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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킬러들의 쇼핑몰’ 정이헌, 단편영화 ‘됩니다’서 열연

‘킬러들의 쇼핑몰’에서 묵직한 존재감으로 눈도장을 찍은 배우 정이헌이 단편영화 ‘됩니다’에서 열연을 펼쳤다.배우 정이헌은 독립 장편영화 ‘미운 우리 새끼’를 직접 연출한 경험이 있는 만큼 본 배역을 사실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을 거란 생각에 출연을 결심했다.단편영화 ‘됩니다’는 광고 촬영 현장감독 ‘박수용’이 감독으로서의 데뷔작을 앞두고 철저한 준비를 했지만, 프로페셔널하지 못한 스태프, 광고주, 배우로 인해 끔찍한 결과물을 만들게 되는 과정을 페이크 다큐 형식으로 담아냈다.촬영 현장에서 게으른 스태프들의 모습과 좋은 결과물을 만들려고 아등바등하는 주인공 모습을 대비시켜, 직업인으로서 마땅히 존경받아야 하는 모습을 간접적으로 풀어낸 작품이다.지게차렌탈 및 중고지게차 매매 회사 ‘중장비선수들’ 관계자는 “주연배우를 섭외하던 중 영화 연출 경험을 통해 온몸으로 현장의 어려움을 겪어본 배우 정이헌이 적임자라고 생각해 주연배우로서의 출연을 간곡히 요청했다”고 밝혔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10.18 11:08
영화

‘스위트홈3’ 이도현, 군백기 속 반가운 컴백홈

이도현이 마침내 ‘집’으로 돌아왔다. 5년여의 대장정을 마치는 ‘스위트홈’ 시즌3는 재미보단 ‘이도현 컴백’이 시리즈 팬들의 큰 지지를 받고 있다.지난 19일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 시즌3는 괴물과 인간의 모호한 경계 사이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인 이들의 절박한 사투를 그린다. 지난 2020년, K크리처물로 글로벌 OTT에 신선하게 자리매김한 이 작품에서 이도현은 이은혁 역으로 섬세한 표현력을 조명받았다.극중 이은혁은 욕망이 괴물화를 만드는 재난 상황에서 그의 보금자리인 ‘그린홈’의 생존 그룹을 이끄는 실질적 리더였다. 매사에 이성적이고, 감정 표현을 하지 않아 입양 동생 이은유(고민시)를 혈연보다 아껴 사망한 부모 대신 제힘으로 동생의 꿈을 뒷바라지하고 있다. 시즌1에서는 혼돈 속에서도 결코 판단력을 잃지 않지만, 결국 자신을 희생하고 생사가 불투명한 엔딩을 맞이해 긴 여운을 남겼다.시즌2 말미에서 짧게 부활의 여지를 남긴 후 마침내 시즌3, 이은혁이 귀환했다. 제작발표회에서 이응복 감독이 “시즌1의 은혁이 몸을 쓰지 않은 브레인이었다면, 시즌3에서는 신인류의 무기를 장착해 빠른 액션을 보여준다”고 짚었듯 5화에서 등장, 현수(송강)와 맞대결을 펼치며 재회를 이뤘다. 신인류를 연기하는 이도현은 이은혁의 “기억은 있는데 감정은 없고, 배우는 건 빠른데 느끼는 건 없다”는 대사처럼 한층 복잡한 표정 연기를 선보인다. 원래도 인간미가 떨어진다며 은유의 질타를 받아왔지만, 오랜 시간 걸쳐 재회한 동생을 보고도 흔들림 없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애간장을 태웠다. 매일 그리워했다는 은유가 원망하듯 던진 자신의 옛 안경을 한번 써보더니 필요 없다는 듯 던지는 모습에서 신인류의 정 없음을 표현하면서도 은유가 어릴 적 둘만 아는 추억을 꺼낼 때는 애정이 느껴진다. 이도현이 차분히 빚어낸 과거와 현재의 차이가 감정을 터뜨리는 고민시와 대비를 이뤄내며 ‘스위트홈3’의 최대 볼거리를 만들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지난 2020년 ‘스위트홈’ 시즌1에서는 신예였던 이도현은 드라마 ‘더 글로리’, ‘오월의 청춘’을 거쳐 연기력을 증명하고 지난 2월 장편영화 데뷔작 ‘파묘’로 천만 배우까지 등극했다. 시리즈가 진행되는 5년 동안 대세반열에 오른 것. 게다가 지난해 8월 입대 전 ‘스위트홈3’를 비롯해 ‘파묘’, 드라마 ‘나쁜 엄마’를 동시 촬영한 사실이 알려져 화제를 모았다. 지난 3일 X(구 트위터)에서는 해당 내용을 담은 게시물이 2만 2000회 리트윗되는 등 각기 다른 캐릭터를 동시에 표현하는 재능에 대한 재조명과 함께 ‘열일 아이콘’에 등극했다. 이도현은 군 복무 중 ‘파묘’로 제60회 백상예술대상 신인상까지 안았다. 이응복 감독도 촬영 당시에 대해 “도현이가 많은 작품을 하고 있음에도 캐릭터 싱크로가 워낙 높아 현장에서 속도감 있게 잘 찍었다”며 “여러 작품을 찍고 돌아와서 그런지 드라마를 대하는 자세 달라졌다. 제가 따로 디렉팅하지 않아도 몰입도나 집중도가 높아져 연기를 잘해냈다”고 칭찬했다. 팬들이 발견한 이도현의 달라진 체격 디테일을 두고는 “새로 찍은 장면이다. (이도현이 당시) 여러 캐릭터를 하다 보니 그런 것 같은데 감정선이 워낙 좋았다”는 비하인드를 밝히기도 했다.한편 이도현은 부재 속에서도 넷플릭스 글로벌 톱10에 두 작품의 이름을 올려 겹경사를 맞았다. 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스위트홈’ 시즌3는 공개 직후 ‘넷플릭스 비영어 TV 쇼 부문 톱10’ 5위(15~21일 집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비영어 영화 부문 톱10 5위에는 ‘파묘’가 올랐다. 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7.29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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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니 유정’,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CGV상 수상

‘언니 유정’이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CGV상을 받았다. CGV는 지난 7일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한국독립영화 ‘언니 유정’을 CGV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전주국제영화제 CGV상은 한국경쟁 부문에 초청된 한국독립장편영화 가운데 소재나 주제, 형식 등에서 기존 상업영화와 다른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작품에 수여한다. 선정된 작품에는 1000만원의 시상금을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언니 유정’은 정해일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종합병원 심장내과 간호사로 야간근무를 하던 유정(박예영 분)이 서먹하게 지내던 고3 동생 기정(이하은)이 영아유기 사건의 당사자로 구속됐다는 소식을 듣고, 어떻게든 동생을 구하려 발버둥 치는 이야기를 담았다.CGV 김종원 영업지원담당은 “‘언니 유정’은 얘기치 않은 사건을 파헤쳐 나가면서 자매가 서로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가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냈다”며 “미스터리 드라마를 통해 가족의 의미를 곱씹어 보게 하는 연출력이 특히 인상적”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한편 CGV는 지난 2006년부터 전주국제영화제와 협력해 CGV상을 시상하고, 한국독립영화의 활성화와 신진인력 발굴에 나서고 있다. 그간 ‘마녀’, ‘환상 속의 그대’, ‘춘희막이’, ‘폭력의 씨앗’, ‘이타미 준의 바다’, ‘이장’, ‘홈리스’, ‘혼자 사는 사람들’, ‘낫아웃’, ‘경아의 딸’, ‘비밀의 언덕’, ‘너를 줍다’ 등의 작품이 역대 수상작에 이름을 올리며 관객들에게 폭넓은 사랑을 받았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08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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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 고향’부터 천만영화 ‘파묘’까지…한국형 오컬트 역사

영화 ‘파묘’가 개봉 32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배급사 쇼박스에 따르면 ‘파묘’는 24일 오전 8시 기준 누적 관객수 1000만1642명을 기록했다. 역대 개봉작들 가운데 32번째로, 한국 영화 기준으로는 23번째로 천만영화에 이름을 올렸다. 더욱 눈길을 끄는 기록은 오컬트 장르 첫 천만영화라는 것이다.‘파묘’의 흥행은 ‘오컬트’라는 마이너 장르를 주류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파묘’로 시작된 오컬트 열풍은 장재현 감독의 전작들뿐만 아니라 오컬트 장르 작품들의 OTT 역주행, 서점가의 오컬트 기획전 개최 등으로 이어졌다.오컬트의 사전적 의미는 ‘과학적으로 해명할 수 없는 신비적, 초자연적 현상’이다. 오컬트물의 대표작으로는 ‘곡성’, ‘검은 사제들’, ‘사바하’ 등이 있다. 사실 언급된 작품들만 보면 마이너한 장르라는 게 무색할 정도지만, 공포를 기반으로 세분화된 오컬트는 대중적이기보다 마니아틱하다.우리나라 최초 오컬트물이라 할 수 있는 작품은 드라마 ‘전설의 고향’이다. 지방마다 전해오는 이야기를 각색해 연원, 특색, 교훈 등을 전하는 것은 물론 등골을 서늘하게 하는 촘촘하게 짜인 에피소드로 온 가족을 TV 앞에 모았다. 지난 1999년 이후 약 9년 만에 제작된 ‘2008 전설의 고향’은 시청률 17.7%를 기록했으며, 그중 ‘사진검의 저주’ 편은 ‘2010 뉴욕 TV&필름 페스티벌’에서 최우수 작품상인 금상을 받았다.지난 1981년 개봉한 영화 ‘깊은 밤 갑자기’는 고립된 집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초자연적인 공포와 광기를 다룬 한국 오컬트 영화 걸작으로 꼽힌다. 윤일봉, 고 김영애 주연작으로 지난 2016년 미국 블루레이 출시사 몬도 마카브로에서 ‘서든리 인 더 다크’라는 제목으로 디지털 리마스터링해 출시됐다. 한국에서는 지난 2018년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자체적으로 색 재현과 필름 노이즈 제거 과정을 거쳐 4K 리마스터링을 진행해 재개봉했다.영화 ‘퇴마록’은 1990년대 누적 판매 1000만 부를 돌파한 이우혁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초자연적인 현상에 시달리는 이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구마를 집행하는 신부, 악령이 깃든 사람들을 구원하려는 퇴마사 등으로 오컬트 장르에 충실했으나, 원작의 폭발적인 인기에 영화의 완성도 면에서 혹평받기도 했다.한국형 오컬트가 확장된 작품은 영화 ‘곡성’이다. 작은 시골 마을에 낯선 외지인이 나타난 후 벌어지는 의문의 연쇄 사건들을 담았다. ‘현혹된다’는 메시지, 나홍진 감독이 숨겨놓은 요소 등으로 화제를 모으며 약 687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제69회 칸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돼 해외에서도 호평받았다.장재현 감독의 장편영화 데뷔작인 ‘검은 사제들’은 악령에 씐 인물들, 사제들의 구마의식 등 할리우드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요소를 한국 영화에 녹여 한국형 오컬트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약 544만 명의 관객을 동원해 흥행에도 성공했다.장재현 감독의 두 번째 오컬트 영화 ‘사바하’는 신흥 종교 비리를 밝히려는 목사가 마주하는 미스터리한 일들을 그렸다. 밀교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초자연적인 일을 다룬 ‘사바하’는 ‘검은 사제들’과 다른 매력으로 관객의 호평을 끌어냈다. 그리고 현재 장재현 감독이 연출한 ‘파묘’는 높은 완성도, 배우들의 열연, 식지 않는 입소문에 힘입어 천만영화에 등극했다. 땅에 묻힌 상흔의 역사를 파헤친 한국형 오컬트 ‘파묘’의 흥행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또 마니아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오컬트물의 입지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관심이 쏠린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3.24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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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로기완’ 김희진 감독 “왜소한 동양인 남자 뒷모습 상상…이젠 그 얼굴 떠올라”

10년의 기다림 끝에 세상의 빛을 본 장편 데뷔작, 김희진 감독이 ‘로기완’을 통해 새로운 첫발을 내디뎠다.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은 삶의 마지막 희망을 안고 벨기에에 도착한 탈북자 기완(송중기)과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여자 마리(최성은)가 서로에게 이끌리듯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기자의 시점에서 로기완의 행적을 좇는 소설 ‘로기완을 만났다’를 벨기에에 정착한 로기완의 이야기로 각색했다.김희진 감독은 “시작한지 오래된 작품이라 공개되고 나니 후련함이 크다. 물론 섭섭한 마음도 있다. 복합적인 감정이 든다”고 밝혔다. 김희진 감독은 10여년 전 ‘로기완’ 시나리오 작가로 참여했다가 이후 연출까지 맡아 ‘로기완’을 이끌었다. 김희진 감독은 “용필름 임승용 대표와 신뢰 관계가 있었던 것이 ‘로기완’의 시작이었다. 처음에는 시나리오 작가로 들어갔는데, 내 성향을 아는 임승용 대표가 원작과 각색 방향을 제시하면서 연출 제의를 했다. 그게 나와 맞는 부분이 있겠다고 생각해 연출 데뷔를 결정했다”고 말했다.이어 “작가로서 시작했을 때와 감독으로서 ‘로기완’을 잡았을 때 조금 다른 방향성이 있다. 물론 그 때도 멜로가 있었지만, 지금과 달랐다”며 “자세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전에는 마리가 좀 더 어두운 세계 인물이었다. 구제가 어렵게 그려졌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희진 감독은 “긴 호흡의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단편영화와 비교도 안 되게 어려웠다. 단편영화는 일주일 안에 촬영이 끝나는데 장편영화는 배우들과 이 인물을 잡아가고 톤이 유지될 수 있도록 연기 밸런스를 잡는 게 길었다. 그 지점이 가장 다르면서 신선했다”고 밝혔다. 기완을 연기한 송중기를 캐스팅하는 과정이 녹록지 않았다는 김희진 감독. 그는 “송중기가 ‘로기완’을 7년 전 한 번 고사했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었을 텐데, 그 때는 송중기가 기완의 선택을 납득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 자신 때문에 어머니가 죽었다는 죄책감을 가진 인물이 살아남고자 한 땅에서 어떻게 사랑을 할 수 있는지를 못 받아들인 게 아닌가 싶다”며 “그러다가 시간이 흘렀고 시나리오가 좀 바뀌었다. 송중기의 생각에도 변화가 있으면서 출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이어 “작품 속에서 ‘이 순간에는 같이 눈물을 흘렸으면 한다’, ‘시청자의 마음을 뺏어주면 좋겠다’ 싶은 장면들에서 송중기의 연기가 작용했다고 본다”며 “여러 번 대중의 마음을 움직인 배우의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송중기가 가진,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고 느낀다. 그래서 시청자의 마음을 가져오지 않았나 싶다”고 곱씹었다.김희진 감독은 원작 소설에 멜로 색채를 더해 ‘로기완’을 완성했지만 이 멜로를 두고 작품에 대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김희진 감독은 “기완이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해 말 하나 안 통하는 땅에 왔다가 다시 떠나는 원작의 설정은 가지고 가려 했다. 그리고 무모하고 말이 안 되는 선택을 하려면 사랑 말고는 다른 선택이 없을 거라 생각했다”며 “이걸 납득시키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질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고 인정했다. 이 멜로 색채를 더하는 과정에서 마리가 탄생했다. 김희진 감독은 “기완과 비슷한 상처를 가진 인물을 만들고 싶었다. 기완이 이 땅을 떠날 결심을 하게 하는 기능적인 접근도 있었기 때문에 어두운 세계, 사격 등의 설정이 들어오게 됐다”고 설명했다.마리를 연기한 최성은에 대해서는 “최성은은 오디션장에 들어올 때부터 마리 같은 느낌이 있었다. 이미 밖에서 다 준비가 된 상태에서 들어온 것 같아 인상적이었다”며 “열정이 넘치는 배우다. 최성은이 하는 걸 보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집중력이 대단해서 현장 분위기를 진지하게 만들어주는 힘이 있었다”고 칭찬했다.기획부터 공개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로기완’이기에 김희진 감독의 애정은 남다르다. 그는 “오래 걸린 작품이기도 하고 우여곡절 끝에 만들어진 작품이기도 하다. ‘로기완’을 만들 때 어떤 왜소한 동양인 남자가 화려한 유럽의 거리를 걷고 있는 뒷모습을 상상했다. 어깨를 두드려도 도저히 얼굴을 볼 수 없는 쓸쓸한 이미지가 연상됐다”며 “그러나 지금은 등을 두드렸을 때 뒤를 돌아보는 얼굴이 떠오르지 않나. 그게 주는 복합적인 감정이 있다”고 미소 지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3.13 05:55
연예일반

해외 화제작 ‘패스트 라이브즈’ 국내선 부진…오스카 후 역주행할까

해외 유수의 영화제 및 시상식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패스트 라이브즈’가 국내 개봉했으나, ‘파묘’, ‘듄: 파트2’에 밀려 아쉬운 성적을 거두고 있다. ‘제96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이 ‘패스트 라이브즈’의 흥행에 반전의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영화 ‘패스트 라이브즈’는 서울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나영(그레타 리)과 해성(유태오)이 24년 만에 뉴욕에서 다시 만나 끊어질 듯 이어져온 그들의 인연을 돌아보는 이틀간의 운명적인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한국계 캐나다인 셀린 송 감독의 자전적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다.‘패스트 라이브즈’는 국내 개봉 첫날인 지난 6일 박스오피스 4위에 그쳤다. ‘패스트 라이브즈’가 지난해 1월 ‘제39회 선댄스 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후 외신 및 평단의 극찬을 받았고 이후 ‘제33회 고담 어워즈’ 최우수 작품상, ‘제58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 작품상을 받았으며 셀린 송 감독은 ‘제76회 미국 감독조합상’ 장편영화 부문 감독상을 받는 등 화제작으로 부상한 것을 감안하면 분명 기대치에 못 미친다. 줄곧 정상을 지켜온 ‘파묘’와 할리우드 대작 ‘듄: 파트2’, ‘웡카’에 밀려 힘을 못 쓰고 있는 분위기가 두드러지는 것이다.하지만 ‘패스트 라이브즈’는 11일(한국시각) 개최되는 ‘제96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 작품상, 감독상 총 2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있다. 지금까지 전 세계 72관왕 212개 부문 노미네이트 기록을 세우며 ‘제96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 유력작으로 예측되고 있다.‘패스트 라이브즈’는 북미 개봉 당시에도 초반 부진을 털어내고 장기 흥행을 기록한 바 있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북미 개봉 당시 단 4개 관에서 제한적 개봉을 해 주말 동안 23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이후 4주차에 906개 관으로 개봉이 확대, 약 155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강세를 이어갔다. 이러한 이례적인 흥행 열풍은 38주 장기 상영이라는 기록으로 이어졌고, ‘기생충’ 다음으로 북미에서 가장 흥행한 K무비로 등극했다.여기에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과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은 최근 가장 좋았던 영화로 ‘패스트 라이브즈’를 꼽으며 칭찬했다.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패스트 라이브즈’를 두고 “지난 20년간 내가 본 최고의 데뷔작”이라고 극찬하기도 했다.또한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되며 국내 최초 공개를 예고할 당시 예매 오픈과 동시에 3회차 전석 매진을 기록한 것은 물론 호평까지 받아 단연 최고의 기대작임을 입증하기도 했다.‘패스트 라이브즈’는 오스카 레이스를 성공적으로 마친 ‘미나리’ 제작사 A24와 CJ ENM의 합작이라는 점에서도 오스카 수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오스카에서 수상 낭보를 전하는 것이 ‘패스트 라이브즈’ 역주행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과연 ‘패스트 라이브즈’가 당당히 오스카를 제패하고 국내 흥행에 불을 지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3.11 05:23
영화

[IS리뷰] ‘패스트 라이브즈’ 꼭 극장에서 봐야할 사랑 이야기

집중해서 오롯이 몰입했을 때 더 깊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 있다. 커다란 스크린이 꼭 필요하지도 않고, 어떤 화려한 액션이나 볼거리가 있는 것도 아니지만 ‘패스트 라이브즈’ 같은 작품은 꼭 영화관에서 봤으면 하는 이유다.‘패스트 라이브즈’ 장르는 드라마다. 대개 드라마 같은 잔잔한 장르의 영화들을 극장에서 보라고 권하는 경우는 잘 없다. 훌륭한 시각적 볼거리들을 탑재한, 마치 체험하는 듯한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작품은 이제 세상에 너무나 많다. 그런 사이에 ‘패스트 라이브즈’가 있다. 이 작품은 집에서 TV를 켜서 재생하다 누가 전화를 걸면 잠깐 멈추고, 또 밥을 해먹느라 잠깐 멈추고 하면서 산만하게 보기엔 너무 아쉽다. 과격하게 말하자면 그럴 바엔 안 보는 게 낫다. 켜켜이 쌓여 들어가는 이야기의 레이어들은 집중해서 봤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 완전히 다른 인상을 남길 것이기 때문이다. 해성(유태오)에겐 사랑하는 대상이 있었다. 바로 나영(그레타 리). 12살의 어느 날 나영은 갑자기 사라져 버리고, 그렇게 시간이 흐른다. 12년 후 나영은 미국 뉴욕에서 작가의 꿈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그러다 SNS에서 우연히 어린 시절 첫 사랑 해성이 자신을 찾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다시 12년 후 인연의 끈을 붙잡기 위해 용기를 내 뉴욕행을 택한 해성. 약 20년 만에 다시 만난 나영과 해성은 짧은 시간 동안 함께하며 두 사람이 함께, 혹은 각자 지나온 지난 세월을 되짚는다.로맨스인가 생각하기 쉽지만 ‘패스트 라이브즈’는 ‘사랑’을 소재로 삶을 탐구하는 영화다. 헤어진 뒤 12년이 돼서야 서로 다시 연락을 하고, 거기서 또 12년이 돼서야 다시 만난 영화 속 나영과 해성처럼 ‘패스트 라이브즈’ 역시 이야기를 전개하는 데 조급함이 없다. 이번 작품을 통해 처음으로 장편영화를 연출한 셀린 송 감독은 데뷔작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속도 조절을 탁월하게 해낸다. 느린 듯하지만 리드미컬한 속도감으로 점차 관객들을 이야기 속으로 빨아들인다. 흔히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 말이 있다. 영화 속 나영은 남편인 아서(존 마가로)에게 ‘인연’에 대해 설명하며 “전혀 모르는 사람 둘이 길을 걷다가 우연히 옷깃만 스쳐도 전생에 연이 있던 것이고, 결혼을 한다면 8000겁의 인연이 쌓였다는 뜻”이라고 이야기한다. ‘겁’은 길고 긴, 영원에 가까운 시간이다. 그런 시간이 8000번 반복돼야 비로소 우리가 옷깃을 스칠 수 있는 인연이 된다는 것이다. 20여년이 지나 다시 만난 나영과 해성처럼 한 번 맺어진 인연은 과거가 된다 해도 끊어지지 않고, 아주 진득하게 이어진다.그럼에도 과거는 과거다. 인연이란 꼭 ‘현재’에 존재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과거의 인연을 과거에 남겨두고, 계속해서 미래로 걸어 나간다. 그렇게 살다 보면 또 언젠가 한 번 서로를 마주할 날도, 다음 생엔 맺어질 날도 있을지 모른다. 헤어져도 끝이 없고 다시 만난다고 꼭 맺어지는 것도 아닌, 물처럼 흐르는 인연의 속성을 ‘패스트 라이브즈’는 아주 섬세하게 담아내고 있다.특히 나영과 해성 두 사람을 바라보는 나영의 남편 아서의 시선이 재미있다. 두 사람 사이의 인연은 너무나 특별해 보이는데 자신과 나영의 사랑은 지극히 평범하다고 느끼는 데서 오는 불안감. 그럼에도 둘을 존중해 주며 인연이란 무엇인가를 배워나가는 아서의 시선은 잔잔히 흘러가는 ‘패스트 라이브즈’ 속 하나의 파장이다.올해 반드시 극장에서 봐야할 사랑 영화를 단 한 편 꼽자면 단연 ‘패스트 라이브즈’다. 관객들이 영화와 마주하는 시간을 방해받지 않을 권리를 꼭 주장하길 바란다. 12세 관람가. 105분.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3.07 05:40
연예일반

‘로기완’ 김희진 감독 “처연하고 서늘한 송중기 얼굴…시청자 안 놔줄 것”

‘로기완’ 김희진 감독이 함께한 송중기를 칭찬했다.넷플릭스 ‘로기완’ 제작보고회가 27일 오전 서울시 마포구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김희진 감독을 비롯해 배우 송중기, 최성은이 참석했다.‘로기완’은 삶의 마지막 희망을 안고 벨기에에 도착한 탈북자 기완과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여자 마리가 서로에게 이끌리듯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김희진 감독의 첫 장편영화 데뷔작이다.이날 김희진 감독은 “내가 생각하는 기완은 심지가 굳고 진흙탕에서도 꽃을 피워내는 인물”이라며 “송중기를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를 썼다. 제안했을 때 흔쾌히 기완이 되어준다고 해서 상당히 벅찼다”고 말했다.이어 “기완의 외향, 북한말이 인상적인데 뿐만 아니라 송중기의 얼굴 그 자체를 말하고 싶다”며 “워낙 오래 활동하며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줬지만, ‘로기완’에서만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얼굴이 있었다. 너무 처연해서 안아주고 싶은 얼굴이기도 하고 너무 서늘해서 얼어붙게 하는 얼굴이기도 하다. 그런 얼굴이 시청자를 붙잡고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송중기의 오랜 팬들에게도 선물이 될 것”이라고 칭찬했다.한편 ‘로기완’은 다음 달 1일 공개된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2.27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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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아카데미상 불발 ‘패스트 라이브즈’ 美 아카데미상에선 웃을까 [종합]

배우 유태오가 주연하고 한국계 셀린 송 감독이 연출한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가 ‘제77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아쉽게 무관에 그쳤다.18일(현지시각) 영국 런던 사우스뱅크 센터에서 ‘제77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이 개최됐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비영어권 작품상, 각본상, 남우주연상(유태오)에 노미네이트됐으나, 수상의 기쁨을 누리지는 못했다. 비영어권 작품상은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에, 각본상은 ‘추락의 해부’의 쥐스틴 트리에와 아르튀르 아라리에, 남우주연상은 ‘오펜하이머’의 킬리언 머피에게 돌아갔다. 이날 시상식에선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오펜하이머’가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남우주연상(킬리언 머피), 남우조연상(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등을 거머쥐며 7관왕에 올랐다. 앞서 ‘패스트 라이브즈’는 작품에 대한 호평에 힘입어 ‘제16회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 감독상, ‘제88회 뉴욕 비평가 협회상’ 신인작품상, ‘제58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 작품상 수상 등 눈부신 기록을 써 내려갔다. 특히 셀린 송 감독이 지난 10일 개최된 ‘제76회 미국 감독조합상’에서 장편영화 부문 감독상을 받았기에 ‘제77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의 수상에 관심이 쏠렸다. 또 하나 주목받은 것은 유태오의 남우주연상 수상 여부였다. 유태오는 ‘패스트 라이브즈’로 ‘제77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는데, 한국 배우가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른 건 유태오가 처음이었다.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을 받은 윤여정에 이어 다시 한번 한국 배우가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을지에 영화계 안팎의 시선이 모아졌다. 비록 수상은 불발에 그쳤지만 후보 지명만으로도 뜻깊은 성과였다. 특히 유태오는 킬리언 머피, 배리 키오건, 폴 지아마티, 콜먼 도밍고, 브래들리 쿠퍼 등 쟁쟁한 배우들과 남우주연상을 두고 경쟁하며 해외 관계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한국어는 물론 영어까지 소화할 수 있는 배우이기에 향후 펼칠 글로벌 활약에 기대감을 더했으며 보다 많은 기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패스트 라이브즈’의 각본을 쓰고 연출한 셀린 송은 데뷔작으로 영국과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 노미네이트된 것 자체가 화제다. 비록 ‘제77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선 고배를 마셨으나 ‘패스트 라이브즈’는 오는 25일 개최되는 ‘제39회 인디펜던트 스피릿 시상식’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최우수주연상(그레타 리), 최우수주연상(유태오) 후보로 지명된 만큼 오스카 레이스에서 어떤 결과를 낼지 여전히 기대를 모으고 있다. ‘패스트 라이브즈’가 다음 달 10일 개최되는 ‘제96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각본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기에, 과연 오스카 트로피를 들어올릴지 한국과 미국의 영화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2.19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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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라이브즈’ 셀린 송 감독, 내한 확정…유태오와 홍보 일정 나선다

‘패스트 라이브즈’를 연출한 셀린 송 감독이 내한을 확정했다.배급사 CJ ENM에 따르면 셀린 송 감독과 유태오가 오는 28~29일 양일간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 국내 홍보 일정에 나선다.다음 달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으로 이어지는 미국 시상식 시즌이 한창인 가운데, 셀린 송 감독이 국내 언론, 매체, 관객을 만나기 위해 직접 한국을 방문한다. 또한 해외 촬영 중인 유태오도 일시 귀국해 함께 홍보 일정에 나선다. 셀린 송 감독과 유태오는 기자간담회, 인터뷰, GV, 무대인사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국내 언론, 매체, 관객을 만나 뜻깊은 시간을 가진다.‘패스트 라이브즈’는 서울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나영(그레타 리)과 해성(유태오)이 24년 만에 뉴욕에서 다시 만나 끊어질 듯 이어져온 그들의 인연을 돌아보는 이틀간의 운명적인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셀린 송 감독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은 데뷔작이다. 감각적인 영상미와 공감을 자아내는 깊이 있는 각본으로 전 세계 언론과 평단의 찬사를 받으며 ‘제96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각본상 후보에 올라 화제를 모았다.셀린 송 감독은 지난 10일(한국시각) 개최된 ‘제76회 미국 감독조합상’ 첫 장편영화 부문 감독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며 아카데미 트로피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 한국계 감독이 해당 상을 받은 건 셀린 송 감독이 처음이다. 셀린 송 감독은 “내 첫 번째 영화에 대한 놀라운 인정에 경의를 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오랫동안 최선을 다해 영화를 계속 연출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이다.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한편 ‘패스트 라이브즈’는 다음 달 6일 개봉한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2.13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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