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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민, 영화 ‘7인의 황후’ 대본리딩 현장 공개... 팔방미인 표본

가수 겸 배우 조정민이 영화 ‘7인의 황후’ 출연을 확정 짓고, 지난 15일 배우들과 대본 리딩의 시간을 가졌다.오는 23일 크랭크인 하여 12월 말 개봉을 목표로 하는 ‘7인의 황후’는 서로 다른 직업군과 성격을 가진 7명의 여자들이 각자의 사연을 품고 찜질방에 모여 서로의 아픈 과거를 치유하고 각자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코믹 가족영화다. 조정민을 비롯하여 ‘김청’, ‘김미화’, ‘김성희’, ‘전성애’, ‘정서우’, ‘김정균’, ‘안정훈’ 등 연기 내공이 깊은 베테랑 배우들이 총출동한다.특히 조정민이 맡은 주연 ‘유리’ 역은 ‘찜질방의 다재다능한 직원’으로 다단계에 빠져 큰 빚을 지고 찜질방 직원으로 숨어 살지만 강한 생활력으로 극 중 충돌하는 인물들 간의 화해와 조율을 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이다.이전 출연했던 작품들과는 다르게 코믹 연기는 처음이라는 조정민은 남다른 연기력으로 극에 잘 어울리게 스며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또한 같은 소속사 식구인 가수 겸 배우 홍준보도 함께 출연하며 조정민을 지원사격한다. 홍준보의 탁월한 연기력과 정감 가는 경상도 사투리가 캐스팅되는 데 한몫했다는 후문이다.한편 조정민은 내년 초 일본 ‘후지TV’에서 방송되는 ‘한일가왕전 재팬 라운드’ 출연을 확정 짖고 전유진, 마이진, 김다현, 린, 별사랑, 강혜연과 함께 한국 대표로 출전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10.17 10:30
연예일반

SBS 파워FM, 전체 라디오 청취율 1위… ‘컬투쇼’ 주말 청취율 압도적 1위

SBS 파워FM(107.7MHz)이 전체 라디오 청취율 1위 자리를 차지했다.지난 7일 한국 리서치가 발표한 2024년 3라운드 라디오 청취율 조사 결과에 따르면 SBS 파워FM의 채널 점유청취율은 22%로 1위 왕좌에 올랐다. 특히, 청취 파급 효과가 가장 큰 청취층인 2049 청취율은 SBS 파워FM이 35.3%로, 2위와 압도적인 격차로 1위를 기록했다.프로그램별 청취율에서는 ‘두시탈출 컬투쇼’가 주말 프로그램별 점유청취율 12.4%로, 2위와의 격차를 5% 가량 벌리며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두시탈출 컬투쇼’는 주중 청취율도 TOP5 내에 진입, 적수 없는 ‘라디오 최강자’의 자리를 굳건히 했다.전체 프로그램별 청취율 또한 오전 7시 ‘김영철의 파워FM’을 필두로 ‘박하선의 씨네타운’, ‘파워타임’, ‘두시탈출 컬투쇼’, ‘황제성의 황제파워’, ‘박소현의 러브게임’까지 모든 프로그램이 고르게 상승했다. 그 결과 주중 프로그램 TOP30에 총 5개의 SBS 파워FM 프로그램이 진입, 청취자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 1등 라디오’ 채널의 경쟁력을 입증했다.‘황제성의 황제파워’를 진행하고 있는 DJ 황제성은 지난 7일 방송에서 “방송사 청취율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SBS 파워FM이 방송사 채널 청취율 1위를 차지했다”며 “우리나라 방송국 중 1등 채널에서 방송하고 있는 저로서는 굉장히 영광이다. 여러분께서 많이 응원해주셨기 때문이다. 제가 만드는 게 아니라 청취자 분들이 만들어주는 거다. 고맙다”며 기쁨을 전했다.SBS 라디오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의 론칭부터 신선한 뉴페이스의 캐스팅을 바탕으로 놀라운 화제성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올해 파워FM에서는 봉태규와 주현영이 새 프로그램의 DJ로 발탁했다. 러브FM에서는 김창완이 신규 음악 프로그램 ‘6시 저녁바람 김창완입니다’를 론칭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이번 라디오 청취율 조사는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13~69세 라디오 청취자 3,0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9일부터 22일까지 2주 간 진행됐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08.08 10:24
연예일반

[오동진 영화만사] ‘퍼펙트 데이즈’ 흥행이 주목되는 이유

‘프렌치 수프’가 관객 3만명을 넘겼다. ‘존 오브 인터레스트’는 16만명을 넘기고 17만명을 향해 가고 있다. 이런 추세대로라면 20만명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바람을 탔다. 영화인들 중 일부는 ‘어쨌든 아우슈비츠 영화’가 관객을 모으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겠다는 표정들이다. 이제 관건은 ‘퍼펙트 데이즈’다. 3일 개봉한 이 영화가 히라야마 상(극중 주인공 이름으로 야쿠쇼 코지가 연기한다) 붐을 일으키며 만약 흥행에 성공한다면 국내 극장가로서는 예상치 못한 예술영화 부흥기를 맞을 수도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수십만 관객이 들고 그러는 것까지는 아니다. 작은 영화의 경우 2만명부터 시작해 3~40만명이 최대치다. 예를 들어 메이저 배급사이긴 하지만 롯데엔터테인먼트 수입배급인 ‘콰이어트 플레이스 : 첫째 날’이 3일 현재 40만명을 모으는 식이다. 상업영화지만 ‘작은’ 영화로서 나쁘지 않은 성적이다.결론은, 개성 있는 영화가 죽어가는 극장가의 생명력을 지탱해 나가게 하는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술영화 전성기는 각각 1989~2004년과 1997년~2006년까지 운영됐던 서울 종로의 단관 극장 코아아트홀과 그 자매관인 4개관짜리 시네코아에서 펼쳐졌던 적이 있다. 당시 코아아트홀에서는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예술영화 ‘희생’같은 작품에 관객들이 몰렸다. 지금으로선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다. 잉그마르 베르히만의 ‘제7의 봉인’같은 영화에도 관객들은 ‘인내를 해 가며’ 끝까지 영화를 보는 장관을 연출했다. 왕가위의 ‘아비정전’ 재 상영 때도 관객이 넘쳤다.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등 이란 영화, ‘우나기’같은 일본 이마무라 쇼헤이 감독의 영화들도 이들 극장이 메인 무대였다. 올들어 비상업, 예술, 해외영화들에 쏠리는 관심이 높아지는 분위기는 과거 35년전의 추억을 소환시킨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그래서, 관건은 히라야마 상이다. 히라야마의 인기, ‘퍼펙트 데이즈’에 대한 흥행 여부가 향후 국내외 비상업예술영화들에 대한 관심의 정도, 그 범위와 지속성을 결정지을 것이다.‘퍼펙트 데이즈’의 흥행 요소는 속된 말로 ‘짭짤하다.’ 주인공 히라야마는 매일 아침 도쿄 시내로 출근하면서 (그는 도쿄 거리의 공중화장실 청소부다) 자신의 다 낡은 차 안에서 카세트테이프로 1960,70년대의 팝음악을 주로 듣는다. 출근 아침에 해가 찬란하게 떠오를 때는 그룹 애니멀스의 ‘더 하우스 오브 라이징 선’을 듣고 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는 벨벳 언더그라운드 리드 보컬 루 리드의 ‘페일 블루 아이즈’를 듣는다. 영화 제목 ‘퍼펙트 데이즈’도 루 리드의 노래다. 영화 ‘퍼펙트 데이즈’는 이 세곡을 포함해 영화 속에 나오는 오티스 레딩의 노래 등등 OST까지 인기를 모을 가능성이 크다. 다만 옛날 방식의 음반 판매가 아니라 음원이 확대되는 방식으로 이어질 것이다.예술영화의 때 아닌 인기는 상업영화에서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다는 실망감의 또 다른 표현일 수 있다. 관객들은 요즘 극장에서 볼 만한 것이 없다는 불만감을 표시하고 있다. ‘퓨리오사 : 매드 맥스 사가’의 흥행 실패 이후 ‘원더랜드’까지 국내외 흥행기대작들이 줄줄이 무너졌다. 이런 상황이 언제까지 어떻게, 어떤 작품으로 이어질지, 일정한 지속성과 트렌드를 만들어 나갈 지가 주목거리다. ‘가장 따뜻한색 블루’나 ‘그랑 블루’같은 영화가 7월에 재개봉을 하는 것도 이런 흐름에 편승하겠다는 ‘착한’ 속셈으로 읽힌다. ‘무뢰한’을 만든 오승욱 감독의 신작 ‘리볼버’는 작지만 큰 영화다. 제작비 사이즈가 메이저급은 아니지만 전도연 지창욱 임지연 등 캐스팅이 세다. 개성있는 제작사인 사나이픽쳐스의 작품인 만큼 기대가 높다. 이런 류의 영화를 웰메이드 작가주의 영화 혹은 작가주의형 상업영화라고 부른다. 오승욱 감독과 전도연은 다시 한번 강한 느낌의 영화를 선사할 것인가. 옛날 말 그대로 귀추가 주목되는 작품이다.종로 코아아트홀 시대의 영광이 다시 한번 재현될 것인가. 그 시대야 말로 우리 영화계의 벨 에포크 시대(1880~1914년의 유럽 문화의 황금기)였던가. 영화광, 영화 마니아, 시네필들의 문화를 복원시켜야 한다. 국내 영화문화의 부활은 바로 그 지점에서 시작될 지도 모를 일이다. 오동진 영화평론가 2024.07.04 06:05
배구

남녀배구 역대급 우승경쟁, 꼴찌팀에 달렸다고? 페퍼·KB, 최종전 고춧가루 장전 중

남자배구와 여자배구 우승 향방이 모두 최종전에서 가려진다. 2005년 V리그가 출범한 이후 남녀부 모두 최종전에서 정규시즌 1위가 결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교롭게도 이 캐스팅보트는 최하위 팀인 페퍼저축은행(여자부)과 KB손해보험(남자부)이 쥐고 있다. 페퍼저축은행은 지난 13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도드람 V리그 2023~24 여자부 6라운드 경기에서 정관장에 세트 스코어 3-1로 승리했다. 페퍼저축은행은 8일 흥국생명전 승리에 이어 창단 첫 2연승을 달렸다. 봄 배구 팀을 연달아 잡아냈다. 갈 길 바쁜 2위 흥국생명을 홈에서 잡아내며 고춧가루를 뿌렸고, 이미 3위를 확정짓고 힘을 빼고 나온 정관장도 비교적 손쉽게 잡아냈다. 이제 마지막 1위 현대건설만이 남았다. 페퍼저축은행은 오는 16일 광주 홈에서 현대건설과 시즌 마지막 대결을 펼친다. 공교롭게도 이날 경기 결과에 우승 향방이 갈린다. 현재 1위 현대건설(승점 77)과 2위 흥국생명(승점 76)은 승점 1 차로 맞물려 있다. 현대건설이 페퍼저축은행을 상대로 승점 3을 따낸다면 자력 우승이 가능하다. 다만 흥국생명이 14일 GS 칼텍스를 상대로 승점 3을 따내고, 현대건설이 페퍼저축은행에 세트 스코어 3-2로 승리(승점 2)한다면 문제가 생긴다. 승점은 79로 동률이 되지만, 승이 더 많은 흥국생명이 역전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현대건설로선 최악의 시나리오다. 페퍼저축은행이 1위의 향방을 쥐고 있는 셈이다. 이미 흥국생명을 상대로 고춧가루를 뿌린 페퍼저축은행이 현대건설의 발목을 잡을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아본단자 흥국생명 감독은 "과일이라도 보내야 하나"라고 너스레를 떨며 페퍼저축은행의 승리를 바라기도 했다. 남자배구도 최하위 KB손해보험이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남자배구 역시 1위 우리카드(승점 69)와 2위 대한항공(승점 68)의 승점 차가 1밖에 나지 않는다. 두 팀 모두 최종전 승리가 필요한 가운데, 대한항공이 14일 KB손보를 만난다. 역전 우승을 노리는 대한항공은 KB손보전에서 승리한 뒤, 16일 우리카드와 삼성화재 경기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 자력 우승이 힘든 이상 반드시 승점 3 이상의 승리가 필요하다. 다만 올 시즌 대한항공은 KB손보에 2패(3승)를 당한 바 있다. KB손보에 2패 이상 당한 팀은 대한항공이 유일하다. KB손보가 다시 한번 대한항공의 발목을 잡을지, 대한항공이 우승 희망을 이어갈 수 있을지 최종전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승재 기자 2024.03.14 09:07
배구

[IS 포커스] "광주 오실거죠" VS "과일바구니 보내야"...'여자부 1위 경쟁' 사령탑 입담도 클라이맥스

여자 프로배구 정규시즌 1위 경쟁은 생소한 전개로 흐르고 있다. '만년 꼴찌'라는 수식어가 과하지 않은, 심지어 선수단 내홍에 감독까지 팀을 떠난 페퍼저축은행이 캐스팅보트를 쥐었다. 2023~24 도드람 V리그 1위 경쟁이 클라이맥스에 왔다. 12일 1위 현대건설(25승10패·승점 77)이 2위 흥국생명(27승8패·승점 76)에 세트 스코어 0-3으로 패하며 승점이 1 차이로 좁혀졌다. 흥국생명은 5라운드에 이어 현대건설전 2연속 셧아웃(세트 스코어 3-0) 승리를 거뒀다. 시즌 전적도 4승 2패로 앞섰다. 승수도 2승 더 많다. 그런 흥국생명이 정규리그 1위 경쟁에선 불리한 상태다. 딱 한 경기만 남겨두고 있기 때문에 현대건설이 승점 3을 추가하면 앞설 수 없다. 두 팀 최종전이 다른 날에 열리기 때문에 '자력 우승이 불가능하다'라는 표현은 엄밀히 틀리지만, 16일 GS칼텍스와 먼저 경기를 치르는 흥국생명은 일단 승점 3을 확보하고, 현대건설이 17일 페퍼저축은행에 지거나 5세트까지 가는 승부를 펼치길 기대해야 한다. GS칼텍스도 만만한 팀은 아니지만, 이미 포스트시즌 진출이 무산됐기 때문에 정예 멤버보다는 그동안 출전 기회가 적었던 선수들이 출전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최근 경기에서 그랬다. 시선은 광주로 향한다. 현대건설은 1위 수성을 위해 홈에서 경기를 치르는 페퍼저축은행을 4세트 전에 꺾어야 한다. 5세트까지 가면 이겨도 승점 2만 추가할 수 있다. 흥국생명이 GS칼텍스전에서 승점 3을 추가해 79를 만든다는 전제로, 현대건설은 2위로 밀린다. 승수가 흥국생명보다 적기 때문이다.올 시즌 현대건설은 페퍼저축은행을 상대로 5전 전승을 거뒀다. 전적, 전력을 고려하면 압승이 예상된다. 전적과 전력에서 앞선 건 흥국생명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지난 15일 광주 경기에서 흥국생명은 페퍼저축은행에 1-3으로 졌다. 이 경기에서 승점을 추가하지 못한 탓에 12일 현대건설과의 맞대결에서 승리하고도 1위를 탈환하지 못한 것이다. 에이스 김연경은 페퍼저축은행전을 돌아보며 "모두 충격에 빠졌다"라고 했다. 강성형 현대건설 감독은 12일 패전 뒤 감독 브리핑에서 페퍼저축은행전 필승 의지를 전했다. 취재진을 향해 "광주에도 다 오시는 거죠"라고 물었다. 이날 경기가 열린 수원 실내체육관에 현대건설의 1위 확정 가능성이 있어 많은 취재진이 찾았다. 비록 며칠 연기됐지만, 광주에서 정규리그 우승 확정 세리머니를 하겠다는 의지였다. 마르첼로 아본단자 흥국생명 감독도 비슷한 농으로 우승 의지를 전했다. 며칠 전 졌던 페퍼저축은행이 이제는 현대건설을 잡아줘야 하는 상황. 아본단자 감독은 "과일 바구니라도 하나 보내야 할 것 같다"라며 웃어 보였다. 이 경기 전 "페퍼저축은행을 생각하면 기분이 안 좋다"라고 했던 그였다. 흥국생명 에이스 김연경은 12일 승리 뒤 수훈선수 인터뷰를 위해 입장하며 "현대건설 우승을 보러 오셨을텐데 (흥국생명이 이겨서) 죄송하다"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GS칼텍스전 승점 3 확보 의지를 전한 뒤 "요즘 페퍼저축은행 선수들이 컨디션이 좋더라. 야스민 선수와 박정아 선수 모두 그렇다"라며 웃었다. 은퇴 시기를 고민하며 그전에 V리그에서 통합 우승 달성을 염원하는 김연경도 페퍼저축은행의 승리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안희수 기자 anheesoo@edaily.co.kr 2024.03.13 15:59
생활문화

‘세계문학상 수상’ 우희덕 작가, 5년 만 ‘캐스팅’ 출간

‘러블로그’로 세계문학상을 수상했던 코미디 소설가 우희덕 작가가 5년 만에 두번째 장편소설 ‘캐스팅’을 출간했다.우 작가의 ‘캐스팅’은 지난 15일 출간됐다. 출판사 서로북스는는 “이번 작품은 기존 마니아적 코미디에 현실감각을 더한 트래지코미디, 희극적이면서도 진중한 코미디 문학”이라고 설명했다. ‘캐스팅’은 비하와 비아냥이 아니면 사람을 웃길 수 없는 듯, 자극적인 코미디가 넘쳐 나는 현실에서 이 소설은 특유의 언어유희로 심심한 위로와 위트를 전한다. 언뜻 봐서는 보이지 않는 곳에 웃음 코드를 숨긴 채 시치미를 떼고 이야기를 전개한다. 단순히 웃기려는 것을 넘어 인간 본성과 사회 모순을 예리하게 들춘다. ‘캐스팅’의 코믹적 문장과 장면은 마지막 반전을 향한 치밀한 단계들이었다는 데서 전작 ‘러블로그’와 맥이 같다. 그러나 이번 소설이 주는 페이소스는 그 이상이다. 작가가 주조한 이야기는 이전보다 더욱 깊은 곳을 노린다. 작가의 강력한 메시지는 소설 말미 펼쳐 놓은 모든 퍼즐이 맞춰질 때 오롯이 드러난다. 진실은 현상 이면에 있다.이 소설의 제목이자 줄거리를 이끌어가는 키워드인 ‘캐스팅’은 다의적 의미를 내포한다. 이야기의 줄기인 팟캐스트 방송과 이를 위한 섭외 작업, 또 무엇을 던진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 무엇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다. 힘을 가진 이들이 축조한 게임 세계, 운명이라고 믿는 것의 부속물이 되기보다 자신을 던져 자신의 삶을 찾아 가는 것이 이 소설을 관통하는 주제이다. ‘캐스팅’ 1장의 제목인 ‘리와인드’에서 보듯, 작가는 소설 곳곳에서 이야기를 시간의 역순으로 배치했다. 삶이 우리를 캐스팅하기 위해 우리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야만 한다. 그것은 기억을 환기시키는 마들렌의 향기처럼, 현실을 거슬러 올라가야 찾을 수 있다. 막연한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을 돌아봐야 만날 수 있다. 우리는 동시대를 살며 동시에 많은 것을 잃고 있다. 거리에서 물건을 파는 정체불명의 노인, 도시에서 사라진 맛을 간직한 국숫집 아주머니,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는 인력사무소 소장, 대중의 시야에서 이탈한 톱스타,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는 이들까지.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삶을 유예하지 않고 자신의 삶을 정면으로 바라본다. 또한 저마다의 방식과 형태로 모 피디가 성장하는 데 관여한다.모 피디는 삶이라는 모순과 일이라는 고통 속에 자신의 자리를 찾아간다. 그 끝에 캐스팅하는 한 사람이 있다. 자신의 꿈을 남을 위해 쓰는 사람들이 만나 결국 서로가 서로의 꿈을 이뤄준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1.19 10:01
프로축구

[IS 상암] ‘슈퍼매치’의 무게감…염기훈 감독대행 “2주 전부터 준비, 선수들 상태 만족스러워”

‘슈퍼매치’의 무게감을 이겨내는 팀이 경기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올 시즌 마지막으로 열리는 슈퍼매치를 앞두고, 두 팀의 사령탑은 나란히 경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염기훈 수원 삼성 감독대행은 “2주 전부터 준비를 했다. 이번 경기는 지난 경기와는 다를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서울과 수원은 25일 오후 4시 30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하나원큐 K리그1 2023 37라운드에서 격돌한다. 올 시즌 네 번째이자, 마지막 슈퍼매치다. 앞선 3차례에선 서울이 모두 이겼다.이날 경기의 최대 관심사는 단연 수원의 순위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수원이 지고, 같은 시각 강릉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강원FC와 수원FC의 경기에서 홈팀이 이기는 것이다. 그 경우 강원이 10위로 올라서고, 수원FC가 11위로 내려앉는다. 수원은 수원FC와의 격차가 여전히 3이기 때문에, 강등 ‘확정’은 아니다. 즉, 수원이 최종전에서 강원을 꺾고, 수원FC가 승점을 추가하지 못하면 승점 동률을 이룰 수 있다. 하지만 K리그는 득실 차가 아닌, 다득점을 우선으로 한다. 수원은 수원FC에 무려 9득점이나 뒤져 있다. 현실적으로 순위표를 역전하기란 쉽지 않다. 수원 입장에선 서울전 ‘승리’ 외엔 선택지가 없다.경기를 앞두고 취재진과 마주한 염기훈 수원 감독대행은 “수원 팬분들이 원정석을 매진했다는 걸 선수들도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2주 동안 준비했던 것만 보여주자고 얘기했다. 준비 과정은 상당히 좋았다”라고 전했다. 이날 원정팀 라커룸에서는 수원 선수단이 의지를 다지는 목소리가 연이어 터져 나왔다. 취재진이 이에 대해 묻자 “모든 선수가 자발적으로 훈련을 했다. 이번 경기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는 의미”라면서 “마음가짐이 분명 어느 때보다 다르다. 2주 동안 준비하면서 선수들의 의지가 담긴 모습을 분명히 봤다”라고 덧붙였다.끝으로 염기훈 감독대행은 “이번 경기는 그 전의 3번과는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큰 경기 때 중심을 잡아주는 선수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지금은 그런 걸 신경 쓸 상황이 아니다. 우리는 오늘 경기만 본다. 선수들의 훈련 모습을 지켜보면, 믿음이 간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경기를 앞둔 심정에 대해선 “솔직히 이상하다. 떨리는 건 없다. 선수들의 모습 덕분에 긴장이 풀린 것 같다”라고 설명하기도 했다.이에 맞선 김진규 서울 감독대행은 “오늘 동기부여는 어느 때보다 확실하다. 월급날이기 때문”이라고 재치 있게 응수했다.리그 7위의 서울은 잔여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순위를 확정했다. 다만 수원과 만나는 바람에 ‘자동 강등’ 캐스팅보트를 쥐게 됐다. 이에 김진규 감독대행은 “주위에서 자꾸 나에게 동기부여를 하려고 한다. 강원도, 수원FC 팬들도 무조건 우리가 이겨야 한다고 말한다”라면서 “나만 퇴장당하지 않으면 될 것 같다. 공격수들에게도 다양한 공격 포인트를 짚었다. 수원 수비진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무엇보다 서울은 홈 팬들 앞에서 ‘해피엔딩’을 꿈꾼다. 이날 경기는 서울의 올 시즌 마지막 홈 경기다. 시즌 내내 흥행몰이를 이끈 서울은 이날 사실상 총관중 40만 명을 예약했다. K리그가 지난 2018년 유료 관중을 집계한 이래 총관중이 40만을 돌파한 건 서울이 처음이다. 18경기 기준 총관중은 39만4022명에 달하는데, 이미 예매 인원만 3만 명이다. 4년 전 첫 30만 돌파에 이어, 40만 돌파라는 신기록까지 썼다. 4년 연속 파이널 B라는 굴욕을 맛본 서울 입장에선 팬들의 응원에 보답하기 위해 마지막 경기 승리를 노린다.이어 김진규 감독대행은 ‘슈퍼매치’의 무게감에 대해 강조했다. 김 감독대행은 “이런 분위기를 즐길 줄 아는 스타 선수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고요한, 기성용, 오스마르를 선발로 내세웠다”라면서 “슈퍼매치의 느낌을 아는 게 중요하다. 나는 선수 시절 경고를 받고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나섰다. 오늘 선수들에게도 비슷한 메시지를 전달했다”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경기 전 염기훈 감독대행과 대화를 나눈 김 감독대행은 “살이 많이 빠지신 것 같다. 많은 얘기를 하진 않았고, 힘내라고만 얘기했다”라고 돌아봤다.김진규 서울 감독대행은 이날 윌리안·일류첸코·나상호·고요한·한승규·기성용·이시영·박수일·오스마르·김주성·백종범을 선발로 내세웠다.이에 맞선 염기훈 수원 감독대행은 이날 웨릭포포·안병준·바사니·이종성·고승범·아코스티·손호준·한호강·김주원·김태환·양형모를 내세운다.서울월드컵경기장=김우중 기자 2023.11.25 16:24
연예일반

‘오징어 게임: 더 챌린지’ 제작자 “8만↑ 지원자 받아… ‘무궁화 꽃’ 게임에서 대거 탈락”②

전 세계를 열광시킨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새로운 요소를 더하는 과정은 어땠을까.넷플릭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오징어 게임: 더 챌린지’를 제작한 스튜디오 램버트의 크리에이티브 감독 팀 하코트는 “‘오징어 게임’의 비전과 시각적 언어는 매우 대담하고 특징이 확실하다.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기존의 형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원작의 극적인 세상을 그대로 재현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리얼리티 버전도 마찬가지지만 드라마에서는 일부 게임의 경우 운이 승패를 좌우한다. 하지만 ‘오징어 게임’의 도덕적 딜레마는 대본에 기반한 것이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식이 그 사람을 보여준다’는 아이디어를 드러내려면 흥미롭고 극적인 리얼리티 콘텐츠를 만들 다른 방법들이 필요했다. 그래서 참가자들이 다른 참가자를 탈락시키거나 구제할 수 있는 작은 인성 테스트들을 준비했다”고 밝혔다.역시 스튜디오 램버트의 총괄 프로듀서인 토니 아일랜드는 “‘오징어 게임’에 열광했던 팬으로서 이 쇼에 참여하게 돼 영광이었다”며 “참가자들이 서로를 탈락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이야기는 더욱 흥미로워진다. 그 점이 스토리 측면에서 아주 귀중한 가치가 됐다”고 짚었다. 캐스팅 과정도 만만치 않았다. 토니 아일랜드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사람들, 다양한 배경을 지닌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래서 시청자들이 보면서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을 찾고 자기 자신이 직접 게임에 참여한 듯한 느낌을 받게 하고 싶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456명을 모집하는 것이었다. 먼저 미국의 동부와 서부, 런던에 3개의 허브를 두고 글로벌 캐스팅을 진행했다. 약 8만 1000명에 달하는 지원서를 추리고 나서 아마 1000명 정도에게 다음 단계를 위한 캐스팅 테이프를 보내달라고 했을 것”이라고 회상했다.아일랜드는 “그 가운데 특히 눈에 띄는 사람들도 있었다. 작품에서 전달하고 싶은 아주 흥미로운 서사가 있는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이 참가자들이 게임을 시작하고 나면 모든 것은 신의 소관”이라고 밝혔다.스튜디오 램버트의 총괄 프로듀서인 스티븐 예모는 “그 부분은 프로그램 제작진으로서 큰 도전이었다”고 공감했다. 그는 “누가 탈락할지는 모르지만, 게임 특성상 첫 라운드인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에서 훌륭한 플레이어들을 잃을 수밖에 없었다”면서도 “456명이나 되는 출연진과 함께할 때는 그냥 놓아줄 수밖에 없다. 경쟁이라는 개념 자체가 주인공”이라고 말했다. 무려 456명이 혼돈 속에 던져지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은 실제로 어떻게 진행됐을까. 스튜디오 램버트의 램버트 CEO는 “현장에는 고도의 자동 영상 시스템이 있었고 최소 12명의 심사 담당자들이 인형의 노래가 끝나고 움직인 사람들을 골라냈다. 그리고 영역마다 영상을 녹화했고, 수많은 사람들이 이 영상을 면밀히 스캔한 뒤 움직인 사람들을 집어다. 사람들이 움직였다고 판단된 경우 이 영상은 심사 팀장에게 보내져서 심사 팀장이 실제로 규칙에 어긋나는 움직임이 있었는지를 확인했다. 꽤 빠른 속도로 결승선을 통과한 참가자들은 2시간 정도 걸렸고, 비교적 느린 참가자들의 경우 4시간에서 5시간이 걸렸다. 상당히 고된 일이긴 했지만, 이미 참가자들은 고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이야기했다.(3편에서 계속)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20 18:41
영화

[인터뷰④] ‘서울의 봄’ 김성수 감독 “정해인, ‘D.P.’ 보고 반해서 캐스팅”

영화 ‘서울의 봄’의 김성수 감독이 배우 정해인의 특별출연 뒷이야기를 공개했다.김성수 감독은 ‘서울의 봄’ 개봉을 앞두고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한 라운드 인터뷰에서 “‘D.P.’를 재미있게 봤다. 나는 넷플릭스에서 ‘D.P.’가 제일 재밌었고, 그걸 보고 정해인에게 빠졌다”고 설명했다.김 감독은 “내가 ‘D.P.’의 한준희 감독과 친분이 있다. 한 감독이 ‘장담할 순 없지만 좋게 얘기하겠다’고 하더라. 아마 한준희 감독이 (캐스팅을) 도와준 것도 있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서울의 봄’은 1979년 12월 12일 수도 서울에서 일어난 신군부 세력의 반란을 막기 위한 일촉즉발의 9시간을 그린 영화다. 오는 22일 개봉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13 11:54
영화

[인터뷰②] ‘발레리나’ 이충현 감독 “♥전종서 캐스팅, 조심스러웠지만 대체 없었다”

넷플릭스 영화 ‘발레리나’의 이충현 감독이 연인인 배우 전종서를 캐스팅한 이유를 공개했다.이충현 감독은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라운드 인터뷰에서 “‘콜’을 같이 하고 나서 전종서 배우와 한 작품을 더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운을 뗐다.이 감독은 “‘콜’을 촬영할 때 전종서 배우가 비닐하우스에서 의자 삐걱거리면서 담배를 피우는 장면이 있었다. 그때 직감적으로 뭔가 누아르 장르로 다시 한 번 만나고 싶다고 생각했고, 그게 ‘발레리나’까지 이어졌다”고 설명했다.감독은 또 “아무리 공사 구분이 확실한 프로의 영역이라고 해도 연인인 배우를 캐스팅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럽진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에서 아무래도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던 건 사실이다. 다만 이 역할을 할 수 있는 배우가 전종서 외에는 없다고 느껴졌다. 대체가 없었다고 본다”고 밝혔다.또 “전종서 배우는 실제로도 뭔가 잘못됐다고 생각하면 뒤를 보지 않고 폭풍 속으로 뛰어들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웃음을 보였다.‘발레리나’는 경호원 출신 옥주(전종서)가 소중한 친구 민희(박유림)를 죽음으로 몰아간 최프로(김지훈)를 쫓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11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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