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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세대에 양보해라”…‘6번째 남우주연상’ 양조위, 은퇴 요구받은 이유

배우 양조위가 홍콩금장상영화제에서 62세의 나이로 6번째 남우주연상을 받은 가운데, 은퇴 요구도 받아 논란이 일고 있다.16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포스트에 따르면 양조위는 지난 14일 ‘제42회 홍콩금장상영화제’에서 영화 ‘골드핑거’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양조위의 남우주연상 수상은 ‘중경삼림’, ‘해피투게더’, ‘화양연화’, ‘무간도’, ‘2046’에 이어 6번째다.논란은 다음 날 왕정 감독이 자신의 SNS에 ‘양조위가 젊은 세대를 위해 수상을 거절했어야 한다’는 주장을 담은 비판글을 게재하면서 불거졌다. 왕정 감독은 “‘골드피거’에서 양조위의 연기는 그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연기가 아니었다. ‘색계’, ‘2046’에서 보여준 절제된 연기보다 훨씬 과잉되게 연기했다”며 “내가 양조위라면 수십 년 전 젊은 세대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상을 받지 않겠다고 한 알란 탐이나 장국영의 길을 따를 것”이라고 했다. 왕정 감독의 저격글은 웨이보에서 9000만 회, 더우인에서 800만 회 조회될 정도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일각에서는 “노장 스타들이 젊은 배우들에게 수상 기회를 양보해야 한다”며 왕정 감독의 의견에 동의하는 한편, “젊은 배우들은 다른 사람의 양보에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상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한편 양조위는 지난해 중국인 배우 최초로 베네치아 국제영화제에서 평생공로상을 받았다. 그에게 남우주연상을 안겨준 ‘골드핑거’는 지난 10일 국내 개봉했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4.19 17:02
스타

[RE스타] “청춘물은 이제 제 겁니다” 전소니가 그릴 청춘의 두 얼굴

재조명, RE(Re examination). 일이나 사물의 가치를 다시 들춰 살펴본다는 이 말을 스타에 대입해 보려 합니다. 아니, 스타보다는 한 인물을 재조명한다는 말이 더 적합하겠군요. TV, 영화, 연극, 뮤지컬, OTT,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에 등장한 인물 중 왠지 모르게 자꾸 생각나고, 떠오르는 사람들을 다시 들여다보고 소개하려 합니다. 리(re)스타? 이 스타! <편집자주> 새로운 청춘스타가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시대와 장르를 불문하고 여러 청춘물의 주연으로 나서며 차근차근 주어진 작품에 최선을 다해 걷는다. 끊임없는 그의 연기 변주에 대중의 마음속 입주 신고는 저절로 진행됐다. 신예 배우 ‘전소니’를 두고 하는 말이다. 전소니는 2017년 첫 주연 독립영화 ‘여자들’로 정식 데뷔했다. 정식 데뷔 전부터 단편영화를 비롯해 상업 영화 단역, 조연을 맡으며 배역과 작품을 가리지 않고 배우라는 꿈을 이루고자 성실히 발버둥 쳤다. 그런 전소니의 발버둥은 그의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들에게 전달됐다. 현재 전소니 소속사는 가수 겸 배우 수지, 배우 전도연, 공효진, 서현진, 정유미, 남지현 등 스크린과 TV를 종횡무진하는 대세 배우들의 둥지인 숲엔터테인먼트다. 전소니는 2014년 첫 출연 단편영화 ‘사진’에 이어 2015년 영화 ‘은밀한 유혹’에선 명품 숍 직원을 연기했으며 ‘치외법권’에선 여신도 9로 출연했다. 1초의 짧은 순간임에도 스크린에 얼굴을 비추고자 성실히 작품에 임했다. 영화부터 드라마, OTT 채널까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탄탄한 연기 스펙트럼을 쌓으며 존재감을 또렷하게 드러내기 시작한 건 2018년 때쯤부터였다. 특히 드라마 ‘남자친구’와 ‘화양연화 - 삶이 꽃이 되는 순간’에서 전소니는 아련한 짝사랑과 첫사랑의 가슴 시린 감성을 저릿하게 완성했다. 두 작품을 통해 시청자들의 마음속에 ‘전소니’라는 이름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로맨스 외에 장르물까지 다양하게 섭렵하며 기대주로 떠올랐고, 올해 새 드라마로 다시 반갑게 찾아온다. 전소니는 계묘년에 또 하나 새로운 청춘의 얼굴을 그려낼 예정이다. 먼저 오는 6일 첫 방송되는 tvN ‘청춘월담’에서 민재이 역을 맡았다. ‘청춘월담’은 미스터리한 저주에 걸린 왕세자(박형식 분)와 하루아침에 일가족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천재 소녀 민재이(전소니 분)의 이야기를 담은 청춘 구원 로맨스다. 전소니는 이 작품을 통해 첫 사극 도전은 물론 남장, 액션까지 선보이며 캐릭터의 복잡한 인생사를 다채롭게 표현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 1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제작발표회에서 전소니는 민재이 역할에 관해 “이 작품에서 여러 상황과 감정을 겪는다. 배우로서 다양한 것을 겪어보고 싶다는 욕심이 작품을 선택하게 했다”고 강조했다. 극 중 남장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배역에 욕심이 났다. 집에서, 궁에서, 길에서 존재하고 말도 타고 담도 넘는다”며 “남장여자 카테고리에 묶이는 일을 신경 쓰는 것보다는 정체성에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공개된 스틸과 예고편에서 전소니는 대갓집 여인다운 고아한 자태부터 남장까지 찰떡으로 소화해냈다. 어떤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민재이 캐릭터를 전소니가 어떻게 소화할지 궁금증이 더욱 증폭된다. 전소니는 청춘 영화로도 매력을 드러낼 작정이다. 전소니는 다음달 15일 개봉하는 영화 ‘소울메이트’에서 배우 김다미, 변우석과 함께 주연으로 나선다. ‘소울메이트’는 첫 만남부터 서로를 알아본 두 친구 미소(김다미 분)와 하은(전소니 분), 그리고 진우(변우석 분)가 기쁨, 슬픔, 설렘, 그리움까지 모든 것을 함께 한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원작인 중국영화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를 한국적 감성으로 재해석했다.전소니는 하은 역을 맡아 미소와 ‘소울메이트’를 자랑한다. 지난 3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열린 제작보고회에서 전소니는 김다미와 영화를 함께 만들며 “진짜 소울메이트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소니는 “(촬영지인 제주도에서) 늘 함께 놀고 맛있는 것도 함께 먹으러 다녔다. 영화와 현실이 흐릿해졌을 정도”라고 케미스트리를 자신했다. 이를 듣던 김다미 또한 “정말 행복하게 촬영한 작품이다”고 미소 지었다. “김다미와 연기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마냥 신났다”는 전소니. 그는 “영화 제목 자체가 ‘소울메이트’인 만큼 (더 친해지고 싶은) 욕심이 났다. 너무 막 다가가면 거부감이 들 수도 있으니까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게 다가가도록 노력했다. 다미가 너무 잘 받아줬고 그 과정 자체가 너무 행복했다”고 말했다.단역부터 청춘물의 주연으로 서기까지, 연기에 늘 최선을 다해온 전소니. 그가 어떤 청춘의 얼굴을 대신해 저마다의 담을 넘어 공감과 위로를 전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다은 기자 dagold@edaily.co.kr 2023.02.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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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BIFF] “이제야 연기자의 삶 즐긴다” 양조위의 #40년 연기史 #부산 #화양연화(종합)

배우로서 양조위의 가장 아름다운 시절(화양연화)은 지금일지 모른다. 6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KNN시어터에서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아시아영화인상을 받은 배우 양조위의 기자 간담회가 진행됐다. 유수의 작품에 출연하며 홍콩영화를 이끌고 아시아를 넘어 세계무대에서 활약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의아시아인상을 받은 양조위는 이 자리에서 ‘부산국제영화제’를 다시 찾은 소감과 자신의 연기 인생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했다. “‘제2회 부산국제영화제’에 참석해서 처음 인연을 맺었고 올해로 벌써 네 번째네요. 좁은 길에 작은 무대를 세워서 개막식을 했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어제처럼 성대한 개막식이 열리다니… 부산은 매번 올 때마다 달라지는 것 같아요. 높은 건물도 많이 생기고 해변가에 예쁜 구조물과 보행로도 생겼고요. 정말 반갑네요.” 1983년 영화 ‘1997 대풍광’으로 데뷔한 양조위는 이후 왕가위 감독의 ‘중경삼림’(1994), ‘해피 투게더’(1997), ‘화양연화’(2000) 등에 출연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또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은 세 작품 ‘비정성시’(1989), ‘씨클로’(1995), ‘색, 계’(2007) 등에 출연하기도 했다. 오랜 기간 그 어떤 배우보다 다채로운 작품에 출연하며 필모그래피를 쌓은 양조위지만 그에 따르면 여전히 해보지 못한 캐릭터가 많다. 일례로 그는 “연쇄살인마 같은 역에도 도전해 보고 싶다”면서도 “한편으로는 무섭기도 하다”며 웃음을 보였다. “만약 배우로서 제 인생을 전반과 후반으로 나눈다면 데뷔 때부터 20년까지는 배우는 단계, 후반 20년은 배운 것을 발휘하는 단계라고 생각해요. 저는 비로소 연기자로서의 일을 즐기면서 할 수 있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소화할 수 없었던 다양한 역들을 나이 들며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좋은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해요. 작년에 개봉했던 영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에서 아빠를 연기할 수 있었던 것도 큰일이었죠. 10년 전까지만 해도 제가 아빠 연기에 도전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조차 하지 못 했거든요.” 양조위가 출연한 ‘영웅: 천하의 시작’(2002)은 2003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고, ‘무간도’(2002),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2021) 등에 출연하며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또 그는 2000년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으며 ‘홍콩영화금상장’에서 5관왕, ‘금마장’에서 3관왕이라는 쾌거를 달성, 남우주연상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이렇게 수많은 양조위의 작품들 가운데 그가 직접 선정한 6편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이 섹션에는 배우로서 더없이 행복한 시절을 보내고 있는 양조위에게 걸맞은 ‘양조위의 화양연화’라는 이름이 붙었다. ‘2046’과 ‘무간도’의 GV(관객과의 대화)에서는 양조위를 직접 만날 수 있다. “사실 부산에 오기 전에 저를 좋아해 주는 젊은 분들이 이렇게 많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 했어요. 그래서 섹션에 올릴 작품을 선정할 때 젊은 팬층을 고려하지 못 한 것 같아요. 이번 섹션에서는 저의 다양한 작품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여러 장르로 구성을 해보려 했어요. 유진위, 왕가위 등 제가 좋아하는 감독님들 작품도 있으니 많이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양조위는 앞서 5일 영화제 레드카펫에도 참석해 부산을 찾은 영화 팬들과 만났다. 블랙으로 포인트를 준 화이트 슈트를 입고 레드카펫에 오른 양조위는 영화의 전당을 가득 메운 관객들과 눈인사를 나누는 등 여유로운 레드카펫 매너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는 이 자리에서 “이렇게 영광스러운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올해도 성공적인 영화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인사했다. 올해의아시아영화인상은 한 해 동안 아시아 영화 산업과 문화발전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보인 아시아 영화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지난해에는 임권택 감독이 수상했다. 부산=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0.06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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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BIFF] 27살 ‘부국제’ 3년만의 정상화에 분주한 준비

약 3년 만에 정상화된 영화제에 부산 곳곳이 분주하다. 5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일대는 곧 있을 개막식 준비로 한창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을 뚫고 ‘부산국제영화제’가 3년여 만에 정상화돼 영화 팬들 곁에 돌아왔다는 게 실감했다. 지난해보다 한층 많은 관객들이 일찍부터 영화의전당 주변을 서성였고, 자원 활동가들도 분주하게 움직였다. 4일 진행된 전야제와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수상하는 양조위의 입국으로 영화제에 대한 관심은 한층 고조됐다. 양조위는 핸드프린트 행사, ‘양조위의 화양연화’ 등을 통해 부산을 찾은 영화 팬들과 만날 계획이다. 5일 개막식에 앞서서는 영화의 전당에서 개막작 ‘바람의 향기’ 기자 시사회와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영화를 연출하고 직접 주연으로 출연한 하디모하게흐 감독은 “집에 돌아온 느낌”이라며 부산을 찾은 소감을 공개했다. 하디 모하게흐 감독은 또 “사람에게 추억은 굉장히 중요한 것이다.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행복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 부산에 대한 첫 번째 기억은 미스터김(고(故) 김지석 수석 프로그래머)”이라며 고 김지석 프로그래머를 떠올렸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고 김지석 수석프로그래머를 기리기 위해 제작된 다큐 ‘지석’을 특별상영으로 만날 수 있다. 다시 떠들썩한 축제의 장으로 거듭난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4일까지 계속된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10.05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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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아 원더걸스 싸이 그리고 BTS… 美 음악시장에 태극기 꽂은 K팝스타들

K팝 유니버스(Universe)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2일(한국시간) ‘2021 아메리칸 뮤직 어워즈’(‘AMA’)에서 대상에 해당하는 ‘아티스트 오브 더 이어’(Artist of the Year) 등 3개 부문을 수상하며 명실상부 최고의 K팝 아이돌이자 글로벌 팝가수로 거듭났다. 선배 가수 보아로 시작된 K팝의 미국 진출은 원더걸스, 싸이를 거쳐 방탄소년단이 마침내 팝의 본고장에 태극기를 꽂았다. #보아-원더걸스의 노크 우리나라 가수가 미국 음악 시장의 상징과도 같은 빌보드 차트와 연을 맺은 것은 지금으로부터 꼭 20년 전이다. 2001년 김범수가 ‘하루’의 영어 버전 ‘헬로 굿바이 헬로’(HELLO GOODBYE HELLO)로 ‘핫 싱글즈 세일즈’ 51위에 진입했다. 2000년대 아시아를 중심으로 K팝 위주의 한류 붐이 일어난 뒤 미국으로 눈을 돌리려는 시도가 시작됐다. 가수 비는 2006∼2007년 미국을 포함한 월드투어를 성사시켜 ‘월드 스타’의 호칭을 얻었다. 비는 월드투어 이후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영향력있는 100인’에 아시아 연예인으로는 처음으로 2006년과 2011년 두 차례 선정됐다. 할리우드 영화 주연작 ‘닌자 어쌔신’으로 미국 ‘MTV 무비 어워즈’에서 상을 받는 등 다방면으로 활약했다. 미국 직접 진출의 신호탄을 쏜 가수는 ‘아시아의 별’ 보아다. 보아는 2008년 미국 현지 진출을 선언했다. 이듬해 미국 정규 1집으로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127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빌보드 싱글 차트인 ‘핫 100’에 최초로 이름을 올린 K팝 가수는 원더걸스다. ‘텔미’(Tell Me)와 ‘노바디’(Nobody) 등으로 국내를 평정한 뒤 미국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2009년 ‘노바디’로 76위에 올랐다. #싸이의 강제 진출 팝의 본고장에서 ‘프롬 사우스 코리아’(From South KOREA)가 가장 유명해진 사건은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때문이다. 싸이는 2012년 글로벌 히트곡 ‘강남스타일’로 빌보드 ‘핫 100’에 무려 7주 연속 2위를 기록하는 대기록을 썼다. 당초 이 노래는 미국 진출을 노리고 만들지 않았다. 코믹한 가사를 토대로 한 뮤직비디오가 유튜브를 통해 ‘밈’(Meme)으로 미국에 알려지며 말하자면 강제로 미국에 진출했다. 싸이는 미국 음악계에 처음으로 이름을 제대로 각인시킨 한국 가수가 됐다. 싸이는 2013년 ‘젠틀맨’으로도 빌보드 ‘핫 100’ 5위에 올랐다. 이런 성과를 토대로 2013년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받았다. 하지만 싸이의 성공은 K팝 저변 확대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강남스타일’ 노래 자체의 중독성과 싸이의 코믹한 캐릭터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평가가 우세했다. 싸이 이후 소녀시대, 엑소, 빅뱅 등 K팝 아이돌의 인기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등 서구권으로 확대돼 후배 가수들이 잇따라 빌보드 차트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2012년 소녀시대 유닛 태티서, 빅뱅, 지드래곤, 2014∼2015년 투애니원, 소녀시대, 태양, 엑소 등 다양한 K팝 가수가 꾸준히 빌보드 200에 진입했다. 그러나 북미 음악 시장에서 K팝이 이제 막 팬덤을 키워간 시기인 만큼 대부분 100위권대에 그쳤다. K팝 팬덤이 급성장은 2019년부터 두드러지기 시작했다. 슈퍼엠(1위), 몬스타엑스(5위), NCT 127(5위), 블랙핑크(24위) 등 막강한 팬덤을 갖춘 팀이 잇달아 빌보드 200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 싱글 차트에서는 블랙핑크가 2019년 ‘킬 디스 러브’(41위)로 ‘핫 100’에 진입했다. 지난해 발표한 ‘사워 캔디’(Sour Candy)와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을 각각 33위에 올렸다. #방탄소년단의 정복 방탄소년단은 미국 팝시장을 평정한 K팝 가수임이 틀림없다. 2015년 ‘화양연화 파트.2’(171위)로 빌보드 200에 처음 입성한 뒤 2017년 ‘러브 유어셀프 승 허’(7위)로 10위권에 진입했다. 2018년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로 국내 가수 최초로 빌보드 200 차트의 1위에 올랐다. 같은 해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와 2019년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 2020년 ‘맵 오브 더 솔: 7’과 ‘비’까지 앨범 다섯 개를 잇달아 정상에 올렸다. 핫 100에서도 지난해 글로벌 히트곡 ‘다이너마이트’로 3주 동안 1위에 랭크됐고, ‘새비지 러브’와 ‘라이프 고스 온’으로 1위를 찍었다. 마침내 올해 ‘버터’로 무려 10주 연속 1위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후속곡 ‘퍼미션 투 댄스’와 콜드플레이와 협업한 ‘마이 유니버스’도 1위에 올려 히트에 성공했다. 올해 ‘AMA’ 대상 수상은 우연이 아닌 방탄소년단의 지난 4년간의 미국에서의 노력이 비로소 열매를 맺은 것이다. 가요계는 지난 20년간 선배 가수들이 꾸준히 미국 진출을 타진했고, 방탄소년단이 미국 활동의 성과가 맞물리며 K팝이 마침내 팝의 주류시장에서 대중화에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이현아 기자 lee.hyunah1@joongang.co.kr 2021.11.23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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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치' 첫 할리우드 진출 양조위 "비중 작은 줄 알았는데 6개월 촬영"

마블을 만난 양조위는 어떨까. 영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에서 샹치의 아버지이자 텐 링즈로 어둠을 지배하는 웬우 역을 맡은 양조위가 남다른 존재감을 뽐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번 작품은 양조위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으로도 의미를 더한다. 양조위는 '중경삼림' '화양연화' 등 수많은 명작을 탄생시키며 전 세계 영화팬들을 사로잡은 중화권의 전설. 그런 그가 첫 할리우드 진출작으로 마블을 선택했다. 양조위는 마블 세계관을 뒤흔든 텐 링즈 전설의 시작이자 무자비하고 냉혹한 캐릭터 웬우를 통해 그간 작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다. 양조위에게도 분명 큰 도전이다. 1989년 '비정성시'에서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문청 역을 맡은 양조위는 내면에서 휘몰아치는 감정의 변화를 완벽하게 표현해내며 전 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이후 '화양연화'에서 사랑에 흔들리는 한 남자의 내면을 섬세하게 그리며 제53회 칸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거머쥐면서 명성을 공고히 쌓아 올렸다. 또한 '아비정전' '중경삼림' '해피 투게더' '무간도' 등 다양한 장르를 섭렵하며 전례 없는 캐릭터를 선보인 그는 눈빛 하나만으로 어떤 캐릭터든 소화해내는 깊이 있는 연기로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비정성시'를 비롯해 '씨클로' '색, 계'까지 무려 세 편의 출연작이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거머쥐면서 ‘베니스의 남자’라는 극찬과 함께 평단과 관객들의 사랑을 받기도 했다.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의 연출을 맡은 데스틴 다니엘 크리튼 감독의 러브콜을 받고 출연을 결심했다고 밝힌 양조위는 “감독을 보고 마음을 굳혔다. 그와 이야기를 나눈 후 느낌이 무척 좋았고 믿음이 갔다”고 전했다. 또 “각본을 읽기 전까지 내 캐릭터의 비중이 그렇게 클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는 그는 “2~3주 정도만 촬영하면 될 줄 알았는데, 결국 6개월을 보냈다”며 웃더니 "감독은 한 테이크가 끝날 때마다 많은 격려를 보내주었다. 그와 함께 일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덧붙였다.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은 마블의 강력한 전설 텐 링즈의 힘으로 어둠의 세계를 지배해 온 아버지 웬우와 암살자의 길을 거부하고 자신의 진정한 힘을 깨달은 초인적 히어로 '샹치'의 피할 수 없는 운명적 대결을 그린 슈퍼 히어로 액션 블록버스터다. 국내에서 9월 1일 전세계 최초 개봉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1.08.18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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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관서 요가·명상, 치킨 튀겨 배달하죠…코로나 극장 생존법

집에서 영화를 즐겨 보는 A씨는 영화관에서 갓 튀긴 팝콘을 배달앱으로 자주 주문한다. 최근엔 영화관 배달 메뉴에 치킨도 추가됐다. 멀티플렉스 메가박스가 치킨 브랜드와 계약을 맺고 지난달 17일부터 서울 센트럴점 매점에서 치킨 판매 및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면서다. 코로나19로 이용객이 급감한 극장 식음코너를 신규 치킨매장으로 활용한 것이다. 트로트 팬인 B씨는 트로트 가수 김호중의 공연 실황을 담은 ‘그대, 고맙소: 김호중 생애 첫 팬미팅 무비’를 보러 영화관을 찾았다. 공연장을 직접 찾지 못한 갈증을 대형 스크린, 고급 음향 설비를 통해 대리만족했다. 지난해 9월 CGV 단독 개봉한 이 공연 실황은 개봉 첫날 5위로 출발해 한달 여만에 10만 관객을 동원했다. ━ 치킨 배달하고 트로트 관람…영화관 뉴노멀 코로나19로 관객수가 급감한 영화관들이 생존을 위한 변신에 나섰다. 영화진흥위원회 202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총 관객수는 전년 대비 73.7% 감소한 5952만명. 지난해 여파가 누적된 채 코로나19 재확산을 맞닥뜨린 올해 사정은 더 힘겹다. 좌석 띄어 앉기,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등 방역을 철저히 해 영화관 내 감염 확산 사례가 지금껏 한번도 없지만, 쪼그라든 관객수는 좀처럼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송중기‧김태리 주연 SF ‘승리호’, 베니스영화제 초청 느와르 ‘낙원의 밤’ 등 극장 개봉하려던 굵직한 기대작이 온라인 스트리밍(OTT)‧IPTV로 직행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공유‧박보검 주연 복제인간 SF ‘서복’은 제작비 100억원 이상 대작으론 처음으로 오는 15일 OTT 플랫폼 티빙과 극장 동시 개봉을 택했다. 직접 영화관을 찾기보단 자동차 극장이나 ‘집콕’ 관람이 뉴노멀로 자리잡으면서 연간 극장 총 관객 수가 2억명에 육박하던 예년의 호황을 되찾기는 힘들리란 전망도 나온다. 지점 축소 등 허리띠를 졸라맨 대형 멀티플렉스들은 영화관 사업 전면 재검토에 돌입했다. ━ 명상‧요가까지…일상 파고든 라이프스타일 극장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보는 영화관’을 넘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의 전환이다. 기존에 있던 변화의 흐름을 코로나19가 앞당겼다. 멀티플렉스를 중심으로 상영관 공간을 활용한 스포츠‧게임 경기 생중계, 콘서트‧공연 실황 중계, 문화 강좌 등이 지난해 본격 확대됐다. 메가박스는 아예 “기존의 극장 개념에서 벗어나 모든 라이프스타일이 실현되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차별화된 F&B 영역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을 선언했다. 정기 상영해온 클래식 및 오페라 공연과 발레‧뮤지컬‧연극‧미술 등 큐레이션‧강연 프로그램에 더해 지난해 10월 성수점에선 자아성장 큐레이션 ‘밑미(meet me)’를 통해 코로나로 지친 심신을 달래는 싱잉볼 명상, 요가 등 심신 치유 프로그램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CGV는 ‘토이 솔져스-가짜사나이2’ ‘공포체험라디오 4DX’ 등 유튜브 콘텐트와 프랑스 루브르박물관 기획특별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문학살롱 등을 아우른 영화 외 예술‧문화 콘텐트 브랜드 ‘ICECONE’을 지난해 6월 출범했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9월 24일 단독 개봉한 방탄소년단(BTS) 전세계 투어 실황 다큐멘터리 ‘브레이크 더 사일런스: 더 무비’는 첫날 흥행 1위로 출발해 한달여만에 13만 관객을 모았다. 지난 1일엔 OTT 플랫폼 왓챠와 손잡고 왓챠 수입‧배급작 및 기획전을 상영하는 전용관 ‘왓챠관’을 출시했다. 왓챠 측은 “다양한 감상 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OTT와 극장 협력의 선례가 될 것”이라 내다봤다. 롯데시네마의 경우 지난해 11월 객석의 50%로 관중 입장이 제한된 프로야구 KBO포스트시즌 전경기를 기상상황, 승패에 따라 바뀌는 일정표에 맞춰 전국 10개 이상 영화관에서 중계하는 시도에도 나섰다. ━ 왕가위 영화‧귀멸의 칼날…코로나 넘는 강력한 팬덤 개봉 영화도 블록버스터 한편이 상영관을 독식하던 예년과는 다르다. 요즘 극장가에 유례없이 많은 영화가 걸려있는 데 대해 한 배급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과연 어떤 프로그램을 편성할 것인지 테스트 과정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메가박스 편성 관계자는 “코로나와 상관없이 극장을 찾을 수 있는 강력한 팬덤”에 특히 주목했다. 올해 개봉작 중 유일하게 100만 관객을 넘은 애니메이션 명가 디즈니-픽사의 ‘소울’(204만, 이하 10일까지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 일본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신작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163만)처럼 충성 관객층이 명확한 작품이어야 박스오피스에서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메가박스가 흥행 영화 ‘배드 지니어스’의 드라마판을 릴레이 상영한 데 더해 관객들이 직접 극장에서 보고 싶은 콘텐트를 제안하는 ‘N스크린’을 도입한 이유다. 코로나19 이후 부쩍 늘어난 재개봉작 중에도 ‘해리 포터’ ‘반지의 제왕’ 시리즈나 1990년대 홍콩영화 전성기를 이끈 왕가위 감독의 대표작 ‘중경상림’ ‘해피 투게더’ ‘화양연화’ 등 팬덤이 두드러진 작품이 강세를 보였다. CGV는 ‘태극기 휘날리며 ‘공동경비구역 JSA’ 등 한국영화 르네상스 시기 인기작을 극장으로 소환하는 재개봉관까지 마련했다. 이런 가운데 색다른 전용관도 생겼다. ‘너의 이름은.’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날씨의 아이’ 등을 잇따라 흥행시킨 일본영화 전문 수입‧배급사 미디어캐슬이 올 1월 씨네큐 신도림, 롯데시네마 월드타워, 메가박스 신촌‧부산대점, CGV용산아이파크몰 등 전국 5개 상영관에 문 연 일본영화‧애니메이션 전용관 ‘시네마캐슬’이다. 중소 규모 영화사가 여러 멀티플렉스 브랜드에 전용관을 만든 건 처음이다. 미디어캐슬 강상욱 이사는 “매해 한국에서 일본영화가 300만~400만 관객은 꾸준히 나오는 시장인데 그걸 잡아보면 어떨까 했다”면서 “2년 전 처음 타진했을 땐 한국 극장가가 활황세여서 받아주는 곳이 씨네큐 신도림밖에 없었는데 코로나 시기가 되니까 매니아성 영화에 대한 극장들의 태도가 달라졌다. 실제로도 아이돌 출신이나 꽃미남 배우가 나오는 일본영화는 지금도 매 상영 좌석판매율이 70%가 넘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자산어보' 관객 백이면 백 반하는 그녀, 이정은식 사랑법 &#91;배우 언니&#93; 봉준호 '호암상' 상금 3억, 독립영화 위해 기부 윤여정 이번엔 미국배우조합상, 오스카 한발 더 다가갔다 &#91;배우 언니&#93; 이 구역의 미친X는 나야…독설에 뻔뻔함 더한 빈센조 전여빈 낯선 아이유 그려낸 김종관 감독 "연기만 한 배우와 다른 호흡"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 2021.04.11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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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횡무진 전소니 '눈부신 행보'

다양한 플랫폼을 넘나들고 있다. 배우 전소니가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어 OTT에서도 존재감을 뽐낼 전망이다. 전소니는 오는 26일 공개되는 티빙 오리지널 ‘당신의 운명을 쓰고 있습니다(이하 ‘당운쓰’)’를 통해 심장을 녹게 만들 로코 심 스틸러로서 첫발을 내딛는다. 그동안 전소니는 영화 ‘여자들(2017)’ ‘악질경찰(2019)’ ‘밤의 문이 열린다(2019)’ 등을 통해 충무로의 주목을 받았고, 드라마 ‘화양연화-삶이 꽃이 되는 순간(2020)’으로 첫 드라마 주연 눈도장을 찍었다. 티빙 오리지널 ‘당운쓰’는 인간의 운명을 쓰는 신 신호윤(기도훈)이 세기의 로맨스를 완성하기 위해 막장 드라마를 쓰는 작가 고체경(전소니)의 습작을 표절해 명부를 작성하면서 벌어지는 운명 기록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다. 극중 전소니는 비밀리에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막장 드라마계의 라이징 스타 작가 고체경 역을 맡았다. 특히 뽀글뽀글 러블리한 파마머리로 외적인 변화와 밝고 경쾌한 탱탱볼 같은 캐릭터로 돌아오는 전소니의 색다른 모습이 기대감을 높인다. 전소니와 판타지 로맨스의 조합 역시 흥미를 자아낸다. 풋풋한 짝사랑부터 아련한 첫사랑까지, 드라마를 통해 만난 전소니는 보는 이들의 심장을 때로는 저릿하게 때로는 설렘으로 두근거리게 만들어왔다. 전소니 표 로맨스에 판타지가 가미되며 보여줄 시너지 효과는 이미 선공개된 예고편, 스틸만 봐도 알 수 있다. 적당히 하고 싶은 말은 할 줄 알고 적당히 예의도 지킬 줄 아는 우리 주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인물로 등장한 가운데, 신이 만들어준 운명의 상대를 만나 흘러가는 캐릭터의 아이러니한 로맨스 서사를 전소니가 어떻게 그려 나갈지 호기심을 자극한다. 조금은 특별한 로맨스로 돌아온 전소니는 제작발표회를 통해 “기분 좋은 마음으로 볼 수 있는 작품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운명을 쓰는 신’이라는 소재는 익숙할 수 있지만 그 신이 연애에 대해 잘 몰라 인간의 손을 빌려 쓰는데 잘 안 먹히기도 한다. 그런 부분들이 재미있고, 아이러니했고 설정부터 끌렸던 것 같다”고 출연 이유를 전했다. 이어 불변의 것이 아닌 ‘운명’을 활용해 “‘운명 로맨스’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보면 재밌을 것 같다”는 매력 포인트를 밝히기도 했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스크린, 브라운관을 넘어 OTT 채널까지 종횡무진하며 쉼 없는 연기를 이어가는 전소니의 행보다. 전소니의 안정적인 연기력과 다채로운 매력들이 다양한 공간에서 빛을 발할 예정이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3.24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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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가나다에 있는 우리는' 은해성·오하늬·이서윤 청춘의 순간

가장 빛나는 청춘의 순간을 스크린으로 옮겼다. 영화 '관계의 가나다에 있는 우리는(이인의 감독)'에서 현실감 넘치는 청춘의 순간을 연기한 은해성, 오하늬, 이서윤에 대한 주목도가 높다. 극중 언제나 잔고 제로인 청년 미생인 민규 역을 맡은 은해성은 이번 영화를 통해 첫 장편영화 주연을 맡았다. 연극 '형제의 밤'과 '킬롤로지', 드라마 '화양연화' 등으로 차근차근 연기력을 쌓아가고 있는 은해성은 '관계의 가나다에 있는 우리는'에서 속 깊은 청년으로 변신, 바로 옆에서 튀어나온 듯한 현실감 넘치는 연기력을 선보인다. “민규는 다큐멘터리 작업을 통해 만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에 공감하면서도 벅찬 현실에 매일매일 흔들리던 나의 20대 모습이다. 은해성은 자신만의 캐릭터로 민규를 소화하며 남다른 존재감을 보여줬다”는 이인의 감독의 이야기 속에서 은해성이 연기한 민규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엿볼 수 있다. 어린 시절 캐나다로 피겨 유학을 떠났다가 은퇴를 하고 돌아온 한나로 분한 오하늬는 영화 '쎄시봉' '무뢰한' '밀정'부터 드라마 '왕이 된 남자', 영화 '미옥' '디바'에 이르기까지, 상큼발랄한 매력과 탄탄한 연기력으로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다. 앞을 가늠할 수 없는 현실을 버거워하면서도 밝고 당당한 모습으로 새로운 출발점에 선 한나로 변신한 오하늬에 대해 이인의 감독은 “표정을 과하게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내면의 감정을 섬세하게 끌어냈다. 마치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은 자연스러운 연기에 관객들 또한 빠져들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관계의 가나다에 있는 우리는'을 통해 처음으로 연기 도전을 한 이서윤은 친생부모를 찾기 위해 한국으로 온 주희로 열연을 펼쳤다. 이서윤은 그간 로꼬·박재범 '자꾸 생각나', 송민호 '몸', 토니모리 메인 모델, 연예가중계 할리우드 리포터 등 다양한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며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인의 감독은 “어린 시절의 기억이 트라우마로 남아있는 주희 역할은 영어와 불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감정을 전달해야 하는 캐릭터다 보니 캐스팅을 할 때 가장 고민을 많이 하게 만들었다. 이서윤은 이러한 고민들을 잊게 만들 수 정도로 주희를 그대로 담아냈다"고 극찬했다. 충무로를 빛낼 청춘스타들의 탄생을 알리는 '관계의 가나다에 있는 우리는'은 1월 28일 개봉한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2021.01.11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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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마저 두손두발 들었다…12월 극장 셧다운

12월 극장의 '사실상 셧다운'이 현실화되고 있다. 12월 개봉을 예고했던 영화들이 속속 백기를 들고 있다. 디즈니부터 CJ엔터테인먼트까지, 국내외 대형 배급사들의 기대작이 대부분 올해 개봉을 포기했다. 규모가 큰 영화뿐 아니라 다큐멘터리나 애니메이션 등 소규모 작품들도 계획을 변경했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는 '소울(피트 닥터·켐프 파워스 감독)'의 개봉을 1월로 미뤘다. '소울'은 제73회 칸 영화제와 25회 부산 국제영화제에 초청된 작품이자, 국내에서도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는 픽사의 신작으로 큰 기대를 받았다. 북미에서는 극장 개봉을 포기하고 OTT 플랫폼인 디즈니 플러스로 방향을 틀었으나, 디즈니 플러스가 서비스되지 않는 한국에서는 크리스마스 개봉해 한국 관객과 만날 예정이었다. 그러나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고, 극장 문을 9시 이후 열지 못하게 되자 고심 끝에 결국 12월 개봉을 포기했다. 이보다 앞서 영화 '서복'이 먼저 12월 개봉 포기를 선언했다. CJ엔터테인먼트의 야심작으로 연말 성수기 극장가의 화려한 부활을 고대하게 만들었던 '서복'은 "추후 개봉 일정은 다시 안내하겠다"며 일정을 잠정 연기했다. '서복'은 2012년 '건축학개론'으로 개봉 당시 멜로영화 역대 최고 흥행 스코어를 기록한 이용주 감독의 신작이자 공유와 박보검의 첫 호흡으로 뜨거운 기대를 모았다. 공유가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홍보에 열을 올리는 등 개봉 준비를 착착 해나갔으나, 언제 관객 앞에 서게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서복'이 백기를 들자 롯데엔터테인먼트의 '인생은 아름다워(최국희 감독)'도 개봉을 잠정 연기했다. '인생은 아름다워' 측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전국적 확산으로 사회 전반의 우려가 커지고 있어 깊은 고심 끝에 연기를 결정하게 됐다"고 알려왔다. 류승룡과 염정아 주연의 '인생은 아름다워'는 한국 최초의 뮤지컬 영화라는 타이틀로 화려하게 승부수를 던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에 '일단 후퇴'를 외쳤다. 이처럼 대형 작품뿐 아니다. 저예산 음악영화 '뮤직 앤 리얼리티'는 10일에서 23일로 개봉일을 변경했고, 현대미술가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 세계를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 '쿠사마 야요이: 무한의 세계'도 17일로 개봉일을 정했다가 잠정 연기했다. 2018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카메라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한 독일 영화 '걸', 로버트 드니로 주연의 코미디 영화 '워 위드 그랜파', 일본 극장에서 역대 흥행 2위에 오른 애니메이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도 일정을 멈췄다. 심지어 재개봉작인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도 마찬가지다. 사실상 12월 제대로 된 신작은 10일 개봉한 '조제(김종관 감독)'와 23일 개봉 강행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워너브러더스의 DC 히어로물 '원더 우먼 1984(패티 젠킨스 감독)'다. 연말 시즌 무비이기에 30일 개봉할 수밖에 없는 '새해전야(홍지영 감독)'까지 포함한다면 세 편이다. 이들 작품이 극장 정상화를 견인한다면 반가운 일이겠으나, 쉽지 않아 보인다. 최근 국내 극장가의 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사흘째 극장을 찾은 총 관객수는 2만 명대에 불과했다. 박스오피스 1위 작품도 하루 1만 명도 동원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 집계된 올해 관객수는 5840만 명. IMF 직후인 1999년(5470만 명)~2000년(6460만 명) 수준과 비슷하다. 극장 관객수가 20년 전으로 후퇴했다는 이야기다. 극장은 살기 위해 명작 재개봉 카드를 꺼냈다.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 리마스터링',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지옥의 묵시록 파이널 컷' 등이 다시 스크린에 걸린다. 이에 CGV는 재개봉작만을 상영하는 특별 상영관을 오픈하기로 했다. CGV 김홍민 편성전략팀장은 "코로나19로 신작 개봉이 어려워짐에 따라 신작에만 의존하지 않는, 관객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접근 방식에 대해 고민했다"며 "이러한 고민 끝에 나온 새로운 시도로, 보고 싶은 영화를 극장에서 즐기려는 관객들에게 호응을 얻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2020.12.1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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