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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우영우' 업고 역대 상반기 최대 매출…수익성은 아쉬움

KT가 콘텐츠와 클라우드 등 신사업 선전에 역대 상반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대내외 악재가 겹쳐 수익성은 소폭 악화했다. KT는 연결 기준 올 상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 늘어난 12조5899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1조858억원이다. 매출은 상반기 기준 가장 높은 수치다. 회사의 2022년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6조322억원이다. 기존 유·무선 통신사업과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B2B(기업 간 거래)사업이 동반 성장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5% 감소한 4592억원으로 집계됐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가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2분기 유·무선사업은 5G 가입자 수가 오름세를 보이며 전체 핸드셋 가입자 중 약 54%인 747만명을 찍었다. 홈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줄었지만, 고품질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 초고속인터넷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IPTV사업은 '보는 TV'에서 '즐기는 TV'로의 전환을 위해 고객이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초이스 요금제'로 개편했다. 이런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1%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B2B 영역의 활약이 눈에 띄었다. 관련 수주액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33% 성장했다. AICC(인공지능 고객센터)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따내며 상반기 매출이 전년도 연간 매출을 초과했다. 이 밖에도 스마트 모빌리티 등 ABC(AI·빅데이터·클라우드) 기반 사업의 성장을 가속하고 있다. KT그룹은 상반기 신설법인 KT클라우드를 출범하는 등 그룹사 포트폴리오 재편에 힘쓰고 있으며, 신한은행과의 파트너십 외에도 CJ ENM의 지분 투자 등 활발한 제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힘입어 상반기 그룹사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인 3524억원을 기록했다. KT그룹의 KT스튜디오지니·나스미디어 등 콘텐츠 자회사는 콘텐츠·광고·커머스 등 전 분야에 걸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7%의 매출 성장을 거뒀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예능 '나는 솔로' 등 오리지널 콘텐츠의 흥행으로 스카이티브이의 ENA 채널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으며 콘텐츠 기획 및 제작·플랫폼·유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했다. 또 시즌과 티빙의 합병 결정으로 국내 1위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을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의 한 축으로 연결했다. 김영진 KT CFO(최고재무책임자) 전무는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운동장을 넓혀 기존 사업 영역을 확장해 KT의 가치를 재평가받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2.08.10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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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빙 몸집 더 키운다..제2의 '서복' 논의

티빙(TVING)이 국내 대표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몸집을 키우고 있다. 여러 영화의 제작진과 제2의 '서복'이 될 작품을 논의 중이다. 오는 15일 공개되는 '서복'을 기점으로 많은 영화들이 티빙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극장 개봉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전에는 넷플릭스 정도만이 대안으로 꼽혔다면, 이제 티빙 또한 매력적인 선택지로 떠올랐기 때문. 자사인 CJ ENM의 영화들 이외에도 여러 제작사 혹은 투자배급사의 작품들이 티빙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서복'의 흥행 여부가 이같은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서복'은 순 제작비 160억 원이 투입된 대작으로, 공유·박보검의 출연만으로 젊은 예비 관객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티빙의 인지도와 OTT 플랫폼으로서의 이미지를 한층 높이 끌어올려줄 절호의 기회가 될 작품. '서복'이 극장뿐 아니라 티빙을 통해서도 많은 사랑을 받는다면, 극장이 아닌 티빙 행을 택하는 영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 OTT 시장은 그야말로 폭풍전야다. 넷플릭스가 국내에만 55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나섰고, 전 세계 1억 명의 유료 가입자를 확보한 디즈니플러스도 국내 여러 제작사와 오리지널 콘텐트 계약을 논의하고 있다. 애플TV플러스 또한 이미 오리지널 콘텐트를 제작 중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티빙은 2023년까지 유료 가입자 500만 명을 목표로 올해 약 20여 편의 오리지널 콘텐트를 선보인다. 시작이 좋다. 첫 오리지널 콘텐트인 예능프로그램 '여고추리반'이 1월부터 마니아들을 확보하며 티빙 오리지널 콘텐트에 대한 인지도를 대폭 상승시켰다. '대탈출' 시리즈의 정종연 PD가 새롭게 선보인 '여고추리반'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화제를 모으면서 특히 젊은 시청층의 티빙 유입을 도왔다. 또한, 김은숙 작가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한 드라마 '당신의 운명을 쓰고 있습니다'가 오리지널 콘텐트로 사랑받고 있고, 요리연구가 백종원의 '사계'도 단독 공개됐다. 오는 5월 7일 나영석 PD와 '신서유기'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가 OTT 플랫폼에 처음으로 도전해 선보이는 '스프링 캠프'도 출범한다. 배우 송지효 주연의 드라마 '마녀식당으로 오세요'는 여름 공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오리지널 콘텐트에 힘을 싣고 있는 티빙이 영화 업계에서도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까. 한 투자배급사 관계자는 "이전에는 넷플릭스 앞에 영화를 들고 줄을 섰다면, 이제는 티빙 또한 마찬가지다. 티빙의 선택을 받기 위한 제안이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1.04.0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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