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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공승연, 복합장르물에서 빛나는 정의의 얼굴

배우 공승연이 청순함을 내려놓고 시원하게 육두문자를 내질러 웃음을 안겼다. 매 장면 빵빵 터뜨렸냐면 그 정도는 아니었다. 그럼에도 그는 영화 ‘핸섬가이즈’에서 중요한 역할을 소화했다. 바로 남동협 감독이 기저에 깔아둔 메시지의 전달자다.험상궂은 외모의 재필(이성민)과 상구(이희준)가 불청객들의 오해로부터 출발해 걷잡을 수 없는 대환장 전개로 흘러가는 ‘핸섬가이즈’에서 공승연은 일견 히로인 역이다. ‘핸섬가이즈’의 원작 캐나다 영화 ‘터커&데일vs이블’에서조차 극중 거친 남성들과 대조를 이루는 ‘공포 영화 속 금발 미녀’ 클리셰가 반영된 배역이다.공승연이 연기한 ‘핸섬가이즈’ 속 미나도 친구들과 놀러왔다가 우연히 수상한 두 남자들에게 구조가 됐음에도, 납치당한 것으로 오해를 만들며 충격적인 전개의 트리거로 작용하는 것은 원작과 동일하다. 그러나 미나는 단지 재필과 상구의 실제 정체인 순수함과 다정함을 알아주는 존재가 아닌, 공감할 수 있는 위치에 놓인 점이 달랐다.극중 미나는 함께 여행 올 정도로 ‘썸’을 타던 프로 골프 선수와 그의 친구들에게 평범한 자신이 사실 무시당하고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며 큰 배신감을 느낀다. 그러던 중 미나는 친구들의 시각에 맞춰 ‘살인범’이라고 지레 낙인찍은 재필과 상구를 실제로 겪어본 뒤 ‘편견’이 얼마나 알량한지, 스스로 깨닫게 된다. 극의 하이라이트에서 아무것도 모를 적 재필과 상구를 향해 내질렀던 육두문자만큼이나 시원한 ‘사이다’를 안기는 미나의 얼굴에서 공승연의 전작들이 보인다. 마땅하지 않은 것에 분노하며 스스로와 약한 이를 구해내는 정의의 얼굴이다.공승연은 앞서 SBS 드라마 ‘소방서 옆 경찰서’ 시리즈에서 수술방 간호사 출신 구급대원 송설 역을 열연했다. 소방서와 경찰서, 그리고 시즌2에서는 국과수까지 가세해 공조하며 대형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 속에서 공승연은 단지 직업정신이 아닌 진심으로 타인을 위할 줄 아는 따뜻한 마음을 지닌 송설을 진정성 있게 표현했다. 추리와 액션과 휴머니즘이 결합한 장르 속에서 공승연은 휴머니즘에서 두각을 보였다. 공승연은 시즌1 종영 인터뷰에서 “인물 개개인의 사연에 굉장한 공감을 하는 인물로서 대본을 볼 때도 에피소드 인물들에 대한 사연과 그들의 감정에 더 초점을 맞춰 분석했다”며 송설이 동료 진호개(김래원)를 살리려 간절하게 CPR을 한 장면을 인상 깊은 신으로 꼽았다.그런가 하면 tvN 드라마 ‘불가살’에서는 전생과 현생을 오가는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무엇이 최선의 방향인지를 고민하는 1인 2역을 소화했다. 공승연은 극 중 영원히 죽지 않는 존재 단활(이진욱)의 600년 전 아내 단솔과 그를 이해하지 못하는 현생의 민시호 역을 맡아 복잡한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특히 운명의 장난으로 전생에서 남편을 저주한 이를 현생에서 언니 민상운으로 두게 된 민시호를 연기하는 공승연은 언니를 원망하면서도 하나뿐인 가족의 테두리를 지키고자 자신이 위험에 처하면서도 고군분투해 애틋함을 자아냈다. 공승연의 연기력을 재조명한 작품이기도 하다. 공승연은 민시호와 단솔을 연기할 때 눈빛과 목소리부터 차이를 두고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드러냈다. 시대물과 크리처의 등장, 그 안에 심어진 멜로 감정선 등 여러 장르가 섞인 작품을 무리 없이 소화해 낸 그는 코미디와 호러, 그 안의 휴머니즘 메시지가 담긴 ‘핸섬가이즈’에서도 ‘복합 장르 퀸’의 수식어를 이어가게 됐다.공승연은 미나 역을 준비하며 “짧은 시간 다이내믹한 감정이 많은 역할이라 그걸 표현하기 위해서 많이 노력 했다”고 밝혔다. 호흡을 맞춘 이성민은 “또 한 번 작업해 보고 싶은 배우”라며 “이번 작품을 통해 공승연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칭찬했다.이주인 기자 juin27@edaily.co.kr 2024.07.22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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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살’ 공승연 “다음 생의 시호 아픔 없이 행복하기를” [일문일답]

배우 공승연이 6일 종영한 드라마 ‘불가살’을 통해 한층 깊어진 그리고 한 뼘 더 성장한 연기를 선보였다. 공승연은 극 중 전생과 현생의 역할을 오가며 뜨거운 모성애와 가족을 잃지 않으려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영원히 죽지 않는 존재 불가살 단활(이진욱 분)의 600년 전 아내 단솔과 현생 민시호를 맡아 매회 캐릭터의 복잡다단한 심리와 감정을 세밀하게 표현했다. 공승연은 한국판 크리쳐물이라는 새로운 장르에서 시대를 오가는 캐릭터의 차이를 눈빛, 표정, 목소리를 통해 드라마틱하게 담아내며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증명, ‘장르물 퀸’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받았다. -‘불가살’을 마친 소감은. “프리프로덕션부터 시작해 촬영까지 1년 정도의 시간 동안 이 작품에만 매진했다. 긴 시간을 제작진, 동료 선후배 배우들과 동고동락해서인지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이제 솔과 시호를 떠나보내야 하는데 너무 아쉽다.” -600년의 서사를 오가는 만큼 단솔과 민시호 각각의 캐릭터를 어떻게 해석했나. “‘민시호의 과거는 단솔이다’는 것을 알면서 연기하지 않으려 했다. 단솔과 시호가 연결되는 부분은 감독님께서 충분히 짚어주실 거라 생각했다. 단솔을 연기할 때는 남편이 받은 저주 때문에 아픈 아이를 얻고, 또 아이를 잃게 된 아픔에 집중했다. 시호는 언니와 엄마를 잃었지만 어떻게든 상운 언니와 잘 살아가 보려고 고군분투하는 것만 생각했다.” -단솔에게 전생의 남편 단활과 현생의 언니 민상운(권나라 분)은 어떤 존재였나. “단활은 한때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저주를 자식들이 받자 원망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단활에게 계속 의지를 하고 있었던 것 같다. 상운 언니는 하나밖에 없는 가족인 만큼 아주 소중한 존재다. 의지도 많이 하고 걱정이 돼 쓴소리도 많이 한다. 사실 시호는 상운 언니 없이는 아무것도 못할 것 같다. 혼자가 될까 봐 두려워서 언니를 어떻게든 붙잡으려 했다.” -등장인물들과 케미스트리가 좋았다. 각 인물과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준비한 연기가 있는지. “시호는 가족이라는 테두리를 간절히 열망했던 인물이다. 그 부분이 단솔과 시호가 비슷한 점이기도 하다. 케미는 자연스레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특히 혜석 이모, 권 형사님, 도윤이에게 참 감사하다.”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대사가 있나. “1화 전생 중 산속에서 단솔이 아찬에게 ‘지금부터 뒤돌아서 무조건 뛰거라. 가서 아버지를 찾아!’라고 말하는 장면이다. 또 14화 현생의 장면 중 수수밭에서 시호가 도윤에게 ‘뒤돌아서 무조건 뛰어! 가서 활 아저씨를 찾아’라고 하는 장면이 있다. 이 두 장면들이 전생의 솔과 아찬 그리고 현생의 시호와 도윤의 관계를 드러내는 데칼코마니 같았다. 캐릭터 간의 애틋한 감정들이 고스란히 느껴져서 기억에 굉장히 많이 남는다.” -배우들과의 호흡은 어땠나. “현장에서 진욱 선배와 나라 언니, 우석 배우와 합이 잘 맞아서 아주 즐겁게 촬영했다. 또 박명신, 정진영 선배님과 함께 연기할 때에는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언제든 기회가 된다면 다음 작품에서도 꼭 다시 함께 연기하고 싶다.” -다음 생의 민시호의 삶을 떠올린다면. “현생에서의 단활, 상운만큼은 아니지만 너무나도 가혹하고 힘든 삶을 살았다. 다음 생의 시호는 꼭 하고 싶은 일도 하고, 행복한 가정도 이루면서 따뜻한 삶을 살아갔으면 좋겠다. 고생과 아픔, 상처는 이번 생까지만 하고 끝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불가살’이 어떤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나. “한국판 크리쳐물이라는 새로운 장르에서 전생과 현생을 오가며 각기 다른 캐릭터를 연기하면서 스스로도 굉장히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좋은 스태프들, 배우들과 연기할 수 있었기에 굉장히 영광스러운 작품으로 기억될 것 같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2.02.07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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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살' 공승연, 압도적 서사-빈틈없는 열연

배우 공승연이 빈틈없는 연기로 극을 채웠다. tvN 주말극 '불가살'에서 극 중 600년 전 이진욱(단활)의 아내 단솔에서 현재 권나라(민상운)의 동생 민시호 역을 맡은 공승연이 한층 깊어진 연기와 각 인물과의 케미스트리로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 2일 방송에는 이진욱과 권나라를 향한 미끼가 된 민시호를 그린 공승연의 호소력 짙은 연기가 이목을 집중시켰다. 먼저 이준(옥을태)의 지시로 인해 귀물 터럭손에게 납치된 공승연(민시호)은 언니인 권나라와 이진욱을 향한 미끼가 되며 극 초반부터 긴장과 몰입을 동시에 드높였다. 자신을 구출하기 위해 온 권나라를 본 공승연은 안도하는 것도 잠시, 곧바로 터럭손의 추격을 받으며 힘겨운 탈출을 감행했다. 이내 권나라가 자신과 함께 있으면 위험하다며 공승연을 먼저 보냈음에도 끝까지 언니 곁에 남으며 텐션을 팽팽하게 이어갔다. 그렇게 다시 이진욱을 마주하게 된 공승연은 자신을 의식하는 이진욱과 달리 전생의 기억을 잊은 채 그를 경계하고 있었다. 공승연을 위해 목숨을 바칠 각오를 하고 언제나 그부터 걱정하는 이진욱, 그런 이진욱을 이상하게 생각하고 두려움을 느끼는 현재의 공승연은 안타까움을 불러일으켰다. 뿐만 아니라, 전생의 아버지였던 단극의 환생 정진영(권호열)과도 마주치게 되며 600년 전 세 사람의 연이 현생에서는 어떻게 이어질지 앞으로의 전개를 더욱 기대케 했다. 그런가 하면, 실체가 없는 불가살에 평생 쫓기는 삶을 살게 했던 언니 권나라에 대한 혼란스러운 심정을 드러냈던 공승연이 항상 자신을 위해 애쓰는 언니에게 결국 감정을 털어낸 모습은 감동을 선사하며 보는 이들을 애틋하게 만들었다. 이날 공승연은 위험에 처한 상황 속 불안과 두려움부터 그간 원망했던 언니에게 마음을 푼 민시호의 복합적인 감정선을 완급조절을 통해 표현했다. 여러 감정을 입체적으로 그린 공승연의 섬세한 열연은 드라마 속 서사에 힘을 더했다. 캐릭터가 가진 긴 서사와 인물 간의 관계성을 담아내며 진한 여운을 남겼다. '불가살'은 매주 토, 일요일 오후 9시 tvN에서 만나볼 수 있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2.01.03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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