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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중, ‘미우새’ 출연…시청률 ‘주간 예능 1위’

가수 김호중이 ‘미우새’를 찾아 시청률 상승을 이끌었다.29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김호중이 28일 출연한 SBS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는 채널 경쟁력과 화제성을 가늠하는 지표인 ‘2049 시청률’ 3.5%를 기록했다. 일요 예능 1위를 기록함과 동시에 수도권 가구 시청률 13.3%로 주간 예능 1위에 올랐다. 이날 김호중은 ‘미우새’의 스페셜 MC로 출연해 모벤져스와의 케미를 선보였다. 김호중은 다이어트를 위해 엄청난 결심을 했다고 밝히면서 “1월 1일부로 배달 어플을 삭제했다. 사실 배달 어플만 이용 안 할 뿐 가게 번호로 직접 전화한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김호중은 tvN ‘희망의 빛, 블루라이팅’에도 출연, 케냐 투르카나 지역에서 어린 아이들을 만나 희망을 선물한 스토리로 감동을 선사했다.한편, 김호중은 오는 2월 10일 방송되는 KBS 설 대기획 진성쇼 ‘BOK, 대한민국’에도 출격할 예정이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1.29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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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계일주3’ 기안 84 빗물 라면+작살 낚시에… 시청률+화제성 다 잡았다

MBC 예능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즌3’(이하 ‘태계일주3’)가 첫 방송부터 뜨거운 호응을 자랑했다.28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6일 방송된 '태계일주3'는 원시의 바다를 찾아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로 떠난 기안84의 현지 적응력을 담아내며 시청률 5.7%를 기록했다.TV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 코퍼레이션은 '태계일주3'가 TV화제성 11월 4주 일요일 비드라마 부문에서 16.43%의 점유율로 1위에 올랐다고 전했다. 비드라마 부문 전체 TV화제성 3위는 물론 드라마·비드라마 종합 순위에서도 10위를 차지했다.이어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에서는 기안84 1위, 덱스 2위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으며 뉴스기사 수 1위, VON 게시글 수 4위, VON 댓글 수 1위와 비드라마+OTT 순위 3위를 기록했다.이날 기안 84의 활약은 거침이 없었다. 비가 내리는 상황에서 라면을 끓이고, 약 43시간의 이동 끝에 도착한 첫 목적지에서 현지 친구들과 ‘작살낚시’를 하며 현지를 온몸으로 느꼈다. 그가 얼마나 ‘태계일주’에 진심인지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자신에게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안겨준 현지인들에게 ‘K-회’의 맛을 선물하고 싶어 하는 기안84의 마음과 그가 직접 보여준 날 것의 ‘야생84’ 매력은 큰 웃음과 훈훈함을 동시에 선사했다.다음 주에는 기안84와 함께 빠니보틀, 덱스가 합류해 본격적인 마다가스카르 모험이 시작된다. 인도에 이어 신비의 섬 마다가스카르에서의 대환장파티가 예고된 가운데, 얼마나 흥미진진한 여정이 펼쳐질지 기대가 뜨겁다.기안84, 빠니보틀, 덱스, 이시언의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여정을 담은 MBC ‘태계일주3’는 매주 일요일 오후 9시 10분에 방송된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11.28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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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제일 빌런대회”... ‘나는 솔로’, 제작진 세심한 배려 필요할 때

ENA·SBS Plus ‘나는 솔로’의 인기가 절정이다. 말은 연애 리얼리티 예능인데 ‘막장 드라마’에 조금 더 가까워 보인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6일 방송된 ‘나는 솔로’ 시청률은 5.9%(SBS PLUS·ENA 합산)을 기록했다. 화제성 부분에서도 대단한 위력을 보여준다. K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 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공식 플랫폼 서비스 펀덱스가 5일 발표한 결과에서 ‘나는 솔로’는 비드라마 화제성 2위를 차지했다. 전주 대비 무려 79%가 증가하면서 23년도 자체 최고 기록을 세웠다. ‘나는 솔로’는 여타의 연애 리얼리티 예능과는 확실한 차별점이 있다. ‘환승연애’ ‘하트시그널’ 등이 뛰어난 외모를 가진 청춘남녀들의 간지러운 사랑을 그려낸다면, ‘나는 솔로’는 조금 친숙한 외모에 개성 강한 출연자들이 모여 피 터지는 사랑 전쟁을 보여준다.특히 ‘나는 솔로’는 매 기수마다 ‘빌런’(악당)들이 등장하는 데, 이들은 시청자들의 분노를 유발하는 동시에 화제성을 끌어올리는 요인이 된다. 욕하면서 보는 막장 드라마 같은 효과인 것이다. 이번 ‘나는 솔로’ 16기 빌런은 단연 영숙이다. 영숙은 랜덤 데이트 중 옥순과 잘 되어 가던 광수에게 가짜뉴스를 퍼트린다. 이 때문에 광수는 옥순에 대한 서운한 마음이 생긴다. 또 영숙은 데이트 중 광수가 자신을 향해 ‘산전수전 다 겪으신 분’ ‘파란만장한 인생’이라고 표현한 것에 크게 분노하며 데이트를 중단하고 숙소로 돌아가는 초유의 사태를 만든다.숙소에 돌아가서도 영숙의 빌런(?) 짓은 계속된다. 영숙은 숙소에 있던 정숙에게 데이트 도중 귀가한 일을 말하고, 정숙은 여자들 몇이 모인 방에서 이 얘기를 한다. 잠시 후 이 얘기가 퍼지자 발끈한 영숙은 괜히 옥순을 의심한다. 그러면서 순자에게 “옥순님 맞지?”라고 확신에 가득 찬 목소리로 묻고 순자는 얼떨결에 “그런 거 같다”며 고개를 끄덕인다. 순식간에 영숙의 뇌피셜로 옥순은 여자들 사이에서 고자질쟁이가 됐다. 화가 난 옥순은 영숙에게 “자신을 오해한 것에 대해 사과를 하라”며 따진다. 이에 영숙은 사과하는 가 싶더니 이내 본인의 화를 못 이기고 방으로 돌아간다. 영숙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던 상철이 방에 따라 들어가 그를 달래주지만, 영숙은 “혼자 있고 싶다”고 외면한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방송이 끝나자마자 영숙의 개인 SNS에 찾아가 악플을 달았다. 문제는 선을 넘는 악플러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영숙은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감히 내 새끼를 어디 함부로 그 입에 올립니까?”라고 분노하며 “모든 곳에 악플들과 얼굴 밑에 쌍욕, 성적인 욕설 등등 차곡차곡 모아 왔다. 저 연예인 아니다. 일반인이다”라고 고통을 호소한 바 있다. 비단 이런 일은 이번 기수뿐만이 아니다. 2021년부터 방송된 ‘나는 솔로’는 꾸준히 매 기수마다 빌런들이 존재했고 이들은 누리꾼들에게 욕먹기 일쑤였다. 이에 과거 11기 영수는 자신의 SNS에 “천하제일 빌런대회보다는 남녀 감정, 서사의 발생, 변화의 변곡점 등을 잘 캐치하고 묘사했으면 한다. 그래야 진실성 있는 출연자 지원 등 ‘나는 솔로’가 더욱더 궁극적으로 롱런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나는 솔로’ 제작진이 일부러 자극적인 내용만 방송에 내보내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하지만 일부 누리꾼들은 ‘나는 솔로’는 이런 리얼한 맛에 보는 거라며 옹호하기도 한다.확실한 건 출연자들을 향한 악플과 과도한 인신공격이 정당화될 수 없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일반인 출연자들이 등장하는 만큼, 현재 ‘나는 솔로’는 리얼함 보단 제작진의 세심한 배려가 더 필요해 보이는 시점이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3.09.11 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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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미11', 이영지 우승에도 0.8% 시청률로 초라한 종영..외면받은 이유는?

래퍼 이영지가 최종 우승한 엠넷 '쇼미더머니11'이 0%대 저조한 시청률로 씁쓸히 퇴장했다. 31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30일 밤 11시 방송된 '쇼미더머니11' 최종회는 평균 시청률 0.8%(비지상파 유료가구)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시즌10 마지막 회가 기록한 1.9%보다 한참 뒤진 초라한 성적이다. 또한 '쇼미더머니11'은 5주 연속 0%대의 시청률을 이어갔으며 이중 5회에 0.64%라는 수치로, 역대 최저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번 '쇼미11' 마지막 방송에서는 우승자 이영지를 비롯해 던말릭, 허성현, 블라세 등 결승에 오른 네 명의 래퍼의 무대가 펼쳐졌다. 우승을 차지한 이영지는 "'쇼미'라는 긴 여정 동안 정말 많은 실력자를 만나고 많은 한계에 부딪혔다"며 "아직도 너무 많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제 여정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좋은 길로 인도해주신 박재범, 슬롬 님이 안 계셨다면 절대 우승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감사함을 전했다. 허성현은 2위, 블라세는 3위, 던말릭은 4위를 차지했다. 2012년 첫 시즌을 시작한 국내 최장수 오디션 프로그램 '쇼미더머니'는 꾸준히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아 왔으나, 이번 시즌은 지난 10년의 역사가 무색할 정도로 저조한 스코어를 기록했다. 여러가지 평가가 있었지만, 지나치게 자극적인 편집에 시청자들이 채널을 돌렸다는 평이 크다. 실제로 무대를 준비하게 한 다음, 무대에 오르기 직전 탈락시키는 마이크 선택 룰 등 자극적인 연출이 문제로 제기됐다. 또한 시청률과 화제성을 높이려고 했는지 제작진이 무리하게 이영지의 첫 무대를 무려 3회까지 끌고가면서 '어그로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여기에 이영지 특혜 논란도 불거졌다. 이영지가 좋은 비트를 고르려다 결국 랩을 하지 못하게 됐지만 그에게 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면서 형평성 논란이 제기됐다. 불명예스럽게 시즌을 마무리한 '쇼미더머니'가 과연 시즌12로 시청자들의 눈높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이지수 2022.12.31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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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트IS] ‘작은 아씨들’ 2049 시청률 자체 최고 경신하며 시청률 1위

‘작은 아씨들’이 자체 최고 시청률 기록을 쓰며 화제성을 입증했다. 18일 시청률 전문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방송된 tvN 주말 드라마 ‘작은 아씨들’ 5회가 수도권 가구 기준 평균 시청률 8.1%(이하 유료플랫폼 기준), 최고 9.3%를 기록했다. 전국 평균 역시 7.0%로 준수한 수치를 보였다. 이는 케이블과 종편을 포함한 전 채널 같은 시간대 1위 기록이다. tvN 타깃인 남녀 2049 시청률에서는 수도권 평균 3.4% 최고 4.1%, 전국은 평균 3.4% 최고 4.1%로 자체 최고를 경신했다. 이날 방송에서 최도일(위하준 분)은오인주(김고은 분)를 무사히 싱가포르로 보내기 위해 나섰다. 오인주는원상아(엄지원 분)의 옆에서 일을 도우며 믿음을 쌓은 뒤 곧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세계난초대회에 그의 대리인 자격으로 가는 것을 노렸다. 최도일의 말을 따라 오인주는 어시스턴트로서 원령가에 입성했다. 그리고 전에는 몰랐던 혼란 가득한 안쪽을 보게 됐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원상아, 그런 아내에게 비정상적인 집착과 폭력성을 보이는 박재상(엄기준 분), 그 사이에서 곪아가는 박효린(전채은 분)까지. 최도일은 그런 와중에 자신까지도 불신하는 오인주에게 “돈세탁을 하는 사람은 남의 돈을 지키기 위해 자기 목숨을 건다. 내가 인주 씨를 얼마나 소중하게 지킬지 못 믿겠느냐”며 신뢰를 심어주고자 했고, 그의 진지한 설득에 결국 오인주의 마음도 움직였다. 머지않아 오인주는원상아의 신뢰를 얻게 됐다. 이어 그가 전한 속마음은 뜻밖이었다. 연기가 너무나도 하고 싶었지만 결국 꿈을 접어야했던 과거를 털어놓은 원상아는 자신이 ‘박재상의 사랑 받는 아내’ 배역을 비밀리에 연기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원상아의 진솔한 태도, 아슬아슬한 내면을 엿보자 연민이 들기 시작한 오인주. 그러나 그러한 말과 태도들 모두 오인주의 신뢰를 사기 위한 ‘연기’일 뿐이라는 최도일의 말은 또 한 번 그를 헷갈리게 만들었다. 그런가 하면 오인경은 푸른 난초의 실마리를 찾아 하종호(강훈 분)와 함께 ‘원령 학교’를 찾아갔다. 원예 채널의 피디와 카메라 감독으로 위장한 이들을 장사평(장광 분)은 기쁘게 맞았다. 취재를 명목으로 난초에 대한 이야기를 속속들이 캐물은 두 사람. 푸른 난초는 베트남 전쟁의 숨은 영웅으로 불리는 장군 원기선(이도엽 분)이 직접 가져온 것이라고 했다. 원령 학교를 세운 이 역시 원기선이었다. 놀라운 사실도 밝혀졌다. 오인경을 적대시하던 선배 장마리(공민정 분) 역시 그 학교 출신이라는 것. 여기에 신현민(오정세 분)의 사고 현장에도 푸른 난초가 있었다는 오인주의 말은 오인경에게 새로운 확신을 안겼다. 그는 곧 선배 조완규(조승연 분)를 찾아갔다. 서로 다른 사망 사고 현장마다 놓인 희귀한 난초, 그리고 직간접적으로 그 사건들과 연결된 박재상. 오인경은 당장 이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지만 이뤄지지 못했다. 인사위원회에서 그를 해고시켰기 때문. 오인경은 물러서지 않았다. 박재상이 출연하는 생방송 현장에 간 오인경, 그는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던 박재상의 말과는 달리 수많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던 부친 박일복의 이름을 꺼내며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원령가의 내부에서도 폭풍이 몰아치고 있었다. 박효린이 붉은색 하이힐을 신은 채 죽은 여자, 마치 진화영을 떠오르게 하는 그림으로 오인주를 놀라게 한 데 이어 박재상이 진화영을 죽인 범인이라는 증거가 발견된 것. 바로 차량 블랙박스에 찍힌, 진화영 사망 당일 그의 집으로 향하는 박재상의 영상이 그것이었다. 한순간 좁혀진 용의자에 공포에 사로잡히는 오인주는 이어질 전개를 궁금케 했다. 흥미진진한 전개가 이어지는 ‘작은 아씨들’ 6회는 18일 오후 9시 10분에 전파를 탄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9.18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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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IS] ‘빅마우스’ 홀로 분전… 자존심 구긴 지상파 드라마 성적표

지상파 드라마들의 성적표가 초라해도 너무 초라하다. 14일 시청률 전문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방송된 MBC 금토 드라마 ‘빅마우스’ 6회가 시청률 10.8%(이하 전국기준)를 나타냈다. 자체 최고 시청률 기록이자 1회와 비교해 무려 4.7%p나 오른 기록이다. 이렇듯 ‘빅마우스’가 분전하며 지상파 드라마들의 자존심을 간신히 살려주고 있기는 하지만, 최근 지상파에서 방송된 작품의 성적은 초라하기만 하다. ‘빅마우스’와 같은 시간대에서 겨루고 있는 SBS 금토 드라마 ‘오늘의 웹툰’의 최신 회차 시청률은 2.8%로 3%대에도 미치지 못 한다. KBS의 경우 월화, 수목에 각각 ‘미남당’과 ‘당신이 소원을 말하면’이라는 미니시리즈를 편성하고 있는데, 각 작품의 최신 회차 시청률 역시 4.3%, 3.0%로 5%를 하회한다. 이런 상황은 최근 화제성에서 크게 앞서는 케이블 드라마들과 비교되며 지상파 채널들을 더욱 뼈아프게 한다. tvN의 경우 인기 작가인 홍자매가 대본을 쓴 주말 드라마 ‘환혼’으로 7%(이하 유료플랫폼 기준)를 넘는 시청률을 보이며 선전하고 있다. 또 월화 드라마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역시 입소문을 타며 1회 3.9%였던 시청률을 4회 5.1%까지 끌어올렸다. ENA 수목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도 빼놓을 수 없다. 다소 접근성이 낮은 채널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 작품은 9회에서 15.8%라는 자체 최고 시청률 기록을 쓰며 엄청난 화제성을 구가하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은 SBS에서 편성 불발이 됐던 드라마라 지상파 입장에서는 더욱 뼈아플 만하다. SBS는 하반기 남궁민 주연의 ‘천원짜리 변호사’와 한지현, 배인혁 등 젊은 배우들을 과감히 캐스팅한 ‘치얼 업’을 편성해 두고 있다. KBS는 내달 5일 이승기와 이세영 주연의 ‘법대로 사랑하라’를 처음 방송한다. 시청률 보증수표라 불리는 이승기와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으로 분위기가 좋은 이세영이 의기투합해 기대를 모은다. 이 세 작품이 무너져가는 ‘드라마 왕국’ 지상파의 자존심을 다시 세울 수 있을까. 하반기 지상파 기대작들의 성적표에 관심이 쏠린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2.08.15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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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어게인2', 화제성 1위 오르며 3개월 여정 마무리

'싱어게인2'가 화제성 1위에 오르며 3개월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화제성 조사회사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 따르면, 3월 1주 차(22년 2월 28일~3월 6일) TV 화제성 조사에서 JTBC ‘싱어게인-무명가수전’ 시즌2(이하 ‘싱어게인2’)가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 채널A·SKY ‘강철부대2’, MBC ‘나 혼자 산다’를 제치고 비드라마 부문 1위에 올랐다. 최종 우승을 차지한 참가자 김기태는 비드라마 부문 출연자 화제성 순위 1위에 올랐다. 준우승자인 김소연 역시 7위에 이름을 올렸다. 뉴스 기사 수/ VON 게시글 수 영역 역시 전체 1위를 기록하며 폭발적 호응을 입증했다. 2월 28일 방송된 파이널 라운드에서는 톱6 김소연, 김기태, 이주혁, 신유미, 박현규, 윤성이 마지막 경합을 벌였다. 대망의 결승전답게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린 역대급 무대들이 펼쳐진 끝에, ‘허스키 보이스’ 김기태가 총점 2807.26점으로 최종 우승자가 됐다. 시청률 역시 평균 9.5%(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 가구 기준)를 기록하며 동시간대 1위로 유종의 미를 거뒀다. ‘싱어게인2’는 이번 시즌 역시 매주 시청률과 화제성을 쌍끌이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간절함 하나로 이름을 버린 가수들이 ‘다시 나를 찾아가는’ 여정이 다시 한 번 오디션 역사에 기록을 남겼다. 영광의 톱6는 4월 첫 방송되는 '유명가수전-배틀어게인'을 통해 열기를 이어간다. ‘유명가수전-배틀어게인’은 톱6가 레전드 유명가수들과 함께 무대를 선보이며 음악 배틀을 펼치는 프로그램. 톱6와 2MC 유희열, 규현이 마음속으로만 품어왔던 유명곡 주인공들을 직접 만나 리메이크 무대를 선보인다.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oongang.co.kr 2022.03.08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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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시청자 눈물펑펑" 종영 '옷소매 붉은 끝동' 남긴 것

끝까지 완벽했다. MBC ‘옷소매 붉은 끝동’(이하 ‘옷소매’)이 폭발적인 여운을 선사하고 아름답게 막을 내렸다. '옷소매’는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는 동시에 마의 15%를 훌쩍 뛰어넘는 쾌거를 이루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옷소매’ 16회는 전국 17.0%, 수도권 16.4%, 2049 7.3%, 순간 최고 19.4%를 기록했고, 최종회인 17회는 전국 17.4%, 수도권 16.8%, 2049 8.1%, 순간 최고 18.1%를 돌파, 동시간대 1위를 수성하며 왕좌를 굳건히 지켰다. 지난 1일 방송된 ‘옷소매’ 16, 17회에서는 이산(이준호)이 성덕임(이세영)에게 승은을 내리고, 왕과 후궁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이 그려졌다. 후궁이 된 덕임은 산과 함께 하는 순간에 달콤한 행복을 느끼는 한편 그저 산을 기다리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린 자신의 삶에 서글픔을 느꼈다. 하지만 머지않아 산과 덕임에게 새 생명이 찾아왔고 두 사람은 가족이 된 기분 속에 절정의 행복을 만끽했다. 그도 잠시, 덕임은 어린 자식과 친구 영희(이은샘)를 앞세워 보내는 불행을 겪게 됐다. 그러나 일국의 제왕인 산은 덕임을 평범한 지아비로서만 대할 수 없었고 이에 덕임의 괴로움은 커져갔다. 그러던 어느 날, 나날이 쇠약해지던 덕임은 만삭의 몸으로 산의 품에서 숨을 거뒀다. 그리고 ‘정녕 신첩을 아끼신다면 다음 생에서는 신첩을 보시더라도 모른 척, 옷깃만 스치고 지나가 달라’는 덕임의 유언이 마음에 못처럼 박힌 산은 고통스럽게 오열했다. 홀로 남겨진 산은 국정에만 매달린 채 14년의 세월을 보냈다. 덕분에 조선에는 태평성대가 열렸고 과업을 이룬 산은 그제서야 고단했던 삶을 내려놓고 눈을 감았다. 그리고 저승인지 꿈결인지 모를 곳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의 덕임과 재회했다. 산은 지난 날을 후회하며 왕이 아닌 지아비로서 덕임의 곁에 남는 것을 선택했고, 덕임에게 “제발 나를 사랑해라”라고 말하며 눈물을 흘렸다. 이에 덕임은 따뜻한 입맞춤을 건네는 것으로 답을 대신했다. 그리하여 두 사람은 비로소 왕과 왕의 여인이 아닌 필부필부(평범한 남편과 아내)로 사랑을 완성했고, 그들의 순간은 영원이 되었다. 이처럼 ‘옷소매’는 2021년 하반기를 뒤흔들었던 명품사극답게 눈물 나도록 아름다운 새피(새드+해피)엔딩으로 선보이며 시청자들의 호평 속에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에 MBC 사극의 완벽한 부활을 꾀한 동시에 사극 로맨스의 새로운 기준이 된 ‘옷소매’가 남긴 것들을 되돌아본다. 기록이 증명하는 ‘킹소매’ 돌풍 ‘옷소매’는 첫 방송 직후부터 가히 ‘기록 제조기’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주 각종 인기 지표들을 갈아치우며 대중을 놀라게 만들었다. 먼저 전국 시청률 5.7%로 시작한 ‘옷소매’는 방송 4주만에 두 자릿수 시청률을 돌파하며 쟁쟁한 경쟁작들 속에서 흥행 독주를 시작했고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평에 힘입어 전국 17.4%로 종영, 첫 회 대비 3배 상승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각종 화제성 지표 및 OTT 순위에서도 돌풍을 일으켰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조사한 TV화제성 지수 기준으로 ‘옷소매’는 드라마 부문 7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첫 방송 직후 단 한 차례도 1위를 놓치지 않았다. 또한 본격적인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11월 4주차부터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인 ‘웨이브(wavve)’ 드라마 시청 건수 1위, IPTV 3사(KT, SKB, LGU+) 유료 VOD 이용건수 1위, SMR 클립 조회수 드라마 부문 1위를 독식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나아가 ‘2021 MBC 연기대상’에서 ‘올해의 드라마상’을 비롯해 ‘남자 최우수상(이준호)’, ‘여자 최우수상(이세영)’, ‘베스트커플상(이준호-이세영)’, ‘공로상(이덕화)’, ‘작가상(정해리)’, ‘여자 조연상(장혜진)’, ‘남자 신인상(강훈)’ 등 8관왕을 차지하며, ‘킹소매 돌풍’을 증명했다. 밀도 높은 스토리 ‘옷소매’를 통해 정해리라는 걸출한 작가가 탄생했다. ‘군주-가면의 주인’, ‘계백’ 등의 공동 집필을 통해 사극 장르에서 두각을 드러낸 정해리 작가가 처음으로 단독 집필한 ‘옷소매’를 통해 포텐셜을 제대로 터뜨렸다. ‘옷소매’는 대중에게 이미 익히 알려진 ‘정조·의빈’을 소재로 하면서도 새로운 관점과 밀도 높은 스토리텔링으로 기시감 없는 새로운 로맨스를 선보였다. 원작 소설의 장점을 살리는 동시에 영정조 시대의 권력 암투를 비롯해 드라마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적극 활용해 빈틈 없는 재미로 시청자들을 열광케 했다. 나아가 각 인물들의 서사와 매력을 극대화 시킨 캐릭터 구성력을 통해 과몰입 유발 드라마로 우뚝 섰을 뿐만 아니라, 진부한 클리셰를 비틀어 신선함을 부여한 역클리셰와 현대적 감성이 살아있는 대사와 설정들을 통해 사극 장르의 전통적인 소비층인 중장년 세대뿐만 아니라 MZ세대까지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돌아온 '사극 명가' 저력 ‘옷소매’가 웰메이드 사극으로 각광받은 데에는 정지인 감독의 섬세한 연출력과 자타공인 사극 명가 MBC의 노하우를 살린 스페셜리스트들의 시너지가 단단히 한몫을 했다. ‘옷소매’는 풍부한 한국적 색채, 고즈넉한 궁궐의 풍경, 고전미가 물씬 느껴지는 의상들과 각종 오브제들로 프레임 안을 가득 채우며 빼어난 영상미로 방영 내내 호평을 얻었다. 또한 전통과 모던의 밸런스를 맞춰 몰입도를 극대화 시킨 명품 음악, 로맨스·권력 암투·코믹을 넘나드는 완급조절 또한 일품이었다. 그런가 하면 수많은 명장면들도 탄생했다. 덕임이 연못의 물반사를 통해 산의 정체를 알아챘던 3회 엔딩, 산과 덕임의 시경 낭독부터 둘만의 계례식으로 이어지는 5회 엔딩 시퀀스, 폐위와 선위의 갈림길에서 산과 영조(이덕화)가 첨예하게 대립했던 11, 12회의 시퀀스 연출 등은 꾸준히 회자되고 있다. 이처럼 ‘옷소매’는 탄탄한 만듦새를 통해, 2년 만에 돌아온 엠사사극의 저력을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증명했다. 기립박수 터트린 배우들 차세대 연기파 커플로 주목받은 이준호 이세영이 ‘옷소매’를 통해 킹준호와 갓세’으로 우뚝 섰다. 군 전역 후 복귀작으로 ‘옷소매’를 선택한 이준호는 대중의 기대치를 배로 뛰어넘는 연기력과 함께 정조 이산이라는 캐릭터에 은근한 섹시미를 덧입혀 대체불가한 ‘이준호표 정조’를 탄생시켰다. 2PM 활동을 통해 ‘우리집 신드롬’을 일으킨 이준호는 ‘옷소매’를 통해 ‘우리궁 신드롬’까지 양산하며 올라운드 플레이어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또한 이세영은 ‘사극 무패’ 타이틀을 가뿐히 뛰어넘어 믿고 보는 사극 여신으로 우뚝 섰다. 특히 이세영은 탄탄한 연기 내공으로 빚어진 사극 발성, 섬세한 감정 연기로 성덕임이라는 인물의 감정선을 시청자들에게 오롯이 설득시켰다. 또한 기존 사극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주체적인 궁녀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구현해내며 사극 여성상의 새로운 롤모델로 자리잡았다. 이준호-이세영 뿐만 아니라 강훈(홍덕로), 이덕화(영조), 박지영(제조상궁), 장희진(중전 김씨), 장혜진(서상궁), 조희봉(홍정여), 서효림(화완옹주), 강말금(혜빈 홍씨), 오대환(강태호), 이민지(김복연), 하율리(배경희), 이은샘(손영희) 등 모든 배우들의 호연이 ‘옷소매’의 완성도에 방점을 찍었다. 특히 강훈은 권력욕에 의해 파멸해가는 홍덕로의 모습을 폭발적인 연기력으로 소화해내며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제대로 찍었고, 이덕화는 51년의 연륜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사극 대가’의 연기로 매순간 탄성을 자아냈다.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oongang.co.kr 2022.01.02 0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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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현 드라마 '지리산', "아웃도어 광고냐?" 어색한 CG+OST+연기에 시청자 혹평

전지현과 김은희 작가가 손을 잡은 드라마 '지리산'이 높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의 혹평도 많이 쏟아져 눈길을 끌었다.지난 23일 방송된 tvN '지리산' 1회와 관련해, 방송 직후 각종 커뮤니티 게시판과 영상 클립에는 어색한 CG와 OST, 그리고 전지현의 연기력이 도마 위에 올랐다.이날 '지리산'에서는 서이강(전지현 분)과 강현조(주지훈 분)가 조난자를 구출하기 위해 지리산을 돌아다니는 내용이 그려졌다. 그런데 과도한 CG와 어색한 지리산 합성 장면 등이 "어이 없다"는 반응을 끌어냈다. 또한 배경음악에 대해서도 "90년대 청춘 드라마 보는 줄 알았다", "촌스럽다" 등 부정적인 반응이 쏟아졌다.실제로 연예 커뮤니티 사이트 더쿠에는 "기대가 너무 컸나? 보다가 '원더우먼'으로 채널 돌렸음", "노잼이라고 난리났던데", "전지현 연기는 변화가 없네, 늘 똑같다", "세트장 세워놓고 콩트 찍는 것 같다", "배경판 프린트해서 찍은 것 같다", "아웃도어 광고 같다", "제작비 출연료에 다 썼냐" 등의 반응이 쏟아졌다. 물론 "초반엔 지루했는데 후반부로 갈수록 볼만했다", "산 정상 CG 말고는 그럭저럭 괜찮던데", "전지현 얼굴만 봐도 재밌다" 등의 긍정 반응도 있었다.각종 논란에도 불구하고, 전지현의 복귀작이라는 점에서는 뜨거운 화제성을 보였다. 실제로 24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에 방송된 tvN '지리산' 첫 회 시청률은 9.1%(비지상파 유료가구)로 집계됐다. 높은 시청률을 2회에서도 이어갈 수 있을지 아니면 용두사미 드라마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한편 tvN 토일드라마 '지리산'은 지리산 국립공원 최고의 레인저 서이강(전지현 분)과 말 못 할 비밀을 가진 신입 레인저 강현조(주지훈 분)가 산에서 일어나는 의문의 사고를 파헤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 드라마다.이지수 디지털뉴스팀 기자 2021.10.24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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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국 1주년'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주요 타깃 2549 시청률 2배 UP

리얼 라이프 엔터테인먼트 채널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가 개국 1주년을 맞았다.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는 국내 시청자에게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한국형 예능 프로그램을 지향하며, 지난해 9월 1일 국내 채널로 재개국했다. 개국 이후 리얼 라이프 엔터테인먼트 전략을 토대로 국내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 지난 1년 총 17개의 오리지널 프로그램 음악, 캠핑, 여행, 서바이벌, 푸드, 연애 등 다양한 장르에서 총 17개의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205시간 분량으로 선보였다. 화제성 있는 연예인들의 출연으로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승기(싱어게인)를 비롯, 김희애와 김다미(잠적), 강호동(골라자봐), 김태우와 KCM(싱투게더 시즌2), 이종혁과 규현(마시는 녀석들), 문세윤과 조세호(고생 끝에 밥이 온다) 등 국내 정상급 출연자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지상파, 종편, 유료채널 등 다양한 파트너와 공동 제작으로 누구나 즐기는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 성공적인 시청자 포트폴리오의 변화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는 지난 1년 간 여성 시청자가 약 8배 성장하면서 주요 타깃인 2549 남녀 시청률이 2배 이상 상승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 변화를 통해 성공적으로 현지화했다. 채널 경쟁력 측면에 있어서 개국 전 타깃 남녀 비중이 기존 7:3으로 남성 중점적이었던 것에 반해 개국 후에는 45:55로 리얼 라이프 엔터터인먼트 채널로 전환하면서 내세운 타깃과 근접하게 맞춰졌다. 이는 남성 선호도가 높은 서바이벌, 해외 다큐에 한정됐던 채널 장르에서 리얼리티, 라이프 스타일, 음악 등 다양하게 확장되면서 여성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이다. 특히 타깃 시청률 기준으로 유료채널 전체 260개 채널 중 최고 25위까지 기록했으며, 전체 시청자 중 주요 타깃 (2549 남녀) 기여도 역시 개국 전 유료채널 전체 평균 대비 84% 수준에서 개국 후 135% 수준으로 성장했다. 유튜브, SNS 채널 등 디지털 커버리지를 통한 시청자들의 관심도 꾸준히 상승하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를 통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 K-콘텐츠의 글로벌 확장을 위한 교두보 K-콘텐츠의 글로벌 확장을 위한 교두보 역할도 하고 있다. JTBC와 공동제작, 방송해 비드라마 부문 TV 화제성 1위(화제성 조사회사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TV 주간 화제성 조사 결과)를 기록하기도 했던 '싱어게인'은 지난 8월 '콘텐츠 아시아 어워즈(ContentAsia Awards)'에서 '최고 TV 포맷 부문 (비드라마) Best TV Format Adaptation (Non Scripted)'과 '최고 아시아 오리지널 예능(Best Asian Original Game Show)' 부문 등 2개 부문에 후보작으로 올라 주목을 받았다. 디스커버리 그룹의 방대한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중국 최대 동영상 채널 유쿠(YOUKU)와 '싱어게인' 중국판 공동 제작을 협의하고 있다. '싱어게인'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디스커버리 공동 제작 작품들은 기존에 K-POP이나 한류 스타를 내세우거나 드라마 등과 같이 단순한 판권을 수출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제작하고 국내에서 동시 편성을 함과 더불어 포맷을 실시간으로 글로벌에 소개함으로써 한류 확장의 계기를 마련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는 지난해 1월 디스커버리 네트웍스 아시아 퍼시픽 그룹이 국내 KT 그룹의 스카이TV와 합작 설립한 아시아 첫 제작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디스커버리'와 함께 다양한 제작 역량을 선보이고 있다. 한류로 검증된 국내 예능 제작 능력과 디스커버리 그룹의 다양한 리얼 예능 포맷 역량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한국을 넘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의 선두로 이끌 수 있는 신개념의 예능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오리지널 프로그램은 연내 아시아에서 론칭될 OTT 서비스 '디스커버리 플러스(D+)'를 통해 순차적으로 해외 시청자들에게 소개한다. 디스커버리 그룹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아시아를 넘은 해외 콘텐츠 시장으로 뻗어나갈 계획이다. 조설미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총괄은 "지난 1년 간 디스커버리 채널은 35년 이상 역사를 가진 세계적인 미디어 그룹 ‘디스커버리 ‘의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눈높이가 높은 한국 시청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 앞으로도 보다 새롭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시청자들에게 선보여 새로운 즐거움을 지속적으로 선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소영 기자 hwang.soyoung@joongang.co.kr 2021.09.01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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