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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

‘왕궁부부’ 아내, 치매 시어머니 돌보는데... 남편은 카드 정지 (결혼지옥)

‘왕궁부부’ 아내의 안타까운 사연이 공개됐다.11일 방송된 MBC ‘오은영 리포트 – 결혼 지옥’ (이하 ‘결혼지옥’)에는 본인을 왕이라고 칭하며 가족들을 백성 다스리듯 하는 남편과 자신이 마치 왕을 모시고 사는 것 같아 힘들다는 궁녀 아내 ‘왕궁 부부’가 등장했다. 환경미화원인 남편은 집에 돌아오면 자녀들에게 발 마사지를 필수적으로 시켰다. 남편은 이를 두고 “문제의식 없이 하는 스킨십”이라고 말했고, 오은영은 “자기중심적이다. 자꾸 스킨십이라고 하는데 아이들을 대할 때 원하는 것만 요구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남편은 스스로를 ‘조선시대 왕’이라고 칭했다. 아내는 “(남편의) 손톱, 발톱까지 잘라줬다. 예의를 중요시하는 편이고, 넷째의 머리가 단정하지 않다고 회초리를 든 적도 있다”고 고백해 놀라움을 안겼다. 그러자 오은영은 “스타일까지 지적하는 것은 독재가 맞다. 자율성을 가로막는 행위”라고 짚었다.아내의 생활은 ‘희생’에 가까웠다. 오전 6시부터 일어나 6남매를 챙기고, 치매 판정을 받은 시어머니의 집을 방문한다. 그 외에도 지인이 운영하는 노래방에서 남편 몰래 아르바이트하는 모습도 발견됐다. 아내는 “자기 마음에 안 들면 물질적인 것을 차단한다. 카드 정지당한 적도 있다. 애들이 한 번씩 용돈이 필요하다고 할 때 조금이라도 더 해주고 싶다”고 아르바이트하게 된 이유를 언급했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11.12 08:12
드라마

[IS리뷰] 김태리‧문소리만으로...‘정년이’, 기대작 입증했다

배우 김태리와 특별출연 문소리가 tvN 토일드라마 ‘정년이’의 서막을 힘차게 열어 젖혔다. 이들의 연기력과 여성 국극이라는 신선한 소재가 맛깔나게 버무려져 벌써부터 웰메이드 탄생을 예고한다. ‘정년이’는 일찍이 김태리가 주연을 맡고, 지난 2021년 신드롬을 일으킨 ‘옷 소매 붉은 끝동’의 정지인 감독의 의기투합으로 관심이 쏠렸다. 출발 성적도 괄목할 만하다. 지난 12일 방영된 첫 회 시청률은 4.8%(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동시기 첫 방송된 MBC 금토드라마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 JTBC 토일드라마 ‘정숙한 세일즈’를 제치고 신작들 중 1위를 차지했다. SBS 금토드라마 ‘지옥에서 온 판사’가 여전히 금토일 드라마 왕좌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정년이’가 얼마나 시청자들을 끌어모으며 방송가 판도를 뒤흔들지 주목된다.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정년이’의 기본 서사는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하다. 드라마는 1950년대 한국전쟁 후 최고의 국극 배우에 도전하는 ‘타고난 소리 천재’ 정년이를 둘러싼 경쟁과 연대, 그리고 찬란한 성장기를 그린다. 천재가 우연히 기회를 얻고, 새로운 세계에서 고난과 역경에 휩싸이고, 결국 이를 딛고 일어선다는 다소 전형적인 전개가 관측된다. 결국 ‘정년이’의 인기는 배우들의 호연과 국극이라는 신선한 소재가 얼마나 잘 어우러질지가 관건인데, 첫 회부터 이를 확인시키며 높은 몰입감을 만들어냈다. 단연 정년이를 연기하는 김태리, 그리고 정년이의 모친 용례 역 문소리의 힘이 강했다. 첫 회에서는 목포를 배경으로 정년이가 용례, 언니 정자(오경화)와 근근이 살아가는 모습이 담겼다. 정년이는 드넓은 갯벌에서 바지락을 캐고, 시장에서 이를 생선과 함께 판 돈으로 생계를 이어간다. 정년이는 자신이 꽤나 소리를 잘하고 좋아하지만, 용례는 정년이가 소리를 하는 것에 질색한다. 하지만 소리가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영특한 정년이는 어느 날 위기 상황에서 소리를 하게 되고, 이를 우연히 본 당대 최고의 국극단인 ‘매란 국극단’의 간판스타 문옥경(정은채)의 눈에 들게 된다. 이 같은 전개에서 김태리는 믿고 보는 연기력을 바탕으로, 신선함을 자아낸다. ‘믿고 보는 배우’ 반열에 오를 만큼 다양한 장르와 소재에 출연했는데, 소리를 하는 김태리의 모습은 분명 새롭다. 김태리는 첫 회 기준 시장을 무대로 두 곡을 불렀는데 첫 번째 ‘남원산성’으로는 놀라움을 자아내고, 다음으로 뽑아낸 ‘춘향가’의 한 대목은 감탄을 불러모은다. 소리 실력 자체를 논하는 것은 별개로 김태리의 카랑카랑하면서, 동시에 힘 있는 목소리가 극을 한껏 더 풍부하게 만든다. 여기에 김태리의 풋풋한 비주얼과 시종일관 반짝이는 특유의 까만 눈빛은 국극을 향한 정년이의 열망과 어우러지며 캐릭터와 서사에 대한 몰입감을 끌어올린다. 언뜻 영화 ‘아가씨’에서 연기한 숙희를 연상케도 하는데 앞으로 펼쳐질 내용에서는 어떤 다른 지점을 보여줄지, 그리고 화려한 국극의 무대를 어떻게 만들어낼지 기대를 더한다. 문소리는 억척스러운 목포 아낙네인 듯하지만 눈빛과 표정만으로 무언가 한을 지니고 있는 듯한 묵직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정년이가 시장에서 소리를 했다는 말을 듣고는 정년이에게 회초리를 들며 호되게 혼을 내고 국극 배우가 되겠다는 말에 뒤로 까무러치는 문소리의 연기는 약 25년간의 연기 경력, 그리고 우리나라 대표 연기파 배우라는 타이틀을 실감케 한다. 첫 회에서는 용례가 과거 정년이처럼 타고난 소리꾼으로 소리를 배우게 되고, 국극 배우였다는 것을 짐작케 하는 장면이 비춰진 터라 그가 어떤 과거를 지니고 있는지 궁금증을 높였다. 앞으로는 집을 뛰쳐 나와 매란 국극단 수강생으로 들어가는 정년이의 모습이 그려지기 때문에, 문소리의 향후 출연은 한동안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문소리는 특별출연인데도 이 작품을 위해 소리를 9개월 가량 배운 것으로 전한 터라, 앞으로 등장할 회차에서는 어떤 연기를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를 높인다. ‘정년이’는 매주 토, 일요일 오후 9시 20분 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10.14 05:20
연예일반

‘세 번째 결혼’ 오승아 “어딜 가든 ‘언제 복수하냐’며 정다정 인기 실감했죠” [IS인터뷰]

“사석에서 만나는 어머님들이 ‘도대체 언제 복수하냐’면서 응원하고 격려해 주셨어요. 그런 모습들에 내가 ‘정다정’으로 자리매김했구나, ‘세 번째 결혼’이 많은 사랑을 받는다고 느꼈죠.”배우 오승아가 ‘세 번째 결혼’으로 성공적인 선역 연기 변신을 마쳤다.오승아는 최근 서울 중구 KG타워 일간스포츠에서 MBC 일일 드라마 ‘세 번째 결혼’ 종영 인터뷰를 가졌다. ‘세 번째 결혼’은 조작의 삶을 사는 여자와 거짓을 파헤치고 복수하려는 여자의 진실 게임 속에서 피어나는 사랑과 결혼에 대한 드라마다. 오승아는 햇살 같은 긍정 마인드의 소유자지만 점점 거짓된 운명과 마주하며 복수의 길을 걷게 된 주인공 정다정을 연기했다. 오승아는 “‘세 번째 결혼’은 제가 네 번 연속 ‘악역’을 맡다가 선역으로 새롭게 만난 특별한 작품이다. 보시는 분들은 답답하거나 통쾌하거나 여러 감정이 들었을 텐데 선후배들과 화합하며 즐겁게 촬영했다”고 소감을 밝혔다.오승아는 그룹 레인보우 출신으로 연기자로 전향, 지난 2018년 MBC ‘비밀과 거짓말’에서 인상적인 악역 연기로 눈도장을 찍어 그해 MBC 연기대상에서 신인상을 거머쥐었다.132회 대장정을 거친 이번 연기에 대해 오승아는 “그동안 집착, 질투와 관련된 사랑을 단순하고 평면적으로 연기했으나 이번에는 스며들 듯 티격태격 사랑에 빠지는 연기에 처음 도전하게 돼 어려웠다”며 “워낙 성격이 털털해 간지러워하니 반효정 선배(윤보배 역)가 ‘6개월 사랑 못 하냐’고 말씀하시기도 했다”고 말했다.오승아는 극 중 진정한 사랑인 왕요한(윤선우)과 로맨스 연기를 위해 계략 상 ‘두 번째 남편’인 왕제국 역 배우 전노민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전노민 선배는 디테일과 기술적인 부분을 조언해 주셨어요. 상대방이 대사했을 때 바로 대답하는 게 아니라 한 호흡 쉬고. 빠르게 얘기하지 않고 천천히, 사랑하는 신에서는 특히나.” ‘세 번째 결혼’은 일일 드라마답게 인상적인 장면으로 이목을 끌었다. 극 중 오승아가 라이벌인 배우 오세영(강세란 역)에게 회초리를 들고 복수하는 장면은 유튜브에서 15만가량 조회 될 만큼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해당 장면에 대해 오승아는 “처음 대본 받았을 때 배우진도 당황했다. ‘21세기에 회초리 씬’이라니”라며 “황당하고 재밌는 씬이지만 ‘정다정’이라는 인물로서 ‘강세란’에게 복수하고자 하는 목표가 뚜렷했기에 진지하게 연기했다. 그렇기에 보시기에 재밌고 통쾌해하지 않았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어느덧 연기 10년 차로 내공을 쌓은 오승아는 일일 드라마의 매력에 대해 “6개월을 시청자와 함께 울고 웃고 호흡하는 것. 내용은 ‘막장’이더라도 친근감이 느껴지는 드라마”라고 밝혔다. 이어 “드라마를 찍는 동안 사석에서 만나는 어머님들이 옆에서 지켜본 사람처럼 응원하고 격려하시는 게 친구 같기도, 딸 같기도 하다. 그런 가까움이 생기는 장르라서 사랑받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9개월 가까이 긴 호흡으로 촬영되는 동안 배역에 푹 빠지게 되는 것도 오승아가 생각하는 일일 드라마의 장점이다. 오승아는 “어느 순간 다정이의 삶을 살고 있더라. 초반에는 배역을 만드는 과정이라면 중반부터는 내가 그 삶을 살게 되면서 연기할 때 내가 준비한 감정과 다른 게 느껴지는 게 있었다”고 말했다.‘일일 드라마 퀸’이라는 팬들의 애칭도 얻은 오승아지만 스크린으로 연기 무대를 넓히고 싶다는 소망도 드러냈다. 도전하고 싶은 장르를 묻자 오승아는 “제한은 없지만 다이나믹한 것을 좋아해 액션 장르를 좋아한다”며 “가수 생활을 오래 해 몸 쓰는 게 자유롭다 보니 금방 배우기도 한다. 기회가 된다면 도전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조금 더 캔디 같은 역할을 해보고 싶다. 다정이가 왕제국을 이용해서 복수하려는 것이 약간 수동적인 모습이 있던 것 같아서 더 주체적인 여성의 역할을 해 봐도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다채로운 캐릭터를 보여줄 수 있는 카멜레온 같은 배우가 되고 싶어요. 다음 작품을 준비하기 전까지 더욱 성장해서 다양한 모습으로 여러분께 진심으로 다가갈 테니 응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07 06:00
연예일반

오승아 “‘사이다’ 회초리 신? 황당했지만…일일 드라마의 매력” [인터뷰②]

배우 오승아가 ‘세 번째 결혼’ 화제의 장면과 일일 드라마의 매력에 대해 말했다.지난 달 25일 서울 중구 일간스포츠 사옥에서 배우 오승아와 MBC 일일드라마 ‘세 번째 결혼’ 종영 인터뷰를 가졌다.‘세 번째 결혼’은 조작의 삶을 사는 여자와 거짓을 파헤치고 복수하려는 여자의 진실 게임 속에서 피어나는 사랑과 결혼에 대해 그린 드라마이다. 극 중 오승아는 햇살 같은 긍정 마인드의 소유자지만 점점 거짓된 운명과 마주하며 복수의 길을 걷게 된 주인공 정다정을 연기했다.유튜브에서 15만회 가량 조회될 만큼 화제를 모은 정다정의 강세란(오세영) 회초리 장면에 대해 오승아는 “처음 대본 받았을 때 배우진도 당황했다. ‘21세기에 회초리 신’이라니”라며 “황당하고 재밌는 장면이지만 ‘정다정’이라는 인물로서 ‘강세란’에게 복수하고자 하는 목표가 뚜렷했기에 진지하게 연기했다. 그렇기에 보시기에 재밌고 통쾌해하지 않았을까 한다”고 설명했다.다양한 일일드라마에 도전해 온 오승아는 일일드라마의 매력에 대해 “6개월을 시청자와 함께 울고 웃고 호흡하는 것이다. 내용은 막장이더라도 친근감이 느껴지는 드라마”라고 밝혔다. 이어 “사석에서 만나는 어머님들이 옆에서 지켜본 사람처럼 격려하시는 게 나를 친구처럼, 딸처럼 대해주시는 것 같다. 그런 가까움이 생기는 장르라서 사랑받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8~9개월 가까이 촬영하며 배역에 푹 빠지게 되는 것도 오승아가 생각하는 일일드라마의 장점이다. 오승아는 “어느 순간 다정이의 삶을 살고 있더라. 초반에는 배역을 만드는 과정이라면 중반부터는 내가 준비한 감정과 다른 게 느껴지는 게 있었다”고 말했다.한편 ‘세 번째 결혼’은 3일 132회를 끝으로 종영했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03 19:40
국가대표

이강인-손흥민 사태, '레전드' 차범근 전 감독이 "나부터 회초리 맞아야"라고 말한 이유

"나 역시 회초리를 맞아 마땅합니다."차범근 전 축구대표팀 감독이 지난 2023 카타르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 불거진 선수단내 갈등 사건에 고개를 숙였다. 차범근 전 축구대표팀 감독은 29일 서울 종로구 HW컨벤션센터 크리스탈홀에서 열린 '제36회 차범근 축구상' 시상식 축사자로 나서 축구 유망주와 학부모를 비롯해 한국 축구계를 향한 뼈있는 조언을 남겼다."축구를 잘하는 사람보다는 좋은 사람, 멋진 사람, 주변을 돌볼 줄 아는 큰 사람이 돼야 한다고 당부하고 이야기해왔다"고 말한 차 전 감독은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기간 불거진 축구대표팀 내 갈등 사건을 언급, "이강인의 부모님과, 뻔히 방향을 알면서 방향과 길을 알리려고 애쓰지 않은 저 역시 회초리를 맞아야 마땅하다. 손흥민 같은 주장이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말했다. 한국 축구대표팀은 요르단과의 준결승전을 앞두고 선수단끼리 갈등을 빚었다. 이강인을 비롯한 몇몇 어린 선수들이 저녁 식사 자리를 일찍 뜬 뒤 시끌벅적하게 탁구를 쳤고, 주장 손흥민이 이를 제지하는 과정에서 이강인과 몸싸움이 벌어져 손가락을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뒤늦게 이 사실이 알려지자 이강인이 뭇매를 맞았고, 이후 이강인이 영국으로 넘어가 손흥민에게 직접 사과했지만 이강인의 소셜미디어(SNS)에는 여전히 비난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차범근 전 감독은 "아시안컵을 마친 뒤 스물세 살의 이강인이 세상의 뭇매를 맞고 있다. 스페인이나 프랑스에서는 대수롭지 않던 일이 한국 팬을 이렇게까지 화나게 할 줄은 꿈에도 생각지 못했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차 전 감독은 "오늘 상을 받는 세대는 동양적인 겸손과 희생이, 혹은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로서의 책임감이 자칫 촌스럽고 쓸모없는 짓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앞으로 더욱 많아질 수도 있다. 동양적 인간관계야말로 우리가 자연스럽게 물려받은 무기이자 자산"이라고 강조하면서 "설사 아이들이 소중함을 모르고 버리려고 해도, 아이들이 존경받는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어른들이 다시 주워서 손에 꼭 쥐여줘야 한다"라고 힘줘 말하며 자신도 이를 잘 가르치지 못했다며 자책했다. 차범근 전 감독은 "다른 문화를 경험한 세대 간 마찰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교육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 나는 이제 늙었고, 이제는 쉬어도 된다고 스스로 생각했다"는 차 전 감독은 "지금 생각하니 몹시 부끄럽다"라면서 "이 자리에 계시는 부모님들은 어른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품위 있고 진정한 성공을 위해 무엇이 중요할지 우선 생각해야 한다. 꼭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윤승재 기자 2024.03.01 12:18
연예일반

“고마웠습니다”…‘가황’ 나훈아, 58년 만에 마이크 내려놓는다[종합]

“반백년 넘어 여기까지 왔습니다. 마이크를 내려놓고 ‘박수칠 때 떠나라’는 깊은 진리를 따르고자 합니다.” ‘가황’ 나훈아가 데뷔 58년 만에 마이크를 내려놓는다. 올해 77세. 나이를 감안하면 은퇴 선언이나 다름없다. 그는 2024년 마지막 투어를 예고하며 긴 시간 사랑해준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27일 소속사 예아라 예소리는 나훈아가 직접 쓴 편지를 공개했다. ‘고마웠습니다!’라고 시작하는 편지에서 나훈아는 “여기까지 왔다. 한발 더 한발 걸어온 길이 반백년을 넘어 훌쩍 오늘까지 왔다”며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것이 이렇게 용기가 필요할 줄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나훈아는 “세월의 숫자만큼이나 가슴에 쌓인 많은 이야기들을 다 할 수 없기에 ‘고마웠습니다!’라는 마지막 인사말에 저의 진심과 사랑 그리고 감사함을 모두 담았다”고 말했다.나훈아는 “긴 세월 저를 아끼고 응원해 주셨던 분들의 박수와 갈채는 저에게 자신감을 더하게 해주셨고, 이유가 있고 없고 저를 미워하고 나무라고 꾸짖어 주셨던 분들은 오히려 오만과 자만에 빠질 뻔한 저에게 회초리가 돼 다시금 겸손과 분발을 일깨워 주셨다”면서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크고 높은 소리로 외쳐드리고 싶다. 여러분, 고마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가수가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말은 은퇴를 시사하는 발언이라는 게 중론이다. 그 대상이 ‘가황’으로 불리는 나훈아인 만큼 가요계는 술렁였고, 팬들은 충격에 빠졌다. 이와 함께 나훈아는 마지막 투어를 예고했다. 그는 오는 4월부터 전국 투어 ‘고마웠습니다’(LAST CONCERT)에 돌입한다. 공연은 4월 2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를 시작으로 5월 11일 청주 석우문화체육관, 18일 울산 동천체육관, 6월 1일 창원 창원체육관, 15일 천안 유관순체육관, 22일 원주 원주종합체육관, 7월 6일 전주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다. 투어는 하반기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1966년 ‘천리길’로 데뷔한 나훈아는 ‘명자’, ‘홍시’, ‘사랑’, ‘무시로’, ‘울긴 왜 울어’, ‘내게 애인이 생겼어요’, ‘사모’, ‘정이 웬수야’, ‘18살 순이’, ‘갈무리’, ‘비나리’, ‘잡초’, ‘공’, ‘청춘을 돌려다오’, ‘남자의 인생’ 등 주옥같은 히트곡으로 사랑받은 한국 대표 가수이자, ‘대한민국 트롯 황제’다.2006년 전국 투어에 이어 2007년 3월 세종문화회관에서 진행할 예정이던 공연을 취소하고 두문불출했다. 그 사이 잠적설, 뇌경색설 등 각종 오해와 루머에도 휩싸였다. 그러다 11년 만인 2017년 새 앨범 ‘드림 어게인’을 발표하고 전국투어 공연을 펼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이후 그는 주로 오프라인 콘서트를 통해 팬들을 만났지만 신곡 작업도 꾸준히 이어왔다. 그 중 2020년 8월 발표한 정규앨범 수록곡 ‘테스형!’은 가사에 담긴 담긴 철학적 메시지와 한 편의 무협영화를 연상하게 한 뮤직비디오가 MZ세대에게도 통하며 세대를 초월한 사랑을 받았다. 15년 만의 TV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2020년 KBS 한가위 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콘서트도 화제였다. 해당 콘서트는 정규 편성분이 닐슨코리아 전국기준 29%라는 무시무시한 시청률을 기록하며 ‘가황’의 압도적 존재감을 입증했고, 재방송도 두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며 뜨거운 반향을 일으켰다. 데뷔 55주년인 2022년에도 총 일곱 곡이 수록된 새 앨범 ‘일곱 빛 향기’를 발표하는 등 ‘58년차 현역’으로서의 열정을 불태웠으며, 지난 연말에도 콘서트를 통해 팬들을 만났다. 일흔일곱. 팔순을 바라보는 나이지만 불멸의 ‘가황’의 열정은 ‘고마웠습니다’ 콘서트에서 가장 뜨겁게 타오를 전망이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27 12:17
연예일반

나훈아 은퇴하나… “마이크 내려놓겠다” 마지막 전국투어 예고

‘가황’ 나훈아가 마지막 전국 투어를 예고, 은퇴를 시사했다. 27일 소속사 예아라 예소리에 따르면 나훈아는 오는 4월 2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전국 투어 ‘고마웠습니다’(LAST CONCERT)를 시작한다. 소속사는 나훈아의 자필 편지도 공개했다. ‘고마웠습니다!’라고 시작하는 편지에서 나훈아는 “여기까지 왔다. 한발 더 한발 걸어온 길이 반백년을 넘어 훌쩍 오늘까지 왔다”며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것이 이렇게 용기가 필요할 줄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가수에게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는 의미는 사실상 은퇴를 시사해 놀라움을 안겼다. 나훈아는 “‘박수칠 때 떠나라’는 쉽고 간단한 말의 깊은 진리를 뜻을 저는 따르고자 한다. 세월의 숫자만큼이나 가슴에 쌓인 많은 이야기들을 다 할 수 없기에 ‘고마웠습니다!’라는 마지막 인사말에 저의 진심과 사랑 그리고 감사함을 모두 담았다”고 했다.나훈아는 “긴 세월 저를 아끼고 응원해 주셨던 분들의 박수와 갈채는 저에게 자신감을 더하게 해주셨고, 이유가 있고 없고 저를 미워하고 나무라고 꾸짖어 주셨던 분들은 오히려 오만과 자만에 빠질뻔한 저에게 회초리가 돼 다시금 겸손과 분발을 일깨워 주셨다”면서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크고 높은 소리로 외쳐드리고 싶다. 여러분, 고마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나훈아의 마지막 콘서트 ‘고마웠습니다’는 4월 2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를 시작으로 5월 11일 청주 석우문화체육관, 18일 울산 동천체육관, 6월 1일 창원 창원체육관, 15일 천안 유관순체육관, 22일 원주 원주종합체육관, 7월 6일 전주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다. 투어는 하반기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27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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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용의 G플레이] 연초부터 게임계 찌른 규제 칼날, 그리고 생존 게임

2024년 새해부터 게임업계가 근심이 가득하다. 정부가 연초부터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규제의 칼을 빼든 것을 시작으로 여러 이슈에 대해 회초리를 들겠다는 방침을 명확히 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부진에 빠진 게임사들은 올해 국내에서 벗어나 글로벌 개척에 사활을 걸어야 할 상황에서 정부의 고강도 규제에 직면하자 크게 우려하고 있다. 규제 시작 알린 ‘넥슨 116억 과징금’ 9일 업계에 따르면 규제 당국인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빅3 게임사 중 하나인 넥슨에 116억42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유는 넥슨의 대표 게임 중 하나인 ‘메이플스토리’에서 단기간에 캐릭터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 ‘큐브’를 팔면서 좋은 옵션이 나올 확률을 낮추고도 이를 알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넥슨이 2010년부터 2021년까지 10년 넘게 큐브를 판매하면서 진행한 확률 변경에 대해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거나 숨겨 전자상거래법을 위반했다고 봤다.공정위는 넥슨의 또 다른 게임인 ‘버블파이터’에서도 뽑기형 아이템을 이용한 거짓·기만행위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이에 공정위는 영업정지 6개월 제재를 부과해야 하지만 116억원이 넘는 과징금으로 대신한다고 했다. 이는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부과된 과징금 중 역대 가장 높은 액수다. 공정위의 이번 제재를 넥슨만의 일로 보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오는 3월 22일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 공개 의무화 시행을 앞두고 나온 당국의 고강도 규제여서다. 업계 관계자 A는 “아이템의 확률 공개를 강제하는 게임산업법 시행을 앞두고 여론을 환기하고 본보기를 보이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공정위도 이번 제재를 계기로 게임사들의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불공정한 행위를 적극적으로 들여다볼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계획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넥슨과) 유사한 사례를 발견한다면 언제든 적극적으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올해 규제 바람이 거세게 몰아칠 것이라는 전망은 이번 공정위의 제재가 윤석열 대통령의 뜻이 반영됐다는 점 때문에 더욱 힘을 얻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3일 공정위 발표 후 언론에 “(넥슨 제재는) 게이머들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라는 윤석열 대통령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대선 때 얘기했던 게임정책들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도 했다. 대선 공약이었던 게임 소액 사기 전담 수사기구 설치, 모바일 게임 표준약관 기준 개정 등을 올해 적극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개척 급한데…안방 규제에 발목 잡힐라 게임업계는 대통령 의지가 반영된 만큼 올해 게임 규제가 어느 때보다 강도 높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총선을 앞두고 있어 규제가 실질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게임사 관계자 B는 “지난 대선 때 정치권이 젊은 유권자를 겨냥해 게임정책을 적극적으로 내놓았다”며 “올해는 4월 총선이 있어 젊은 유권자인 게이머의 권익 보호를 위한 규제에 힘이 실리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게임사들은 당국의 이용자 권익 보호를 위한 정책 행보에 대놓고 불만을 얘기하지 않는다. 일부 이용자에게 불리한 불공정한 행위는 고쳐져야 한다는 것은 업계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 다만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로 게임사의 경영 활동이 위축되고 실적 부진으로 이어져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하고 있다. 특히 게임사들은 더 이상 국내 시장만으로 생존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올해 글로벌 개척에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어서 연초 정부의 규제 메시지는 여간 부담스러운 것이 아니다. 게임사 관계자 C는 “코로나 이후 게임사들의 부진한 실적이 말해주듯 국내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앞세워 돈을 버는 시대는 끝났다”며 “이제는 글로벌 주류인 콘솔 게임 시장에서 돈을 벌 생각을 해야 하는데, 한국 게임사들은 아직도 도전자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 주요 게임사들이 글로벌 개척에 회사의 명운을 걸고 있는데, 안방에서 규제 폭풍이 몰아치면 영향을 받지 않겠느냐”고 했다. 정부 규제가 중견 및 중소 게임사에게는 큰 장애물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B 관계자는 “심야시간에 청소년의 게임 서비스를 제한하는 셧다운제의 경우 대형 게임사에게는 번거로운 일이었지 큰 제약이 아니었다”며 “하지만 중소 게임사들에게는 사업을 계속 해야 하나를 고민할 정도의 규제였다”고 말했다.국내 게임사에 대한 역차별 문제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C 관계자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가 3월부터 시행되는데, 지키지 않을 경우 형사처벌까지 이뤄진다”며 “외국 게임사에도 똑같이 적용되겠느냐. 국내 게임사에게만 족쇄가 채워질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게임정책 전문가들은 정부의 게임 규제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한 교수는 “이용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게임사의 불공정한 행위는 바로 잡아야 한다”며 “다만 총선을 앞두고 단기적인 관점에서 이뤄지기 보다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이용자를 보호하고 게임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edaily.co.kr 2024.01.10 07:00
IT

[IT IS리포트] 정부 '통신비 인하' 회초리에 삼성도, 이통사도 울상

국내 기업들을 향한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 수위가 '권고'를 넘어서는 모습이다. 기업들이 고객 선택권 확대를 위한 해법을 내놔도 불편한 표정을 좀처럼 풀지 않는다.정부의 눈살에 이동통신 3사는 물론 삼성전자까지 울며 겨자 먹기로 돈 안 되는 상품을 매대 중앙에 올리고 있다. 위법 행위를 차단해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기존의 역할에서 벗어나 회사의 의사 결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지경에 이르렀다. 지나친 경영 간섭이 회사의 생존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수익성 악화에도 정부 "더 싸게"23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 3사의 수익성 지표인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일제히 바닥을 향하고 있다.ARPU는 3G·LTE·5G·IoT(사물인터넷)를 합한 MNO(이동통신)의 음성·데이터·부가서비스 수익으로 산출하며, 약정과 결합 혜택 등 할인 요소를 반영한다. 프리미엄 요금제와 부가서비스 가입자가 많을수록 유리하다.업계 1위 SK텔레콤의 ARPU는 지난 2분기 3만원대가 깨졌다. 올해 3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2.3% 떨어진 2만9913원을 기록했다.LG유플러스는 2만원 중반대로 추락하고 있다. 작년 3분기 2만9182원에서 올해 3분기 2만7300원으로 약 6.5% 하락했다.KT가 유일하게 3만원 이상을 유지하고 있지만 함정이 있다. 경쟁사와 달리 수익성이 낮아 평균을 깎아내리는 IoT 회선을 포함하지 않았다. 이통 3사는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을 보장하는 월 8만원 이상 프리미엄 요금제를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다. 그러다 가격 장벽이 너무 높다는 지적에 작년 하반기 20~30GB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월 5만~6만원대의 5G 중간요금제를 내놨다. 또 평균 데이터 소비량에 부합하는 요금제의 필요성이 제기돼 올 상반기 연령대별 혜택을 확 키우고, 옵션으로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과정에서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 강도 높은 비판을 서슴지 않는 저승사자 역할을 했다.5G의 초고속·대용량 특성이 사라진 중저가 라인업만 늘어 이통 3사는 프리미엄 고객 이탈과 수익성 악화를 고민하는 처지에 놓였다. 과기정통부는 여기에 또 하나의 과제를 얹었다.이달 '통신비 부담 완화 방안'을 공개하면서 내년 1분기까지 3만원대 5G 요금제를 출시하고 30GB 이하 소량 구간을 세분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데이터 구간 공백을 어떻게 해서든 모두 채우겠다는 목표다.증권가는 이런 급격한 변화가 이통 업계에 족쇄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의 입김에 회사 주가도 위태롭다.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이동전화 매출 정체로 2024년 이통 3사의 영업이익 합계는 올해 대비 감소가 예상된다"며 "물가 상승 여파를 감안하면 인건비·전력비·제반 경비의 증가가 불가피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3만원대 5G 요금제는 이통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월 3만9000원 요금제에 25% 선택약정 할인을 적용하면 ARPU가 2만9250원으로 3사 평균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설명이다. LTE 평균 ARPU와 비교해도 차이가 20%밖에 나지 않는다.김 연구원은 "5G 보급률이 높은 상태라 신규 유입 규모가 크지 않겠지만 장기간 프리미엄 요금제 출시가 없을 시에는 매출 감소 요인으로 자리 잡을 공산이 크다"고 했다. 애플 추격 벅찬 삼성에도 화살이통사를 겨냥한 정부의 화살이 이제는 삼성전자도 타깃으로 설정했다.과기정통부는 국내 제조사와 협의해 연내 2종, 내년 상반기 3~4종의 30만~80만원대 중저가 단말기를 출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라인업만 보유한 경쟁사 애플은 빠지고 애꿎은 삼성전자만 골머리를 앓게 됐다.삼성전자는 매년 초와 하반기로 나눠 각각 플래그십 'S 시리즈'와 폴더블폰 'Z 시리즈'를 정규 라인업으로 굳혔다.보급형 제품은 시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내놓고 있다. 지난 2021년 3월에는 'A 시리즈' 처음으로 언팩 행사를 열며 제대로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이후에는 전략을 바꿔 국내에서는 이통사 전용 또는 일부 모델만 판매하고, 인도와 중남미 등 수요가 맞아떨어지는 국가에는 최대한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하지만 앞으로는 정부의 요구에 대응해 우리나라에서도 보급형 라인업을 주기적으로 출시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중저가 스마트폰이 수량 기준 점유율을 높이는 효과는 탁월하지만 글로벌 시장을 양분한 삼성전자와 애플 모두 프리미엄 제품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혁신 기술로 중장기 미래 고객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어서다.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커지고 있다.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통계를 보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6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 비중은 지난해 처음으로 전체의 절반 이상(55%)을 차지했다.판매량 비중은 2016년 7%에 불과했다가 2022년에는 5분의 1 이상(21%)으로 뛰었다. 아쉽게도 이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애플에게 밀리고 있다.2022년 애플이 75%의 점유율로 2위 삼성전자(16%)를 크게 따돌렸다. 그래서 국산 브랜드라는 신뢰를 등에 업어 프리미엄 수요가 상대적으로 견조하고 신제품 출시 효과가 뚜렷한 '본토' 한국 시장이 더욱 중요하다.프리미엄 영토 확장에 제약을 가할 수도 있는 정부의 정책을 두고 삼성전자는 따로 입장을 내지는 않았다.다만 이창민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는 "과거 정부가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나온 은행의 주가가 3~4개월 동안 계속 빠진 적이 있다. 똑같은 현상이 분명히 일어날 것"이라며 "거시경제적으로 접근해야지 이렇게 시장을 흩트리는 건 좋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이 교수는 또 "(통신비가 아닌) 물가 관리가 가능한 종목을 위주로 다루면서 소비가 정말 쪼그라들 것 같으면 관련 세제를 지원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2023.11.24 07:00
연예일반

박민 KBS 사장 “‘故 장자연 사건’ 윤지오 허위 주장 펼치도록 했다” 대국민 사과 [전문]

박민 KBS 사장이 고(故) 배우 장자연 사건 등 각종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박민 사장은 14일 “공영방송의 주인인 국민 여러분께 그동안 KBS가 잘못한 점을 사과드리고 진정한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다지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사과문을 발표했다.이어 “KBS는 절체절명의 생존 위기에 직면해있다. 공영방송으로서 핵심 가치인 공정성을 훼손해 국민의 신뢰를 잃어버린 상황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국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또 박민 사장은 “우리 사회에 파문을 불러온 고 장자연 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선 후원금 사기 혐의를 받자 해외로 도피한 윤지오 씨를 출연시켜 허위 주장을 펼치도록 했다”며 “지난 몇 년간 공정성 비판이 거듭됐지만 형식적인 사과나 징계에 그쳤을 뿐 과오는 계속 되풀이됐다. 앞으로 이런 사례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박민 사장은 불공정, 편파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강도 높은 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무분별한 속보 경쟁은 하지 않겠다. 확인된 사안과 그렇지 않은 사안은 분명하게 구분하고 익명 보도는 최대한 자제하겠다”며 “팩트체크를 활성화해 오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그래도 오보가 발생했다면 바로 사과하겠다. 방송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KBS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두겠다”고 다짐했다.이하 박민 KBS 사장 사과문 전문.안녕하십니까?KBS 사장 박 민입니다. 저는 오늘 공영방송의 주인인 국민 여러분께 그동안 KBS가 잘못한 점을 사과드리고진정한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다지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올해는 KBS가 공영 방송으로 출발한 지 반세기가 되는 해입니다. 하지만 지금 KBS는 절체절명의 생존 위기에 직면해있고그 중심에는 신뢰의 위기가 자리하고 있습니다.공영방송으로서 핵심 가치인 공정성을 훼손해 국민의 신뢰를 잃어버린 상황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국민 여러분께 정중히 사과드립니다.대표 프로그램인 KBS 9시 뉴스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 오보로 하루 만에 사과를 했고사법당국의 수사로 관련 기자가 기소되는 사태에 이르렀습니다우리 사회에 파문을 불러온 고 장자연씨 사망 사건과 관련해선후원금 사기 혐의를 받자 해외로 도피한 윤지오씨를 출연시켜 허위 주장을 펼치도록 했습니다.2021년 4.7 재보궐 지방선거 직전엔 이른바 ‘오세훈 시장 생태탕 의혹’을 집중적으로 보도했습니다.‘생태탕 보도’는 단시일내 진실 규명이 어려운 내용을선거 직전에 집중 보도함으로써선거판에 영향을 끼치려 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2022년 대통령 선거 직전엔 결국 조작된 내용으로 드러난,‘김만배 녹취’를 보도했습니다. 검찰수사와는 별개로 방송통신 심의위원회는 김만배 보도와 관련 어제 KBS에 과징금 3천만원의 중징계를 내렸습니다.이런 대표적 사례 외에도 KBS 뉴스는 지난 몇 년간 불공정 편파 보도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또한 TV나 라디오의 시사 프로그램에서도 일부 진행자가 일방적으로 한쪽 진영의 편을 들거나패널 선정이 편향된 경우가 적지 않았습니다.어떤 프로그램은 공정성 논란으로 방심위로부터 무려 40건의 제재를 받기도 했습니다.더 심각한 문제는 지난 몇 년간 공정성 비판이 거듭됐지만 형식적인 사과나 징계에 그쳤을 뿐 과오는 계속 되풀이됐다는 점입니다.저는 앞으로 이런 사례를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불공정 편파 보도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해당 기자나 PD는 즉각 업무에서 배제하고최대한 엄정하게 징계하겠습니다.오보 사례의 재발을 막기위해 주요 불공정 방송의 경위와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백서를 발간하겠습니다.회사측이 해당 사안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했는지 살펴서 필요하다면 추가 조치도 취하겠습니다.불공정,편파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강도 높은 대책도 시행하겠습니다.-우선 무분별한 속보 경쟁은 하지 않겠습니다.-확인된 사안과 그렇지 않은 사안은 분명하게 구분하고 익명 보도는 최대한 자제하겠습니다.-팩트체크를 활성화해 오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그래도 오보가 발생했다면 바로 사과하겠습니다.-정정보도는 원칙적으로 뉴스 첫 머리에 보도하겠습니다.-불공정 보도로 논란이 될 경우 잘잘못을 따져 책임을 묻겠습니다.-특히 의도적이고 중대한 오보에 대해서는 국장과 본부장 등 지휘라인까지 문책하겠습니다. 공영방송 KBS에는 <방송제작 가이드 라인>이 있습니다. ‘제작자는 논쟁이 되는 사안에 대해 특정 관점에서 취재, 보도, 방송해서는 안되며 시청자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입장에서 전달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KBS는 모든 보도와 프로그램에서 이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저는 앞으로 방송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KBS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두겠습니다. KBS에 대한 또다른 비판은 ’방만 경영‘입니다. KBS는 국민으로부터 지난해 7천억원의 수신료를 받았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효율적이고 방만한 경영으로 지난해 백억원이 넘는 적자를 낸데 이어 올해는 약 800억 원의 적자가 예상됩니다.그리고 국민의 신뢰 상실로 인한 수신료 분리 징수로 과거 IMF나 금융위기보다 더한 비상 상황을 맞게 됐습니다.기존 경영 방식으로는 이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없는 만큼 특단의 경영 혁신에 나서겠습니다.우선 저 자신과 임원들은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솔선수범해 임금 30%를 반납하겠습니다.나머지 간부와 직원들도 동참하는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명예퇴직을 확대 실시해 역삼각형의 비효율적인 인력 구조를 개선하겠습니다.그래도 인력 운용의 효율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구조조정도 검토하겠습니다.인사.승진,예산 제도도 전면 쇄신하겠습니다.입사하면 성과와 관계없이 누구나 상위직급으로 올라가는 일은 이제 없을 것입니다.이렇게 되면 많은 비판을 받아온 무보직 고임금 직원, 기둥뒤의 직원도 사라질 것입니다.예산에서 가장 큰 부분인 제작비 낭비는 원천적으로 차단하겠습니다.제작진의 능력과 무관한 순번식 제작 관행을 없애고능력있고 검증된 연출자를 집중 지원하겠습니다.프로그램별 예산 투입과 수익 구조를 정밀하게 분석해 제작비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겠습니다.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도 없습니다. 파괴적 혁신을 통해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공영방송으로 거듭 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저희들은 공영방송의 주인인 국민의 회초리를 맞을 각오가 되어있습니다. 당장 지금부터 변하겠습니다. 시청자의 목소리에 더 활짝 귀를 열고, 더 가까이 다가가는, 진정한 공영방송 KBS로 거듭나겠습니다.감사합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1.14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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