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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넥스트도어 “MZ이별송 ‘오늘만 아이러브유’, 모든 부분이 킬포” [일문일답]

“‘MZ 이별송’인 만큼 모든 부분이 ‘킬포’(킬링 포인트)입니다”그룹 보이넥스트도어가 6일 오후 6시 첫 디지털 싱글 ‘오늘만 I LOVE YOU’를 발표한다. 이 노래는 현실적인 이별 후 모습을 색다르게 그린 댄스곡이다. 이별 후유증에 시달리는 자조적인 가사와 밴드 사운드에 기반한 멜로디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멤버들은 곡 작업 전반에 아이디어를 보태며 개성 가득한 ‘MZ 이별송’을 완성했다.‘오늘만 I LOVE YOU’는 ‘이별 노래는 슬프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한다. 생활 밀착형 가사와 기타 반주가 버무려져 듣는 맛을 배가한다. 여섯 멤버는 지난 5일 오후 10시 하이브 레이블즈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뮤직비디오 티저 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이별 후유증을 겪는 모습을 연기해 본편을 향한 기대감을 키웠다.컴백과 함께 새해를 기세 좋게 시작한 보이넥스트도어가 소속사 KOZ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일문일답을 전했다.Q. 연말 특별 무대 준비와 단독 투어로 바쁜 중에도 신곡을 발표한 이유.보이넥스트도어: 지난해 원도어(ONEDOOR.팬덤명) 분들이 주신 사랑 덕분에 많은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멤버 모두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면서 신곡을 준비했습니다. 데뷔 후 첫 단독 투어를 진행 중인데, 공연장에 오실 수 없는 팬분들이 저희를 많이 보고 싶어 하실 것 같았습니다. 그분들과도 함께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 ‘오늘만 I LOVE YOU’를 준비했습니다. 이번 신곡을 선물처럼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Q. 이별 후 한심한 모습을 곡 주제로 택한 이유.보이넥스트도어: 이번 싱글은 ‘우리가 이별을 겪는다면?’이라는 호기심에서 시작된 한 편의 외전 같은 이야기입니다. 앞선 앨범 ‘19.99’에서 근거 있는 자신감부터 일탈까지 보여준 만큼 신곡에서는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드리고 싶었습니다. ‘한심함’이라는 감정이 멜로디와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별 후 자조적인 모습을 노래하면 신선할 것 같아 주제로 삼았습니다. 이번 곡의 가사와 비슷한 경험을 한 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자신의 이야기처럼 몰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만 I LOVE YOU’뿐만 아니라 모든 곡을 작업할 때 늘 프로듀서님들과 함께 회의를 하며 많은 아이디어를 나누곤 합니다. 이번에는 태산과 운학이 곡 작업에 참여했고 멤버 모두의 아이디어가 곳곳에 묻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이넥스트도어의 색깔을 진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Q. 마냥 슬프지만은 않은 ‘MZ 이별송’ 감성을 살리기 위한 노력.리우: 이별을 주제로 하지만 유쾌한 면이 있기 때문에 보컬적으로 너무 신나지도 너무 우울하지도 않게 중간선을 표현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태산: 녹음할 때 목소리에 다양한 감정을 넣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생활감 있는 가사에도 주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존에 발표한 노래들과는 또 다른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성호: 노래를 부른다는 느낌보다 연기를 하는 것처럼 녹음했거든요. 그런 감성이 잘 전달되면 좋겠습니다.운학: 감정 전달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말하듯 노래하는 데 신경을 썼습니다. 최근 라이브 공연을 많이 하다 보니 그런 것들을 조금 잊고 있었는데, 이번 곡을 녹음하면서 다시 말하듯 노래하는 맛을 찾아갔습니다.명재현: 운학 씨가 말한 그 파트는 팀의 특색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해서 꼭 귀 기울여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Q. 노래, 퍼포먼스, 뮤직비디오의 감상 포인트.태산: 후렴구 가사에 맞춰 기타를 부수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는데 여기가 킬링 파트라고 생각합니다.이한: 언제나 그렇듯 보이넥스트도어 노래의 가장 큰 매력은 재치 있는 가사와 안무인 것 같습니다.리우: 가사에 맞춘 퍼포먼스들이 유치하지 않고 굉장히 재치 있게 들어가 있습니다. 운학: 이 곡은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구성이 매력적이거든요. 그 흐름을 잘 느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MZ 이별송’답게 모든 부분이 ‘킬포’(킬링 포인트)입니다.성호: 퍼포먼스에 디테일이 많아서 이를 잘 살리기 위해 다 같이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뮤직비디오에서 기타 치는 장면이 나오거든요. 촬영하면서 떠오른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애드리브를 시도했습니다. 느낌 가는 대로 자유롭게 연기할 수 있어서 새로웠습니다.Q. 이번 활동을 통해 기대하는 것.명재현: 곡을 준비하면서 원도어 분들이 좋아해 주실지를 가장 많이 생각했습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 팬분들께 좋은 추억을 선물해 드리고 싶습니다.이한: 활동 기간이 짧은 만큼 인상적인 무대를 보여드리는 게 목표입니다. ‘믿보넥’이라는 수식어처럼 이번에도 믿고 보는 보이넥스트도어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태산: 팬분들이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Q. 새해를 맞는 소감과 포부.명재현: 목표는 매년 크게 달라지지 않는 것 같아요. 좋은 음악과 무대를 보여드리는 것! 올해 역시 이 같은 마음으로 임하겠습니다.성호: 지난해 열심히 활동하면서 많은 것을 깨닫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그보다 더 성장하고 멋진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리우: 더 많은 원도어 분들을 만나는 게 목표입니다.태산: 연초부터 컴백과 첫 단독 투어 등 다양한 일정이 마련돼 있어 설렙니다. 올해도 멤버들과 건강하고 재미있게 활동하고 싶습니다.이한: 음악과 무대에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싶습니다. 그동안 보지 못한 새로운 면을 더 많이 보여드리겠습니다.운학: 올해로 스무 살이 돼 감회가 남다르지만 목표는 예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어른, 좋은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금보다 훨씬 더 성장할 테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5.01.06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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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어데이즈, 큐브엔터 2025년 밝힐 기대주…활약상 톺아보니

신인 보이그룹 나우어데이즈가 데뷔 첫 해 뜻깊은 활동을 펼쳤다.나우어데이즈는 지난해 4월 데뷔 후 8개월 동안 총 4개의 싱글 앨범과 디지털 싱글을 발매하며 숨 가쁜 행보를 이어왔다. 데뷔 싱글 앨범 ‘나우어데이즈’로 출사표를 던진 이들은 데뷔곡 ‘우위’로 데뷔 7일 만에 음악방송 1위 후보에 올랐고, 후속곡 ‘티켓’에서는 청량한 모습을 보여주며 데뷔 앨범부터 다채로운 콘셉트로 눈길을 사로잡았다.7월에는 비스트의 명곡을 리메이크한 프로젝트 싱글 ‘레이니 데이 (비가 오는 날엔 (2024 Remake ver.))’로 성숙한 감성을 전한 후 8월 싱글 2집 앨범 ‘노웨어’로 반전에 나섰다. 나우어데이즈는 특유의 힙하면서도 감각적인 음악으로 국내외 팬들의 호응을 얻으며 데뷔 앨범에 비해 앨범 초동 판매량이 두 배가량 상승하는 성과를 올렸다.또한 11월 디지털 싱글 ‘렛츠기릿’으로 컴백해 중독성 있는 힙합 트랙을 선보였다. 나우어데이즈는 천여 명의 관객이 집결한 첫 버스킹 무대에서 탄탄한 라이브 실력을 보여줬고, ‘렛츠기릿’은 벅스 실시간 차트 4위에 랭크되는 등 관심을 모았다.나우어데이즈는 각종 글로벌 무대에서도 당찬 카리스마를 선보이며 두각을 나타냈다. ‘2024 케이콘 재팬’과 ‘케이콘 독일 2024’, ‘골든웨이브 인 도쿄’ 등에 출연하며 한류 팬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특히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의 신인상인 ‘IS 루키상’을 차지한 데 이어 '제39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신인상 후보에도 노미네이트되며 대세 신인 그룹으로서 자리매김했다.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5.01.04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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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어데이즈, 데뷔 8개월 만에 신인상... 새해도 ‘렛츠기릿’

큐브엔터테인먼트 신인 보이그룹 나우어데이즈가 데뷔 첫 해 뜻깊은 활동을 펼쳤다.나우어데이즈는 지난해 4월 데뷔 후 8개월 동안 총 4개의 싱글 앨범과 디지털 싱글을 발매하며 숨 가쁜 행보를 이어왔다. 데뷔 싱글 앨범 ‘나우어데이즈’로 출사표를 던진 나우어데이즈는 데뷔곡 ‘우위’로 데뷔 7일 만에 음악방송 1위 후보에 올랐고, 후속곡 ‘티켓’에서는 청량한 모습을 보여주며 데뷔 앨범부터 다채로운 콘셉트로 눈길을 사로잡았다.7월에는 비스트의 명곡을 리메이크한 프로젝트 싱글 ‘비가 오는 날엔’으로 성숙한 감성을 전한 후 8월 싱글 2집 앨범 ‘노웨어’로 반전에 나섰다. 나우어데이즈는 특유의 힙하면서도 감각적인 음악으로 국내외 팬들의 호응을 얻으며 데뷔 앨범에 비해 앨범 초동 판매량이 두 배가량 상승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11월 디지털 싱글 ‘렛츠기릿’으로 컴백해 중독성 있는 힙합 트랙을 선보였다. 나우어데이즈는 천여 명의 관객이 집결한 첫 버스킹 무대에서 탄탄한 라이브 실력을 보여줬고, ‘렛츠기릿’은 벅스 실시간 차트 4위에 랭크되는 등 관심을 모았다.나우어데이즈는 각종 글로벌 무대에서도 당찬 카리스마를 선보이며 두각을 나타냈다. ‘2024 KCON JAPAN’과 ‘KCON GERMANY 2024’, ‘골든웨이브 인 도쿄’ 등에 출연하며 한류 팬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특히 ‘코리아 그랜드 뮤직 어워즈(KGMA)’의 신인상인 ‘IS 루키상’을 차지한 데 이어 ‘제39회 골든디스크 어워즈’ 신인상 후보에도 노미네이트되며 대세 신인 그룹으로서 자리매김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5.01.03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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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브, 1월 13일 선공개 타이틀곡 ‘러블 하트’ 발매

그룹 아이브가 2월 3일 신보 발매를 앞두고 1월 선공개 타이틀곡을 먼저 선보인다. 아이브는 지난 28일 공식 SNS를 통해 세 번째 EP 앨범 ‘아이브 엠파시’ 스케줄 포스터 이미지를 공개했다. 스페줄 포스터에는 콘셉트 포토, 필름 등 프로모션 일정이 공개돼 있다. 이에 따르면 아이브는 1월 11일 ‘레블 하트’ 뮤직비디오 티저를 공개하고 13일 컴백 라이브와 함께 ‘레블 하트’ 음원을 공개한다. 아이브는 매 앨범마다 새롭고 다양한 콘셉트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그들만의 색을 공고히 해왔다. 지난 4월 발표한 두 번째 EP 앨범 ‘아이브 스위치’ 타이틀곡 ‘해야’는 최근 공개된 유튜브 ‘올해의 트렌드’ 리스트 중 ‘최고 인기곡’과 ‘쇼츠 최고 인기곡’ 두 차트에 모두 올랐으며 틱톡 연간 차트의 일환인 ‘이어 온 틱톡 2024’의 ‘톱10 송 인 코리아’에도 랭크됐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2.29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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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드래곤 8년만의 ‘가요대전’ 무대 어땠길래…음향·엔딩 불만 속출 [왓IS]

7년 만에 솔로 컴백한 빅뱅 지드래곤이 8년 만에 ‘SBS 가요대전’ 무대에 섰다. 압도적인 무대 장악력으로 시선을 사로잡았지만 음향 및 라이브 퍼포먼스를 둘러싸고 아쉬움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지드래곤은 지난 25일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린 ‘2024 SBS 가요대전’의 엔딩을 장식했다. 국내 팬들 앞에서 오랜만에 선보인 대형 무대로, 앞서 지난 11월 공개된 ‘2024 마마 어워즈’에 이어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그는 신곡 ‘파워’를 비롯해 기존 히트곡 ‘맨정신’, ‘삐딱하게’를 자유로운 퍼포먼스로 선보였다. 무대 이후 지드래곤의 퍼포먼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라이브 실력에 대한 갑론을박도 나왔지만 그의 인이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마이크 문제로 인해 생목소리로 무대를 커버해야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실제 지드래곤이 공연 중간 인이어가 안나온다는 의사 표시를 하는 모습이 방송 화면에 포착되기도 했다. 엔딩에 대해선 불만이 속출했다. 지드래곤의 무대가 온전히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출연진이 무대 위에 오르면서 정작 무대 위에 드러눕는 퍼포먼스를 선보인 지드래곤을 잡는 앵글을 가린 것. 팬들은 “엔딩 연출 이게 뭐냐”며 불만을 쏟아냈다. 한편 이날 지드래곤의 무대는 그 자체로도 화제가 됐다. 지드래곤과 각별한 인연을 자랑하는 개그맨 정형돈은 자신의 SNS에 자택에서 그의 무대를 본방사수 하는 모습을 찍어 올리기도 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2.26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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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애니원, ‘파이어’ 등 히트곡으로 연말 무대 불태웠다 [2024 SBS 가요대전]

그룹 투애니원이 ‘가요대전’에서 히트곡 메들리를 선보였다.25일 인천 영정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2024 SBS 가요대전’(이하 ‘가요대전’)이 개최됐다. NCT 도영,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연준, 아이브 안유진이 MC를 맡았다.이날 투애니원은 완전체로 ‘가요대전’에 출연해 환호성을 받았다. ‘컴백 홈’으로 분위기를 뜨겁게 만든 투애니원은 ‘아이 돈 케어’, ‘어글리’, 내가 제일 잘 나가‘ 등 히트곡 메들리를 선보이며 떼창을 얻었다.특히 산다라박은 데뷔 초 선보였던 파격적인 머리를 그대로 재현해 눈길을 끌었다. 투애니원은 카리스마 넘치는 라이브 실력을 통해 관객들을 압도해 이목을 집중시켰다.투애니원이 ‘가요대전’에 출연하는 것은 2014년 이후로 10년 만이다. 관객들은 히트곡을 열창하며 추억을 소환하는 투애니원을 향해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또 투애니원은 데뷔 15주년을 맞아 아시아 투어 ‘2024-25 2NE1 아시아 투어 ‘웰컴 백’’을 통해 팬들과 만나고 있다.한편, ‘2024 SBS 가요대전’에는 지드래곤, 키, 2NE1, NCT 127, NCT 드림, 스트레이 키즈, (여자)아이들, 에이티즈, WayV, 있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이영지, 크래비티, 트레저, 에스파, 엔하이픈, 아이브, 엔믹스, 르세라핌, 뉴진스, 보이넥스트도어, 제로베이스원, 라이즈, 투어스, NCT 위시, 아일릿, 베이비몬스터, 넥스지, 이즈나까지 총 29팀이 출연한다. 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2.2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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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저, 데뷔 첫 북미 투어 확정

그룹 트레저가 ‘스페셜 모먼트’를 통해 데뷔 첫 북미 투어 개최를 확정, 글로벌 전역으로 활동 저변을 보다 확대해 나간다.YG엔터테인먼트는 17일 공식 블로그에 ‘TREASURE 2025 FIRST US TOUR ’를 게재했다. 이에 따르면 트레저는 내년 4월 뉴욕, 워싱턴 DC, 오클랜드, 로스앤젤레스 등 4개 도시에서 공연을 펼친다.이로써 트레저는 서울을 시작으로 주요 음악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과 일본까지 총 9개 도시서 팬 콘서트를 전개하게 됐다. 앞서 YG는 내년 3월 29일·30일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의 첫 공연에 이어 4월 효고, 5월 아이치, 후쿠오카, 사이타마로 발걸음을 옮기는 일정을 발표했었다.트레저가 데뷔 후 처음으로 북미 팬들을 찾아가는 자리인 만큼 뜨거운 반응이 예상된다. 콘서트에 버금가는 알찬 구성의 라이브 퍼포먼스를 현장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로 현지 팬들과 교감할 수 있는 다양한 코너가 예고돼 이번 투어를 통해 한층 탄력을 받을 글로벌 상승세에 기대가 모인다.YG 측은 “트레저의 북미 공연을 염원하는 현지 팬들의 꾸준한 요청이 있었고, 이러한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투어 규모 확대를 결정했다”며 “기다려 주신 시간만큼 잊지 못할 최고의 무대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전했다.한편 트레저는 지난 5일 신곡 ‘라스트 나이트’로 컴백했다. 이들은 내년 2월 새 미니앨범, 3월 ‘스페셜 모먼트’ 투어로 활동을 이어간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2.17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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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저, ‘라스트 나잇’ 첫 음방서 완벽 라이브

트레저가 완벽한 라이브 퍼포먼스로 컴백 첫 음악 방송 무대들을 빛내며 글로벌 팬들의 마음을 뒤흔들었다.트레저는 지난 15일 방송된 SBS ‘인기가요’, MBC ‘쇼! 음악중심’에 차례로 출연해 새 디지털 싱글 ‘라스트 나잇’ 무대를 꾸몄다. 완성도 높은 YG 자체 제작 댄스 퍼포먼스 비디오 공개에 이은 음악 방송인 만큼 큰 관심이 쏠렸다.‘쇼! 음악중심’에서 트레저 멤버들은 청량한 분위기의 착장과 특유의 긍정 에너지로 단박에 시선을 사로잡았고, 자유로운 바이브가 깃든 핸드마이크 라이브 퍼포먼스로 관객들을 열광시켰다. ‘공연형 아티스트’다운 무대 장악력 역시 눈길을 끌었다. 안무에 맞춘 절도 있는 동작과 노랫말에 녹아든 풍부한 표정이 강한 흡인력을 발휘한 것. 분위기가 예열된 후반부에서는 무대를 진심으로 즐기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인기가요’를 통해서도 흠잡을 데 없는 퍼포먼스를 펼쳐낸 트레저다. 섬세한 보컬과 리드미컬한 래핑, 시원한 고음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라이브로 듣는 재미를 배가했다. 시시각각 변하는 대형에도 완벽한 합을 자랑해 이들의 압도적 존재감을 다시금 각인했다.한편 트레저는 컴백에 이어 오는 25일 SBS ‘가요대전’에 출연하는 등 연말까지 열일 행보를 이어간다. 내년에는 2월 새 미니앨범으로 컴백하고, 3월 서울을 시작으로 일본 효고·아이치·후쿠오카·사이타마 등으로 이어지는 팬 콘서트 ‘스페셜 모먼트’를 통해 팬들과 교감한다.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2.16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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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 2024년 제대로 비상했다 [RE스타]

가수 대성이 제대로 ‘비상’을 입증했다. 대성은 지난 15일 오후 일본 고베에서 ‘디-라이트 재팬 라이브 투어 2024 “디스 이즈 미” - 앙코르)’(이하 ‘D’s IS ME’’ 콘서트 마지막 공연을 성료했다. 이번 공연은 올해 4월부터 약 두 달여간 진행됐던 대성의 일본 라이브 투어 ‘D’s IS ME’ 앙코르 콘서트의 일환으로, 지난달 30일부터 도쿄와 고베 2개 도시에서 4회차에 걸쳐 진행됐다. 대성은 ‘윙스’, ‘Ai(사랑)’, ‘레이니 레이니’ 등 솔로곡을 비롯해 빅뱅 어쿠스틱, 댄스 메들리까지 다채로운 세트리스트를 펼치며 팔방미남 면모를 입증했다. 또 마지막 무대에선 팬들을 위한 신곡 ‘엄브렐라’도 선보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대성은 2024년 뜨겁게 비상했다. 2019년 전역 후 오랜 시간 몸풀기 작업을 이어온 그는 새롭게 둥지를 튼 현 소속사에서 활동 기반을 다졌다. MBN ‘현역가왕’ 참여를 시작으로 ‘한일가왕전’, ‘한일톱텐쇼’, ‘현역가왕2’의 심사위원 및 진행자로 꾸준히 참여하며 대중과 호흡했다. 솔로 음악 행보도 활발하게 펼쳤다. 싱글 ‘폴링 슬로우리’ 발매를 시작으로 첫 단독 국내 팬 데이 ‘디스 로드’와 일본 10개 도시에서 열린 라이브 투어 ‘D’s IS ME’, 타이베이, 방콕 등에서 계속된 아시아 팬 데이까지 세계 각국 현지 팬들과 소통했다. 대성의 진가가 고스란히 발휘된 분야는 유튜브였다. 그는 유튜브 채널 ‘집(밖에 나온)대성’ 시즌1, 2를 이끌어가며 특유의 예능감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호스트로서의 능력을 입증했다. 2024년 대성 활동의 화룡점정은 소속팀 빅뱅으로 찍었다. 지난 늦여름 태양의 단독 콘서트에서 빅뱅 완전체로 깜짝 무대를 선보이는가 하면, 지드래곤의 컴백 시기에 맞춰 ‘집대성’에 지드래곤, 태양을 게스트로 초대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기도 했다. 여기에 최근 진행된 ‘2024 마마 어워즈’에서도 지드래곤, 태양과 함께 빅뱅 완전체로 무대에 올라 명불허전 무대 매너로 글로벌 팬들을 열광하게 만들었다. 이같은 전방위 활약에 탄력 받은 대성의 데뷔 20년차, 2025년 행보도 주목된다. 한편 ‘엄브렐라’는 2017년 발매된 ‘디라이트2’ 이후 약 7년 만에 공개되는 신곡이다. 대성이 직접 작사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12.16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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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원더킬포’ PD “3400만 구독자? 부담 안돼… 기획에 힘써”

“기획에 온 힘을 다하는 게 쏟아지는 유튜브 콘텐츠 속에서 저희가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입니다.”유튜브 채널 ‘원더케이’의 퍼포먼스 콘텐츠 ‘원더킬포’의 메인 연출을 맡은 안현진 PD는 최근 서울 종로구 카카오엔터 종각 오피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원더케이’는 전 세계 34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글로벌 K팝 대표 미디어다. 라이브, 퍼포먼스, 예능 등 다양한 K팝 기반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원더케이’의 대표 콘텐츠 ‘원더킬포’는 글로벌 팬의 투표를 받아 곡의 ‘킬링 포인트’ 구간을 선정해 해당 구간에서 아티스트의 의상과 스타일, 촬영 기법과 조명, 세트, 무대 효과까지 다각도로 변화를 주는 퍼포먼스 콘텐츠다. 안현진 PD는 “3400만 명의 구독자를 갖고 있다고 해서 그 숫자 자체로 부담감이 생긴 적은 없다. 그저 콘텐츠 퀄리티가 떨어졌다는 이야기를 듣지 않기 위해 노력할 뿐”이라고 포부 있게 말했다. 그는 “새로운 콘텐츠로 보이기 위해서 계속 노력한다”며 “사람들의 눈이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다. 우리도 뒤처지지 않기 위해 지금도 여러 무대를 찾아보면서 감각을 익히고 있다”고 말했다. 안현진 PD는 지난 2020년까지 ‘프로듀스 101’ 시리즈, ‘도전! 수퍼모델 코리아’, ‘쇼미더머니’ 등 Mnet 프로그램에 프리랜서 PD로 함께 하며 약 14년 동안 방송 업계에서 경력을 쌓았다. 안현진 PD는 “서바이벌 등 규모가 큰 프로그램을 주로 하다 보니 팀으로 일하는 분위기에 익숙해져 있었다. 그래서 1~2명 등 소규모로 작업하는 유튜브 콘텐츠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다”며 “적응한 후에는 편해진 부분도 많다. 콘텐츠에 대한 책임감도 더 커졌다”고 밝혔다. 안현진 PD는 ‘원더케이’를 대표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는 목표 하나를 세우고 ‘원더킬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여러 종류의 퍼포먼스 비디오가 유튜브에 쏟아지자 다른 콘텐츠와 차별화 시키고 싶었다고 말한 안현진 PD는 “‘원더킬포’는 킬포인트로 차별화가 된다. 다른 퍼포먼스 콘텐츠는 일방향에 가깝지만 ‘원더킬포’는 팬들과 함께 콘텐츠를 만들어간다. 우리만의 색깔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앵글도 차별화 하기 위해 노력했다.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는 방식으로 콘티를 짜서 앵글마다 촬영한다. 카메라가 여러 대인 다른 음악 방송에서 가사지를 작성해 영상을 만드는 것과 다른 방식”이라며 “아티스트가 컴백하기 전 촬영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참고할 레퍼런스도 많이 없다. 다른 방송에서 나오지 않을 새로운 각도와 편집 방식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설명했다.“‘프로듀스 101’ 등 시청자들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보고 느끼는 방송을 주로 했어요. 그래서 대중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었죠. ‘원더킬포’에 투표하는 방식을 넣어 팬들의 반응을 살피게 됐어요.” 안현진 PD는 현장에서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 것을 연출의 주안점으로 둔다고 밝혔다. 그는 “메인 연출은 아티스트 컨디션부터 이후 스케줄까지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많다. 특히 ‘원더킬포’는 중간에 헤어, 메이크업, 코디 등을 바꿔야 하기 때문에 시간 정리가 중요하다”며 “‘웃으면서 작업하면서도 죄송할 일은 만들지 말자’는 것이 스스로 정한 목표다. 지금까지는 분위기 좋게 작업했다”고 말했다. 안현진 PD는 “조회수가 한 번 상승했다가 그대로 멈춰있는 유튜브 콘텐츠가 정말 많다. 특히 K팝 콘텐츠는 관심 있는 사람들만 보는 경우가 많은데 대중이 보는 콘텐츠를 만드고 싶다”며 “K팝 글로벌로 시장이 커졌다. ‘원더케이’ 구독자에도 외국인들이 많다.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고 문화를 이끌어나가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싶다”고 밝혔다. “시청자들이 꾸준히 유입되는 아이돌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요. 조회수가 멈춰있다는 것은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는 의미라고 생각해요. 지루하지 않다고 느껴지는, 계속 돌려보게 되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요”이수진 기자 sujin06@edaily.co.kr 2024.12.16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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