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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경구 “김민기 선생님과 만남, 인생 최대 행운”…다큐 ‘학전’, 오늘(21일) 첫방

김민기와 학전에 관한 최초의 다큐멘터리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3부작이 21일 첫 방송된다.‘SBS 스페셜-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을 탄생시킨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못자리 학전과 철저히 무대 뒤의 삶을 지향하며 방송 출연을 자제해온 학전 대표 김민기의 이야기를 담은 최초의 다큐멘터리. 특히 유홍준(전 문화재청장), 송창식, 조영남, 김창남(노찾사/성공회대 교수), 임진택(연극연출가) 등 김민기의 오랜 지인들을 비롯해 박학기, 장필순, 강산에, 윤도현, 설경구, 황정민, 장현성, 이정은, 안내상, 이종혁, 김대명, 이선빈 등 학전이 배출한 아티스트들은 물론, 학전 스태프였던 강신일(총무부장), 정재일(음악감독) 등 김민기를 위해 뭉친 유명인사 100여 명의 인터뷰가 담기는 유일무이한 프로젝트로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이날 방송되는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1부에서는 학전 출신 배우와 스태프, 김민기의 지인까지 총 44인의 인터뷰이가 등장해, 수줍은 천재 뮤지션이자 조명 뒤에서 묵묵히 무대를 빛낸 학전 대표 김민기를 허심탄회하게 밝힌다.이중 설경구, 장현성, 안내상, 이황의 등이 90년대 공연예술계에서는 이례적이었던 학전의 복리후생을 공개한다. 안내상은 “당시 연극을 하던 친구가 ‘6개월 일해서 10만 원을 받았다’고 화를 냈었다. 그때는 그걸 당연하게 생각하던 시절이었다. 그런데 학전에 오니까 개런티 계약을 하더라”고 밝힌다. 또한 장현성은 “김민기 대표님보다 아들, 딸 같이 어린 배우들이 돈을 훨씬 많이 가져가기도 했다”고 직급이 아닌 기여도에 따라 수익을 배분했던 학전의 민주적 시스템을 알린다.박혁권은 “학전에서 무대감독을 했다. 다달이 통장에 돈이 꽂히는 마법을 경험했다. 통장에 잔고가 있으니까 카드사에서 카드를 만들어주더라”라고 전했고, 이황의는 “학전에서 조연출로 일을 하기도 했는데 연출부는 정직원이라 4대 보험을 들어줬다. 4대 보험을 들어줄 수 있는 극단은 학전이 처음이었다.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게 돼서 집사람이 울었다. 마치 허우적대다가 구조를 당한 느낌이었다”고 밝히며 오랜 생활고 속에서 학전이 생계의 버팀목이 된 사연을 전한다. 나아가 설경구는 “김민기 선생님을 만난 건 내 인생 최대 행운”이라며 뭉클한 속마음을 드러낸다고.이에 ‘연극은 배고픈 직업’이라는 오랜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공연자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헌신한 김민기의 철학이 담길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1부 본 방송에 귀추가 주목된다.‘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이날 밤 11시 5분에 첫 방송되며 오는 28일과 내달 5일까지 총 3부작으로 방송될 예정이다.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4.21 09:26
연예일반

“‘오징어게임’ 덕분에 명예 얻어”…음악감독 정재일의 사적인 변화 [종합]

‘기생충’ ‘오징어 게임’ 등 유명 작품의 음악 감독 정재일이 내면의 깊은 이야기를 담은 음악으로 첫 데뷔 앨범을 선보였다.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JCC아트센터에서 정재일의 데뷔 앨범 ‘리슨’(LISTEN)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정재일은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옥자’, 황동혁 감독의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등을 담당한 음악 감독으로 전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연주자이자 작곡가로 대중음악과 클래식을 넘나들며 활동 중이다. 특히 정재일은 지난 2021년 ‘오징어 게임’으로 ‘할리우드 뮤직 인 미디어 어워즈’(HMMA)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다.이날 정재일은 ‘리슨’을 발표하게 된 계기를 밝히며 “2004년 쯤 싱어송라이터의 꿈을 안고 ‘눈물 꽃’이라는 앨범을 발표했다. 그때 아직 역량이 안된다는 생각에 싱어송라이터의 꿈을 접고 다른 예술가들의 꿈을 보필하는 역할을 했다”고 과거를 회상했다. 그러던 중 정재일은 우연히 클래식 레이블 ‘데카’로부터 자신의 음악을 만드는 게 어떻냐는 제안을 받았고, 고민 끝에 음반 발매를 결정하게 됐다.‘리슨’ 앨범에는 피아노 중심의 곡이 담겨있다. 정재일은 “‘리슨’이 처음이기 때문에 저한테 가장 내밀하고 편안한 악기를 고르고자 한 것”이라며 피아노를 ‘모국어’와 같다고 비유했다. 그는 “더 깊은 얘기를 하기 위해서는 큰 편성보다 제가 오롯이 혼자 얘기할 수 있는 편성이 좋다고 생각했다. 앞으로도 여러 가지 음악을 시도해보고 싶다”고 향후 다른 색깔의 음반을 발매할 가능성을 밝혔다. 동시에 자신이 음악을 제작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영화 감독과 같이 컨펌하는 사람이 없다는 점이었다.17세 나이에 이적이 속한 밴드 긱스 베이시스트로 커리어를 시작한 정재일은 패닉, 박효신, 3RACHA, 아이유 등 유명 아티스트의 작곡과 프로듀싱을 맡았다. 이어 정재일은 ‘옥자’와의 인연으로 봉준호 감독과 ‘기생충’을 함께 했고, ‘기생충’에서 ‘믿음의 벨드’ 등의 명곡을 탄생시켰다. ‘오징어 게임’에서는 리코더, 캐스터네츠 등을 사용해 만든 ‘웨이 백 댄’(Way Back then)을 만들었다. 정재일은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 이후 대중에게 큰 주목을 받은 이후 달라진 점에 대해 언급했다. 정재일은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으로 인해 저에게 너무 많은 일이 벌어진 건 사실이다. 그러나 저는 무대 뒤에서 일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을 큰 직접적인 변화를 느끼지 못할 때도 있다”고 겸손한 답을 내놓았다.정재일은 사적 영역으로 ‘영화 음악’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기생충’, ‘오징어 게임’을 통해 영화 음악이 무엇인지, 나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내가 학습할 게 무엇인지 더욱 사랑에 빠지게 됐다. 그 점이 가장 큰 변화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특히 ‘오징어 게임’은 통해 명예를 얻었다고 말한 정재일은 “나를 몰라도 ‘오징어 게임’의 노래는 사람들이 모두 안다. 그래도 무대 뒤에서 일하는 제 개인적인 삶에는 큰 변화는 없다”면서도 “하지만 ‘성덕’은 될 수 있었다. 제가 좋아하는 감독님과 영화 ‘브로커’에서 같이 작업할 기회가 생겼다. 나에게 굉장한 일이 생겼다는 생각은 들게 됐다”고 털어놓았다. 끝으로 정재일은 지난 22일 방송된 tvN ‘유퀴즈 온 더 블록’ 촬영 당시 비하인드를 전했다. 정재일은 “유재석, 조세호 씨와 2시간 남짓 이야기를 나눴다. 너무너무 따뜻하게 저에게 호의를 보여주셨고, 대본에도 없는 즉흥연주도 시켰다. 정말 재미있게 즐겼다”고 말했다.그러면서 “2시간 동안 얘기를 하면서 제 유년시절을 많이 물어보셨는데, 덕분에 제 지난 시간을 돌아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다”고 했다. 다만 방송을 보지 못했다고 전한 정재일은 “아직 방송을 보지 못했다. 본방을 놓쳤는데 방송 사고가 나서 재방송을 안 해줬다”고 말해 폭소를 안겼다.한편 정재일의 데뷔 앨범 ‘리슨’은 자연과 인류애, 함께 살아가는 이들이 서로에게 귀를 기울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피아노 중심의 오케스트라 사운드로 펼쳐냈다. 24일 공개.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2.24 12:11
뮤직

정재일 “‘기생충’ ‘오징어 게임’ 음악 제작…영화 음악과 사랑에 빠져”

음악 감독 정재일이 영화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 이후 대중에게 큰 주목을 받은 이후 달라진 점에 대해 언급했다.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JCC아트센터에서 정재일의 데뷔 앨범 ‘리슨’(LISTEN)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정재일은 ‘기생충’에서 ‘믿음의 벨드’ 등의 명곡을 탄생시켰고 ‘오징어 게임’에서는 리코더, 캐스터네츠 등을 사용해 만든 ‘웨이 백 댄’(Way Back then)을 만든 바 있다.이날 정재일은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으로 인해 저에게 너무 많은 일이 벌어진 건 사실이다. 그러나 저는 무대 뒤에서 일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을 큰 직접적인 변화를 느끼지 못할 때도 있다”고 겸손한 답을 내놓았다.정재일은 사적 영역으로 ‘영화 음악’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기생충’, ‘오징어 게임’을 통해 영화 음악이 무엇인지, 나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내가 학습할 게 무엇인지 더욱 사랑에 빠지게 됐다. 그 점이 가장 큰 변화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재일의 데뷔 앨범 ‘리슨’은 자연과 인류애, 함께 살아가는 이들이 서로에게 귀를 기울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피아노 중심의 오케스트라 사운드로 펼쳐냈다. 24일 공개.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2.24 11:50
뮤직

정재일 “피아노는 ‘모국어’…나에게 가장 편안한 악기”

음악 감독 정재일이 피아노로 새 음반 녹음을 작업한 이유를 밝혔다.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JCC아트센터에서 정재일의 데뷔 앨범 ‘리슨’(LISTEN)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정재일은 영화 ‘기생충’, ‘옥자’,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등을 담당한 음악 감독으로 전 세계적 주목을 받고 있는 연주자이자 작곡가다.이날 정재일은 ‘리슨’ 앨범에 피아노 중심의 곡이 담겨있는 이유를 설명하며 “저한테 가장 내밀하고 편안한 악기를 고르고자 한 것”이라며 피아노를 ‘모국어’와 같다고 비유했다.그는 “더 깊은 얘기를 하기 위해서는 큰 편성보다 제가 오롯이 혼자 얘기할 수 있는 편성이 좋다고 생각했다. 앞으로도 여러 가지 음악을 시도해보고 싶다”고 향후 다른 색깔의 음반을 발매할 가능성을 밝혔다.동시에 자신이 음악을 제작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영화 감독과 같이 컨펌하는 사람이 없다는 점이었다고 밝혀 웃음을 안겼다.한편 정재일의 데뷔 앨범 ‘리슨’은 자연과 인류애, 함께 살아가는 이들이 서로에게 귀를 기울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피아노 중심의 오케스트라 사운드로 펼쳐냈다. 24일 공개.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2.24 11:39
예능

‘유퀴즈’ 방송 사고…장미란 토크 중 전 회차 송출 “불편 드려 죄송”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유퀴즈’)에서 방송사고가 발생했다.22일 방송된 ‘유 퀴즈 온 더 블록’ 182회는 ‘천재와 싸워 이기는 법’ 특집으로 꾸며져 음악 감독 정재일, 역도의 전설 장미란이 출연했다.이날 장미란이 금메달을 획득한 2008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갑자기 지난 181화 ‘비상’편에 출연했던 승효상 건축가가 등장했다. 오후 10시 기준으로 아직 181화 방송이 전파를 타고 있다. 이에 대해 ‘유퀴즈’ 측은 자막으로 “방송사 사정으로 방송이 지연되고 있다”며 “잠시 후 방송이 재개될 예정이다. 시청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시청자 여러분의 많은 양해를 바랍니다”라고 사과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2.22 22:05
연예일반

韓 영화음악으로 꾸린 120분! ‘월드시네마 콘서트 파트1 한국편’ 성황리 마무리

‘월드시네마 콘서트 파트1. 한국편’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8일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 콘서트홀에서 개최된 ‘월드시네마 콘서트 파트1 한국편 위드 이동준’(‘월드시네마 콘서트’)가 관객들의 호평 속에서 성황리에 마뮈됐다.‘월드시네마 콘서트’는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쉬리’의 이동준, ‘괴물’, ‘왕의남자’의 이병우, ‘기생충’, ‘오징어게임’의 정재일, ‘8월의 크리스마스’, ‘봄날은 간다’의 조성우 등 한국 영화 음악을 이끄는 음악 감독들의 다양한 작품들로 꾸며진 국내 최대 규모의 영화음악 콘서트로 개막 전부터 이목을 집중시켰다.이번 공연은 영화 OST 전문 오케스트라인 제이아트(J-art)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중심으로 지휘 황미나, 악장 김주원과 함께 한국 영화음악계의 ‘한스 짐머’라 불리는 작곡가이자 음악감독 이동준이 합을 맞췄다. 또한 콘서트 가이드로 무대에 선 영화배우 김형묵과 테너 존노, 소프라노 최정원, 기타리스트 배장흠, 반도네오니스트 이어진 등 다채로운 게스트들의 출연으로 감동적이고 웅장한 한국 영화음악 콘서트로의 매력을 여과 없이 보여줬다.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웨이 백 덴’(Way Back Then)을 시작으로 문을 연 ‘월드시네마 콘서트’는 영화 ‘괴물’의 ‘한강찬가’와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의 ‘어 왈츠 오브 슬레이’(A Waltz Of Sleigh)로 화려한 오프닝을 장식했다. 이어서 클래식 기타리스트 배장흠이 출연해 감미로운 기타 선율과 함께 어우러진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의 OST ‘사진처럼’을 연주했으며 영화 ‘신세계’의 ‘빅 슬립’(Big Sleep)의 긴박감 넘치는 리듬으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어 반도네오니스트 이어진의 섬세한 반도네온 선율이 돋보이는 영화 ‘봄날은 간다’의 OST ‘원 파인 스프링 데이’(One Fine Spring Day), 영화 ‘장화홍련’의 ‘돌이킬 수 없는 걸음’, 영화 ‘클래식’의 ‘사랑하면 할수록’ 등 아름다운 영상미로 사랑받는 작품들의 음악으로 생생한 영화 속 분위기를 관객들에게 오롯이 전했다.또한 영화 ‘왕의남자’의 ‘인연’을 소프라노 최정원의 목소리와 함께 선사했으며 영화 ‘올드보이’의 ‘더 라스트 왈츠’(The Last Waltz), ‘크라이스 앤드 위스퍼스’(Cries and Whispers), ‘기생충’의 ‘믿음의 벨트’ 등 대중적인 한국 영화 OST들이 1부를 꽉 채웠다.2부에서는 이동준 음악감독이 직접 무대에 올라 연주를 하며 공연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했다. 이동준은 영화 ‘쉬리’의 ‘러브 테마’(Love Theme), ‘웬 아이 드림’(When I Dream), 영화 ‘로망스’의 ‘로맨스 탱고’(Romance Tango), 영화 ‘각설탕’의 ‘리유니언’(Reunion), 영화 ‘장수상회’의 ‘리프러렌스’(Reflorescene) 등 한순간도 눈을 뗄 수 없는 다채로운 무대를 이끌며 활약했다. 또 영화 ‘7번방의 선물’의 ‘굿 바이’(Good Bye), 영화 ‘마이웨이’의 ‘투 파인드 마이 웨이’(To Find My Way), 영화 ‘장르만 로맨스’의 ‘헤브 허트번’(Have Heartburn) 세 곡의 무대가 이어졌다. 마지막 곡은 이동준 음악감독의 작품으로 1월 극장에서 상영되고 있는 영화 ‘탄생’의 OST ‘우리가 함께 한다는 것은’이었다. 존노의 성량이 돋보이는 가창과 희망찬 느낌이 가득한 음악으로 공연 말미 관객석의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구며 울림 있는 마지막을 장식했다는 전언이다. 앵콜곡은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에필로그’가 장식했다. 2023.01.09 19:26
연예일반

‘2022 마마 어워즈’ 최초 도전과 최고 열정의 산물 “K팝·‘마마’ 위상 앞으로 같이”[종합]

“아무도 걷지 않았던 길을 걷고 아무도 할 수 없었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 아무도 상상하지 못한 결과를 만들어왔다. 최초의 도전과 최고의 열정 음악을 통해 하나 되는 꿈을 키웠다.” K팝 팬들이 가장 주목하는 연말 음악 시상식 ‘마마 어워즈’가 K팝의 힘을 다시 한번 증명하며 전 세계에 굵은 발자국을 더 깊이 남길 각오다. 16일 서울 마포구 CJ ENM센터 1층 스튜디오에서 글로벌 기자 간담회가 진행된 가운데, 김현수 CJ ENM 음악콘텐츠본부장을 비롯해 이선형 CJ ENM 컨벤션콘텐츠팀장, 윤신혜 CP, 김영대 음악 평론가가 참석했다. 올해 ‘2022 마마 어워즈’(2022 Mnet ASIAN MUSIC AWARDS)는 ‘마마 어워즈’로 리브랜딩하고 오는 29, 30일 이틀간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이틀간 개최, 전 세계에서 생중계된다. 김 본부장은 “‘마마’에는 모두가 인정하는 특별함이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1999년 대한민국 최초의 뮤직비디오 시상식, 2009년 대한민국 최초의 아시아 음악 시상식 등 ‘마마’는 첫 시도와 도전을 계속 이어왔다”며 “한때는 무모하다는 이야기도 들었지만 최초라는 도전을 계속한 결과, 이제 ‘마마’는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음악으로 하나 되는 전 세계 뮤직 신을 만들어가는 장이 됐다”고 짚었다. “아무도 걷지 않았던 길을 걷고 아무도 할 수 없었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고 아무도 상상하지 못한 결과를 만들어왔다. 최초의 도전과 최고의 열정 음악으로 하나 되는 꿈을 키어왔다”며 ‘마마’가 전 세계 음악 시상식의 굵직한 축을 이루게 된 과정을 돌이키기도 했다. 이번 시상식 트로피는 새 단장을 거쳐 ‘하이퍼큐브’(Hyper Cube)로 제작된다. 하이퍼큐브의 상단은 지난 21년간 ‘마마’ 헤리티지로 유지했던 큐브 형태이며 하단의 라인들은 팬과 아티스트들이 무한으로 연결되고 진화하는 과정을 여러 갈래의 빛으로 형상화했다. 김 본부장은 “K팝의 가치를 담과 팬과 아티스트가 무한으로 나아간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2022 마마’의 슬로건은 ‘위 아 케이팝’(WE ARE K-POP). 김 본부장에 따르면 ‘마마’는 전 세계 플랫폼에 16억 뷰 이상 노출되는 파급력을 가진다. 김 본부장은 “K팝은 전 세계 많은 사람의 일상이 되어가고 있다”면서 “K팝의 전 세계적인 파급력에는 ‘마마’가 최초로 도전한 시도들이 밑거름이 됐다”고 이야기했다. 김영대 평론가는 “작금은 ‘마마’의 정체성이 새롭게 다가오는 시점”이라며 “K팝이 세계적인 음악 시장에서 자리 잡고 있는 모습을 봤을 때 ‘마마’는 (그동안 앞을) 잘 내다봤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K팝의 위상 변화와 마마의 위상 변화는 앞으로 같이 갈 것이다. 해외 팬들에게 단순한 시상식이 아니다”고 말했다. ‘케이팝 세계 시민의식’(K-POP World Citizenship). 이번 시상식의 콘셉트다. K팝을 사랑하는 수많은 나(I)가 모여 우리(WE)가 되는 순간, 전 세계 팬들이 음악 안에서 평등하고 음악으로 연대할 수 있다는 것. 전 세계에 희망과 공감의 에너지를 선사하고 음악이 전하는 선한 영향력을 보여주겠다는 ‘마마 어워즈’의 의지를 담고 있다. 총괄 연출을 맡은 윤신혜 CP는 “올해는 세계 시민 의식이 더 커진 한해라면서 마마는 언제나 국경과 인종, 세대의 경계를 넘어 나아가자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강조하며 “음악으로 연대하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덧붙였다. 이날 공개된 ‘2022 마마’ 호스트의 주인공은 가수 전소미와 배우 박보검. 윤 CP는 “모든 면에서 다재다능한 전소미가 첫날의 호스트다. 박보검은 ‘마마’ 역사에 빼놓을 수 없는 인물로 신뢰감 있는 음성으로 마마의 스토리를 잘 전달해줄 것이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무엇보다 전 세계 음악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무대 라인업 또한 K팝 트렌드를 최대한 반영했다고. 특히 퍼포밍 아티스트 주인공으로 선정된 이는 방탄소년단 제이홉. 윤 CP는 “방탄소년단 최초로 솔로 앨범을 낸 제이홉의 솔로 무대가 방송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컬래버레이션 무대 라인업도 공개됐다. 윤 CP는 “(여자)아이들과 밴드 그룹 자우림의 무대 조합부터, 아이브, 케플러, 엔믹스, 르세라핌, 뉴진스 등 4세대 걸그룹이 함께 꾸미는 공연, 정재일, 타이거 JK, 스트레이 키즈 퍼포먼스 팀 쓰리라차의 협업이 있다”며 스포일러를 건넸다. 시상 기준에 대한 이야기도 오고 갔다. 이선형 팀장은 “아티스트 시상식 참여 여부와 심사와 시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공정한 프로세스로 공정한 권위를 높여가겠다”고 답했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이후 트위터 내 집계 불안정으로 ‘마마 어워즈’ 투표데이터 집계가 불가능했던 상황과 이를 둘러싼 ‘부정 투표 논란’에 관한 해명도 이어갔다. 이 팀장은 “후보 선정 투표 기간이 종료될 즈음에 트위터 투표 집계를 미반영한 점에 유감스럽다. 공정한 심사로 시상식 권위 올리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어 “후보 선정 투표 이후 이러한 공지를 냈는데 내부적으로도 많이 검토했다. 본투표와 생방송 투표는 특히 안정성이 중요한데 이 부분도 어렵지 않을까 싶어서 트위터 집계를 하지 않겠다고 결정했다”면서 “집계 전 과정에 있어 투명하고 공정한 투표가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투표 종료 후에도 데이터를 분석하고 집계한다”고 소상히 설명했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2.11.16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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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웅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인기 유튜브 뮤직 비디오 3위

가수 임영웅이 인기 유튜브 뮤직비디오 3위를 기록했다. 11일 유튜브 음악 차트 및 통계에 따르면 2일부터 8일 유튜브 코리아 인기 뮤직비디오 집계 기간 동안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60만 4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다. ‘다시 만날 수 있을까’는 임영웅이 데뷔 이래 처음으로 발매한 정규앨범 ‘아임 히어로’(IM HERO)의 타이틀 곡이다. 가수 이적이 작사, 작곡에 참여했으며 양시온이 편곡, 정재일이 스트링 편곡을 맡아 완성했다. 임영웅은 최근 ‘아임 히어로’ 전국투어 콘서트를 진행, 약 17만 명의 관객들과 만났다. 이 콘서트는 전회차 매진되며 임영웅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9.12 15:13
연예일반

‘오징어 게임’ 韓 최초 에미상 작품상 등 13개 부문, 14개 후보 선정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한국 최초로 프라임타임 에미상 후보에 올랐다. ‘오징어 게임’은 13일 공개된 제74회 프라임타임 에미상 후보 발표에서 최우수 드라마 시리즈 부문을 비롯해 총 13개 부문, 14개 후보에 선정됐다. 황동혁 감독은 이번 에미상에 드라마 시리즈상 후보 지명 및 한국인 최초로 드라마 시리즈 부문 감독상, 각본상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그는 “‘오징어 게임’이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에미상 후보에 지명된 것이 너무나도 기쁘고 영광스럽다. 이번을 계기로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서 전 세계가 서로의 콘텐츠를 즐기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의 문이 활짝 열리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이정재는 아시아인 최초로 드라마 시리즈 부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드라마 시리즈 부문 남우조연상 후보에는 한국인 최초로 박해수와 오영수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정호연 역시 한국인 최초로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조연상 후보에 지명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유미도 드라마 시리즈 부문 여우게스트상 후보에 깜짝 이름을 올리며 기쁨을 더했다. 비영어권 작품으로 연기상 후보에 오른 것은 프라임타임 에미 역사상 ‘오징어 게임’ 배우들이 처음이다. 제작 관련 부문에서도 ‘오징어 게임’이 비영어권 작품 최초로 대거 노미네이트돼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연출, 연기, 각본은 물론 프로덕션까지 고루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싱글카메라 시리즈 부문 촬영상(1시간)(이형덕), 메인타이틀 음악상(정재일, ‘Way Back Then’), 내러티브 컨템포러리 프로그램 부문 프로덕션 디자인상(1시간 이상)(채경선 외), 드라마 시리즈 부문 싱글카메라 편집상(남나영), 싱글 에피소드 부문 특수효과상(정재훈 외), 스턴트 퍼포먼스상(임태훈 외)까지 이름을 올렸다. 이 분야의 수상 여부는 에미 시상식에 앞서 진행되는 크리에이티브 아츠 에미 시상식에서 발표된다. ‘오징어 게임’의 수상 여부는 오는 9월 4일과 5일에 진행되는 크리에이티브 아츠 에미 시상식, 13일에 진행되는 에미 시상식에서 결정된다. 이세빈 인턴기자 2022.07.13 09:34
연예일반

[왓IS] 진심과 뚝심의 힘! 임영웅 만큼만 해라

그 흔한 논란 한 번이 없다. 말 많고 탈 많기로 유명한 연예계에서 가수 임영웅이 보여주는 행보는 교과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정직하다. 11일 OTT 서비스 티빙은 다음 달 진행되는 임영웅의 콘서트를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임영웅의 전국투어 ‘아임 히어로’의 서울 마지막 콘서트. 그야말로 하늘의 별 따기 같았던 티켓 전쟁에서 패배, 아쉽게 콘서트에 갈 수 없었던 팬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니라 할 수 없다. 임영웅의 전설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건 지난 2020년 방송된 TV조선 서바이벌 프로그램 ‘미스터트롯’이다. 임영웅은 이 프로그램에서 1위인 진(眞)에 오르며 대중적 관심을 얻었다. 가요계의 주변부에 있던 트로트 시장 역시 ‘미스트롯’과 ‘미스터트롯’의 연이은 성공으로 크게 확장됐다. 임영웅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은 건 ‘미스터트롯’ 이후의 행보다. 그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우승에서 그치지 않고 이때 보여줬던 음악에 대한 진심, 팬들에 대한 사랑의 행보를 계속해서 이어나갔다. ‘미스터트롯’ 이후 바로 발매한 노래 ‘이제 나만 믿어요’가 시작이었다. ‘미스터트롯’ 방송 내내 사랑을 보낸 팬들에 대한 감사와 사랑을 담은 이 노래로 임영웅은 자신의 음악적 뿌리가 어디에 있는지 보여줬다. 이듬해 발매된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역시 팬 송의 성격을 띤 곡. 자신을 비춰주는 팬들을 ‘별빛’이라 표현하며 자만이 아닌 겸손한 행보로 팬들을 감동케 했다. 코로나19 이후 오랜만에 갖는 대면 콘서트에 미처 오지 못 한 팬들을 위한 온라인 생중계 결정도 이 같은 맥락에서라고 짐작할 수 있다. 앞서 그는 자신의 SNS를 통해 자기 콘서트 티켓을 예매하는 사진을 올리며 “나도 만날 실패. 이 정도면 도전 자체가 효도”라는 글로 팬들을 위로한 바 있다. 물론 본업인 음악 역시 소홀하지 않는다. 트로트 서바이벌로 이름을 크게 알렸지만 임영웅은 트로트라는 한 가지 장르에만 매몰돼 있지 않다. 지난 5월 발표한 첫 정규앨범 ‘아임 히어로’의 트랙리스트가 그것을 증명한다. 타이틀 곡인 ‘다시 만날 수 있을까’는 가수 이적이 작사와 작곡에 참여하고 정재일이 스트링 편곡을 맡은 노래. 뮤직비디오는 프랑스 파리 올 로케이션으로 촬영됐다. 트로트 가수라고 하면 흔히 떠올리는 이미지에서 벗어난 신선한 시도였다. 이 외에도 ‘우리들의 블루스’, ‘보금자리’, ‘아비앙또’(A bientot) 등 12곡의 다채로운 트랙을 앨범에 담아 임영웅이 보컬리스트로서 얼마나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입증했다.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를 함께했던 설운도를 비롯해 이적, 자전거 탄 풍경의 송봉주, 박상철, 딕펑스의 김현우, 윤명선 등 크레딧에 오른 쟁쟁한 음악가들의 면면은 임영웅이 음악 폭을 넓히기 위해 얼마나 고심했는가를 느끼게 해준다. 팬에 대한 사랑과 음악에 대한 진심. 임영웅은 이처럼 기본에 충실한 행보를 통해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끝난 뒤에도 계속해서 빛을 잃지 않고 빛나고 있다. 그 흔한 논란 하나 없이 묵묵하게 자신의 길을 걸어나가는 임영웅의 다음이 기대된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7.11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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