다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앱 분석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10대들은 하루에 156분 씩 로블록스를 이용했다. 반면 유튜브는 3분의 1 수준인 54분에 그쳤고, 인스타그램(35분)이나 페이스북(21분)은 그마저도 안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문화가 활성화하면서 메타버스는 더욱 빠르게 성장했다. 로블록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10대의 52%가 “현실 친구를 만난 시간보다 로블록스를 비롯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보낸 시간이 더 많다“고 답했다. 여기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메타버스에 필요한 기술의 발전이 기름을 부었다 시장도 빠르게 반응하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마케팅을 중시했던 명품 업계가 메타버스에 손을 뻗었다. 코로나19로 패션쇼 등 오프라인 행사 개최가 어려워지자 메타버스를 이용해 미래의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다. ━ 가장 먼저 손잡은 곳은 명품업체 구찌는 네이버제트가 운영 중인 메타버스 SNS ‘제페토’에서 의류와 핸드백·액세서리 등 아이템 60여 종을 출시한다. 전 세계 2억 명에 달하는 제페토 이용자는 자신의 이미지로 만든 아바타를 구찌의 의류, 핸드백, 액세서리 등으로 꾸밀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2025년 VR·AR로 대표되는 ‘메타버스 경제’의 시장 규모가 현재의 6배 이상인 2800억 달러(약 310조원)로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는 지난해 10월 연례 개발자대회(GTC) 기조연설에서 “지난 20년이 놀라운 세월이었다면 앞으로의 20년은 공상 과학이나 다름없을 것”이라며 “메타버스는 게임 속의 세상에 그치는 게 아니라 우리의 미래를 만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권유진 기자 kwen.yujin@joongang.co.kr ■ 메타버스란? 「 가공ㆍ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 말이다.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하나의 아바타로 게임을 즐기고, 이들끼리 재화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교환하는 경제 활동도 한다. 콘서트나 신곡 발표가 이뤄지기도 한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등이 있다. 」 2021.02.18 08:11
생활/문화

SKT "증강현실로 따뜻한 연말 인사 전하세요"

SK텔레콤은 크리스마스트리와 눈사람, 호빵, 군고구마 등 겨울 소재를 배경으로 재미있는 사진·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점프 AR 크리스마스 콘텐트'를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가족, 친지와의 만남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다양한 겨울 소재를 활용해 연말에 따뜻한 웃음을 전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용자는 '점프 AR' 앱을 구글 스토어나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앱 안에서 크리스마스 서클 아이콘을 돌려 원하는 배경을 선택하면 된다.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카드도 만들 수 있다. 원하는 구간의 영상 편집이 가능하고, 텍스트 및 보이스 메시지 녹음을 지원한다. SK텔레콤은 얼굴 위에 3D 입체 증강현실(AR) 콘텐트를 자연스럽게 합성하기 위해 독자적인 렌더링 기술을 적용했다. 또 '페이스 오클루전 엔진'을 통해 AR 콘텐트를 얼굴 앞뒤로 자유롭게 배치하도록 했으며, '페이스 AR 비디오 엔진'으로 배경 이미지를 AR 비디오에 자연스럽게 입힌다. 회사는 '점프 AR' 크리스마스 콘텐트를 활용해 인스타그램에 영상이나 사진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디저트 세트와 음료를 제공한다. 정길준 기자 jeong.kiljhun@joongang.co.kr 2020.12.23 15:58
연예

5G로 600년 전 창덕궁 실감나게 체험

5G(세대)로 600년 전 창덕궁을 구석구석 체험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문화재청, 구글코리아와 함께 한국의 대표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창덕궁을 5G 이동통신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기술을 활용해 AR(증강현실)로 구현했다고 27일 밝혔다. 28일부터 창덕궁에 방문하는 관람객들은 ‘창덕ARirang’ 앱으로 궁궐 곳곳 관람이 가능한 AR 서비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또 SK텔레콤은 5G폰이 없는 관람객을 위해 안내용 디바이스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도 연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전 세계 어디서든 창덕궁을 관람할 수 있는 ‘창덕ARirang 앳홈’ 서비스를 8월 출시하는 등 한국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도 앱으로 어디에서나 AR과 VR(가상현실)로 창덕궁을 관람할 수 있게 된다. 창덕 ARirang은 SK텔레콤의 첫 번째 5G MEC 기반 B2C 서비스다. MEC는 클라우드 게임,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및 차량관제 등 초저지연 성능을 높이는 5G기술이다. 창덕궁 관람객의 5G폰을 근처에 설치된 MEC와 즉각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아 약 60% 개선된 콘텐트 다운로드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 관람객이 5G폰에서 앱을 실행한 후 창덕궁 금천교를 향해 비추면 섬광이 일어나면서 전설 속 동물인 ‘해치’가 나타난다. 해치는 창덕궁의 금천교부터 인정전, 희정당, 후원입구까지 총 12개 코스별로 안내를 해준다. 관람객 출입이 제한된 후원 입구에 도착하면 증강현실 속에 신비로운 문이 생기고 그 문에 발을 디디면 고즈넉한 후원 주합루 2층으로 순간 이동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 낙선재 안마당에 들어서면 궁중무용인 ‘춘앵무’를 증강현실에서 실제처럼 관람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AR스튜디오에서 106대의 4K 카메라로 360도, 초당 최대 60프레임으로 촬영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입체형상을 생성했다. 희정당이나 후원 내부 등 문화재 보존 이유로 출입이 통제된 구역의 내부를 고화질 360도 VR로 둘러볼 수 있다. 인정전 마당에 들어서면 증강현실 속 왕·왕후와 함께 AR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또 낙선재에서는 AR 활쏘기, 숙장문에서는 AR 연날리기 등 다채로운 AR 경험을 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구글, 영국의 개발 제작사인 넥서스 스튜디오, 한국의 AR 개발사 시어스랩과 협력해 구글 클라우드 기반 증강현실 플랫폼인 ‘ARCore’를 통해 실감형 AR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 서비스를 위해 SK텔레콤은 숙장문, 낙선재, 후원입구, 인정전 뒷뜰 등 창덕궁 안 6곳에 5G 기지국 12식을 구축했다. 문화재청도 휠체어나 유모차 이용객, 노인 등을 위해 창덕궁 내 주요 길목에 장애인용 경사로를 설치했다. 창덕ARirang 서비스 지원 단말기는 갤럭시S10 5G, LG V50 5G, 갤럭시 노트10+, 갤럭시S20 시리즈이며 추후 확대할 계획이다.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코로나19로 시작된 언택트 문화가 궁 관람, 전시, 공연 등 문화생활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며 “5G를 통해 전 세계인이 K-콘텐트를 즐길 좋은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07.27 15:51
연예

[화보IS] 장동윤 "먹는 즐거움↑ 전세계 미슐랭 투어 돌고파"

배우 장동윤의 솔직함이 빛났다. 장동윤은 최근 국내 최초 증강현실 매거진 ‘NewBIN AR’의 커버 모델로 발탁 돼 화보 촬영 및 인터뷰를 진행했다. 장동윤은 이번 화보에서 특유의 청량한 소년미부터 남성미가 물씬 드러나는 컷까지 다양한 콘셉트를 소화했다. 화보의 2차원적인 이미지는 NewBIN AR만의 특수한 기술을 거쳐, 휴대폰으로 사진을 비춰볼 경우 화면이 3차원으로 튀어나오거나 새로운 사진과 동영상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됐다. 인터뷰에서 장동윤은 취업을 고민하는 25살의 평범한 대학생에서 배우로 전향하게 된 계기와 과정 등을 솔직하게 털어놨다. “밴드 동아리 회장을 맡아 나름 인싸로 캠퍼스 생활을 하다 우연한 기회에 소속사에 들어가 지금까지 오게 됐다"고 말한 장동윤은 “대학교가 위치한 왕십리는 제2의 고향이다"고 애정을 표했다. 이어 ‘조선로코-녹두전’에서 호흡을 맞춘 대학 후배 김소현을 언급하며 “어떤 곳의 학식이 맛있는지 등 ‘맛집 리스트’를 알려줬다. 먹는 것에 즐거움을 많이 느끼는 편이라 먼 미래에는 전 세계 미슐랭 투어를 돌고 싶다"고 깜짝 고백했다. 평생 꿈꿔 본 적 없었던 ‘배우’라는 직업에 대한 진정성도 드러냈다. 장동윤은 "처음에는 ‘조금 더 빨리 시작할 걸’이라고 조바심을 냈던 것도 사실이지만, 나만의 생존 방법을 찾다 보니 불안감이 자연스럽게 사라졌다"며 "새로운 걸 계속 시도하고 뭔가를 스스로 만들어 표현하는 연기 작업이 정말 재미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어린 시절부터 영화를 정말 좋아했는데, 먼 훗날 대본을 쓰게 된다면 따뜻하고 밝고 재밌는 휴먼 드라마의 시나리오를 쓰고 싶다. 사람들이 영화를 보게 하려면 오락성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라고 재치있는 입담을 뽐내기도 헀다. 장동윤의 증강현실 매거진을 기획, 제작한 NewBIN AR 측은 “처음으로 AR 화보에 임한 장동윤이 제작 과정에 대해 온전히 이해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적극적인 면모를 보여 보다 활기차고 재미있는 촬영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한편, NewBIN AR은 2차원의 현실 이미지에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증강현실(AR) 기술을 도입한 디지털 팝업북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첫 시도되는 형태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를 허무는 비주얼 작업을 통해 어디서도 볼 수 없는 ‘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NewBIN AR은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 플레이티 코리아와 영상 콘텐츠 독점 공급 계약을 통해 중국 대형 플랫폼 아이치이에 영상을 유통하고 있다. NewBIN AR 매거진은 네이버 온라인몰에서 판매되며, 화보 풀 영상은 유튜브와 네이버TV, 아이치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사진 제공=NewBIN AR 2020.04.23 15:48
경제

5G 시대에 러브콜 받는 게임…특수 못누리는 국내 게임사

4G보다 20배 빠른 5G 시대를 맞아 '게임'이 주목받고 있다. 이동통신사들이 5G 시대의 킬러 콘텐트 중 하나로 게임을 내세우고 있다. 빠른 5G 속도에 다운로드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에 '보는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이들은 5G 콘텐트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게임사들과의 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손을 잡는 파트너가 대부분 해외 게임사들이어서 국내 게임사들은 아직 '5G 특수'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통사들, 앞다퉈 '클라우드 게임' 육성 이통사들이 5G 가입자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하지만 5G 속도나 커버리지, 요금제 등에서 큰 차이가 없어 가입자 유치에서 앞서 가려면 차별화 포인트가 필요한 상황이다.그래서 이통사들이 차별화된 즐길거리로 게임을 내세우고 있다. 게임은 남녀노소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즐길 수 있고, 5G의 빨라진 속도를 체감할 수도 있다. 더구나 이통사들은 게임 플레이로 데이터가 소비되기 때문에 수익도 올릴 수 있다.이통사 중에서는 LG유플러스가 게임 서비스에 가장 적극적이다.LG유플러스는 최근 글로벌 컴퓨터 그래픽 업체 엔비디아와 손잡고 5G 기반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 나우'를 선보였다. 지포스 나우는 엔비디아가 북미와 서유럽에서 30만명을 선정해 시범 서비스하고 있는 차세대 게임 플랫폼이다.이용자는 PC 뿐 아니라 5G 스마트폰에서 지포스 나우에 접속해 20~100GB에 달하는 고사양 PC와 콘솔 게임을 다운로드 없이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LG유플러스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철권7' '포트나이트' '그립:컴뱃 레이싱' 등 150여 종을 무료 체험 기간에 제공하고, 연말까지 200종 이상의 고화질 대용량 게임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LG유플러스는 5G 클라우드 VR(가상현실) 게임도 내놓았다.5G 클라우드 VR 게임은 고성능 PC와 케이블 등을 구매·설치하지 않아도 무선 HMD(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만으로 고사양의 VR(입체형 6DoF)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다.현재 우주 시뮬레이션 게임 'VR 스페이스 스토커', 낚시 게임 '리얼VR 피싱' 등 20여 종을 이용할 수 있으며, 올해 안에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SK텔레콤도 다음달 5G를 기반으로 한 MS의 클라우드 게임 '엑스클라우드'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엑스클라우드는 MS 콘솔 게임기 'X박스'의 고화질·대용량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 없이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이용자는 엑스클라우드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앱 실행 시 나타나는 게임 중 원하는 게임을 골라 즐기면 된다. 서비스 초기에는 무선 컨트롤러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SK텔레콤은 게임을 플레이하기 보다는 눈으로 보는 재미를 높인 LoL용 5G AR(증강현실)·VR 서비스도 선보였다.'점프 AR'는 이용자가 360도로 스마트폰을 움직여 LoL e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서울 종로의 롤파크 내부를 살펴보고, 응원 메시지를 남길 수 있다.'VR 현장생중계'는 롤파크 경기장 무대에 설치된 360 VR 카메라로 선수들을 근거리에서 볼 수 있고, 'VR리플레이'는 하이라이트 장면을 게임 속 캐릭터 시야에서 제공하는 e스포츠 영상 콘텐트다. 5G 시대 맞아 '게임 특수'…중소 게임사는 소외 우려 이통사들이 게임을 5G 시대의 핵심 콘텐트로 키우겠다고 적극 나서면서 국내에서 '천덕꾸러기' 취급받던 게임이 귀한 존재가 됐다.과거 '게임 중독'이라며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콘텐트로 인식돼 대기업들이 다루는 것을 꺼리던 것에서 5G 시대를 맞아서는 좋은 게임을 먼저 잡으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정체를 맞은 국내 게임산업으로서는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다.그러나 아쉽게도 국내 게임사들에게 기회가 오지 않고 있다. 이통사들이 손잡는 게임사들은 콘솔이나 PC 게임을 주로 하는 해외 게임사들이기 때문이다.이통사들은 자사의 5G 데이터를 소비할 수 있는 콘텐트로 클라우드 게임이 적격이라고 보고 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엔비디아나 MS와 같은 해외 게임 서비스 업체와 협업에 나서고 있다. 더구나 이들은 글로벌하게 통하는 여러 콘솔 및 PC 게임을 갖고 있어 콘텐트 파워도 갖추고 있다.그러나 국내 게임사들은 모바일 게임에만 매달리고 있어 이통사의 러브콜을 받지 못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개발사가 구글이나 애플 앱마켓에 유통하면 그만이다. 이통사가 5G와 관련해 직접적으로 함께 할 것이 없다.그래서 국내 게임사들이 모바일 게임에서 벗어나 콘솔·PC·스팀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랫폼용 게임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한 게임사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이 주류인 국내 게임 시장에서는 내부 경쟁도 치열한데 중국 게임까지 가세해 중소 게임사들이 설 자리가 없다"며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멀티 플랫폼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게임사들은 그 길에 나서고 있다. 크래프톤과 펄어비스는 자사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테라'와 '검은사막 온라인'을 X박스원과 플레이스테이션4용으로 출시했다. 이 덕분에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은 SK텔레콤과 MS과 함께 하는 엑스클라우드 게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또 다른 게임사 관계자는 "몇몇 대형 게임사는 그나마 여유가 돼서 플랫폼 다변화에 나서고 있지만 중소 게임사는 그만한 여력이 없다"며 "정부나 이통사같은 대기업들의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19.09.17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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