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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임영웅, 상암벌 감동 다시 한 번…‘아임 히어로 페스타’ 개최·실황 영화 예매 오픈

가수 임영웅의 상암벌 입성기를 담은 실황 영화 개봉을 맞아 서울 곳곳에서 특별한 행사가 열린다.CJ CGV는 14일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이 극장 개봉을 기념해 팬덤 영웅시대를 위한 특별한 이벤트 ‘아임 히어로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아임 히어로 페스타’는 영웅시대가 영화 관람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준비한 이벤트로, 개봉일인 오는 28일부터 진행된다. 먼저 서울 용산아이파크몰 4층 광장에서는 오는 28일부터 9월 15일까지 다양한 컨셉의 포토스팟을 운영한다. 귀여운 ‘영웅이’ 캐릭터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스팟을 비롯해, 지난 5월 열린 2024 임영웅 콘서트 당시 화제를 모았던 헬륨기구와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스타디움 무대를 재현한 포토존 등 상암벌의 추억을 상기시키는 포토 스팟을 만날 수 있다. CGV용산아이파크몰과 CGV영등포에서는 콘서트 당시 실제로 임영웅이 무대에서 착용했던 의상을 전시하는 포토존을, CGV왕십리 5층 로비에서는 영화의 명장면을 한눈에 만나는 히어로 갤러리를 운영한다. 또한, CGV인천, CGV의정부, CGV대전, CGV전주효자, CGV대구, CGV서면까지 CGV의 전국 주요 지점에서는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의 스페셜 포토존을 만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장소 중 하나인 남산 서울타워에서는 오는 30일부터 9월 1일, 일몰부터 23시까지 임영웅의 팬컬러인 하늘빛 조명을 점등하는 특별 행사를 진행해 도심을 하늘빛으로 물들일 예정이다.한편 오늘 공개된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의 IMAX(아이맥스) 예고편이 영화에 대한 기대를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공연 실황 영화 최초로 IMAX와 ScreenX(스크린엑스) 특별관 동시 개봉을 확정해 화제를 모은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은 상암벌의 압도적인 규모감과 뜨거운 열기를 초대형 스크린을 통해 생생하게 전한다. 특히 예고편을 통해 엿볼 수 있는 영웅시대의 뜨거운 함성과 임영웅의 압도적인 가창력은 IMAX 상영관의 입체적이고 풍부한 사운드를 통해 영화를 최적화된 환경에서 즐길 수 있음을 예고한다. 또한, 다채로운 컨셉의 무대와 초특급 스케일의 메가크루 퍼포먼스, 올림픽 개막식을 연상케 할 만큼 화려한 무대 연출과 다양한 각도의 초호화 영상미는 광활한 IMAX 스크린을 통해 비춰질 웅장함을 예고해 오직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동과 경험에 대한 기대를 높인다.10만 영웅시대와 함께 상암벌을 정복한 임영웅의 2024년 5월 서울월드컵경기장 공연 실황과 비하인드를 담은 스타디움 입성기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은 바로 오늘(14일)부터 예매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은 극장 현장 매표소와 키오스크에서, 온라인은 CGV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에서 가능하다. ‘임영웅│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은 오는 28일 전국 CGV에서 개봉한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8.14 08:41
프로축구

전북, 인천전 '물병 투척' 관중 구단 자체 징계 예고

전북 현대가 경기 종료 후 심판진을 향해 물병을 투척한 관중에 대한 구단 자체 징계를 논의한다.구단 관계자는 19일 “구단 내부 검토를 거쳐 물병을 투척한 해당 관중에 대한 징계를 내릴 예정”이라며 “당사자의 신상은 사건 직후 확인했고, 해당 관중은 피해를 끼쳐 죄송하다는 사과의 뜻을 밝힌 상태”라고 전했다.앞서 이 관중은 지난 16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전북과 인천 유나이티드의 경기 종료 직후 경기장을 빠져나가는 심판진을 향해 물병을 던졌다. 그나마 집단 투척으로 번지지는 않았고, 물병에 직접 맞은 피해자도 없었다. 그러나 투척 행위 자체가 크게 위험할 수 있는 만큼 내부 징계를 내린다는 계획이다. 당시 경기는 전북이 2-0으로 앞서다 막판 두 골을 실점하며 2-2로 비겼다. 경기 내내 심판 판정에 대한 양 팀 팬들의 불만이 속출했고, 경기 막판엔 선수들 간 신경전까지 펼쳐지면서 과열 양상이 됐다. 전북 구단은 경기가 과열되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종료 직전 경기장 곳곳에 경호팀을 배치하는 등 조치에 나섰지만, 물병을 투척하는 돌발 행동까지 막을 수는 없었다.그나마 선제 조치 덕분에 구단이 직접 물병 투척 당사자를 지목한 뒤 신상까지 모두 확인했다. 구단에 따르면 해당 관중은 얼마나 위험하고 잘못된 행동이었는지를 인정했고, 구단 차원의 어떤 징계든 달게 받겠다는 뜻을 전했다.K리그에서 관중이 물병을 투척한 건 지난달 인천 서포터스의 이른바 물병 집단 투척 논란 이후 한 달 만이다. 당시에는 100개가 넘는 물병이 그라운드로 쏟아져 충격을 안겼고, 결국 인천 구단은 프로축구연맹으로부터 제재금 2000만원과 홈 5경기 응원석 폐쇄 징계를 받았다. 구단 자체적으로 자진신고한 124명에 대해서는 봉사활동 이수 조건부 무기한 출입정지 징계를 내린 상태다.지난해에도 인천은 선수단이 모두 빠져나간 뒤 그라운드에 물병을 던진 한 관중에 대해 홈·원정 무기한 출입정지 징계를 내린 바 있다. 김훈기 프로축구선수협회 사무총장은 “그라운드 내 폭력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것 같다. 빨리 경종을 울리지 않는다면 더 큰일이 벌어질 것 같다”고 우려했다.김명석 기자 2024.06.20 06:03
연예일반

생일카페 역조공에 뉴진스 조명선물까지…아이유, 끝없는 미담

가수 겸 배우 아이유가 팬들은 물론, 후배들을 향한 특별한 사랑으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아이유는 5월 16일 생일을 맞이해 자신의 활동명과 팬클럽 유애나가 합쳐진 ‘아이유애나’의 이름으로 곧장기부, 대한사회복지회, 사랑의 달팽이, 한국미혼모가족협회에 총 2억원을 기부했다. 각 단체에 전달된 기부금은 청각 장애를 앓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의 인공 달팽이관 수술, 언어재활치료, 외부 장치 지원에 사용되며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해 곳곳에 쓰일 예정이다.아이유는 이와 함께 팬들을 위한 ‘역조공’ 이벤트도 준비했다. 서울, 대구, 대전, 부산, 전주, 정읍, 창원 등에서 개최되는 자신의 생일 카페 중 몇 곳을 선정해 음료 약 3500잔을 선결제하고 미공개 포토 카드를 함께 선물했다. 통 큰 후배 사랑 미담도 추가됐다. 걸그룹 뉴진스는 17일 유튜브 채널 ‘할명수’에 출연해 지난 3월 게스트로 무대에 오른 아이유 콘서트 비하인드를 공개했다.민지는 “불러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게스트 무대가 처음이었는데 배운 게 되게 많았다”며 “저희가 최근에 이사를 했는데 (아이유가) 새집에 예쁘게 꾸몄으면 좋겠다면서 예쁜 조명을 멤버별로 준비해 주셨다”고 말했다.이에 박명수가 “각자 방에다 조명을 해준 거냐”고 묻자 민지는 긍정하며 “편지도 써 주셨다. 정말 너무 감동이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한편 아이유는 현재 월드투어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오는 25일과 26일에는 홍콩 AWE 아레나에서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다. 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18 10:59
연예일반

90년대 생이 왔다… '젊은 감독 약진' JIFF, 올해의 주목할 만한 작품은

전주국제영화제는 ‘독립 영화인들의 축제’란 타이틀에 걸맞게 매해 대안·예술 영화의 최전선에 놓인 작품들을 소개하고 미래 한국 영화의 주역이 될 신인 창작자들을 발굴해 왔다. 25회째를 맞은 올해 영화제가 선택한 국내 작품은 총 102편(장편 52편·단편 50편). ‘어텀 노트’ 김솔, ‘이부자리’ 이유진, ‘땅거미’ 박세영, ‘춤을 추면, 혹시나’ 김지홍, ‘작별’ 공선정, ‘뜬구름’ 신석호 등 1990년대생 감독들의 약진이 돋보다. 이번 영화제의 추천할 만한 감독, 작품을 짚어봤다. ◇ ‘퀸의 뜨개질’ 조한나 감독의 독창적 세계 ‘트랙_잉’국내외 게스트들의 가장 큰 주목을 받는 이는 조한나 감독이다. 지난해 ‘퀸의 뜨개질’로 다큐멘터리 최초 전주영화제 단편 영화 부문 대상을 받은 조 감독은 신작 ‘트랙_잉’을 들고 다시 전주를 찾았다. 이번엔 혼자가 아닌 이찬열 감독, 중국 삼갈 락힘 감독, 카자흐스탄 알리 티니베코브 감독의 손을 잡았다. ‘트랙_잉’은 한국단편경쟁 부문에 오른 작품으로, 500x500픽셀 네모들의 트래킹 이야기다. 기차에 탑승한 상태에서 보이는 안팎의 이미지, 그 일부가 네모에 담겨 분석의 대상이 된 후 특정 주제에 관한 스크립트를 출력하는 독특한 구조가 흥미롭다. 예상을 비껴가는 주제 역시 인상적이다. 영화는 스크립트를 통해 때로는 사실 기반의 정보를 전달하기도, 때로는 허구적인 상황을 늘어놓기도 하는데 이 모든 것은 결국 고려인으로 귀결된다.문석 전주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는 ‘트랙_잉’에 대해 “가해하면서도 불가해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로 비주얼적으로도 신경을 많이 쓴 게 드러나는 작품”이라고 평하며 “지난해 단편 영화 대상 수상자인 만큼 조 감독의 다음 작품을 주목하고 있었다. ‘퀸의 뜨개질’ 이후 국제적으로 관심받고 있는, 계속해서 주목할 만한 감독”이라고 말했다. ◇진짜 MZ의 섬세함과 재기발랄함 사이 ‘유랑소설’특별상영 초청작인 이지현 감독의 ‘유랑소설’도 눈에 띈다. ‘유랑소설’은 이 감독이 지난 1988년 이화여대 부근에 ‘소설’을 열어 34년간 술집 주인으로 살아온 염기정 사장의 이야기를 담아낸 다큐멘터리다. 염 사장은 몇 년 전 ‘소설’을 전주 한옥마을로 이전했는데 장사가 생각만큼 되지 않자 전국 곳곳을 돌기 시작했다. ‘유랑’하는 ‘소설’로, 염 사장은 지인들을 초대하며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억겁의 세월을 살아온 염 사장 특유의 솔직하고 사랑스러운 매력은 이 감독의 섬세한 시선, 틀에 박히지 않은 재기발랄한 연출과 만나 극대화된다. 투박하게만 느껴졌던 염 사장의 진심이 관객에게 닿아갈 때쯤 거칠었던 편집점도 리듬감을 찾는 게 인상적이다. 과거 소설가와 시인, 미술, 음악, 영화계 인사들의 사랑방 역할을 한 장소인 만큼 임순례 감독, 명필름 이은 대표, 배우 정진영, 권해효 등 유랑에 동참한 영화, 예술인들의 모습을 엿보는 재미도 있다.조선희 소설가는 이 감독에 대해 “MZ세대의 젊은 감독이 자신보다 30년 더 산 사람, 그 인생의 두께를 들여다보는 시선을 가졌다는 게 놀랍다”며 “요즘 개봉하는 웰 메이드 극장용 다큐멘터리 형식과 때깔이 다른, 경쾌한 편집이나 과장 섞인 자막 등이 TV 예능 다큐멘터리 쪽에 가까운데 그것이 어쩌면 엄마와 딸 뻘인 이 두 세대 여성의 합작품다운 특징이자 매력”이라고 짚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오는 10일까지 전주 영화의거리 일대에서 이어진다. 전주(전북)=장주연 기자 jang3@edaily.co.kr 2024.05.07 06:25
프로축구

공만 잡아도 야유, 등 돌린 팬들…싸늘했던 김태환 '첫 울산 원정길'

울산 HD를 떠나 최대 라이벌 전북 현대로 이적한 김태환이 이적 후 처음으로 울산 원정길에 올랐다. 경기 내내 그를 향한 거센 야유가 울려 퍼졌고, 경기가 끝난 뒤 인사하러 가는 길엔 울산 팬들이 등을 돌렸다. 김태환도 이제는 울산 팬들에게는 간단하게 인사만 한 뒤 휙 뒤돌아서는 모습이었다.김태환은 12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울산과의 2023~24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8강 2차전에 선발 풀타임 출전했다. 2015년 울산 입단 이후 불과 지난해까지 그의 ‘안방’이었던 문수축구경기장이었지만, 이번엔 울산의 최대 라이벌 전북 소속 선수로 그라운드를 뛰었다.울산에서 워낙 많은 사랑을 받았던 김태환이 전북으로 향했으니, 울산 팬들의 분노는 클 수밖에 없었다. 더구나 전북으로 향하는 이적 과정조차 석연찮은 구석들이 적지 않아 팬들의 배신감은 더욱 큰 상황이다. 결국 경기 전부터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흘렀다. 선수 명단을 알리는 장내 아나운서가 김태환의 이름을 외치자 경기장 곳곳에서 거센 야유가 터져 나왔다. 이후에도 김태환이 공을 잡기만 해도 야유가 이어졌다. 야유는 경기 내내, 김태환이 공을 잡거나 파울을 범할 때마다 끊임 없이 이어졌다.지난 5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현대가 더비 당시에도 원정길에 오른 울산 팬들의 야유가 터져 나오긴 했으나, 워낙 팬들의 수가 적었던 만큼 크게 두드러지진 않았다. 그러나 이날은 서포터스석은 물론 일반 관중석에서조차 김태환이 공을 잡으면 거센 야유가 쏟아졌다. 이날 경기장엔 1만명이 넘는 관중이 들어차 김태환에 대한 팬들의 반응도 고스란히 전해졌다. 특히 경기가 끝난 뒤엔 분위기가 더 묘하게 흘렀다. 앞서 김태환은 전주 홈경기를 마친 뒤에도 원정길에 오른 울산 팬들에게 다가가 허리를 굽혀 인사를 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울산 팬들의 반응은 싸늘한 외면이었다. 처음 울산 원정길에 오른 이날도 김태환이 울산 서포터스에게 다가가 인사를 할 것인지에도 관심이 쏠렸다.전북 서포터스에게 먼저 인사를 건넨 김태환은 전북 팬들과 한참을 대화하더니 홀로 울산 서포터스쪽으로 향했다. 다만 이미 울산 서포터스 쪽에선 이날 전북에 1-0으로 승리한 울산 선수들이 팬들과 먼저 기쁨을 나누고 있던 터였다. 울산 선수들이 그라운드에 앉아 팬들과 기쁨을 나누고, 승리를 기념하는 사진을 촬영할 때까지 김태환은 대기심 부근에서 한참을 홀로 기다렸다.행사를 모두 마친 울산 선수들이 라커룸으로 향하자, 김태환은 이제는 ‘옛 동료’인 선수들과 일일이 포옹하며 인사를 나눴다. 이후에야 그는 울산 서포터스석을 향해 걸어갔다. 울산 팬들은 이번에도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김태환이 다가오자 등을 돌리거나,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등 차갑게 김태환을 대했다.이러한 울산 팬들의 반응에 김태환의 마음도 상한 걸까. 김태환의 대응도 일주일 전과는 확연하게 달랐다. 울산 팬들에게 허리를 굽혀 정중하게 인사했던 지난 전주 홈경기 당시와 달리, 이번엔 살짝 고개만 숙여 인사한 뒤 머리 위로 박수를 짧게 치고는 ‘휙’ 뒤돌아섰다. 그리고는 곧장 반대편 전북 팬들에게 달려가 허리를 굽혀 인사했다. 그런 김태환을 전북 팬들은 뜨거운 박수로 안았다. 김태환의 첫 울산 원정길도 그렇게 마무리됐다.울산=김명석 기자 2024.03.13 06:03
생활문화

복권위원회·동행복권, ‘2023 건전 문화 캠페인’ 전주서 개최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와 복권수탁사업자 동행복권(대표 조형섭, 홍덕기)은 지난 26일 전주 지역 일대 복권판매점을 찾아 ‘2023 건전문화 캠페인’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복권, 성인이 되면 소액으로 건전하게 즐기세요!”라는 슬로건 하에 전주 지역 내 복권판매점을 이용하는 19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전개됐다. 복권판매점 방문 고객 및 지역 시민들 대상으로 도박문제 자가 진단 테스트(CPGI)와 복권 상식 관련 간단한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올바른 복권 구매 수칙과 복권 과몰입 예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동행복권 건전마케팅팀 김정은 팀장은 “복권은 이미 소액으로 즐기는 건전한 여가로 자리잡고 있지만, 평소보다 과하게 복권에 집착하는 사례가 간혹 생기기도 한다”며 “건전한 복권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캠페인을 전개해 복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전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복권위원회와 동행복권은 해마다 건전한 복권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펼치고 있다. 지난 5월 서울, 6월 충북·대전, 10월 경북 지역의 복권판매점을 순회하며 캠페인을 전개했다. 올해 말까지 전국 곳곳의 복권판매점을 방문해 복권구매자와 복권판매점 대상으로 건전문화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3.10.27 16:51
국가대표

클린스만 황당 행보, 한국 '또' 떠났다…귀국 닷새 만에 미국행, 싸늘한 여론 신경도 안 쓴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무려 45일 만에 한국땅을 밟더니, 불과 닷새 만에 다시 출국길에 올랐다. 귀국 자체가 자의적인 판단이 아니었던 클린스만 감독은 사실상 ‘보여주기식’으로 K리그 2경기를 관전한 뒤 부랴부랴 떠났다. 한국축구를 무시하는 처사가 반복되고 있다.20일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클린스만 감독은 이미 전날 자택이 있는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떠났다. 유럽 원정 A매치 평가전을 마친 뒤 지난 14일 귀국했으니 불과 닷새 만에 다시 출국길에 오른 것이다. 클린스만 감독은 미국 자택에 머무르다가 유럽으로 넘어가 ‘또’ 유럽파 선수들을 관찰한다. 이후 이달 말 귀국한 뒤 10월 A매치 2연전을 준비하는 일정이다.자신을 둘러싼 이른바 재택·외유 논란이 끊이질 않는데도 스스로 변화할 여지를 조금도 보여주지 않는 모습이다. 클린스만 감독은 지난 3월 취임 기자회견 당시만 하더라도 한국 상주를 약속했지만, 이후 점점 미국·유럽 등 해외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져 논란에 휩싸였다. K리그 관전은 차두리 코치(전 기술고문) 등에게 맡긴 채 자신은 유럽축구와 관련된 외신 인터뷰에 여념이 없었다. 심지어 국가대표팀 명단 발표 기자회견은 생략한 채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 추첨 행사에 참석해 태만 논란까지 번졌다.사실상 큰 의미가 없는 유럽파 관전도 반복되고 있다. 취임 당시 유럽파들을 체크하는 건 유럽 곳곳에 거주하는 다른 코치진이 맡을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굳이 유럽을 돌며 선수들을 만나고 있다. 손흥민(토트넘)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등은 소속팀에서 큰 문제없이 오히려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고, 설령 조금 부진하더라도 대표팀에서 제외될 선수들이 아닌데도 굳이 한국에 머무르지 않고 유럽을 도는 일정을 반복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달 1일 출국길에 올라 무려 45일 만에 귀국한 것 역시도 사실 클린스만 감독의 자의적인 선택은 아니었다. 웨일스 원정과 사우디아라비아(잉글랜드)와의 유럽 A매치 평가전을 마친 직후에도 클린스만 감독은 귀국하지 않고 유럽에 머무르며 김민재의 소속팀 바이에른 뮌헨 경기를 관전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대한축구협회의 요청에 마지못해 기존 일정을 변경하고 귀국길에 올랐다.워낙 많은 비판 여론이 있던 감독이 무려 45일 만에 귀국하는 현장엔 수많은 취재진이 몰렸다. 클린스만 감독은 이를 두고 “친선경기 이후 이렇게 많은 분들이 환영해 주시는 건 새로운 경험”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유럽에 머무르려던 일정을 바꿔 돌연 귀국을 결정한 배경에 대한 질문엔 “여러분들이 오라고 해서 왔다”며 웃어 보였다. 이어 “KFA 측에서 대표팀이 해외 원정을 마치고 돌아오면 많은 취재진이 기다린다고 말해줬고, 선수들과 함께 귀국해 인터뷰가 가능한지 물어봤다. 기존 일정을 바꾸는데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귀국했다”고 설명했다. 스스로 귀국을 결정한 것도 아니라, 선심이라도 쓰듯 KFA 요청에 응해 귀국길에 올랐다는 것이었다.귀국 직후 클린스만 감독은 연이틀 전주월드컵경기장과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찾아 K리그 경기들을 관전했다. 클린스만 감독이 K리그 현장을 찾은 것도 무려 3개월 만의 일이었다. 다름 아닌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사령탑이 K리그 경기장을 찾은 것 자체만으로도 화제가 됐다. 그야말로 황당한 일이었다.결과적으로 연이틀 K리그 관전은 그저 보여주기식에 불과했다. 주중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가 시작됐고, 오는 주말에도 역시 K리그가 진행된다. 정규리그가 막바지에 다다른 상황이라 매 경기가 전쟁처럼 치러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클린스만 감독은 그러나 ‘보란 듯이’ 짐을 싸 다시 미국 자택으로 향했다. 싸늘한 팬심, 들끓는 분노는 지금 클린스만 감독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었다. 지난 3월 부임 후 클린스만 감독이 국내에 머무른 시간은 겨우 73일이다. 더욱 황당한 건 한국축구와 K리그를 무시하는 행동을 스스로 반복하면서도 정작 팬들과 언론을 향해서는 무조건적인 응원만 당부하고 있다는 점이다. 클린스만 감독은 지난 귀국 인터뷰 당시 “부정적인 여론이 조성되거나 부정적인 이야기가 나오면 팀은 흔들릴 수밖에 없다”면서 “대회를 준비하는 팀은 긍정적인 여론과 긍정적인 힘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성공할 수 있다”고 했다.이어 그는 “아시안컵에서 성적이 안 나거나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을 때, 그때 나를 경질하든 무엇을 하든 비난할 시간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시안컵 성적을 기준으로 재평가를 받겠다는 뜻인데, 다만 앞선 발언들로 미루어보건대 아시안컵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클린스만 감독은 자신의 책임보다 부정적인 여론 탓으로 돌릴 가능성이 더 크다.지금껏 상식을 벗어난 행동들에 대해 비판적인 여론이 거세지만, 클린스만 감독의 행동엔 조금도 변화가 없다. 무려 45일 만의 귀국 이후 불과 닷새 만의 출국은 클린스만 감독이 한국축구와 여론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 꼴이 됐다. 클린스만호 출범 이후 성적은 1승 3무 2패. 부임 후 데뷔 최장 경기 무승(5경기)이라는 불명예 기록을 가진 감독의 황당 행보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한편 클린스만호는 내달 초 축구대표팀 명단을 공개한 뒤 13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튀지니, 17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베트남과 차례로 격돌한다. 동남아 팀을 불러들여 국내에서 A매치 평가전을 치르는 건 1991년 인도네시아전 이후 32년 만, 베트남과의 국내 평가전은 1964년 효창에서 열린 경기 이후 무려 59년 만이다. 클린스만 감독 부임 이후 한국축구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김명석 기자 2023.09.20 15:11
프로축구

잼버리 태풍, K리그에 직격탄…상암 잔디 괜찮을까

한국 축구, 특히 시즌이 진행 중인 프로축구 K리그가 ‘잼버리 태풍’의 직격탄을 맞았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전북 부안 새만금에서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부실한 대회 운영으로 논란이 됐고, 폭염에 이은 태풍 예보로 인해 참가자들이 조기 철수했다. 이 과정에서 당초 새만금에서 6일 열리기로 했던 K팝 잼버리 콘서트가 축구장으로 그 무대를 옮기기로 하면서 사달이 났다. 지난 6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수용 인력과 이동 조건 등을 종합한 결과 퇴영식인 11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콘서트를 열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 발표 직후 당일 오후 7시에는 K리그1 전북 현대와 인천 유나이티드의 경기가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됐다. 그러나 11일에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콘서트가 열린다는 발표가 나오면서 두 팀이 같은 장소에서 9일 맞붙는 FA(축구협회)컵 경기 개최가 불투명해졌다. 대한축구협회는 9일 전주에서 열리는 FA컵 경기를 연기한다고 밝혔고, 인천 구단은 전주에서 철수했다. 문제는 태풍이 북상한다는 예보가 나오면서 K팝 콘서트 장소가 급히 또 한번 바뀌었다는 것이다. 콘서트 장소가 전주가 아닌 서울월드컵경기장이 될 거라는 보도가 7일 쏟아졌다. 결국 9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기로 했던 FA컵 전북-인천전은 최종 연기하는 것으로 8일에야 확정됐다. 8일 오후, K팝 콘서트가 1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는 문체부 공식 발표가 나왔다. 이에 따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콘서트가 열릴 경우 연기가 불가피했던 12일 전북-수원 삼성의 K리그 경기(전주월드컵경기장)는 예정대로 치르는 것으로 8일 오후 확정됐다.이처럼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축구팬, 콘서트와 관련한 경기장을 쓰기로 했던 관련 구단, 프로축구연맹 및 대한축구협회 등은 그야말로 혼돈의 시간을 보냈다. 먼저 직격탄을 맞은 피해자는 전북과 인천 구단이다. 경기가 예정대로 진행되는 것인지 아닌지 불투명한 상태에서 마음을 졸여야 했다. 인천은 9일 FA컵 원정 경기를 준비하다가 갑자기 철수하는 과정에서 예약한 숙소, 훈련장을 취소하며 예약 취소 수수료까지 물었다. 선수들의 컨디션 관리가 꼬인 건 전북이나 인천 모두 마찬가지였다. 유럽 무대에서 잔뼈가 굵은 루마니아 출신의 단 페트레스크 전북 감독은 “태어나서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전북과 인천 구단은 실수나 잘못이 전혀 없는데도 정부의 막무가내 행정 탓에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처지다. 한창 순위 경쟁이 뜨거운 K리그 일정은 잼버리 K콘서트에 완전히 밀려났다. K리그 팬들은 축구가 무시당하는 굴욕감을 함께 느꼈고, 분통을 터뜨렸다. 다음 희생양은 최종 콘서트 장소로 확정된 서울월드컵경기장, 그리고 이 경기장을 홈으로 쓰는 FC서울 구단이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은 시즌이 한창일 때 다짜고짜 잡힌 대형 콘서트 일정 탓에 치명적인 잔디 손상을 감수해야 한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이 그동안 잔디 문제로 속을 썩은 역사가 워낙 오래됐기에 축구팬들도 분노하고 있다. 국가대표 공식경기인 A매치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릴 때마다 푹푹 패이고 죽은 잔디가 곳곳에 보이는 이곳의 잔디 상태는 늘 도마에 올랐다. 2017년에는 대표팀 미드필더 기성용이 “잔디 상태가 좋지 않아 상암(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뛰는 게 정말 싫다”고 공식인터뷰에서 말할 정도로 비판이 거셌다. 축구 경기가 아닌 대형 콘서트 개최로 인해 잔디가 자주 망가졌던 ‘악몽의 기억’이 생생한 것도 문제다. 2021년 가을에 열린 대형 콘서트에서 관중이 서울월드컵경기장 피치 안에 들어가서 공연을 관람한 후 심각한 잔디 훼손으로 오랜 후유증을 겪었다. 서울월드컵경기장은 이런 혹평 끝에 지난 2021년 10월부터 지난해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잔디를 하이브리드로 완전히 바꿨다. 하이브리드 잔디로 바꾸는 과정에서 예산 10억원을 투입했다. 양생 과정에도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다. 이때 하이브리드 잔디로 바꾼 이후에는 지금까지 그라운드 위에서 대형 콘서트가 열린 적이 없었다. 이번에 잔디 훼손이 우려되는 대형 콘서트가 열릴 뿐만 아니라, 그 과정 역시 정부와 잼버리 조직위의 졸속행정 끝에 축구계가 희생당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축구팬의 분노가 극에 달한 이유다. 본지가 9일 오전 확인한 결과, 서울월드컵경기장 S구역 앞으로 무대 설치 공사가 한창이었다. 무대 일부는 피치 안의 페널티 박스까지 튀어나온 채로 설치돼 잔디 훼손이 불가피해 보였다. 익명을 요구한 서울시설공단 관계자 A는 본지와 통화에서 “잔디 훼손을 최소화하도록 협조를 계속 구하고 있다. 무엇보다 축구 경기가 훼손되지 않을 방법을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잔디가 훼손될 경우 복구 방법과 기간은 어떨까. 관계자 B는 “일단 (복원 규모나 시기 등 구체적인 내용은) 콘서트가 끝난 뒤에야 정확히 알 수 있다”며 “소규모 파손이라면 파손부위 옆에 잔디가 자라게 유도할 수 있다. 그보다 크면 해당 규모만큼 잘라내 새 잔디를 끼워 넣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10~20㎡ 이상의 광범위 파손의 경우 아예 잘라 내 새로 심어야 한다”고 덧붙였다.서울월드컵경기장의 하이브리드 잔디 양생 기간은 6개월이다. 봄부터 준비한다면 가을에는 교체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관계자는 “매년 경기장의 50% 잔디 비축분을 확보한다.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관련 대책도 세워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설공단은 보호 매트도 준비한 상태다. 서울월드컵경기장 무대가 설치되는 위치와 인부가 지나다니는 곳곳에 별도의 보호 매트가 설치돼 있었다. 현장 관계자들은 “매트 없이 맨 잔디에 시공하면 잔디가 거의 훼손된다. 매트를 깔아 놓으면 살릴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거라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매트가 없는 상태에서 1000~2000명 이상의 관중이 (잔디 위로) 올라오면 당연히 잔디에 피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만약 관객이 그라운드 위에 올라온다면 그 자리에도 매트를 깔 예정이다. 공연 시간이 2~3시간 정도라고 알고 있는데, 매트가 있다면 훼손 정도는 적을 거라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만반의 대비를 마친 서울월드컵경기장이지만, 사실상 대형 콘서트 개최는 미지의 공포나 다름없다. 게다가 콘서트가 열리는 11일 서울에는 비가 예보돼 있다. 상암=김우중 기자 2023.08.10 05:00
연예일반

하늘 아래 두 미키는 없고 다스베이더는 명령을 듣지 않는다 [IS비하인드]

하늘 아래 두 미키는 없다. 무슨 말인고 하면 미키마우스가 동시에 두 곳 이상의 장소에 존재할 수 없다는 의미다.지금은 마블, 스타워즈, 아바타 등 많은 메가 IP를 확보한 대기업이지만 디즈니의 시작은 소규모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였다. 1923년 설립돼 1937년 첫 장편 애니메이션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를 내놓기 전까지 미키 마우스가 미쳐 날뛰는 비행기에서 영원한 연인인 미니 마우스와 사랑을 나누던 6분여의 단편 애니메이션 ‘미친 비행기’, 미키 마우스의 출세작인 ‘증기선 윌리’ 등 많은 단편을 발표했다.벌써 만들어진 지 100년이나 된 월트디즈니는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다. 그만큼 미키 마우스를 비롯해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들도 많고, 이 각각의 캐릭터와 함께 자란 이들도 많다. 그래서일까. 이 거대한 애니메이션 세계관을 깨트리지 않기 위해 월트디즈니가 고수하는 아주 강력한 정책이 있다. ‘절대 인형탈 속 인물의 정체를 알리지 말 것’이 그것이다. 일례로 디즈니랜드에는 어린이를 제외한 입장객이 애니메이션 캐릭터 코스튬을 착용하면 안 된다는 규칙이 있다. 많이 알려져 있다시피 디즈니랜드에는 여러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시간에 맞춰 등장, 입장객들과 사진을 찍어 주고 인사를 나누기도 한다. 코스튬을 입고 들어가면 자칫 이 관람객이 디즈니 캐릭터를 대표한다고 오인받을 수 있어 만들어진 규정으로 알려졌다.디즈니가 팬들의 몰입감을 지켜주기 위해 만든 규정은 또 있다. 같은 시간에 한 캐릭터가 두 장소 이상에 존재하면 안 된다는 것. 만약 미국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의 퍼레이드에 미키 마우스가 나오고 있다면, 올랜도, 홍콩, 도쿄, 상하이, 파리 등 다른 디즈니랜드에서는 같은 시간 미키 마우스를 볼 수 없다. 다른 어떤 공식 행사도 마찬가지다.또한 인형탈 속에 들어간 인물들의 정체도 기밀이다. 직원들조차 안에 누가 있는지 알 수 없다고 할 만큼 디즈니는 비밀 지키기에 철저하다. 탈 안에 들어가 있을 때는 인간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완전히 지우고 그 캐릭터에 동화되는 게 기본이다.이 같은 원칙은 디즈니 산하의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적용된다. 루카스필름의 IP ‘스타워즈’도 마찬가지다. 이 일로 생긴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있다. 올해 스타워즈 데이를 맞아 전주영화제 등 곳곳에서 다스베이더가 참석한 행사가 열렸는데, 이때 다스베이더가 사진기자들로부터 여러 포즈 요청을 받았다. 하지만 다스베이더가 누구던가. ‘스타워즈’ 절대 악이자 군림자인 그는 누구의 명령도 듣지 않는다.다스베이더가 협조하지 않자 함께 자리한 스톰투루퍼들도 역시 비협조 자세를 보였다. 스톰투루퍼가 복종하는 건 오직 다스베이더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이례적인 포즈 거부에 사진기자들은 다스베이더의 정체를 외국인으로 의심, 현장 관계자에게 “저 사람(다스베이더)이 어디서 왔느냐”고 물었다. 여기에 대한 디즈니 직원의 대답은 “갤럭시에서 왔다”는 것. 100년이란 역사가 있기에 가능한 기세 아니었을까. 여기에 더 이상 무슨 말을 하랴. 회사가 100년이나 되면 이렇게 철저하게 세계관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해지는 법이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7.22 11:47
영화

‘비전스’→‘애콜라이트’ 지금 왜 다시 스타워즈인가

세계관이 너무 방대해 ‘스타워즈’에 입덕할 결심을 못 했다면 지금이 빠져들 적기다. 스핀오프,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식으로 ‘스타워즈’의 세계관을 변주한 작품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스타워즈 데이’였던 지난 4일 공개된 디즈니+의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1, 2를 비롯해 배우 이정재의 출연으로 국내에서도 화제가 된 ‘애콜라이트’까지. ‘스타워즈’는 다시 한 번 전성기를 맞기 위한 도약에 나섰다. ‘스타워즈’의 시작은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첫 작품은 1977년 공개된 ‘스타워즈 에피소드4: 새로운 희망’이다. 4, 5, 6편이 먼저 공개돼 은하계의 전쟁 상황을 먼저 소개했고, 그러한 상황이 초래된 이유를 1, 2, 3편을 통해 풀었다.이후 40여 년 동안 ‘스타워즈’는 지속해서 세계관을 확장하며 세계 곳곳의 팬들을 사로잡았다. 스페이스 오페라라는 장르를 개척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미디어 프랜차이즈 가운데 하나로도 꼽힌다. 영상과 음향을 비롯한 영화 효과 기술 역시 ‘스타워즈’는 늘 당대 최고였다.물론 부침도 있었다. 2012년 월트디즈니 컴퍼니가 루카스필름을 인수한 이후 이전까지 세계관이었던 ‘스카이워커 사가’가 마무리됐고, 이 과정에서 루크 스카이워커(마크 해밀)가 허망하게 퇴장하면서 많은 팬들이 실망감을 표했다. 최고의 현상금 사냥꾼인 딘 자린(페드로 파스칼)과 포스를 다루는 신비로운 능력을 지닌 그로구(칼 웨더스)가 다시 만나 모든 곳이 시작된 만달로어 행성으로 향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룬 ‘만달로리안’이 시작된 이후에는 ‘모든 시리즈를 다 봐야 한다’는 원작 팬들과 ‘만달로리안만 봐도 된다’는 신규 유입 팬으로 팬덤이 양분되기도 했다.하지만 이는 오히려 ‘스타워즈’라는 콘텐츠가 가진 힘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방증한다. 프리퀄, 시퀄 등 새로운 콘텐츠, 캐릭터가 나올 때마다 팬들이 모여들어 토론을 한다는 건 탄생한 지 40여년이 지났음에도 ‘스타워즈’가 여전히 핫한 작품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 ‘스타워즈’의 세계관을 세계 각국의 유력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해석한 ‘스타워즈: 비전스’ 시즌2에 참여한 스튜디오 미르의 박형근 감독은 “영국에서 열린 셀러브레이션 행사에 갔는데 아이들과 부모가 함께 ‘스타워즈’ 코스프레를 하고 온 가족들이 많더라”며 “‘스타워즈’의 힘은 세대를 뛰어넘어 소통할 수 있게 한다는 데 있지 않을까”라고 이야기했다. 국내에서도 지난달 진행된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식에 ‘스타워즈’의 캐릭터인 퍼스트 오더 군단과 츄바카 등의 캐릭터들이 참석, 레드카펫을 걷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안도르’, ‘아소카’ 등 ‘스타워즈’의 세계관을 녹인 다양한 시리즈가 나오고 있는 지금이 ‘스타워즈’를 다시 볼 적기다. 이정재가 출연하는 디즈니+의 ‘애콜라이트’는 ‘스타워즈 에피소드1: 보이지 않는 위험’의 100년 전 이야기를 다룬다. 지금까지 ‘스타워즈’ 시리즈 가운데 가장 과거의 이야기를 다룬 셈. 1977년 개봉한 ‘스타워즈’의 첫 번째 작품부터 보고 따라가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스타워즈’의 세계관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05.1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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