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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일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목은 배구가 1등?” 스포츠토토 공식 유튜브 채널, ‘레전드 toto크쇼 이빨전쟁’ 공개

스포츠토토 공식 유튜브, 스포츠로 여러가지 주제 다루는 이빨전쟁 콘텐츠 공개 완료이상윤, 신기성, 한유미, 정의윤 등 4명의 스포츠 레전드 출연…3일 오후 5시 하이라이트 영상 업로드 예정국민체육진흥공단이 발행하는 체육진흥투표권 스포츠토토의 수탁사업자 스포츠토토코리아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레전드 이빨전쟁 toto크쇼’를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스포츠토토 공식 유튜브 채널의 ‘레전드 이빨전쟁 toto크쇼’는 스포츠팬들을 위해 화려한 입담을 가진 각 종목의 스포츠 레전드 선수들이 한 자리에 모여 다양한 주제로 대담을 나누는 토크쇼다. 지난 10월 27일과 31일에 공개된 ‘레전드 이빨전쟁 toto크쇼’ 1, 2편에는 이상윤(축구 해설위원), 신기성(농구 해설위원), 한유미(여자배구 국가대표 코치), 정의윤(최강몬스터즈 야구 선수) 등 4명의 레전드 선수가 출연해 각 주제에 따른 종목 순위를 정하며, 거침없는 자존심 대결을 펼쳤다. 특히, 출연자 중 막내인 정의윤 선수는 ‘레전드 이빨전쟁 toto크쇼’ 1편에서 가장 맏형인 이상윤 해설위원에게 “잔머리가 좋았을 것 같아요!”라며, 도발한데 이어 2편에서도 이상윤 해설위원에게 “이름이 뭐였죠?”라고 발언하는 등 엉뚱한 매력을 발산해 패널들의 큰 웃음을 유발했다.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목’을 주제로 한 토크에서 신기성, 한유미 해설위원은 올해 아시안게임 성적을 의식했는지, 본 대화에 앞서 “국민 여러분께 사과를 드린다. 더욱 노력해서 다시 국민의 사랑을 받도록 하겠다”라는 깜짝 사과발언을 해 공감과 웃음을 자아냈다.이와 관련해 스포츠토토코리아 관계자는 “스포츠팬들을 위해 각 종목에 대해 유쾌하게 대담할 수 있는 영상을 제작했다”며, “앞으로도 스포츠토토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다양한 스포츠를 주제로 더욱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레전드 이빨전쟁 toto크쇼’는 현재 스포츠토토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으며, 1, 2편의 핵심 장면만 모은 하이라이트 영상은 오는 3일 오후 5시에 공개될 예정이다.차승윤 기자 2023.11.02 10:45
연예일반

[줌인] 자막 읽기 힘든 사람은 어쩌나… OTT의 한국어 더빙 차별

자막은 있는데 더빙이 없다. 넷플릭스도 디즈니+도 최근 들어 공개하는 오리지널 대작들엔 한국어 더빙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다. 자막을 읽기 어려운 소비자들은 사실상 OTT의 주력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청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수요 적은 한국어 더빙, 일본과 사정 달라자막, 더빙은 언어가 다른 콘텐츠를 시청하는 대표적인 방식이다.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구독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근 OTT들은 외국 콘텐츠뿐만 아니라 국내 콘텐츠에도 한국어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청의 용이함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더빙은 사정이 다르다. 늘어가는 한국어 자막 서비스와 달리 한국어 더빙은 좀처럼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최근 공개된 ‘어셔가의 몰락’을 비롯해 ‘원피스’ 실사판 등 넷플릭스가 근래에 기대작으로 내놓은 외국 콘텐츠들도 마찬가지다. 거의 모든 콘텐츠에서 일본어 더빙을 볼 수 있는 것과 비교된다. 특히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 이후 전 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는 K콘텐츠와 한국을 주요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음을 여러 차례 강조했기에 한국어 더빙 서비스에 박한 상황에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디즈니+도 이미 더빙 작업이 완료돼 있는 상태로 들어오는 극장 개봉 애니메이션 외에 몇몇 콘텐츠를 제외하면 한국어 더빙을 찾기 어렵다. 외국어에 능통하거나 자막을 보는 데 불편함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외국어로 된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업계에서는 ‘수요의 문제’라고 이야기한다. 글자에 한자가 많이 들어가 가독성이 떨어지고 자막으로 자막으로 썼을 때 지나치게 길어지는 경우가 많은 일본의 경우 더빙을 선호하는 시청자가 많다. 애니메이션의 발달로 성우 시장도 크기 때문에 더빙도 발달돼 있다. 반면 한국은 더빙보다 자막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고 성우 시장도 큰 편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넷플릭스든 디즈니+든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회사이기에 비교적 수요가 적은 한국어 더빙이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건 어쩔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수요보다 소외되는 시청자 고려하는 자세 필요”OTT가 작품 시청의 주요한 툴로 자리하고 있는 만큼 한국어 더빙을 반드시 시장 논리에 맡겨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있다. 자막을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이나 저시력장애인, 길고 빠르게 넘어가는 자막을 한눈에 보고 이해하기 어려운 어린이와 노년층의 콘텐츠 접근성을 침해하기 때문이다. 국경을 넘어 콘텐츠를 전달하겠다는 넷플릭스, 디즈니+ 등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가치관과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넷플릭스 관계자는 “시각장애인을 위해 오디오 화면 해설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인정받아 국회에서 넷플릭스가 배리어프리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표적 OTT로 꼽히기도 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는 한국어 콘텐츠에 한정된 경우가 많다. 한국어 더빙 콘텐츠가 전체의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넷플릭스 측은 “전체 콘텐츠 및 비율 수치를 밝히고 있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또 외국어 콘텐츠의 경우 한국어 더빙이 거의 제공되지 않는 것 같다는 지적에는 “넷플릭스가 사오는 콘텐츠는 넷플릭스 제작이 아니기 때문에 콘텐츠마다 상황이 다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오디오 화면 해설 서비스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노력하고 있는 분야”라고 설명했다.디즈니+ 측 역시 한국어 더빙을 제공하는 콘텐츠의 수와 비율을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한국어 더빙을 제공하는 것의 유무는 타이틀마다 다르다는 설명을 내놨다.국회에서는 이와 관련해 법제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 등 11인은 지난해 6월 지상파·종편 사업자는 외국 수입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편성할 때 시청자가 한국어 자막과 한국어 더빙을 선택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방송법 개정안을 발의했다.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더빙은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며 글로벌 트렌드”라고 지적한 뒤 “OTT들이 한국어 더빙을 조금씩 시도하고 있어 과거보다 익숙해지고 있지만 한국어 더빙이 확대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한국어 더빙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도 분명히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수요적 측면이 아니라 소외시키지 않으려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3.10.23 05:11
연예일반

‘구자철 합류’ KBS, 카타르월드컵에 유튜브→틱톡 플랫폼 총동원

KBS가 2022 FIFA 카타르월드컵에 다양한 플랫폼들을 총동원한다. 재치 만점의 숏폼 콘텐츠, 이벤트들로 2049 시청자들 공략에 더욱 힘쓰고 있는 KBS는 월드컵 본선이 시작되면 최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중계까지 선보일 예정이다. # 그라운드 카메라와 중계진이 전하는 생생한 현장감 KBS는 현역 선수 구자철을 신임 해설위원으로 발탁했다. 구 해설위원은 이광용 캐스터와 함께 개막전, 그리고 한국의 조별리그 3경기를 중계한다. 조원희, 한준희 해설위원과 남현종 캐스터도 현지에서 합류한다. KBS2에서는 ‘굿모닝 카타르’(오전 시간대), KBS1에서는 ‘월드컵 하이라이트’(오후 시간대)를 통해 월드컵 소식들을 발 빠르게 전할 예정이다. 특히 KBS는 지상파 방송사 중 유일하게 설치된 그라운드 카메라(원카메라)를 통해 경기 전 선수들의 생생한 현장 모습을 단독 생중계로 전한다. # 축구 전문 유튜버, 틱톡과의 특급 컬래버 KBS는 해외축구 팬들의 성지로 꼽히는 ‘이스타TV’, ‘이수날’, 해설위원 구자철의 ‘구자철official’ 등 축구 전문 유튜브 채널과의 협업을 통해 2049 시청층을 공략한다. 이스타TV의 황덕연 해설위원은 “방구석에서 출발한 이스타를 여의도에 입성시켜준 KBS와 좋은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또 해설위원 구자철의 페이크 다큐 ‘기호 7번 구자철’을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로 제작해 호응을 얻고 있다. ‘기호 7번 구자철’의 일부 내용과 해설위원 구자철의 다양한 매력은 11월 9일부터 틱톡코리아에서 공개 중인 미니시리즈 ‘해설한다구자철’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 엘리베이터TV부터 AI까지 참신하게 만나는 월드컵 아파트 입주민, 오피스 직장인이라면 엘리베이터 TV를 통해 가까운 곳에서 월드컵과 관련된 콘텐츠들을 만날 수 있다. 엘리베이터 TV를 운영하는 포커스미디어는 ‘엘쓸신잡’ 코너에서 대한민국이 속한 H조 소개, 대한민국 대표팀 소개, 개막전 안내 등 다양한 영상을 내보내고 있다. 또 KBS는 축구 AI 전문기업 에임브로드와 손을 잡고 축구 AI 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인공지능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에 나선다. 실시간 데이터를 근거로 하는 특별한 기술인 AI 서비스는 홈페이지에서 전술 예측, 양 팀 경기력 비교, 선수 AI 평점 등을 제공한다. # 다양한 시청자들을 위한 차별화 전략 지상파 직접수신 UHDTV(인터넷 연결) 시청자는 KBS가 제공하는 ‘티비바 미니 양방향 서비스’(TIVIVA mini)를 통해 경기를 보다 풍성하게 즐길 수 있다. 경기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TV 화면 하단에 서비스 메뉴가 표시되고, OK 버튼만 누르면 TV 화면을 통해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다. ‘실시간 채널’ 서비스는 경기장에 설치된 여러 대의 카메라가 보내주는 영상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게 해, 현장감 넘치는 경기 관람을 실현한다. 또한 TV에서도 실시간으로 인공지능(AI)이 다각도로 분석해주는 경기 데이터를 함께 시청할 수 있고, 경기 전후 VOD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KBS는 월드컵 기간에 방송과 5G 융합을 통해 전국 어디서나 난시청 없이 방송 시청이 가능한 ‘이어도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2022 FIFA카타르월드컵은 한국시간으로 11월 21일에 개막된다. 대한민국은 H조에 편성돼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과 한 조에서 대결한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2.11.11 14:23
무비위크

'랑종'의 숨겨진 이야기?…유튜브 달군 해석

영화 '랑종(반종 피산다나쿤 감독)'의 흥미로운 스토리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담긴 유튜브 콘텐츠가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랑종'은 태국 산골마을, 신내림이 대물림되는 무당 가문의 피에 관한 세 달간의 기록을 그린 영화다. 역대 청불 영화 최단 기록으로 손익 분기점을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랑종'이 다채로운 관점의 해설이 담긴 유튜브 콘텐츠를 양산하며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1. 대를 이은 무당 가문에 벌어진 미스터리한 현상의 원인 밍의 부계와 모계 가문의 원죄로부터 이어진 저주와 업보에 대한 해석 화제의 해설 콘텐츠들은 대를 이은 무당 가문에 벌어진 미스터리한 현상의 원인으로 밍의 선조 가문이 지은 원죄를 주목하며 영화 속 숨겨진 디테일을 찾아보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먼저, 밍의 부계 야싼티야 가문이 운영하던 방직 공장 건물에 얽힌 사연을 짚는 해석 콘텐츠들은 영화 속에 그려진 여러 장면들의 단서를 통해 밍이 이상 증세에 시달리게 된 원인을 유추,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를 다시 상기시키며 생생한 재미를 전한다. 다양한 콘텐츠들의 해석에 따르면 선대로부터 시작된 어떠한 업보들이 이들에게 닥친 일과 불행을 설명해 주고 있다는 것. 강렬한 장면들 역시 공포감보다는 어떠한 복선을 의미한다는 해석이다. 또한 이러한 저주의 시작과 원인을 찾는 콘텐츠들은 밍의 엄마 노이가 지속해온 개고기 장사에서 비롯된 원죄를 조명함으로써 밍이 악의 타깃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를 해석해 영화에 대한 흥미를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2. '곡성'과 '랑종'의 상관관계 하나로 이어지는 선과 악에 대한 질문 'B tv 이동진의 파이아키아'를 비롯 다양한 유튜브 채널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는 '랑종'의 해설 영상은 영화의 세계관부터 이야기 곳곳에 자리한 복선에 대한 해석을 담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선과 악의 존재와 충돌을 그려온 나홍진 프로듀서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곡성'과 '랑종'의 상관관계를 다루는 다양한 콘텐츠의 해설은 보다 넓은 관점에서의 영화 관람을 가능케 하며 흥미를 증폭시킨다. 영화가 악이 드러나는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인간과 신의 관계에 대한 질문으로 확장하고 있는 것이 보인다는 것. 또한 해석 콘텐츠들은 '곡성' 일광 캐릭터의 전사를 그려내 보고자 하는 것이 '랑종'의 시작이었다고 밝힌 나홍진 프로듀서의 말을 빌어 영화 속에서 어떠한 인물이 일광과 비유되느냐에 따라 다양한 방향의 이야기로 전개될 수 있다며 풍성한 해석의 재미를 안기고 있다. #3. 영화 속 촬영팀이 마을을 벗어날 수 없었던 이유 밀착 취재를 진행한 이들을 향한 악의 복수 마지막으로 영화 속 이산 지역을 방문한 촬영팀이 맞이하게 된 결말에 대한 해석도 눈길을 끈다. 대를 이은 무당 가문을 취재하고자 님과 동행한 촬영팀은 밍에게 이상 증세가 발현되자 신내림의 대물림을 포착할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에 밀착 취재를 진행한다. 점차 증세가 심각해짐에 따라 밍은 평범한 20대의 모습을 잃어가고, 이에 취재를 이어가던 촬영팀은 결국 영화 후반부 악에 사로잡힌 밍의 복수의 타깃이 되며 극의 긴장감을 최고조에 이르게 한다. 무엇보다 이를 해석하는 영상 콘텐츠들에 따르면 이 영화가 밍을 지속해서 관찰하는 형태의 방식을 띄었던 것에 대한 부분은 후반부의 극적 폭발과 함께 고스란히 복수의 형태로 되돌아가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영화의 앞부분과 뒷부분의 촬영 방식과 내용이 긴밀하게 이어지고 있다고 전해 차분하게 전개되는 앞부분 역시 집중력 있게 보아야 후반부가 더욱 흥미롭다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하는 '랑종'은 색다른 영화적 재미를 선사하며 개봉 2주 차에도 흥행을 이어간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1.07.21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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