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일반
“사람이 다 예뻐요” 정은혜 작가, '우블'과 닮은 따뜻함…초대전 ‘포옹’ 전시
“사람들 얼굴이 다 다르잖아요. 다 마음에 들어요. 다 다른 사람들이에요. 사람들 얼굴과 생김새가 다 다르니까요. 계속 그림을 그려요. 다 예뻐요.”발달장애 화가인 정은혜(33) 작가가 지난 18일 서울 중구 KG 타워 아트스페이스 선에서 초대전 ‘포옹’의 도슨튼 투어에 참여해 관람객들과 만났다. 이번 초대전은 새롭게 출범한 곽재선문화재단에서 마련한 첫번째 전시다. 이날 궂은 날씨에도 100여 명의 관람객들이 초대전을 찾았다. 관객들의 큰 환호에 웃으며 등장한 정 작가는 “‘니 얼굴’(은혜씨 그림집) 작가이자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영옥이의 쌍둥이 언니 영희”라고 반갑게 자신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는 정 작가의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는 60여점이 전시되고 있다. 가장 많이 알려진 자화상 ‘니 얼굴 은혜씨’(2019)를 먼저 소개한 정 작가는 “그냥 나예요. 닮았죠? 바로 아실 거예요”라고 재치있게 말해 관람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지난 2016년부터 문호리 리버마켓에서 사람들을 만나 그림을 그렸던 정 작가는 2019년 서울문화재단 입주 작가로 들어가면서 본격적으로 작품 세계를 펼치기 시작했다. ‘니 얼굴 은혜씨’는 서울문화재단에서 그린 첫 작품이자 정 작가의 시선이 오롯이 담긴 작품이다. 빨간색과 검은색 줄무늬 티셔츠를 입은 정 작가의 배경으로 알록달록한 색깔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날 자리에 함께 한 정 작가의 어머니이자 만화가 겸 동양화가인 장차현실 작가는 “하얀 배경으로 사진을 찍은 뒤에 자신의 모습을 먼저 그려놓고 배경을 그리더라”라고 당시 정 작가의 작업 과정을 전했다.
어머니의 말처럼 정 작가는 인물을 그린 다음 배경을 작업한다. 그 배경은 정 작가가 인물에 대해 지니고 있는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이날 전시된 대부분의 작품들에는 인물들이 정면을 바라본 채 환히 웃고 있는 모습이 담겨 정 작가의 인물에 대한 사랑, 따뜻함을 짐작케 한다. ‘니 얼굴 은혜씨’에 이어 소개된 ‘귀염둥이 지로’(2021), ‘고양이 료타’(2021)도 그렇다. 정 작가는 반려견인 지로에 대해 “언제나 내 옆에 붙어 있다”며 애정을 드러냈고 지인의 고양이를 “귀여운 로타다”라고 웃으며 설명했다.
이날 도슨트으로 소개된 7점 중, 정 작가의 배우 데뷔작인 tvN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2022)에서 함께 작업한 노희경 작가와 배우 한지민을 소재로 한 작품 ‘내가 제일 좋아하는 노희경 작가님’(2022), ‘여신 지민언니’도 소개됐다. 이들을 드라마처럼 “따뜻한 사람들”이라고 애정을 드러낸 정 작가는 특히 한지민과의 우정을 전했다. “손도 쌍둥이”라며 최근 한지민과 맞댄 손의 길이가 같다고 설명하면서 “예쁜 사람이다. 하지만 나이가 많다”고 웃으며 농을 건네듯 말해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은혜씨가 사랑하는 것들’은 이번 전시에서 최초로 공개된 작품이다. 앞서 KBS2 ‘노머니 노아트’ 프로그램에서 선보인 이 작품은 정 작가의 또 다른 자화상이자 작품명 그대로 반려견 지로, 뜨개질, 음악 등 정 작가가 사랑하는 것들이 가득 담겼다. 정 작가는 “내가 사랑하는 것들은 지로, 작은 화분”이라며 “무엇보다 내가 아는 사람들, 나의 팬들을 사랑한다”고 말했다. 이를 들은 어머니 장 작가가 “다음에는 사랑하는 사람들도 작품 안에 잔뜩 그려달라”고 부탁하자, 곧바로 앞서 인연을 맺은 이날 행사 진행자의 이름을 거론하며 포옹을 나눠 환호가 쏟아지기도 했다.
정 작가의 이러한 넘치는 사랑은 작품에서도 흘러넘친다. ‘은혜씨가 사랑하는 것들’에 담기지 못 한 사람들은 다른 나머지 작품들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부분의 그림에는 문호리 리버마켓에서 마주쳤던 사람들, 정 작가의 친구들, ‘우리들의 블루스’ 제작진 등 정 작가와 인연을 맺은 많은 사람들이 포옹을 나누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정 작가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작품들도 준비돼 있다. 장 작가가 딸인 정 작가를 지난 2000년 그린 ‘나의 딸 은혜’(2000)와 2016년 써내려간 글은 딸을 키우며 느낀 감동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이날 딸의 전시에 함께 한 아버지 서동일 영화감독은 “은혜는 어렸을 때부터 사회와 단절된 채 살았다. 그림을 통해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소통을 하길 바랐다”며 “온몸에 땀을 줄줄 흘리며 문호리 리버마켓에서 그림을 그렸다. 한겨울에는 찬바람을 맞으며 그림을 그렸다. 그렇게 몇 천 명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사회 속에서 자신의 의미를 찾아갔다”고 대견스러워 했다. 이어 “은혜가 최근 드라마틱한 삶을 보내고 있다. 이제는 동생의 학원비도 보태주고 있다”면서 “이제는 딸의 스케줄을 관리하느라 덩달아 너무 바쁘다”고 웃으며 농을 건네듯 말했다. 초대전 ‘포옹’에서는 ‘두 여자’(2020), ‘대학로에서 만난 포옹’(2022), ‘서른 살 은혜’(2020), ‘사랑을 받는다’(2020) 등 60여 점이 전시되고 있다. 이달 29일까지 열린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04.20 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