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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이스포츠 동호인 대회' 전반기 PO 마무리…롤 최강 지역은

한국e스포츠협회는 지난 4일 경기 안양 모던PC방에서 '2024 이스포츠 동호인 대회' 전반기 플레이오프를 치렀다고 7일 밝혔다.2024 이스포츠 동호인 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지정한 전국 e스포츠 시설에서 동호인들이 교류하고 대회 경험을 쌓는 축제다.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e스포츠협회가 주관하며, 올해는 우리금융그룹, SK텔레콤, 시디즈가 후원하고 있다.이번 전반기 플레이오프에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 'FC 온라인', '이터널 리턴' 3개 종목의 20개 팀이 출전해 승부를 다퉜다.롤은 샵PC클럽(청주) 시설 대표팀이, FC 온라인은 옵티멈존 PC카페 신논현점(서울) 시설의 선수 신수용이, 이터널 리턴은 옵티멈존 PC카페 서면점(부산) 시설 대표팀이 우승을 차지했다.상금은 종목별 3위까지 차등 지급해 총 600만원을 수여했다. 종목별 최고의 선수에게 주는 '시디즈 프로급 플레이어 상'은 김태형(롤), 신수용(FC 온라인), 김봉호(이터널 리턴)가 가져갔다. 부상으로 시디즈 게이밍 의자를 지급할 예정이다.또 동호인 선수들을 대상으로 대회 전날 종목별 해설위원과 선수의 특별 코칭을 받는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협회 및 종목사가 준비한 기념품도 증정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8.07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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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 3기 출범…위원장에 안찬식 변호사

e스포츠 공정위원회는 '한국e스포츠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3기를 공식 발족했다고 8일 밝혔다.한국e스포츠협회 스포츠공정위원회는 e스포츠 분야에서 발생하는 민원, 고충, 중재 요청을 해결 및 조정하는 조직이다.독립적 의사 결정 구조를 지니며, 분야별 전문가들을 위원으로 위촉해 공정성 및 전문성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현재까지 위원회를 39번 개최해 업계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법률 서비스 등으로 선수 권익 보호에도 힘썼다.3기 스포츠공정위원회는 기존 위원 중 연임 의사를 밝힌 인사들과 각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법조계, 스포츠계, 학계, 산업계 전문가들을 추가로 선임해 총 16명으로 구성했다. 향후 2년간 공정분과, 선수분과, 조정분과에서 활동한다.3기 위원장으로 e스포츠 표준 계약서 자문 및 공인 에이전트 제도 법률 자문 등 e스포츠 관련 경력을 지닌 법무법인 충정의 안찬식 대표 변호사가 추대됐다.안찬식 위원장은 "1, 2기 위원회의 성과를 이어받고 부족했던 사항은 지속적으로 개선해 e스포츠 분야 이해관계자인 선수, 지도자, 구단, 팀, 종목사, 심판, 에이전트 그리고 e스포츠 팬들로부터 신뢰를 받는 민간기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4.07.08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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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배그·배그모바일 '이스포츠 월드컵' 종목 확정

크래프톤은 ‘펍지: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이스포츠 월드컵(이하 EWC)’의 종목으로 채택됐다고 19일 밝혔다. EWC는 이스포츠 월드컵 연맹이 주최하는 이스포츠 대회로 오는 7월 3일부터 8월 25일까지 8주간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진행된다. 총상금은 6000만 달러(약 828억원) 규모로 이스포츠 대회 역사상 전례가 없는 최고 액수다.EWC는 개별 종목의 우승팀을 가리는 ‘게임 챔피언십’과 이스포츠 월드컵 출전팀들의 종목별 성적을 합산해 전 세계 최고의 이스포츠 팀을 가리는 ‘클럽 챔피언십’으로 진행된다.‘게임 챔피언십’에서 총 21개 종목의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크래프톤은 유일한 대한민국 게임 종목사로서 이번 EWC에 참여한다. 아울러 크래프톤이 소유한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2개 게임이 이번 대회 종목으로 채택됐다. 배틀그라운드 종목은 총상금 200만 달러(약 28억원)를 두고 전 세계 24개 팀이 참가한다. PGS(펍지 글로벌 시리즈)4 대회 종료 시점을 기준으로 파워 랭킹 상위 8개 팀인 트위스티드 마인즈, 케르베로스 이스포츠, 이아레나, 나투스 빈체레, 페트리코 로드, 소닉스, 버투스 프로, 뉴해피 이스포츠가 EWC 직행 티켓을 획득한 가운데, 남은 16장의 진출권을 두고 한국, 중국, 유럽·중동·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아메리카 등 지역별 EWC 예선을 통과한 16개 팀이 대회에 나선다.배틀그라운드 한국 지역 예선은 오는 29일과 30일, 7월 6일과 7일 두 차례의 라운드를 통해 16개 팀을 추린 이후 7월 12일부터 14일까지 치러지는 파이널 성적 상위 3개 팀이 EWC에 진출한다. 한국 지역 예선은 전 경기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배틀그라운드 종목의 본선은 리야드에서 오프라인 유관중 경기로 펼쳐진다. 오는 8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그룹 스테이지는 24개 팀을 8개 팀씩 3개 조로 나누어 2개 조씩 교차 경기를 하는 방식이다. 하루 6매치씩 진행해 각 팀은 총 12개 매치를 치르게 되며 합산 점수 상위 16개 팀이 파이널에 진출한다.파이널은 8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일간 스매시 룰에 따라 진행된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종목은 EWC와 연계되어 진행되는 단독 대회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월드컵(이하 PMWC)’으로 치러진다. 총상금 300만 달러(약 41억원)를 두고 진행되며, 이는 EWC 종목별 상금 가운데 최대 규모다.전 세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지역별 프로 리그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팀들과 특별 초청팀 등 총 24개의 팀이 선발돼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는 그룹 스테이지에 출전한다. 그룹 스테이지 상위 12개 팀은 메인 스테이지로 직행한다.그룹 스테이지 하위 12개 팀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슈퍼 리그(이하 PMSL)’ 4개 팀과 함께 7월 23일부터 24일까지 서바이벌 스테이지를 치르게 되며, 상위 4개 팀이 메인 스테이지로 진출하게 된다. PMSL은 유럽·중동·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아메리카를 아우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 리그다.메인 스테이지는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그룹 스테이지 상위 12개 팀과 서바이벌 스테이지 상위 4개 팀 등 총 16개 팀이 치열한 승부를 펼치게 된다. 양일간 누적 포인트를 가장 많이 쌓은 팀이 우승을 차지한다.한국에서는 국내 프로 대회 ‘PMPS 2024 시즌1’ 우승팀인 DRX와 한일전 대회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라이벌스 컵(PMRC) 2024 페이즈1: 한국 vs 일본’ 우승팀인 디플러스 기아가 PMWC 진출을 확정했다.크래프톤 측은 “앞으로도 배틀그라운드 이스포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이스포츠를 단순히 선수들만을 위한 대회가 아니라, 팬들도 다 같이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세계적인 축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4.06.19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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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 홈에서 KT와 LCK 경기 진행

T1은 내달 29일 경기도 고양시에 소재한 고양 소노 아레나에서 한국방문의 해를 기념해 LCK 공식 경기가 포함된 홈 경기 이벤트인 ‘T1 홈그라운드’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T1 측은 “지금까지의 e스포츠 경기들은 종목사에서 주관하는 경기장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홈 & 어웨이’ 방식을 도입했음에도 전통적인 프로 스포츠와 비교했을 때 현장을 찾은 관람객과 시청자들이 유의미한 차이를 느끼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에 T1은 한국관광공사와 손을 잡아 국내외 팬들을 위해 T1 홈그라운드를 진행하기로 했다. T1 측은 “홈 경기장에서 T1을 응원하는 색다른 팬 경험을 제공하고 나아가 새로운 e스포츠 응원 및 팬 문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T1은 홈그라운드를 위해 LCK의 공식 경기 및 LCK 2부 리그인 챌린저스 리그(CL) 경기를 개별 팀으로서는 사상 최초로 유치했고, 통신사 라이벌인 KT와 경기를 펼칠 예정이다. T1 홈그라운드에는 ‘집중 응원석’을 배치해 팬들이 선수와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응원할 수 있고 ‘카드 섹션 응원’, ‘대형 천막 응원’ 등 다양한 응원문화를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외에 현장에서는 특별 상품 판매 및 T1 관련 각종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부스와 간단하게 요기할 수 있는 음식 판매 부스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T1 안웅기 COO는 “T1 홈그라운드는 2024년에만 진행되는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T1이 운영 중인 프로팀의 경기들은 물론 다양한 사업 및 MCN 등 여러 콘텐츠를 모두 만나볼 수 있는 행사로 개최할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며 “추후 e스포츠 홈 스타디움 사업과도 연계할 비전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4.05.2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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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K 10개팀 “3년간 누적 적자 1000억원”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참가팀들이 리그 출범 이후 3년간 1000억원의 적자를 냈다고 밝혔다. LCK 10개 팀들은 17일 ‘지속가능한 LCK를 위한 공동 입장문’을 내고 LCK를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리그로 성장시켰지만 권리와 열매는 받지 못했다며 공개적으로 개선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LCK 리그 법인이 2020년 프랜차이즈 리그 출범 이후 사업적 가치를 성장시키지 못하고 분배금은 줄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10개 e스포츠팀은 2020년 프랜차이즈 출범 이후 3년 간 1000억원의 누적 적자를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3년 간 지급된 리그 분배금 매출은 연간 평균 약 8억원이라고도 했다. 이 수치는 팀들의 공시 자료 및 내부 제공 자료를 취합한 것이다. 팀들은 LCK가 프로 스포츠 리그인 프로야구에 비해 가입비는 높은 반면, 경기 수와 매출 배분액은 작다고 했다. 팀들은 “LCK가 야구에 비해 각 팀별 연간 경기 수는 1/4에 불과하며, 중계권료와 공동 사업 매출을 포함한 연간 리그 매출 배분액은 10분의 1 이하인 상황”이라고 했다. 팀들은 LCK가 세계적인 리그로 성장시키기 위해 최고 수준의 투자를 하고 있지만 프랜차이즈 당시 약속했던 매출 상승의 장밋빛 미래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팀들은 “페이커, 데프트를 비롯한 글로벌 최고의 스포츠 스타가 활약하며, 롤드컵에서의 2년 연속 우승, 아시안 게임 금메달을 통해 대중적 인기와 리그 시청자 수 역시 크게 성장했음에도 리그 매출은 감소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팀들은 e스포츠 리그의 운영 목적이 프로리그 사업으로서의 지속적 매출 확대에 우선순위를 두지 않아도 되는 구조를 걱정했다. 이들은 “게임 종목사 입장에서는 e스포츠의 시청자가 늘수록, 해당 종목 게임의 이용자 수가 늘고, 자연히 게임 매출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했다.10개 팀들은 LCK의 2024년 첫 시즌인 스프링 개막일에 공개적으로 불만을 터뜨리면서도 리그 법인과의 대립은 지양하겠다고 입장을 보였다. 팀들은 “리그와 대립하기보다 전문적인 스포츠 리그 사업으로 발전하고, 조직 인력을 충원하며, 팀들과 함께 목표를 수립해 더 나은 사업 구조로 나아가기 위한 변화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4.01.17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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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 4년 만에 대면 진행

한국e스포츠협회는 오는 19일 ‘2023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오후 5시에 개최되는 ‘2023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은 2023년 한 해 동안 국내·외 이스포츠 대회에서 활약한 선수들을 선정하고 기념하는 자리다. 이번 헌액식은 2019년 헌액식 이후 4년 만에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서울 마포)에서 대면으로 개최된다. 현역 선수 중 헌액자 선정 기준을 충족한 선수를 등재하는 ‘히어로즈’, 올해 국내·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선수 중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스타즈’, 은퇴 선수 중 영구 헌액자를 선정하는 ‘아너스’ 총 3개 부문을 선정했다.2023 신규 헌액자 선정은 2022년 12월 1일부터 2023년 11월 30일까지 개최된 국내·외 이스포츠 대회를 기준으로 선정했다. 헌액 기준을 충족한 선수들의 입상 기록을 각 종목 해설위원으로 구성된 검수인단이 자료를 검수했고, 언론, 방송사, 종목사, 팀 사무국 등 각계를 대표하는 선정위원회가 입상 기록을 바탕으로 ‘히어로즈’를 선정하며 ‘아너스’와 ‘스타즈’의 후보를 선정했다. ‘아너스’의 경우 투표인단의 70% 이상 찬성투표로 최종 헌액자가 결정됐으며, ‘스타즈’의 경우 온라인 투표를 통해 최종 6인이 선정됐다.지난 2022년까지 ‘히어로즈’는 235명의 선수가 등재되어 있으며, 올해에는 FC 온라인, 리그 오브 레전드, 발로란트,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서든어택, 스트리트 파이터5, 철권 종목에서 총 34명의 현역 이스포츠 선수가 히어로즈로 신규 등재된다. 발로란트는 올해 새롭게 종목이 추가됐다. ‘2023 스타즈’는 온라인 팬 투표를 통해 선정했는데, 지난해 투표수보다 약 4배 많은 총 1만9354명의 팬이 참여했다. 후보에는 FC 온라인은 곽준혁·김정민 2명, 배틀그라운드는 나희주·박정영·조기열 3명,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권순빈, 스타크래프트2에는 조성주, 스트리트파이터5는 김관우, 철권은 배재민 등이 올랐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는 류민석·문현준·박재혁·서진혁, 이민형·이상혁·정지훈·최우제·한왕호 9명이 후보에 올랐다. 팬 투표로 ‘2023 스타즈’에 선정된 상위 6명의 선수는 헌액식에서 최종 발표되며,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에 1년간 전시된다.‘아너스’는 지금까지 총 15명의 선수가 등재되어 있으며, 2022년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고릴라’ 강범현, ‘뱅’ 배준식 총 2명이 선정됐다. 올해는 1명이 추가됐다. 전용준 캐스터와 권이슬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헌액식은 한국e스포츠협회의 공식 SNS에서 시청할 수 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3.12.14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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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e스포츠 명예의 전당 투표 시작…페이커·무릎 등 후보에

한국e스포츠협회는 '2023 이스포츠 명예의 전당 헌액식'의 개최를 알리며 올해를 빛낸 e스포츠 선수를 팬들이 뽑는 '스타즈' 투표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명예의 전당 헌액식은 올 한 해 국내∙외 e스포츠 대회에서 활약한 선수들을 기념하는 자리다.현역 선수 중 헌액자 선정 기준을 충족한 선수를 선정하는 '히어로즈', 은퇴 선수 중 영구 헌액자를 선정하는 '아너스', 국내∙외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선수 중 팬 투표로 1년간 e스포츠 명예의 전당에 전시되는 '스타즈' 총 3개 부문을 선정한다.2022년 기준 히어로즈에는 235명, 아너스에 15명의 e스포츠 선수가 헌액돼 있다.2023년 신규 헌액자 선정은 2022년 12월 1일부터 2023년 11월 30일까지 개최된 국내·외 e스포츠 대회에서 헌액 기준을 충족한 선수들의 입상 기록을 각 종목 해설위원으로 구성된 검수인단이 1차로 검수한다.2차로 언론·방송사·종목사·팀 사무국 등 각계를 대표하는 선정위원회가 검수된 입상 기록을 바탕으로 히어로즈를 뽑으며, 아너스와 스타즈의 후보를 선정한다.아너스의 경우 3차로 선정위원회와 투표인단의 의견에 따라 최종 헌액자가 결정되며, 스타즈는 팬 투표로 6인이 최종 선정된다.올해에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를 팬들이 직접 뽑는 스타즈 투표는 이날부터 오는 12월 4일까지 진행된다.후보는 국내∙외 대회에서 우승을 기록한 선수 중 18명이 대상이다. 득표율이 가장 높은 6명을 최종 선정한다.FC온라인은 곽준혁·김정민 2명, 배틀그라운드는 '이노닉스' 나희주·'로키' 박정영·'서울' 조기열 3명, 스타크래프트2에는 '마루' 조성주, 스트리트 파이터5는 'M.리자드' 김관우, 철권은 '무릎' 배재민 등 종목당 1명씩 후보에 올랐다.리그 오브 레전드에는 '케리아' 류민석, '오너' 문현준, '룰러' 박재혁, '카나비' 서진혁, '구마유시' 이민형, '페이커' 이상혁, '쵸비' 정지훈, '제우스' 최우제, '피넛' 한왕호 9명이 후보에 올랐다.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11.24 10:22
게임

글로벌 거물들, 한국 e스포츠를 말한다

글로벌 e스포츠 거물들이 모인다.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는 14일부터 ‘글로벌 e스포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속 심포지움'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움은 4주에 걸쳐서 매주 화요일에 게임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이번 심포지움은 한국 e스포츠의 경쟁력 강화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주요 글로벌 e스포츠 종목사와 게임단,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국내‧외 전략 및 향후 계획 등을 들을 계획이다. 이상헌 의원은 “글로벌 e스포츠 시장이 나날이 변화와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현재의 판도를 면밀하게 파악해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우리나라의 역량과 저변을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해외 전문가 강연은 현지 시각에 맞춰 1회차부터 3회차까지는 오후 2시에 진행된다. 마지막 4회차는 오전 10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해외 초청 강연자가 눈에 띈다. 1회차인 14일에는 술탄 알 리야미 UAE twofour54(공기업) 게임 & 이스포츠 총괄이 참석한다. 2회차인 21일에는 빈센트 왕 텐센트 게임즈 글로벌 퍼블리싱 및 글로벌 e스포츠 총괄이 나선다. 3회차인 내년 1월 4일에는 아놀드 허 젠지 e스포츠 한국 지사장, 마지막 4회차인 1월 11일에는 나즈 알레타하 라이엇 게임즈 LoL 글로벌 e스포츠 총괄이 강연한다. 강연자의 발표 후에는 한국 종목사, 인플루언서, 공공기관, 방송 등 국내 e스포츠 전문가들로 구성된 패널들과 강연자간 토론이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토론회는 구로구 스테이지 9D에서 진행되나 오프라인 관객은 받지 않는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12.10 18:09
생활/문화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국가대표 확정…훈련 돌입

오는 10일 개막하는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의 한국 대표 선수들이 확정됐다.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조직위원회가 31일 ‘2021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에 참가할 대한민국 대표 선수 명단을 발표했다. 한국 대표팀은 이지훈 총감독을 포함해 총 40명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최명원 감독과 젠지 이명준을 비롯해 7명, 배틀그라운드는 배승후 감독과 T1 김도현 등 21명, 클래시 로얄은 박환희 감독과 트라이브 게이밍 김성진 등 5명, PES 2021은 조성만 감독과 클로버나인 김경욱·김종빈 등 3명, 던전앤파이터는 장재원 감독과 전규원·한세민 등 3명이다. 조직위 측은 “이번 한국 대표팀은 국가대표 선발 기준을 기본으로, 지난 해 출범한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회가 선수별 지표 및 정성적 평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발했다”고 말했다.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회는 상임위원 6인과 각 종목별 위원 15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하부에 종목별 소위원회를 종목사, 감독, 해설 등 종목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들로 구성해 세부선발 기준을 확정한 뒤 지도자 및 선수를 선발했다. 지도자 선발을 위한 평가항목은 △지도경력·자질 및 능력 △리더십 및 팀 장악력 △국내외 대회 성적 △이스포츠에 대한 열정 △투철한 국가관 및 사명감, 도덕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국가대표 선수의 경우에는 △경기운용능력 △팀 공헌 기여도 △성장가능성 및 장래성 △국제대회 경험 △투철한 국가관 및 사명감 △최근 3개월~1시즌 개인기록 △국가대표 선발전 순위 △대한민국 이스포츠 기여도 등이며, 이를 기반으로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기준에 맞는 세부 사항들을 고려해 선발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종목은 예비선수를 포함해 총 6인을 선발했으며, 배틀그라운드의 경우에는 최초로 소대전 방식을 채택해 20명의 선수를 선발했다. PES 2021 종목의 경우 별도 대표 선발전을 진행하여 선발했다. 한국대표팀은 종목별로 비대면 및 오프라인 훈련에 돌입했다. ‘2021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는 국내 및 중국, 일본의 현지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오프라인-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국 대표 선수들은 서울 송파 올림픽공원의 핸드볼 경기장에 마련된 무대에서 경기에 임한다. 중국과 일본 대표 선수들은 각각 스튜디오와 온라인으로 접속해 경기를 치른다. 이와 함께 야외행사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게임문화축제 역시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비대면 문화축제로 변경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2021 한중일 이스포츠 대회’는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올림픽공원 핸드볼 경기장 및 온라인에서 열린다. 공식파트너사로 크래프톤, 넥슨코리아가 참여하며, 공식후원사로는 라이엇 게임즈, 슈퍼셀, 코나미, 네이버가 함께한다. 공식 공급기업으로 제닉스크리에이티브, 로지텍, 아수스, 아이컴브랜드, 제일F&S, 동아오츠카가 합류했다. 한국어 중계는 네이버 게임 e스포츠에서 단독 중계한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1.08.31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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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e스포츠 종목사들 604억 투자…수익은 251억

지난해 e스포츠 종목사들이 604억원을 투자해 251억4000만원의 수익을 낸 것으로 조사됐다. 투자금의 41.6% 수준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1일 공개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는 1398억3000만원으로 추산됐다.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게임단 예산이 463억2000만원으로, 전체의 33.1%를 차지해 가장 비중이 높았다. 그 다음으로 방송 매출 463억원(33.1%), 인터넷·스트리밍 매출 280억2000만원 (20.0%), 대회 상금 191억9000만원(13.7%) 순이었다. 2018년 국내 e스포츠 시장 규모인 1138억6000만원과 비교하면 259억7000만원(22.8%)이 늘었다. 세부적으로는 대회 상금이 2018년 64억6000만원에서 2019년 191억9000만원으로 197.1% 증가했으며, 게임단 예산은 2018년 366억원에서 463억2000만원으로 26.6% 늘었다. 인터넷·스트리밍 매출은 9.9%, 방송 매출은 2.2% 증가했다. 국내 e스포츠 산업은 매년 성장하고 있다. 2017년에 전년 대비 4.2% 증가한 것을 제외하면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의 연평균 성장률은 17.9%로 나타났다. e스포츠 종목사의 투자 및 매출 금액을 반영하면 2019년 기준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는 1807억4000만원으로 조사됐다. 종목사들은 방송·대회 제작 및 운영을 위해 2019년에 372억7000만원을 투자했으며, 선수·게임단에 73억6000만원, 인프라 105억1000만원, 기술 및 인력 52억6000만원 등 총 604억 원을 국내 e스포츠 산업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목사들의 수익은 투자 금액의 41.6% 수준인 251억4000만원으로, 중계권 170억원, 스폰서십 70억원, 티켓 판매 수익은 11억4000만원 수준으로 조사됐다. 2018년과 비교하면 종목사 투자 금액은 437억6000만원에서 604억원으로 38.0% 증가했다. 문화부 측은 “대회 개최, 인프라 투자 등 종목사들이 국내 e스포츠 산업 성장을 위해 투자 금액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뉴주에서 발행한 ‘2020 글로벌 e스포츠 마켓 리포트’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규모는 9억5060만 달러(약 1조960억원)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2018년 8억6500만 달러 대비 9.9% 증가한 것이다. 글로벌 e스포츠 산업 규모는 2015년 대비 2016년 51.7%, 2016년 대비 2017년 32.8% 등 매년 고속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연평균 성장율은 30.7%이다. 뉴주에서 발표한 세계 e스포츠 산업 규모와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를 비교해보면, 종목사 투자 및 매출까지 포함한 확장 산업 규모 기준으로 2019년 국내 e스포츠 산업의 세계 시장 비중은 16.5% 수준이며, 이는 2018년 15.1% 대비 1.4%p 증가한 것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oongang.co.kr 2020.12.21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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