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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몬, 대중 여론 뒤집은 라이브 실력... “그래 이게 YG였지”

그룹 베이비몬스터의 화력이 심상치 않다. 갓 데뷔한 신인이 핸드마이크를 들고 무대를 찢더니, 데뷔곡 ‘쉬시’(SHEESH)도 음원차트에서 역주행하며 상위권에 올라왔다. 베이비몬스터는 지난 4월 1일 ‘쉬시’를 발매하고 정식 데뷔했다. 한소절만 들어도 YG스러운 비트에 블랙핑크 후배다운 퍼포먼스로 단숨에 주목받았다. 일각에서는 뚜렷한 개성이 없다는 혹평도 나왔으나, 베이비몬스터는 무대로 실력을 입증했다. 멤버들 각자의 개성이 느껴지는 자유로운 군무, 자신감 넘치는 표정과 깔끔한 동선. 왜 이들이 ‘베이비몬스터’여야만 했는지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보는 재미가 있으니 음악 방송만 출연했다 하면 조회수 500만 회는 거뜬하다. YG엔터테인먼트는 대중의 반응이 좋자 이례적인 시도를 선보였다. 지난달 25, 28일 방송한 Mnet ‘엠카운트다운’과 SBS ‘인기가요’에서 새롭게 편곡된 밴드 사운드의 ‘쉬시’를 선보인 것. 여기에 보란 듯이 베이비몬스터 멤버들은 각자 핸드마이크를 들고 ‘우리 라이브 자신 있어요’를 온몸으로 증명했다. 유튜브 채널 ‘잇츠 라이브’에서도 지난 11일 밴드 라이브를 공개했는데 8일 기준 조회수는 1000만 회를 육박한다. 누리꾼들은 “음원보다 라이브가 훨씬 듣기 좋은 아이돌은 처음 본다”며 놀랍다는 반응이다. 온라인상에서 베이비몬스터의 화력은 음원 성적으로 이어졌다.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쉬시’는 지난달 28일 오후 9시 멜론 음원 실시간 차트 ‘톱100’ 10위권에 처음 진입했다. 곡 발매후 약 한달만이다. 8일 오전 10시 기준 멜론 ‘톱100’에선 9위까지 뛰어올랐다. 신인에게는 진입 장벽이 높은 차트로 통하는 터라 더욱 의미가 있다.빌보드도 뚫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베이비몬스터는 ‘쉬시’로 빌보드 글로벌과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 각각 21위, 47위를 차지했다. 지난달 9일 첫 진입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에 5주 연속 이름을 올리며 인기를 실감케 했다. 베이비몬스터의 이 같은 호성적은 YG에도 멤버들에게도 2배의 기쁨일 터다. 프리데뷔부터 정식데뷔까지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기 때문이다. 이들은 지난해 5월 프리 데뷔곡 ‘드림’을 시작으로 그해 11월 ‘배러 업’에 이어 올해 초 ‘스턱 인 더 미들’까지 총 3곡을 연달아 발표했다. 사실상 데뷔보다는 컴백이란 표현이 더 어울리는 베이비몬스터였지만, YG는 아현의 합류를 ‘정식 데뷔’로 규정했다. 올라운더 멤버 아현을 YG가 극진히 아끼는 데다 앞서 발매한 곡들이 모두 부진한 성적을 보였던 것도 영향이 있었을 터다. 좋지 않은 여론 속 야심 차게 뚜껑을 연 ‘쉬시’였지만, 이마저도 초반에는 진부하다는 혹평을 받았다. 그러나 베이비몬스터는 오로지 ‘실력’으로 대중의 인식을 뒤집었다. 실력이 곧 베이비몬스터의 개성이었고, 다소 유치하게 느껴지던 그룹명에도 무게가 실렸다. 하재근 문화평론가는 베이비몬스터의 행보가 앞으로 K팝 신에서 중요한 변곡점이 될 거라고 내다봤다. 하 평론가는 “최근 K팝신에서 비주얼적인 것보다도 실력이 큰 화두로 작용하고 있다”며 “베이비몬스터의 경우 초반에는 YG 네임벨류에 비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결국 실력이 좋아 대중이 먼저 알아본 그룹”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제 아이돌 그룹에게 실력은 당연한 1순위가 됐고, 대중 역시 이를 원한다. 앞으로는 작사·작곡·프로듀싱 능력까지 필수조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5.09 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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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헤어변신”.. 티아이오티, 정식 데뷔에 쏠리는 기대 [IS인터뷰]

“늘 팬들에게 발사이즈 300이라고 자랑했는데, 여기서 보니까 300은 키즈네요.”그룹 티아이오티 멤버 금준현이 이 같이 말하며 웃음을 보였다. 티아이오티는 최근 일간스포츠와 이랜드뮤지엄이 협력해 경기도 성남시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개최한 ‘위대한 농구선수 75인전 vol.1’ 전시회에 방문한 소감을 전했다. 티아이오티는 Mnet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즈 플래닛’ 방영 당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실력을 입증한 김민성, 금준현, 홍건희, 최우진, 신예찬으로 이뤄진 그룹이다. 프리 데뷔 타이틀 곡 ‘백전무패’로 인지도를 쌓았다. 당시 프리 데뷔 활동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음악방송 1위 후보에 오르는 이례적인 행보를 보였다. 전시회를 찾은 티아이오티는 매직 존슨, 르브론 제임스, 스테판 커리 등 미국 유명 프로농구 선수들의 소장품부터 마이클 조던이 실제 착용한 농구화 여섯 켤레 등을 관람했다. 금준현은 “전시회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유명 선수들 신발과 트로피, 저지가 나란히 진열돼 있는 게 소름 돋았다”며 감탄을 했다. 홍건희 역시 “야오밍 선수 키가 큰 거는 워낙 유명해서 알고 있었지만, 눈앞에서 보니 진짜 실감이 난다”고 이야기했다.이들은 ‘농구’ 콘셉트에 맞춰 드리블하는 포즈부터 슈팅, 패싱까지 다채로운 자세를 취하며 분위기를 달궜다. 특히 멤버들 모두 ‘백전무패’ 활동 때보다 홀쭉해진 모습으로 나타나 이목을 끌었다. 리더 김민성은 “오는 4월에 정식 데뷔를 앞두고 멤버들 모두 식단관리부터 운동까지 열심히 했다. 팬들에게 조금이라도 예쁘게 보이고 싶은 마음에 헤어 염색도 했다”며 수줍게 웃었다. 티아이오티는 프리 데뷔 후 정식데뷔 절차를 밟게 돼 오히려 더 긴장된다고 입을 모았다. 홍건희는 “프리데뷔 당시 무대 위에 섰을 때 긴장됨, 팬들과 처음 만났을 때의 수줍음, 여러 감정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정식 데뷔를 앞둔 지금 더 긴장된다”고 전했다. 금준현은 “프리데뷔 때가 티아이오티로서 첫발을 내딛는 느낌이라면 이번 정식데뷔는 ‘이게 티아이오티의 음악성’이라는 걸 제대로 각인시킬 기회”라고 기대를 높였다. 티아이오티는 오는 4일 선공개 곡 ‘문라이즈’ 뮤직비디오 티저 공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데뷔 프로모션에 돌입한다. 5일에는 ‘문라이즈’ 뮤직비디오 선공개, 8일에는 콘셉트 무드 이미지, 9일부터 11일까지는 세 가지 버전의 콘셉트 포토를 오픈한다. 이어 발매일인 22일까지 트랙 리스트 이미지, 하이라이트 메들리, 타이틀곡 뮤직비디오 티저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순차적으로 오픈하며 앨범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킬 예정이다. 김민성은 “프리 데뷔 앨범 때도 ‘서피’, ‘스트라이트’와 같은 수록곡에 멤버들이 직접 이름을 올리며 작사, 작곡에 욕심을 보였다”면서 “이번 정식 데뷔에도 멤버들 일부가 작사에 참여했고, 우리가 우리 노래를 직접 만들 수 있다는 것에 뿌듯하면서도 성장했다는 기분을 느끼고 있는 요즘이다”고 이야기했다. 4월에는 티아이오티뿐만이 아닌 세븐틴, 라이즈, 이찬원, 이무진 등 쟁쟁한 아티스트들이 컴백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티아이오티는 정식 데뷔를 준비하고 있는 터라 더욱 부담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티아이오티는 오히려 담담하게 “우리만의 색깔을 보여주고, 우리만의 길을 걸으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티아이오티의 자신감에는 실전 경험이 깃들어 있다. 서바이벌 프로그램 출신인 데다 가수들에게 부담과 책임감이 큰 연말 콘서트를 프리 데뷔 때부터 했고 지난 1월에는 일본 도쿄에서 콘서트를 성료하며 무대에서 팬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웠다. 최우진은 “저희끼리 모여서 존경하는 선배들을 이야기할 때 꼭 나오는 분들이 빅뱅, 세븐틴이다. 무대 위에서 느껴지는 포스나 무대 매너, 칼군무로 유명하신 분들이라 생각한다”며 “저희도 여러 콘서트를 통해 쌓은 우리만의 노하우를 이번 데뷔 때 보여주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티아이오티는 데뷔앨범 ‘킥 스타트’(Kick-START)를 오는 22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4.03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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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4, 日 USEN 서양음악 랭킹 1위 등극

그룹 K4가 일본 USEN 차트 1위에 올랐다.소속사 포레스트네트워크에 따르면 K4의 일본 프리데뷔 앨범 ‘케이포유-케이 포 유~’(K4YOU-K for you~) 수록곡 ‘유키노하나’가 14일 자 일본 최대 유선방송 USEN 서양음악 랭킹에서 1위를 차지했다.또한 수록곡 ‘처음부터 지금까지’가 2위를 차지, TOP2를 독점했다.K4는 지난해 10월 프리데뷔 앨범 발매와 동시에 일본 각지에서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4개월여 만의 폭발적인 성원에 힘입어 USEN 서양음악 랭킹 1, 2위라는 성과를 일궈놨다.소속사 관계자는 “아직 한국에서 인지도가 낮지만, 일본 시작에서 믿기 힘들 만큼 프리데뷔에 찬사를 받아 한국에서 본격적인 어덜트 K팝 장르로 승부수를 띄울 것”이라며 “자사와 소니의 합작으로 일본에 이어 한국에서도 인정받을 것”이라고 했다.실제로 포레스트네트워크는 다음 달 K4의 정식 앨범 발매를 앞두고 최근 메인 타이틀곡 및 후속곡 뮤직비디오 촬영은 물론 재킷 사진 준비 등을 통해 한국 시장 본격 출정을 선포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2.16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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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why Z] Z세대 아이돌의 X세대 음악 리메이크

Z와 함께 차를 타고 가면서 음악을 들었는데 Z의 플레이리스트에서 익숙한 노래가 흘러나왔다. 무슨 노랜가 물어보니 라이즈의 ‘러브119’라고 했다. ‘어! 이상하다! 내가 아는 노랜 거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어 나중에 찾아보니 밴드 이지(IZI)의 ‘응급실’을 샘플링한 노래였다. 옛날 밀레이엄 감성으로 편곡을 해서 왠지 듣기 편하고 친숙하게 느껴졌다. 노래가 좋아서 뮤직비디오를 찾아보니 뉴진스 ‘디토’ 남자 버전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요즘 아이돌은 왜 옛날 노래를 샘플링하거나 리메이크 하는 걸까? Z에게 물어봤다.X재국 : 라이즈의 ‘러브119’가 이지의 ‘응급실’을 샘플링했다며?Z연우 : ‘러브119’는 라이즈의 이번 컴백곡인데요. ‘응급실’ 초반 부분을 샘플링했어요. 인트로 부분 빼고는 곡이 아예 달랐지만 그 인트로 덕에 레트로한 느낌이 살아났고 라디오로 옛날 노래를 들으며 추억을 회상하는 느낌이었어요. 노래 자체는 다르지만 둘 다 같은 주제를 노래하는 느낌도 주는데, 라이즈는 좀 더 그 시절 아이돌스럽게, 이지는 발라드 가수답게 해석한 노래인 거 같아요. ‘러브119’와 ‘응급실’이라는 제목도 그렇고요. 뮤직비디오도 반응이 정말 좋은데, 보는 내내 어딘가 그리운 마음이 들었어요. 저는 그 시절을 겪은 적이 없는데, 맨날 보는 교복, 학교배경이지만 라이즈 뮤직비디오와 함께 노래를 들으면 뭔가 애틋한 감정이 느껴졌어요.X재국 : 리메이크로 이슈가 된 아이돌이 또 누가 있지?Z연우 : 요즘 리메이크로 이슈가 되고 있는 신인그룹이 있어요. 티아이오티요. 정식 데뷔 전에 ‘백전무패’라는 곡으로 프리데뷔를 했는데 저는 ‘백전무패’가 원래 클릭비의 노래란 것을 모르고 먼저 들었어요. ‘프리데뷔곡이라기엔 너무 좋은데’라는 생각을 계속 했죠. 항상 들을 때마다 ‘너 겁 먹지 말고 일어나’ 이 부분이 익숙하다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리메이크곡이었던 거죠. 그 만큼 티아이오티는 ‘백전무패’를 원곡과 다른 트랜디함으로 잘 풀어낸 것 같아요. 만약 ‘백전무패’가 2023년에 아이돌이 처음 발표한 곡이라면 정확히 이런 느낌일 것 같아요. 그리고 이렇게 대중이 먼저 잘 아는 노래를 리메이크해 프리데뷔를 하는 전략이 좋은 것 같아요. 리메이크곡으로 먼저 그 그룹 음악의 방향성을 알려줄 수 있고 리메이크를 잘하면 화제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NCT 드림의 ‘캔디’도 H.O.T. ‘캔디’의 리메이크곡이었죠. H.O.T. ‘캔디’는 Z세대도 원래 알고 있을 만큼 유명한 곡이라 그냥 비슷한 느낌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NCT 드림은 ‘캔디’를 커버한 느낌이 아닌 ‘캔디’라는 곡을 새로운 버전으로 다시 만든 느낌이었어요. ‘캔디’ 리메이크 이후 NCT 드림이 좀 더 대중성이 생긴 것 같아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이하 투바투)의 수록곡 중에는 ‘샴푸의 요정’ 리메이크곡도 있는데요. 특유의 몽환적인 분위기를 잘 따라간 것 같아요. 그리고 중간에 추가한 연준의 랩파트도 원래 있던 파트처럼 곡과 잘 어울려요. 그 파트를 추가함으로서 투바투 노래 같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밴드 도시(dosii)도 이 노래를 리메이크 했는데, 리메이크곡이 틱톡에서 유행해 많은 외국인들이 이 노래를 알게 됐죠. X재국 : 요즘 아이돌이 엄마 아빠 세대의 노래를 리메이크하는 이유가 뭘까? Z연우 : 엄마 아빠 세대의 명곡을 리메이크하면 일단 그 리메이크곡과 원곡 두 노래 다 알게 되고, 비교하면서 듣는 재미가 있어요. 원곡의 무대를 보면서 ‘아빠 시대에는 저렇게 무대를 했구나’ 신기해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요즘 아이돌 노래 트렌드처럼, 그 시절 노래에 항상 들어가는 추임새나 파트들을 파악하게 되죠. Z세대는 그 시절 그 감성을 제대로 느낀 사람들이 많이 없지만, 오히려 기억이 가물가물하게 지나간 시절이라 더 그리워하고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 거 같아요. 그리고 그 시절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는 엄마 아빠도 제가 우연히 튼 리메이크곡을 듣고 그 시절을 다시 한번 더 상기시키게 되잖아요. 그리고 원곡을 부른 가수들이 리메이크해준 후배 가수들에게 고마움을 표하기도 하고요. 리메이크는 시간여행 같이 하러가자고 하는 친구같은 느낌이에요. 그 친구와 같이 시간여행을 하면, 그 때를 다시 느끼면서도 옆엔 리메이크라는 친구가 있으니 새로운 느낌이 나는 거죠. 아이돌들의 옛날 노래 리메이크는 부모와 자녀 세대를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그 노래 한 곡 덕분에 부모는 추억 여행을 하게 되고 또 자녀가 좋아하는 아이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고, 자녀들도 부모 세대의 음악이나 문화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잠시나마 대화를 이어갈 ‘꺼리’를 제공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지금도 이문세의 ‘옛사랑’이라는 노래만 나오면 잠시 발걸음을 멈추고 첫사랑의 추억에 잠기는 X세대처럼, 먼 훗날 Z세대도 라이즈의 ‘러브119’를 들으며 문득 첫사랑의 추억에 잠길 날이 올까? 필자소개=이재국 작가는 서울예대 극작과를 졸업하고 ‘컬투의 베란다쇼’, ‘SNL코리아 시즌2’, 라디오 ‘김창열의 올드스쿨’ 등 다수의 프로그램과 ‘핑크퐁의 겨울나라’, ‘뽀로로 콘서트’ 등 공연에 참여했다. 2016 SBS 연예대상 방송작가상을 수상했다. 저서는‘아빠왔다’, ‘못그린 그림’이 있다. 이연우 양은 이재국 작가의 딸로 다양한 재능을 가졌으며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은 대한민국 평범한 청소년이다. 2024.01.09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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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대 짐승돌’ TAN 일본 정식 데뷔 전 프리데뷔 앨범으로 오리콘 1위

‘4세대 짐승돌’ TAN(티에이엔)이 일본 정식 데뷔에 앞서 프리 데뷔 앨범으로 오리콘 데일리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지난 26일 오리콘에 따르면 TAN은 일본 프리 데뷔 미니 1집 ‘프록시마’(Proxima)로 데일리 앨범 랭킹 1위를 기록, 자체 신기록을 세우며 일본 내 인기를 입증했다.‘프록시마’는 ‘바이올렛’(Japanese Ver.)와 ‘어도러블’(Adorable), ‘마이걸’, ‘뉴 데이즈’(New days) 등 총 5곡이 수록된 앨범으로, TAN 멤버들의 유니크한 음색이 담겨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는 생각엔터테인먼트 측은 전했다. 특히 ‘프록시마’는 본격적인 일본 활동 전개를 위해 발매된 프리 데뷔 미니 앨범인 만큼, TAN이 앞으로 또 어떠한 기록을 달성해 나갈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일본 활동과 동시에 데일리 앨범 랭킹 1위를 달성한 TAN은 앞서 기획형 K팝 매거진 ‘잇다북’(ITTABOOK)의 커버모델로도 선정, 현지 K팝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일으킨 바 있다. TAN은 국내외 활발한 활동을 통해 ‘글로벌돌’로서 성장세를 이어갈 예정이다. 김은구 기자 cowboy@edaily.co.kr 2023.12.27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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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듀’ 출신 와잇, 싱어송라이터로 새출발…프리 데뷔 ‘와잇 크리스마스’ 발매

싱어송라이터 와잇의 특별한 감성이 리스너들을 만난다.12일 소속사 누플레이에 따르면 최근 새롭게 합류한 와잇 프리데뷔 싱글 ‘와잇 크리스마스’가 이날 정식 발매된다.와잇은 지난 2016년 Mnet ‘프로듀스101’과 2017년 MBC ‘믹스나인’에 출연해 이름을 알렸던 해영이 싱어송라이터로서 새롭게 시작하는 이름이다. 그는 에코브릿지가 수장으로 있는 음악 레이블 누플레이에 새로운 둥지를 틀고 특별한 음악 여정에 발을 뗀다.‘와잇 크리스마스’는 흰 눈이 내리듯 차곡차곡 쌓아온 둘만의 시간을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함께 기억하고 떠올리고 싶다는 바람을 담은 곡이다. 와잇만의 유니크한 보컬과 산뜻한 감성이 담긴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은다. 특히 ‘와잇 크리스마스’는 그동안 여러 매체를 통해 춤과 노래, 랩 등 다재다능한 능력을 선보였던 와잇의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첫 면모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란 귀띔. 오랜 시간 와잇의 데뷔를 기다렸던 팬들을 위한 깜짝 선물이 될 전망이다.와잇은 내년 1월 4일 첫 싱글로 정식 데뷔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공개하는 ‘와잇 크리스마스’는 이날 정오부터 각종 음원 플랫폼에서 공개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3.12.12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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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BW 신인 보이그룹’ NXD, 24일 프리 데뷔…‘글로벌 스쿨어택’ 진행

‘RBW 신인 보이그룹’ NXD(엔엑스디)가 ‘글로벌 스쿨어택’(가제)을 통해 프리 데뷔에 나선다.NXD는 오는 24일 국내를 시작으로 12월 국내와 일본에서 ‘글로벌 스쿨어택’을 진행한다. 그간 국내로 한정됐던 어택 장소를 글로벌로 확장, NXD는 오로지 음악과 춤을 통해 전 세계 K팝 팬들과 만난다.NXD는 ‘글로벌 스쿨어택’이라는 전례 없는 프리 데뷔 프로젝트로 차별화를 강조했다. 음원 발매 등 통상적인 프리 데뷔 활동이 아닌, 국내외 팬들에게 직접 무대를 보여주는 형식으로 NXD만의 아이덴티티를 널리 알린다는 목표다. NXD는 낯선 나라, 낯선 공간에서 자신들의 한계를 시험하고, 또 성장하며 자신들의 서사를 직접 써 내려간다.NXD는 RBW가 약 5년 만에 선보이는 보이그룹으로,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멤버들이 다수 포함된 만큼 이미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정식 데뷔 전인 지난 8월 일본 RBW 패밀리 콘서트에서 첫 무대를 선보인 이들은 신예답지 않은 퍼포먼스와 무대매너로 공연 직후 현지 SNS 실시간 트렌드에 오른 바 있다.NXD는 ‘글로벌 스쿨어택’을 통해 곡 선정부터 무대 연출과 콘셉트 등을 자체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을 거친다. NXD의 첫 미발매곡을 비롯해 다양한 커버 무대로 글로벌 팬들과 만날 예정인 가운데, 본격 프리데뷔와 동시에 뛰어난 실력과 스타성을 겸비한 완성형 그룹의 탄생이 점쳐진다.한편 NXD의 프리 데뷔 과정을 담은 ‘글로벌 스쿨어택’ 본편은 2024년 1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1.23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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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어스, 5년 만에 동생 생긴다… RBW, 신인 보이 그룹 론칭

RBW에서 새로운 보이 그룹이 나온다.RBW는 신인 보이 그룹 NXD를 론칭, 이달 내 프리데뷔를 시킬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NXD는 원어스 이후 약 5년 만에 RBW에서 내놓는 신인 보이 그룹이다. NXD라는 팀명은 ‘넥스트 아이덴티티’(Next Identity)의 줄임말로 다채로운 음악과 퍼포먼스로 리스너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자신들만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NXD는 지난 8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RBW 패밀리 콘서트 무대에 올랐던 바 있다. 당시에는 ‘트레이니’라는 이름으로 무대를 꾸몄다.멤버로는 Mnet 서바이벌 프로그램 ‘보이즈 플래닛’을 포함해 한중일 오디션 프로그램에 모두 출연했던 히로토와 MBC 서바이벌 프로그램 ‘소년판타지 방과후 설렘 시즌2’에서 파이널에 진출한 바 있는 황재민, 강대현, 랩 포지션 1위에 올랐던 박형근, SNS에서 훈훈한 외모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이용준 등이 있다.NXD는 오는 9일 공식 SNS 채널을 오픈한 뒤 다채로운 콘텐츠로 팬들과 만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03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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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준원 측 “데뷔 불발? 수익배분 때문 아냐…포켓돌이 부당한 고정비용 강요” [전문]

MBC 오디션 프로그램 ‘소년판타지: 방과후 설렘 시즌2’에서 1위를 차지한 유준원 측이 전속계약 가처분 신청에 대한 입장을 재차 전했다.17일 유준원의 부모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포켓돌스튜디오와 계약이 체결되지 못한 이유는 수익분배율 때문이 아니다. 전속계약 및 부속합의 체결 과정에서 포켓돌 측의 무성의한 진행, 이해하기 어려운 설명, 일관되지 못한 입장으로 인해 신뢰관계가 깨진 것”이라고 주장했다.앞서 ‘소년판타지’에서 1위를 차지하며 판타지 보이즈로 데뷔할 예정이었지만, 소속사 포켓돌 스튜디오 측은 유준원 측이 프로그램에서 투표 1위를 차지했다는 명목으로 수익 분배율 상향 조정을 요구하고 팀을 무단이탈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유준원 측은 “포켓돌 측은 부당한 고정비율 부담을 강요하였고 고정비용 정산 대신 실비정산을 요구하는 저희 측에게 계약서 날인을 압박하며 회사 측 요구를 수용하지 못한다면 팀을 나가도 된다고 수 차례 말했다”며 “저희의 무리한 요구가 계약 결렬의 원인이라는 포켓돌 측의 주장은 명백한 거짓”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그러면서 “회사와 조율을 통해 표준계약서에 의거한 정상적인 계약을 맺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노력했지만 이런 결과가 빚어져 안타깝다. 서로의 앞날을 위해 소모적인 분쟁보다는 더 나은 길로 갈 수 있었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여러 오해와 억측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준원이를 믿고 응원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글을 끝냈다.유준원은 판타지 보이즈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포켓돌 스튜디오를 상대로 전속계약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소년 판타지’ 제작사 펑키스튜디오 역시 유준원을 상대로 30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해 긴 싸움을 예고했다. 17일 오후 3시 서울서부지방법원 제21민사부에서 유준원의 가처분 첫 심문기일이 열렸다.다음은 유준원 부모 입장 전문이다.안녕하세요 유준원군 부모입니다.지난 8월 23일 이후 준원이와 주변 모두 쉽지 않은 시간이었습니다. 오늘부터 법정에서 재판이 시작되는데 많은 오해와 거짓들이 바로 잡히기를 바라면서 유준원 측 입장을 알려드립니다.1. 계약이 체결되지 못한 이유는 수익분배율 때문이 아닙니다. 최종적으로 포켓돌과 유준원 측은 다른 데뷔조와 마찬가지로 5:5의 수익분배율에 협의했으나 전속계약 및 부속합의 체결 과정에서 포켓돌 측의 무성의한 진행, 이해하기 어려운 설명, 일관되지 못한 입장으로 인해 신뢰관계가 깨진 것입니다.포켓돌스튜디오(이하 포켓돌)는 준원이가 데뷔조와 함께 데뷔할 수 없게 된 것이 무리한 수익 분배 요구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포켓돌은 판타지보이즈 멤버들에게 회사 5: 멤버 5의 수익배분을 동일하게 제시했으나 저희만 더 많은 분배를 요구하면서 팀에서 이탈했다고 언론에 발표했고 이 내용은 수많은 매체를 통해 급속히 퍼지면서 기정사실화되었습니다.하지만 이는 결코 사실이 아닙니다. 애초에 준원이에게 제시된 콘텐츠 수익 분배율은 회사 9: 멤버 2의 조건이었습니다. 또 계약 내용을 동일한 시점에 전체 멤버들에게 제안한 것도 아니었습니다.준원이는 소속사 없이 소년판타지에 참가한 개인연습생이었습니다. 6월 8일 데뷔초가 결정됐을 때 최종 멤버에는 준원이 같은 개인연습생들 뿐 아니라 포켓돌과 미리 전속계약을 맺은 멤버들과 다른 기획사 소속 멤버들이 한데 섞여 있었습니다.6월 내내 프리데뷔 음방 활동 등을 진행하면서도 포켓돌에서는 계약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아무런 제안이 없었고 저희가 먼저 계약서를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6월 30일이 되어서야 처음으로 매니지먼트 계약서라는 것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 계약서를 통해 포켓돌은 콘텐츠 수익 분배율을 회사8: 멤버 2로 제안했습니다. 또 부속합의서에는 매니저 인력에 대한 인건비 등으로 한 달에 5천 5백만원 이상을 우선 공제한다는 내용이 들어있었습니다.계약 내용을 정하기 위한 첫 번째 면담은 7월 11일에서야 있었습니다. 이날 면담에서 ‘원래 포켓돌 전속계약서에는 매니저 인건비가 없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부속합의서에서 인건비를 매달 5천 5백만원씩 공제한다는 내용은 우리에게만 적용된다는 것인데 이것은 부당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데뷔조 연습생들로부터 포켓돌 전속계약서에는 콘텐츠 수익 분뱅율이 준원이가 제시받은 것과 달리 7:3이라는 이야기도 들었던 터라 왜 계약 내용이 서로 다른지도 의문이었습니다. 또 포켓돌에서 내년에 오디션 프로그램을 또 할 계획이 있는지 물었을 때 할 수 있다는 답변을 들은 것도 불안한 요소였습니다. 준원이와 판타지보이즈가 회사의 지원을 1년밖에 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회사를 전적으로 믿고 예약 체결을 위한 면답과 협상을 시작했지만 이런 것들이 하나 둘 쌓이면서 신뢰가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소속사 유무에 따라 차별적인 계약 조건들이 제시된 것에 대한 우려와 협의 차원에서 정산비율을 준원 6: 회사 4로 해달라고 요구한 바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실제로 받아들여질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7월 19일에 주고받은 메일에서 이 수익배율은 저희가 문제제기 차원에서 요구했던 것임을 명백히 밝혔고 회사도 잘 알았다고 답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이후 많은 멤버들의 공통된 요구로 결국 수익분배율은 회사와 멤버간에 5:5로 7월 26일에 최종 조율했고 저희는 여기에 이의를 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희의 무리한 요구가 계약 결렬의 원인이라는 포켓돌 측의 주장은 명백한 거짓입니다.2. 포켓돌 측은 부당한 고정비율 부담을 강요하였고 고정비용 정산 대신 실비정산을 요구하는 저희측에게 계약서 날인을 압박하며 회사 측 요구를 수용하지 못한다면 팀을 나가도 된다고 수 차례 말했습니다.2차 계약 엔딩은 7월 27일에 이뤄졌습니다. 회사는 매니저 인건비 등 고정비용 부담이 명시된 부속합의서는 수정이 불가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준원이가 먼저 사인하면 다른 아이들도 똑같이 사인할 거라며 결정 시한을 못박아가면서 빨리 계약을 체결하라고 저희를 압박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부모들과 상의해서 결정하고 싶다고 호소했지만 회사 관계자는 왜 그래야 하느냐면서 전체 부모 공동 간담회 요청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저희는 멤버들에게 들어가는 직접 비용은 당연히 저희가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부속합의서에 규정된 직원 인건비는 전혀 상황이 달랐습니다. 포켓돌은 이것이 ‘오디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프로그램 제작비를 많이 썼고 그 제작비를 조금이라도 충당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데뷔초에 뽑힌 멤버들이 이미 방송이 끝난 프로그램 제작비를 앞으로 5년에 걸쳐 고정비용으로 부담해야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습니다.이에 대한 대안으로 저희는 고정비 대신, 실제 쓰이는 인건비를 실비정산하도록 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그러나 포켓돌 측은 실비정산을 하는 대신 ‘골프 접대비와 홍보/PR 비용, 회계팀 별도 인건비, 직원 시간 외 수당 등의 비용까지 넣을 것’이라면서 이로 인해 고정비보다 금액이 더 증가할 수 있다고 압박했습니다. 그러면서 고정비용 정산 방안을 납득하지 못하고 포켓돌의 제안을 수용할 수 없다면 계약 진행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2차례에 걸쳐 통보해 왔습니다. 저희는 가슴이 답답해지며 손이 떨릴 정도로 큰 압박감을 받았습니다.또 8월 1일에는 김광수 회장이 회사에서 연습중이던 준원이 등 실비정산을 요청한 데뷔조 멤버들만 따로 화장실로 불러 이런 이야기를 반복하면서 동의하지 않으면 나가라고 했다는 이야기를 전화통화로 들었습니다. 준원이는 이로 인해 큰 스트레스를 받았고 납득하기 어려운 접대비, 홍보비, 인건비를 포함한 실비정산 조건을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느꼈습니다. 남아있던 회사에 대한 신뢰가 송두리째 무너져 내렸고 더 이상 회사를 믿고 계약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계약 결렬 통보 후 재협상을 위한 대화가 오가기도 했지만 한 번 깨진 신뢰는 결국 회복할 수 없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저희는 준원이가 1위로 뽑혔다는 이유를 들면서 수익을 더 달라는 요구를 한 적이 없습니다.-팀을 나가도 된다고 먼저 만한 것은 회사측이었으며 계약 진행이 어려워진 사정을 양측 모두 인식한 뒤, 날짜를 협의해 숙소에서 나왔으므로 준원이가 팀을 무단 이탈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릅니다.-개인연습생들만 먼저 계약서 초안을 받은 상태에서 ‘준원이 결정대로 다른 멤버들도 동일하게 진행하게 된다’면서 날인을 재촉하는 회사 측의 태도에 엄청난 부담과 심리적 압박감을 느꼈습니다.-그래서 부당한 계약조건(고정비용)에 대해 대안(실비정산)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등 성실히 교섭에 임했지만 오히려 더 부당한 조건을 들고 오는 회사 측의 태도로 인해 신뢰를 완전히 잃고 결국 계약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회사와 조율을 통해 표준계약서에 의거한 정상적인 계약을 맺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노력했지만 이런 결가가 빚어져 안타깝습니다. 서로의 앞날을 위해 소모적인 분쟁보다는 더 나은 길로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오해와 억측에도 불구하고 흔들림 없이 준원이를 믿고 응원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10.17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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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프리데뷔’ 파우, 첫 이미지 티저 공개…K팝 핫플 뜬다

신인 보이그룹 파우가 5인 5색 다채로운 매력의 프리 데뷔 활동을 예고했다.파우는 29일과 30일 공식 SNS를 통해 멤버들의 ID 카드와 개인 및 단체 이미지 티저를 공개했다.오는 9월 13일 프리 데뷔를 선언한 파우는 특별한 취향으로 자신들을 직접 소개했다. 함께 공개된 이미지 티저에서 파우 다섯 멤버는 자유로운 개성을 발산했다. 스트릿 스타일과 포토제닉한 표정 및 포즈는 파우만의 색다른 콘셉트를 향한 기대감을 고조시킨다. 핫플레이스 또는 패션 매거진을 엿보는 듯한 감각적인 비주얼이 이들의 행보를 더욱 궁금하게 만든다.단체 티저는 파우의 완전체 시너지를 담아냈다. 파우는 다섯 멤버가 함께일 때만 보여줄 수 있는 힙한 느낌으로 눈길을 사로잡았다.파우는 ‘크리에이팅 컬쳐 에브리데이’(CREATING CULTURE EVERYDAY)라는 공식 슬로건처럼 트렌드를 넘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갈 글로벌 신예 보이그룹이다. 200만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트레이니 에이 출신 요치, SBS ‘라우드’에서 활약한 윤동연을 포함해 각자 뚜렷한 색깔을 지닌 다섯 멤버들이 모여 가요계에 신선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할 전망이다.파우는 박스미디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인 보이그룹 파우의 공동 매니지먼트 제작을 진행한다. 박스 미디어는 예능, 교양, 드라마, 유튜브, 공연 등 유수한 컨텐츠력을 자랑하는 메이저 종합 컨텐츠 제작사로 그리드와의 공동 매니지먼트 제작을 통해 강력한 전략적 협업 시너지를 가동할 예정이다. 파우의 프리 데뷔 싱글은 오는 9월 13일 오후 6시 발매되며 데뷔 EP는 10월 출시 예정으로 활발한 하반기 활동에 돌입할 예정이다.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 2023.08.30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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