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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비틀스' 방탄소년단, 전문가들이 분석한 신드롬 이유

그룹 방탄소년단이 '21세기 비틀스'라 불리는 이유에 대해 국내외 학자들이 저마다의 데이터로 분석에 나섰다. 11일 연세대 백양누리관에 모인 학자들은 방탄소년단 신드롬의 주 요인을 ‘메시지’와 ‘팬덤’ ‘디지털 미디어’ 세 가지에서 찾았다. 이들은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가 주최하는 글로벌 세미나 ‘BTS 너머의 케이팝: 미디어기술, 창의산업 그리고 팬덤문화’를 통해 관련 발제로 토론을 벌였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총 50여 명의 국내외 유명 학자들과 학회 회원, 일반인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홍석경 교수의 기조연설과 총 12편의 논문 발표 및 토론은 ‘21세기 비틀스’ 방탄소년단의 문화 현상의 이유를 찾고 검증하기에 충분했다. 국내는 물론 미국과 캐나다, 중국에서 온 많은 학자들이 ‘방탄소년단 신드롬’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의견을 제시했다. ‘방탄소년단 신드롬’에 대해 학자들이 꼽은 첫번째 이유는 메시지다. 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대 진달용 교수팀은 방탄소년단이 폭발적인 팬덤을 형성시킨 비결로 ‘희망적인 메시지’를 꼽았다. 최근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팬 2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진 교수는 “많은 팬들이 ‘자신을 사랑하라’는 등 방탄소년단이 음악과 일상을 통해 전한 진정성 있는 메시지에 위안받고 있었다”며 “이들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사랑하도록 서로 소통하고 격려하는 관계”라고 분석했다. 그는 “방탄소년단과 팬들은 짧은 시간에 세계 무대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만들어 냈으며 이는 뉴미디어 시대에 경계 없는 문화 교류 현상을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학계가 제시한 방탄소년단 신드롬의 두번째 이유는 새로운 형태의 팬덤이다. 방탄소년단을 지지하는 팬 ‘아미(ARMY)’는 국적과 인종을 초월한 집단으로 매우 주체적으로 소통하고 행동하며 아티스트를 지지한다. 중국 시추안대 정아름 교수와 홍콩 침례대 루 티엔 박사과정은 요즘의 케이팝 팬덤이 대중문화 소비자로서 얼마나 능동적이고 체계적으로 행동하는지, 특히 방탄소년단 이후 이런 변화가 어떻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는지를 발표했다. 이외에도 많은 학자들이 방탄소년단이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팬들, 특히 소수 집단(마이너리티)의 열광을 이끌고 있음을 알렸다. 방탄소년단 신드롬의 촉발 요인으로 지목된 마지막 요소는 ‘디지털 미디어’다. 디지털 미디어는 기술의 혁신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미국 텍사스 A&M 국제대학 김주옥 교수는 작은 기획사 출신으로 ‘주변부’에서 탄생한 방탄소년단이 열광적인 ‘방탄소년단 현상(BTS Phenomenon)’을 일으켰으며, 이를 가능케한 것은 바로 ‘디지털 혁신’이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디지털 기술이 일으킨 변화로 우리는 새로운 패턴의 문화 교류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것이 ‘유튜브 시대의 비틀스’ 방탄소년단의 성공을 뒷받침 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방탄소년단 현상의 글로벌 확산은 소셜미디어와 충성도 높은 팬덤을 기반으로 계속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행사에서 개회사를 맡은 한국언론학회 김춘식 회장은 “케이팝을 글로벌 팝컬쳐로 한 단계 성장시킨 방탄소년단을 둘러싼 문화 현상을 다층적으로 연구할 가치가 높아 이번 글로벌 세미나를 열었다”며 “국내외 많은 학자들이 모여 토론의 장을 펼친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9.12.11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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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팬덤 아미, 국가 넘어 문화를 초월…언어 달라도 공감"

그룹 방탄소년단이 국가와 문화를 넘어 거대한 팬덤 아미를 갖고 있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이 그러한 인기 이유와 그에 따른 다양한 분석을 내놓았다.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음악에 매료되어 친밀감을 느끼고, 방탄소년단의 메시지에 공감하고 따르는 현상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연세대학교 백양누리관 그랜드볼룸에서는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 주최로 'BTS 너머의 케이팝: 미디어 기술, 창의산업 그리고 팬덤문화'라는 특별 세미나가 진행됐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후원 기업으로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첫 번째 세션에선 'K팝의 정경'이라는 제목으로 방탄소년단 전후로 변화한 K팝 문화에 대해 전문가들의 발제가 이뤄졌다면, 두 번째 세션에선 방탄소년단 팬클럽 아미에 집중했다. 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의 진달용 교수팀,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박사과정의 베르비기에 마티유, 서강대학교 원용진 교수팀이 발표자로 나섰다. 진 교수는 "방탄소년단의 팬덤은 초국가성보다 소셜미디어와 영향이 깊은 초문화성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캐나다 214명 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공개했다. 그는 설문대상에 대해 "팬층의 연령대가 40대 이상으로 확대되고 있고 백인의 비율도 높았다. 73세 아미를 만나 인터뷰하는 독특한 경험도 했다"고 소개했다. 방탄소년단의 인기에 대해선 "소셜미디어 역할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방탄소년단의 노래가 인기 확산의 주요 요인이다. 힙합을 베이스한 그룹으로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노래를 만들고 있다. 청소년들의 꿈이나 도전정신, 자존감 등 사회적 비판성에 관한 메시지도 노래에 담는다. 이러한 것들은 아미들과 상호공감을 형성하게 만든다. 그것이 한국어이건, 영어이건 상관이 없어 보였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방탄소년단의 인기와 소셜미디어에 대한 관계도 밀접하다고 봤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가 가장 많은 영향을 준 플랫폼으로 조사됐다"면서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공유되고 있다"고 정리했다. 이어 "팬들은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즐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음악에 담은 메시지를 통해 방탄소년단과 본인들을 동일시 하기도 했다. '러브 유어셀프'라는 메시지에 공감해 스스로를 사랑하고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팬들이 정서적 친밀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발표자 베르비기에 마티유는 2018년 9월 24일 방탄소년단 RM이 UN에서 연설한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당신이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 어떤 성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목소리를 내주세요"라는 부분에 집중했다. 특히 '젠더 아이덴티티'에 대한 키워드를 통해 "보수적인 한국사회를 알기 때문에 RM이 이런 내용을 부각시킨 점이 흥미로웠다"면서 해외 아미들의 트윗 분석을 통해 방탄소년단이 성 정체성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봤다. 맹목적인 일부 K팝 팬덤에 대한 비판을 다룬 원 교수팀도 발표에 나섰다. 시도때도 없이 '언니' '오빠' '사랑해' 등 한국어를 섞어 쓰고, 사진 찍기에 몰두하는 등의 사람들을 이른바 '코리아부'(K팝 덕후)라고 부른다면서 "예전엔 아시안 아메리칸을 머리는 좋지만 잘 놀지 못하는 사람들로 차별했다. 지금은 인종에 상관없이 문화 취향을 놓고 차별한다. 그 중 하나가 '코리아부'"라면서 "일종의 더 큰 차별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설명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9.12.1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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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전세계 K팝 인기 견인→글로벌 문화 현상으로"

그룹 방탄소년단이 K팝 인기의 선두에서 전 세계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은 단순히 무대에 대한 환호로 그치지 않고, 사회적 이슈나 관광 산업에까지 연결됐다. 11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연세대학교 백양누리관 그랜드볼룸에서는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 주최로 'BTS 너머의 케이팝: 미디어 기술, 창의산업 그리고 팬덤문화'라는 특별 세미나가 진행됐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후원 기업으로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개회사에 나선 김춘식 한국언론학회장은 "학생들에게 K팝의 장점을 물어보니, 컨텐트를 갖고 팬과 소통하는 문화를 가장 많이 꼽았다. 나 또한 K팝이 단순하게 춤을 추고 노래하는 것을 넘어서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이 장점이라 생각한다.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대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방탄소년단을 통해 실감하고 있다"며 방탄소년단이 K팝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고 봤다. 서울대 홍석경 교수는 "근래의 K팝 관련 논문을 분석해보면 인도적 차원의 연구로 확대되고 있다. 인종, 성별 등의 키워드가 종종 등장한다. 특히 싸이의 성공으로 K팝에 대한 관심이 치솟을 당시만해도 동아시아 중심의 연구였는데 최근의 방탄소년단을 통해 전 세계적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문화적 흐름이 K팝으로 옮겨온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기조연설 했다. 또 "번역을 하는 팬들의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K팝은 더 이상 동아시아 현상이 아닌 글로벌한 대중문화가 됐다"고 강조했다. 중국 쓰촨대학교의 정아름 교수는 "K팝 팬들의 노동이라고 하는 것은 복잡하게 이뤄진다. 특히 한국의 음악산업과 관련해 음원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 유튜브 뮤직비디오 스트리밍, 각종 투표, SNS 검색어나 키워드 관리와 나아가 법적 대응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다"면서 'K팝의 정경'을 주제로 팬들이 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을 짚었다. 정 교수는 "스트리밍을 하는 이유는 대중에게 그룹을 알리기 위함이 가장 크다. 한국 음악 산업에 있어서 차트 진입은 굉장한 큰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높은 차트 순위에 올려 더 많은 대중이 노래를 듣게 하도록 한다. 트위터 등을 통해 음원총공팀을 구성하고 모니터하는 등 나름의 체계적인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는 방탄소년단 팬덤인 아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K팝 그룹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홍콩 침례대학교 박사과정에 있는 루티엔은 "워너원이 '부산 원아시아 페스티벌'에 출연했을 때 한류가 관광산업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과거 드라마가 한류 관광을 이끌었다면 요즘엔 K팝이 중요한 문화가 됐다"면서 지방자치단체들이 관광상품으로 K팝을 접목해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팬들은 스타들의 과거나 무엇을 먹고, 입고, 어디를 가는지 궁금해 한다. 이러한 것들은 '덕지순례'(팬들이 성지순례를 한다)라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부산 금정구는 '방탄소년단 지민과 함께하는 금정 여행'이라는 테마를 만들었고 정국 고향인 부산 북구 만덕2동은 '정국투어'를 계획해 화제가 됐다 캐나다 토론토대학교에서 온 미셸 조 교수는 '대리만족 미디어'라는 키워드에 집중했다. "방탄소년단 리더 RM도 '우리가 친근한 일상을 자주 보여주기 때문에 인기가 있는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 빅히트 공식 채널에 올라는 일상 영상도 있지만 팬들도 뮤직비디오 리액션 비디오나 자신의 일상 브이로그 등을 공유하고 서로의 감정을 나눈다"면서 상호 간 연쇄적인 반응이 K팝 팬들을 결집한다고 봤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시작한 먹방도 대리만족의 요소다. 먹방에 대한 연구도 북미 지역에서 관심이 많은 분야"라고 말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9.12.11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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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만든 문화 현상…한국언론학회 세미나 개최

그룹 방탄소년단을 주제로 한국언론학회 문화젠더연구회가 세미나를 연다. 한국언론학회는 11일 연세대 백양누리관 그랜드볼룸에서 'BTS 너머의 케이팝: 미디어기술, 창의산업 그리고 팬덤문화'라는 이름으로 세미나를 연다. '21세기 비틀스'로 불리는 방탄소년단이 만들어낸 아이코닉한 문화 현상에 대해 다룬다. 방탄소년단 등장 후 케이팝 관련 논의가 어떻게 발전, 확장하고 있는지 학계의 다층적인 관점에서 토의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행사는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홍석경 교수의 기조연설 '한류 연구의 지형도: BTS 등장 이후의 새로운 지평'을 시작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총 4개의 세션, 12개의 논문 발표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를 위해 한국은 물론 미국과 영국, 캐나다, 중국 등 해외 각국에서 총 17명의 유명 학자들이 모였다. 첫 번째 세션은 'K-pop의 정경'을 주제로 중국 시추안대 정아름 교수와 홍콩 침례대 루 티엔 박사과정, 캐나다 토론토대 미셸 조 교수가 방탄소년단이 폭발시킨 사회적 변화와 현상들을 짚어낸다. '리액션 비디오' 같은 새로운 형태의 K-pop 소비 방식과 '방탄 투어'로 불리는 방탄소년단 팬들의 관광 문화, 디지털 시대 새로운 형태의 팬 활동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은 'BTS와 초국적 팬덤'이라는 주제 아래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영향력을 다룬다. 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의 진달용 교수팀,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UCLA) 베르비기에 마티유 박사과정, 서강대 원용진 교수팀이 방탄소년단의 시대와 세대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메시지와 이를 통해 국적을 초월한 팬덤이 탄생한 과정, 그리고 팬덤 문화의 명암을 조명한다. '전지구화와 문화적 혼종성'을 주제로 한 세 번째 세션에서는 미국 체이니대 김구용 교수와 한국 조지메이슨대 이규탁 교수, 서울대 이지원 연구원이 발표를 맡는다. 방탄소년단이 탄생시킨 새로운 형태의 문화 현상, 특히 전통적인 K-pop이 아닌, 제3의 문화를 형성하며 전 세계적 열광을 이끌어 내는 상황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 논의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플랫폼과 미디어 테크놀로지'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다. 미국 텍사스 A&M 대학 김주옥 교수와 영국 워릭대 이동준 박사과정, 서울과기대 이영주 교수팀이 방탄소년단의 성공이 가져온 산업 기술적 혁신과 문화 브랜드의 가치에 대해 분석한다. 이번 세미나는 각 세션마다 문화연구 분야의 전문가들이 두 명씩 참석해 발표에 대한 토론을 덧붙인다. 한국언론학회 김춘식 회장은 “방탄소년단의 성공으로 케이팝이 글로벌 팝 컬처로서 새 시대를 맞게 됐다”며 “방탄소년단이 미친 문화 현상을 다각도로 연구해볼 가치가 있어 이번 글로벌 세미나를 열게 됐다”고 말했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2019.12.06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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