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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롯 경연인데 괜찮네?”…올디스 J팝에 MZ도 귀 쫑긋 ‘한일가왕전’

‘한일가왕전’이 ‘트롯 문외한’ MZ세대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최근 SNS ‘X’(구 트위터)와 팬 커뮤니티 중심으로 ‘한일가왕전’의 무대 클립이 화제다. 클립의 주인공은 MBN 트롯 경연 예능 ‘한일가왕전’의 일본 참가자 우타고코로 리에. 국내 J팝 팬 사이에 ‘드라마 OST의 여왕’으로 알음알음 알려진 가수이다.생소함에도 불구하고 지난 21일 ‘X’에서 한 누리꾼이 “처음 보는 프로그램에 우타고코로 리에가 나왔다기에 봤는데 어떻게 목소리가 그대로지”라는 멘트와 게시한 우타고코로 리에의 경연 영상이 2만 회 이상의 재게시를 받았다. 화제가 된 영상 속 우타고코로 리에는 국내에서 박효신의 대표곡으로 잘 알려진 ‘눈의 꽃’의 원곡 ‘유키노하나’를 소화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목소리가 너무 따뜻하고 시리다. 무슨 이런 겨울 노천탕 같은 목소리가”, “우타고코로 리에가 누군데? 하면서 영상 틀었다가 좋아서 소리 질렀다”는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제발 1회 무대도 봐줘. 이분 퍼스널 컬러가 겨울”이라며 ‘한일가왕전’의 다른 무대 클립을 추천하는 누리꾼도 있었다.프로그램을 모르거나 가수를 모르거나, 둘 다 모르거나. ‘미스트롯’, ‘미스터트롯’, ‘불타는 트롯맨’ 등 경연 프로그램이 방송을 통해 큰 인기를 누렸지만 MZ세대에게 트롯은 아직도 부모·조부모 세대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많다. ‘한일가왕전’ 무대 클립이 MZ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한일가왕전’은 MBN ‘현역가왕’과 일본 WOWOW와 아베마 ‘트롯걸스 재팬’의 협업 후속작으로 한일 각국의 톱7이 가창력을 겨루는 방송이다. ‘한일가왕전’은 지난 2일 첫 방송 전부터 한국에서 일본노래가 전파를 타는 것과 가사의 일본어 자막 병기, 양국 참가자들 간 대결 구도 자체에 불호와 우려가 있었다. 오랜 역사에 걸친 민족 간 감정의 골을 그대로 반영하는 반응이다.그러나 지난 9일 2회와 16일 3회가 방송되며 일본 가수의 선곡과 활약이 예상과 달리 “괜찮다”는 호평을 끌어내고 있는 양상이다. 우타고코로 리에의 클립 외로도 유튜브에서 몇몇 참가자의 무대 영상이 일찍이 반응이 터졌다. 특히 지난 10일 채널 ‘MBN 뮤직’에 게시된 일본 참가자 스미다 아이코의 ‘긴기라기니 사리케나쿠’ 무대 영상은 182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1980~90년대 국내 디스코장을 강타했던 추억의 선곡과 춤까지 소화한 스미다 아이코의 ‘아이돌력’이 국경과 세대를 초월했다는 평이다. 인기에 힘입어 1시간 반복 재생 버전, 리액션을 제거한 클린버전 등 다양한 클립도 파생됐다. 정작 방송분에서는 한국 참가자 김다현에게 패배했지만, 유튜브 조회수는 2배 이상 압도하고 있다.그런가 하면 윤하 ‘비밀번호 486’의 일본 활동 버전을 선곡한 참가자 카노우 미유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댓글에서는 “엄마가 매일 트롯만 들어서 열받았는데 이제는 내가 챙겨본다”, “매번 똑같은 가수가 허구한 날 트롯만 부르는 거 보다가 비록 일본인이지만 이런 개성 있는 모습 보여주니까 좋다. 한일가왕전 콘셉트 잘 잡았네”라는 평이 공감을 얻고 있다.이처럼 ‘한일가왕전’은 국내 트롯 경연 예능에 새로운 그림을 제시하고 있다. 하재근 대중문화 평론가는 “트롯 경연이지만 막상 보니 흘러나오는 노래가 트롯이나 엔카가 아닌 J팝 위주라 반응이 나오는 것”이라며 “마침 지금 젊은 세대가 (여자)아이들의 ‘나는 아픈 건 딱 질색이니까’ 같은 J팝 분위기의 K팝을 선호하는데 그 타이밍이 맞으면서 젊은 시청자 유입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이어 “과거에는 우리나라가 일본문화에 대한 경계심이 컸지만, 한류 열풍 이후 문화적 자신감이 붙었기에 일본문화 또한 문화 다양성 차원에서 수용하게 된 것”이라며 “양국 간 정치적 문제가 존재하나 문화적, 경제적으로는 밀접한 교류가 필요하기에 이런 시도는 바람직한 사례”라고 분석했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4.25 0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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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들도 작가 일 해”…석연치 않은 해명, 연이은 논란에 빛바랜 ‘나는 솔로’ [줌인]

‘나는 솔로’ 연출자 남규홍 PD가 작가들의 재방송료를 가로채려 했다는 의혹에 적극 반박했으나 한국방송작가협회가 이에 대해 대응을 검토 중이어서 논란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10일 한국방송작가협회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한 표준계약서가 있다. 상황에 따라 일부 항목 등 조항이 다른 부분은 있을 수 있지만 드라마, 예능 등 장르마다 계약서가 다른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는 ‘나는 솔로’ 일부 작가들이 남규홍 PD에게 재방송료를 지급 받기 위해 한국방송작가협회 양식에 맞는 용역계약서 작성을 요구했으나 남 PD가 저작권 관련 부분이 수정된 제작서를 줬다고 주장하자 남 PD가 작가들이 드라마 작가 계약서를 가져와 검토가 필요했다고 해명한 데 따른 데 대한 반박이다.작가협회 관계자는 “이 문제에 대해서 협회 차원에서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문제가 불거져 퇴사했다는 ‘나는 솔로’ 작가들이 협회 소속이 아니기에 이 문제를 어떻게 접근할지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SBS 플러스‧ENA 예능 ‘나는 솔로’ 연출자인 남규홍 PD가 지난 2월 21일 방송부터 자신의 딸 남인우 씨와 연출진 나상원, 백정훈 PD 등을 작가 명단에 포함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남PD가 작가들에게 지급되는 재방송료를 가로채려거나, 딸이 ‘아빠 찬스’를 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이에 대해 남PD는 작가들과 용역계약서 작성을 미뤄왔다는 의혹에 대해 일간스포츠와의 통화에서 “용역계약서를 작성하지만 때에 따라 뒤늦게 쓰는 케이스가 있다”, “작가들이 드라마 작가 계약서를 가져왔기에 프로그램 특성에 맞지 않는 부분을 수정, 보완해 논의하려 했고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 시간이 지체됐다”고 해명했다.또한 남PD는 이어 본인과 딸, 다른 PD 등을 작가 명단에 포함한 부분에 대해서도 “PD들도 작가적인 일을 했을 경우 근거로 남겨야 한다고 생각해 내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딸의 경우 자막을 쓰는 역할을 했기 때문에 작가로 이름을 올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방송업계에서는 남PD의 주장이 그동안의 방송계의 관행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지상파 예능 담당 PD는 “PD가 프로그램의 작가로 이름을 올리는 경우는 극히 드문 정도가 아니라 본 적이 없다. 자막은 보통 PD가 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걸 쓴다고 해서 작가로 이름을 올리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송사마다 다르긴 하나 보통 작가는 프로그램의 기획이나 구성과 관련된 일을 하며 자막 등 영상과 관련된 부분은 작가의 영역이 아니다”고 전했다.한편 이번 사태와 별개로 ‘나는 솔로’는 미방송분 및 라이브 방송 유료화를 진행하려던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 유료화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하자, 남PD가 이끄는 촌장엔터테인먼트는 지난 5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촌장엔터테인먼트TV 멤버십 운용은 잠정 보류하겠다. 가입해주신 분들은 아래 메일로 연락주시면 감사표시로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다”며 유료화 진행을 철회했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4.10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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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방료가 쏘아올린 공? ‘나는 솔로’ 남규홍 PD-작가 갈등 논란 [왓IS]

‘나는 솔로’ 남규홍 PD와 일부 작가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작가 명단에 남PD 부녀가 들어간 데 대한 논란이 뜨겁다. 지난 8일 스포츠서울은 SBS Plus‧ENA ‘나는 SOLO’(이하 ‘나는 솔로’) 연출자인 남규홍 PD가 지난 2월 21일 방송부터 자신의 딸 및 연출진 나상원, 백정훈 PD 등이 작가 명단에 포함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남PD가 작가들에게 지급되는 재방송료를 노리거나 딸이 ‘아빠 찬스’를 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이어졌다. 이에 대해 남PD는 9일 일간스포츠에 계약서 작성 과정에서 빚어진 의견차로 시작된 일이라며 해명했다. 남PD는 “용역계약서를 작성하지만 때에 따라 뒤늦게 쓰는 케이스도 있다”며 “작가들이 드라마 작가 계약서를 가져왔기에 프로그램 특성에 맞지 않는 부분을 수정, 보완해 논의하려 했고 법률적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 시간이 지체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계약서상 재방송료에 대한 부분에서 이견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끝에 결국 2명의 작가가 촌장엔터테인먼트를 떠났다. 해당 갈등 외에도 논란이 된 부분은 남PD를 비롯해 나상원, 백정훈 PD와 더불어 남PD의 딸도 ‘나는 솔로’ 작가 명단에 이름을 올린 점이다. 이에 대해 남PD는 “‘나는 솔로’는 PD의 역량이 다수 투영되는 프로그램이다. PD들도 작가적인 일을 했을 경우 근거로 남겨야 한다고 생각해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또 “‘나솔사계’의 경우엔 스크립트 작성자 외엔 작가가 없고 그 친구(남PD 딸)가 자막을 쓰고 있어 작가로 올라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PD는 “프로그램으로 시청자에 보답하겠다”고 짧게 덧붙였다. 현재 한국방송작가협회에서 해당 논란에 대한 진상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와 별개로 촌장엔터테인먼트는 ‘나는 솔로’ 미방송분 및 라이브 방송 유료화를 진행하려다 논란이 되자 멤버십 운용을 잠정 보류하는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4.09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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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IS] ‘나는 솔로’ 남규홍 PD, 또 논란…라방 유료화→딸과 작가 명단

‘나는 솔로’ 남규홍 PD가 잇단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나는 솔로’ 라이브 방송 유료화로 뭇매를 맞았다가, 이번에는 부녀가 작가 명단에 이름을 올려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SBS Plus‧ENA ‘나는 SOLO’(이하 ‘나는 솔로’) 측은 8일 일간스포츠에 남규홍 PD가 자신과 딸의 이름을 작가 명단에 올린 것과 관련해 “별다른 입장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이날 한 매체는 남규홍 PD가 지난 2월 21일 방송부터 자신의 딸 및 연출진 나상원, 백정훈 PD 등이 작가 명단에 포함했다고 보도했다. 남규홍 PD는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솔로’는 메인PD들이 다 기획하고 구성한다”며 “공동으로 기획했기 때문에 이름을 올리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여기서 걔(딸)가 자막을 다 쓴다”고 주장했다.그러나 이와 관련해 남규홍 PD가 작가들에게 지급되는 재방송료를 노리거나 ‘딸이 아빠 찬스를 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이어졌다. 한국방송작가협회는 이와 관련해 진상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나는 솔로’ 제작사인 촌장엔터테인먼트는 미방송분 및 라이브 방송 유료화를 진행해 논란이 일어났고, 결국 멤버십 운용을 잠정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촌장엔터테인먼트는 남규홍 PD가 이끌고 있다. 지난 3일 촌장엔터테인먼트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촌장엔터테인먼트TV 유튜브 멤버십이 개설된다”고 알리며 가입 절차를 안내했다. 멤버십 가격은 한 달에 7990원이며, 가입 혜택으로 “촌장 유튜브 LIVE 방송 실시간 스트리밍 시청”, “나는 SOLO 미방분 시청”, 촌장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 등이라고 알렸다. 그러나 이 같은 유료화 공개에 시청자들의 불만이 쏟아졌고, 촌장엔터테인먼트는 5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촌장엔터테인먼트TV 멤버십 운용은 잠정 보류하겠다”며 “가입해주신 분들은 아래 메일로 연락주시면 감사표시로 소정의 기념품을 보내드리겠다”고 안내했다. 당시 SBS Plus‧ENA 측은 “방송과 제작사의 유튜브 채널 운영은 별개”라면서도 “해당 내용을 전혀 몰랐다”고 당혹스러운 분위기를 전한 바 있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4.08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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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심위, 故이선균 사생활 노출 KBS·MBC에 행정지도 의견제시 의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가 생전 마약 투약 의혹을 받았던 배우 고(故) 이선균에 대해 다루며 이와 관련이 없는 사생활을 노출했다는 비판을 받은 KBS와 MBC에 행정지도를 결정했다.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방송소위)는 19일 열린 회의에서 MBC ‘실화탐사대’ 지난해 11월 23일 방송분과 KBS1 ‘KBS 뉴스 9’ 지난해 11월 24일 방송분에 대해 의견제시를 의결했다.‘실화탐사대’ 지난해 11월 23일 방송분에는 고인이 유흥업소 실장과 나눈 사적인 문자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 문자 내용이 당사자의 동의 없이 공개됐다는 이유로 민원이 제기됐다.‘KBS 뉴스 9’ 역시 고인의 범죄 혐의와 무관한 유흥업소 실장과 통화를 내보내면서 마치 이것이 마약 투약 의혹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도해 시청자를 오해하게 했다는 민원을 받았다. 통화 내용은 동의 없이 방송해 인격을 침해한 것은 한국기자협회의 마약류 사건 보도 기준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는 민원도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두 안건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19조(사생활 보호)제1항, 제21조(인권 보호)제1항의 적용을 받았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3.19 18:51
드라마

“시청률 반등 기회 되길”...‘오늘도 사랑스럽개’, 2회 연속 방송 효과 볼까

“연속 방송을 통해 시청률 반등의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MBC 수요드라마 ‘오늘도 사랑스럽개’(이하 ‘오사개’)가 2회 연속 방송 통해 시청률 반등을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MBC는 지난 13일 ‘오사개’의 15일 방송에 대해 5, 6회 연속 방송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정은 ‘오사개’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의 응원에 대한 보답과 더불어 시청률 상승을 위함이다. MBC 관계자는 “그간 결방이 잦아서 시청자들의 아쉬움이 있었다고 생각된다. 이번 연속 방송을 통해 다시 한 번 드라마에 재미를 느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오사개’는 지난해 10월 11일 사전제작을 시작해 올해 4월 16일 촬영을 모두 마쳤다. 이후 올해 10월 11일 첫 방송을 시작한 ‘오사개’는 예정대로라면 지금까지 6회가 방송됐어야 했다. 그러나 ‘오사개’는 프로야구 포스트시즌과 맞물여 의도치 않게 결방을 해야 했다. 지난달 25일 NC와 SSG의 준플레이오프 3차전에 이어 지난 8일 LG와 KT의 한국시리즈 2차전 중계로 인해 결방됐다.수요드라마는 주 1회 방송되는 만큼 한 번의 결방은 시청자들에게 2주일간의 기다림을 안겨준다. ‘사랑하는 사람도 자주 보지 않으면 멀어지는 법’이라고 했다. ‘오사개’의 시청률 하락세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10월 11일 연속 방송됐던 1, 2회 방송분에서 시청률 각각 2.2%, 2.8%를 기록했던 ‘오사개’는 이후 3회 1.9%, 한 주 결방 후 방송된 4회는 1.7%를 기록하며 쉽지 않은 행보를 보였다.하지만 1, 2회 연속 방송에서 얻어낸 시청률 상승 기록은 이번 5, 6회 연속 방송에서도 기대해볼 만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MBC 관계자는 “시청자 입장에서 드라마 전개의 맥이 끊기지 않고 2시간 가량 몰입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끝까지 재밌게 시청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오사개’의 시청률 반등 의지가 돋보이는 건 수요일 MBC 주요 예능 프로그램인 ‘라디오스타’ 편성을 뒤로 미뤄서까지 연속 방송을 결정했다는 점이다. ‘오사개’는 이날 오후 9시 5회를, 오후 10시 5분 6회를 방송한다. 그야말로 황금 시청 시간대를 모두 맡게 된 셈이다. ‘라디오스타’는 ‘오사개’ 방송 종료 후인 오후 11시 10분 방송된다. ‘오사개’는 키스를 하면 개로 변하는 저주에 걸린 여자와 그 저주를 풀 수 있는 유일한 치트키지만 개를 무서워하는 남자의 예측불허 판타지 로맨스다. 배우 차은우, 박규영을 비롯해 이현우, 윤현수, 류아벨 등 젊은 피의 배우진으로 구성돼 드라마를 완성시키고 있다. 특히 진서원 역의 차은우와 한해나 역의 박규영은 지난 2018년 그룹 어반자카파의 ‘이 밤이 특별해진 건’ 뮤직비디오에서 연인 연기로 호흡을 맞춘 이후 약 4년 만에 드라마 남녀 주인공으로 재회했다. 두 사람의 훈훈한 케미는 시청자들에게 설렘을 주는 주요 포인트다. 방송에 앞서 공개된 5회 스틸컷에서는 홀로 슬픔에 빠진 진서원을 바라보는 한해나의 모습이 담겨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터질 듯한 감정을 억누르는 진서원에게 다가가 위로를 건네는 한해나의 모습이 어떻게 그려질지 기대를 모은다. 지승훈 기자 hunb@edaily.co.kr 2023.11.15 05:33
연예일반

‘나는 솔로’ PD “출연료 100만원, 데이트 비용 제공NO.. 진정성 위해” [일문일답]

SBS Plus와 ENA의 공동 제작 예능 ‘나는 SOLO(나는 솔로)’의 남규홍 PD가 “16기의 인기와 기록은 또 깨질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이유 있는 자신감을 내비쳤다.지난 2021년 부터 약 2년 넘게 사랑받고 있는 ‘나는 솔로’는 최근 돌싱 특집 2탄인 16기가 무려 7~8%대의 시청률을 이어가면서, 전 국민적인 신드롬을 일으켰다.5주 연속 수요 예능 전체 1위는 물론, 각종 화제성 수치를 ‘올킬’하는 등, ‘예능 황제의 위엄’을 제대로 각인시켜 준 것. 남규홍 PD는 ‘나는 솔로’의 압도적인 인기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전하면서도, 방송 관련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일문일답’ 인터뷰를 진행했다.이번 인터뷰에서 남규홍 PD는 “많은 사람들이 ‘나는 솔로’ 10기를 능가하는 기수는 없을 것이라고 종종 말했다. 그러나 16기 촬영을 마치고 16기는 10기의 기록과 인기를 뛰어넘지 않을까 예상했다”면서 “왜냐하면 그동안 ‘나는 솔로’가 구축해온 세상이 더 넓어졌고 탄탄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래 언젠가, 16기의 인기와 기록은 또 깨질 것을 확신하다”라고 소신을 밝혔다.이와 함께 ‘나는 솔로’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남PD는 “2023년 지금 현재 한국인의 사랑을 보려면 ‘나는 솔로’를 보면 된다. ‘나는 솔로’는 한국인의 사랑을 제대로 보여주는 그런 프로그램이다. 가장 사실적으로 만들었으니까. 그게 우리들이 만드는 리얼리티 의미가 아닐까”라고 답했다. 또한, ‘나는 솔로’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서 남규홍 PD는 “오래 살아남는 것이 목표”라며 “한국인의 사랑을 보여주려 하는데 미완성이면 안타깝지 않은가”라고 답해, 앞으로도 계속될 ‘나는 솔로’의 여정에 대한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다음은 남규홍 PD의 일문일답 인터뷰 전문이다.Q. ‘짝’, ‘스트레인저’, ‘나는 솔로’로 연애 리얼 버라이어티 역사가 이어져 오고 있다. 시대가 많이 흘렀음에도 남규홍 표 연애예능은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23년 현재 ‘나는 솔로’가 여전히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지. 아울러, 남규홍 표 연애 예능의 차별화 지점은 무엇인가.- ‘나는 솔로’는 완성도가 높고 포맷이 좋다. 스태프들이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잘 만든 덕분이다. 잘 만들면 시청자들이 봐준다. 만고진리라고 본다. 남규홍표 프로그램은 일단 재미있고 시간낭비는 없다. 밀도 높은 만족감과 중독성, 계속 즐겨주시라. Q. ‘나는 솔로’에는 매 기수마다 화제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런데 유난히 16기에는 모든 출연자들이 주인공이고 빌런이기도 한 느낌이다. 섭외 비하인드 혹은, 섭외 기준이 궁금하다. 그리고 이번 기수의 인기를 어느 정도 예상했는지, 촬영 당시, 혹은 편집하며 다른 기수와 다르다고 느낀 지점이 있었다면.-섭외에 있어서 특별히 힘 준 것은 없다. 평소처럼 하고 늘 소개해주면 좋다고 보는 사람을 고른다. 신분 직업 분명하고 인성이 좋으면 된다. 굳이 빌런에 집착하지는 않는다. 굳이 독이 든 사과를 먹을 이유가 없다. ‘나는 솔로’는 언제나 보통사람을 우대한다. 그럼 반드시 그중에 진국이 있을 뿐이다.사람들은 ‘나는 솔로’ 10기를 능가하는 기수는 없을 것이라고 종종 말했다. 그러나 16기 촬영을 마치고 16기는 10기의 기록과 인기를 뛰어넘지 않을까 예상했다. 왜냐하면 그동안 ‘나는 솔로’가 구축해온 세상이 더 넓어졌고 탄탄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미래 언젠가 16기의 인기와 기록은 또 깨질 것을 확신하다.Q. 16기의 경쟁률은 몇대몇 정도였는지? 또한, 기수가 거듭될수록 지원자들의 폭이 더 넓어진 부분도 있는지. 방송 초반과 지금을 비교하면 캐스팅에서 어려움을 겪는다거나, 혹은 더 수월해진 부분이 있는지?-캐스팅은 늘 어렵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다. 딱 일용할 양식 만큼만 주신다. 경쟁률은 높지도 낮지도 않다. 특별한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닌 만큼 그 정도면 만족한다. ‘나는 솔로’는 현재 지원자로만 충당하고 섭외는 안하고 있다. 물론 추천해주시는 분들은 많다. 언제나 고맙고 대환영이다.Q. 16기 출연자들의 모습을 통해 제작진이 시청자에게 주고 싶었던 메시지는? 뇌피셜, 혹은 가짜뉴스의 위험성일까.-의도적으로 그런 메시지를 만들지도 않고, 그런 메시지라고 전달할 생각도 없다. 우리는 일어난 일을 애정의 관점에서 충실히 묘사하고 전달할 뿐이다. 애정 문제는 단지 애정에서만 끝나는 법이 없다. 인간의 모든 행동과 감정이 작동해서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기에 다양한 요소들이 중요해진다. 솔로나라도 작은 사회고 애정을 통해 인간을 보는 시스템이 작동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렇게 보였을 뿐.Q. 출연자 논란이 과열되면서 악플 공격 등이 심했는데, 제작진 입장에서 순화 편집 등 어떤 조치를 취해야겠다고 생각한 게 있었을까. 그리고 출연자들에게, 방송 후에 받을 수도 있는 악플 등에 대해서 당부해주신 말씀이 있는지? 출연진들의 사과문에 대해서는 미리 사전 소통을 하기도 하는지?-악플이 출연자나 제작진의 두통거리다. 악플을 남기겠다면 제발 수준 높게 해주시라. 비난이 아닌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일 것이다. 악플러는 적극적이고 소수이고, 선플러는 소극적이고 다수라는 말로 위로를 한다. 담대하게 견디시라는 말밖에 할 수 없어 안타깝다. 순화편집은 방향만 맞으면 하지만 그게 내용이 부실하거나 왜곡되면 할 수 없다. 원칙은 가능한 정직하고 공정한 편집이고 그것이 더 출연자를 위한 편집이라고 본다. (출연자가 올리는) 사과문은 사전 소통하지 않았다.Q. ‘나는 SOLO’는 선남선녀들이 출연하는 여타의 연애예능과 달리, 정말 주변에서 볼법한 평범한 외모의 출연자들이 많이 나온다. 그래서 더욱 현실적이라는 느낌도 받는다. 혹시 비주얼 특집을 선보일 계획은 없는지, 아니면 준비하고 있는 색다른 특집이 있다면.-보통사람들이 더 중요하고 특별하다. 비주얼 특집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특집은 돌싱, 모태 정도면 된다. ‘나는 솔로’에 나오면 무조건 괜찮은 사람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모신다. 하지만 결과는 항상 예측불가다.Q. ‘나는 솔로’와 MC 데프콘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남규홍 피디에게 데프콘은 어떤 존재인지. 그리고 MC 송해나, 이이경에 대한 만족도는.-세 분이 ‘나는 솔로’의 상징이 되어서 기쁘다. 세 분 모두 대만족이다. 표정이 좋다. 데프콘은 특유의 순발력과 유머로 ‘나는 솔로’를 환하게 빛내주고 있어 지금 최고의 MC가 아닌가 싶다.Q. 3MC가 촌철살인의 멘트를 잘 하던데 모니터링 내용에 대한 가이드를 제작진이 어느 정도 주는지? 세 MC의 16기 방송 진행은 PD로서 어떻게 봤나.-소량의 힌트를 줄 뿐, 구체적인 정보도 내용도 주지 않는다. 시청자와 함께 보고 판단하고 느끼면 그 감정들이 고스란히 전달된다고 믿는다. 시청자의 눈높이에서 보는 게 중요하다. 16기를 시청자와 함께 희로애락 등 온갖 감정을 표출하며 탄식하고 탄복하고 소리치며 봤다. 비교적 정확하게 시청자의 눈높이에서 함께 숨 쉬며 감정을 나눴다고 본다. Q. 가장 인상적인 기수나 출연자가 있다면? 그리고 제작진이 차마 못 보여준 출연진의 모습도 많았을 텐데, 뒤늦게 공개할 만한 장면은 없는지?-모든 출연자가 생생하다. 문을 열어준 1기부터 16기까지 모두 인상적이다. 그래도 특별히 더 기억하고 싶은 분들은 ‘나솔사계’(나는 SOLO, 그 후 사랑은 계속된다)에 모시려 한다.‘나는 솔로’에는 방송에 못 보여준 장면들이 어마어마하다. 그것들을 모두 보여줄 수는 없다. 애정전선에서 멀어진 장면들은 더 그렇다. 시간상 편집된 ‘나는 솔로’ 미방송분을 시청자분들에게 더 보여 줄 기회가 오면 좋을 것 같다. Q. 솔로나라의 숙소가 기수를 거듭할수록 좋아지고 있는 거 같다. ‘나는 솔로’의 흥행에 제작비가 계속 늘어나는 건가.- ‘나는 솔로’의 흥행과 제작비는 관계가 없다. 제작비는 낭비 안하고 적절하게 쓰면 된다. 특히 제작비는 고생하는 스태프들에게 더 많이 돌아갔으면 하는 마음이다. Q.각각의 이름(영자, 영숙, 현숙 등)의 캐릭터가 있는데 1기 시작부터 이름들의 성격을 계획하고 진행하신건지?-이름을 반복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정체성과 상징성에 도움이 된다고 확신하고 시작했다. 물론 이름이 캐릭터화하는 것도 있다. 모든 것은 의도하고 시작한 것이고, 예상대로 맞아갔다. Q. 초창기에 비해 결혼 커플 탄생 비율이 뜸해졌다. 일각에서는 프로그램이 잘 되면서 결혼보다는 얼굴을 알리고 유명해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진정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숙제다. 그러나 일희일비하지는 않고 초심대로 갈 생각이다. 프로그램이 알려지고 인기가 높아지면 그것도 숙명이다. 출연자들이 프로그램 출연으로 이미지 손실만 얻어가는 것이 아닌 뭔가라도 도움이 되는 것 이익이 되는 것이 있다면 좋다고 본다. 세상살이가 그렇게 단순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 순리대로 가면 된다.Q. 출연진들의 출연료는 100만원, 실제 데이트 방식이나 비용도 출연자가 결정한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프로그램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출연료를 높이거나 기존 룰을 바꿀 생각도 있으신지? -원칙은 원칙이다. 데이트하는 데 본인의 비용으로 집행하는 것이 데이트 스타일을 보는 데 맞는 방식이다. 그래야 슈퍼데이트 할 때 제작진이 비용을 부담하는 것도 빛이 난다. 모든 것은 세상 이치대로 간다. 출연료는 고정이 아니다. 언제든 변동 가능성이 있다. 처음 출연료를 책정한 것은 돈이 주는 명목상 가치보다는 돈으로 얻을 수 없는 경험적 가치를 높게 평가한 측면이 있다. 출연료 때문에 출연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진정성 있을까? 적은 기본 출연료에 높은 성과급, 그 정도로 생각하고 시작했다.Q. ‘나는 솔로’가 어느새 17기를 맞았는데, 장수하면서 겪는 매너리즘이나 위기, 고민이 있었는지?-2년, 3년은 장수도 아니다. 고작 뿌리를 내렸을 뿐, 갈 길이 멀다. 위기는 늘 있고 지금도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나는 솔로’는 고정된 방식을 고집하지 않는다. 늘 변화를 줘야 한다. 그러나 새로운 방식은 한계가 있다. 언제나 새롭게 해야 하는데 그게 가장 어렵다. 새롭게 하지 못하면 끝내도 되는 거니까.Q. 남규횽 PD가 생각했을 때 ‘나는 솔로’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그리고 남규홍 PD에게 ‘리얼리티’란 무슨 의미인지?-2023년 지금 현재 한국인의 사랑을 보려면 '나는 솔로'를 보면 된다. ‘나는 솔로’는 한국인의 사랑을 제대로 보여주는 그런 프로그램이다. 가장 사실적으로 만들었으니까. 그게 우리들이 만드는 리얼리티의 의미가 아닐까, 진짜. Q. ‘나는 SOLO’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아울러, ‘나는 솔로’를 몇 부작까지 생각하시는지, 시즌제 없이 계속 이어갈 예정인지, ‘나솔사계’와 같은 스핀오프 프로그램을 또 제작할 생각은 없으신지?-목표는 오래 살아남는 것. 한국인의 사랑을 보여주려 하는데 미완성이면 안타깝지 않는가. 시즌제는 없다. 그럼 안 한다. 제작진이 굶기 때문이다. 스핀오프는 노코멘트. 고맙습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10.11 16:30
연예일반

박정민, 곽준빈 발언에 발끈… “나 고대 다녔다” (세계기사식당)

배우 박정민이 곽준빈 발언에 발끈했다.지난 24일 방송된 EBS ‘곽준빈의 세계 기사식당’(이하 ‘세계기사식당’)에서는 유튜버 곽준빈과 배우 박정민의 키르기스스탄 여행 미방송분이 공개됐다. 이날 곽준빈과 박정민은 샤슬릭을 먹으러 갔다. 곽준빈은 “제일 유명한 중앙아시아 음식이다. 저런 식으로 숯불에 구우면 다 샤슬릭이 된다”며 꼬치구이 요리인 샤슬릭을 소개했다. 잠시 뒤 음식이 나오고 곽준빈은 “부드럽게 잘 구웠다. 비린내도 안 나고, 이 집 잘한다”고 감탄했다. 그러던 중 박정민이 현지 언어에 대해 질문을 했고 곽준빈은 알려주다가 “어차피 기억 못 하실 거다”고 무시(?)하는 발언을 했다. 이에 발끈한 박정민은 “지금 무시하는 거냐. 나 고려대 다녔다”고 발끈해 웃음을 자아냈다. 곽준빈은 “알고 있다. 유명하시지 않냐 고대 출신인 거. 그런데 얼마나 다녔냐”고 정곡을 찔렀고, 박정민은 “1학기”라고 답하며 쓸쓸한 미소를 지어 보였다. 박정민은 고려대학교 인문학부에 재학 중이었으나, 연기에 관해 관심이 생겨 고려대를 중퇴했다. 이후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관에 입학한 것으로 알려졌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9.25 10:53
뮤직

판타지 보이즈 데뷔 쇼케이스, 日 OTT 아베마·네이버로 21일 75분간 생중계

그룹 판타지 보이즈(FANTASY BOYS)의 데뷔 쇼케이스가 생중계된다.판타지 보이즈는 오는 21일 데뷔 앨범 ‘뉴 투모로우’(NEW TOMORROW)로 정식 데뷔한다. 이들의 데뷔 팬 쇼케이스는 앨범 발매 당일 오후 9시부터 75분간 일본 최대 OTT 플랫폼 아베마와 네이버를 통해 동시에 생중계될 예정이라고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는 포켓돌스튜디오가 20일 밝혔다.팬 쇼케이스에서 판타지 보이즈는 데뷔 앨범 언박싱을 비롯해 수록곡들 무대는 물론, 글로벌 팬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특별한 시간을 보낼 예정이다. 특히 판타지 보이즈가 드디어 가요계에 첫발을 내딛는 만큼, 이번 데뷔 팬 쇼케이스에서는 글로벌 팬들의 열띤 응원과 반응이 쏟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판타지 보이즈가 데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아이돌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MBC ‘소년판타지-방과후 설렘 시즌2’는 앞서 MBC와 아메바를 통해서도 방송됐다. 판타지 보이즈는 그동안 토크쇼를 비롯한 미방송분 공개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아메바서도 공개하며 두터운 일본 팬덤 확보에 성공한 만큼, 이번 팬 쇼케이스를 향한 일본 현지 팬들의 관심 역시 폭발적이다.이런 상황에서 판타지 보이즈가 데뷔 팬 쇼케이스에서 무대 위와는 또 다른 매력을 예고한 가운데, 어떤 풍성한 즐길거리로 한국을 넘어 전 세계 팬들과 호흡할지 기대가 뜨겁다.한편 21일 데뷔 앨범 ‘뉴 투모로우’로 데뷔하는 판타지 보이즈는 1개월 뒤인 다음달 21일에는 일본 도쿄 가든 시어터에서 ‘판타지 보이즈 첫 번째 도쿄 팬 콘서트 뉴 투모로우’ 개최를 앞두고 있다.김은구 기자 cowboy@edaily.co.kr 2023.09.20 14:15
생활문화

우리 집을 드라마 배경처럼 꾸며주는 ‘DIY 인테리어 필름’

스티커처럼 붙이는 간편한 방식으로 초보자도 인테리어를 스스로 손쉽게 할 수 있는 마감재가 주목받고 있다. 인테리어용 필름으로 불리는 이 표면 마감재는 스티커처럼 뒷면에 점착제가 발라져 나온다. 이 때문에 인테리어 비전문가인 일반인도 별도 접착 공정을 거치지 않고도 원하는 부위에 붙이기만 하면 돼 손쉽게 시공할 수 있다. 인테리어용 필름은 인테리어 소재나 가구 표면에 부착해 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더해준다. 이런 장점 덕에 실내 분위기를 바꾸고 싶을 때, 또는 가구를 교체하거나 큰돈을 들여야 하는 인테리어 공사가 부담스러울 때 최소 비용 최대 효과 방식의 하나로 손꼽힌다. 인테리어 필름을 활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어 DIY(Do It Yourself) 인테리어로 각광받는 이유다. 최근 TV 드라마에서도 최근 홈 인테리어 트렌드로도 소개되고 있다. ‘삼남매가 용감하게’(KBS 2TV 주말 드라마)에서 배경이 된 등장인물들의 주거 공간을 인테리어용 필름의 다채롭고 세련된 색감으로 연출해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드라마의 홈 인테리어를 제작·지원한 KCC글라스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 인테리어’의 설명에 따르면 드라마 배경에 사용한 인테리어용 필름 ‘비센티(VICENTI)’의 경우 개인별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디자인·색상·소재의 선택폭이 넓어 주거·사무 공간 분위기를 빠르고 손쉽게 꾸밀 수 있는 점을 특징으로 꼽고 있다. 홈씨씨 인테리어의 비센티를 예로 들면 인테리어용 필름은 가공 업체에서 별도의 접착 공정을 거치는 데코 시트와 달리, 뒷면에 특수 점착제가 발라져 있는 형태다. 점착제가 발라져 있는 부위를 스티커처럼 떼어내 원하는 부위에 붙이기만 하면 돼 인테리어 초보자도 직접 손쉽게 시공할 수 있다. 홈씨씨 인테리어 관계자는 “인테리어용 필름은 인테리어 소재나 가구 표면에 부착돼 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더해주는 표면 마감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KCC글라스의 경우 전사 인쇄 공법으로 정교하고 사실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우드를 비롯해 스톤·메탈·파스텔톤 등 총 356종에 이르는 다채로운 색상과 디자인으로 구성돼 있어 이용자가 원하는 느낌으로 주거공간이나 사무공간의 분위기를 손쉽게 꾸밀 수 있다”고 설명했다.홈씨씨 인테리어 관계자는 소비자가 인테리어용 필름을 고를 때 소재의 안정성 여부도 꼼꼼히 살펴볼 것도 강조했다. 그는 “비센티의 경우 인체에 유해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6종과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은 친환경 인증 제품으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방염성능 검사까지 통과했다”며 “제품을 고를 때 화재로부터 안전한지도 꼭 따져 볼 것”을 조언했다. 이외에도 홈씨씨 인테리어는 이탈리아산 최고급 인테리어 스톤인 ‘센스톤 울트라’, 로이 유리를 적용된 고단열 창호 ‘홈씨씨 윈도우’ 등 다양한 인테리어 제품들을 소개하고 있다.KCC글라스 관계자는 “홈씨씨 인테리어의 비센티 인테리어 필름은 시공이 간편하고 공간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어 미디어 제작 지원 시 세트 제작 현장에서도 호평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올해 5월 독일 쾰른에서 열리는 세계적인 인테리어 전시회 ‘인터줌(interzum)’에서 높은 품질과 K-콘텐츠 파워를 바탕으로 비센티 인테리어 필름을 해외에 소개해 K-인테리어를 세계에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3.02.28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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