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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역발상] 예능 단두대 오명? 마리텔은 억울하다

흔히들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일컬어 ‘예능 단두대’라는 표현을 쓴다. 방송에서는 좋은 평가를 얻었던 예능인들이 정작 마리텔에만 출연하면 부진을 면치 못하는 데서 이르는 오명 아닌 오명이다. 그런데 과연 그 평가가 적절할까? 고개를 갸우뚱하지 않을 수 없다. 파일럿 이래 7연승을 달렸던 백종원을 제외하고, 마리텔에서 1위를 기록한 이름에서 최근 전성기를 맞으며 3연속 1위를 쓸어담은 이경규나 폭발적인 호응으로 2연속 1위위에 오른 데프콘을 제외하면 상위권에서 전문 방송인은 거의 전무한 수준이다. 반면 웹툰작가 이말년이나 격투기 선수 김동현, 일루셔니스트 이은결 등은 방송을 업으로 삼는 사람이 아님에도 시청자들의 좋은 호응으로 상위권을 제집처럼 들락거리는 출연자다. 마리텔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확고한 자기 콘텐츠와 실시간 소통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여기에 시청자들을 지루하지 않게 하기 위한 재치 있는 입담까지 겸비해야 하는데, 이는 연예계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올라 있는 예능인들이 선뜻 나서기에 부담스런 조건이다. 박명수는 EDM이라는 자기 콘텐츠가 있었지만 시청자들과의 소통 부재 속에 4위에 머물렀고, 정준하 역시 소통 부재에서 온 ‘노잼’ 파문이 뜻밖의 1등을 만들었지만 이는 불명예에 가까운 기록이었다. 마리텔의 ‘예능 단두대’ 이미지는 사실 박명수와 정준하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작년 12월 6일 진행된 ‘마이 리틀 텔레비전’ 본방송에서 이윤석의 증언은 예능인들이 마리텔의 예능 단두대라는 간판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음을 상당 부분 뒷받침한다. 이날 김구라의 ‘트루 예능 스토리’에 출연한 이윤석은 “예능인들이 마리텔의 출연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며 “무한도전과 라디오스타는 출연하면 좋은 효과를 거두지만 마리텔은 망신을 당할 우려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물론 당시 이윤석의 이러한 언급이 큰 주목을 받았던 것은 아니지만 예능인들이 ‘마리텔’을 어렵고 부담스러운 방송이라는 인식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증언이 된다. 이것은 기존 예능인들의 잘못은 아니다. 같은 세 시간의 녹화를 하더라도 실시간 피드백 없이 일정 분량의 자기 방송을 준비하는 것에 익숙한 기존 예능인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세 시간이라는 생방송을 소통과 함께 가득 채워야 하는 것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그동안 접했던 방송과는 너무나 달라진 환경과 새로운 형식 속에서 마리텔 속 예능인들은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하지 못하고 실패를 맞은 것이다. 이것이 과연 예능계에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마리텔’의 성공사례에 환승해 인터넷 중계 기반의 유사 포맷 프로그램들이 속속 론칭하고 있지만 아직 그 숫자가 소수에 불과하며, 시청자들과 직접적인 피드백을 요구하지 않는 기존 포맷의 프로그램이 여전히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예능인들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은 성급한 일이다. 그렇지만 마리텔이 1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데프콘과 이경규의 연이은 성공사례를 보더라도 예능인들이 마리텔을 거울삼아 ‘나오는 사람만 나오고 했던 얘기 또 하는’ 정체된 현재의 예능계에 반추해볼 여지는 충분하다. 예능인들의 마리텔 기피는 그간 텔레비전에서 보지 못했던 신선한 인물들이 자신들의 영역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 골드멤버인 백종원을 포함해 조리있는 입담의 헤어 디자이너 차홍과 모니터 너머에 있던 웹툰작가 이말년의 발견, 아재개그로 독보적인 아이콘이 된 오세득이나 파티시에 유민주의 경우가 그렇다. 이들은 반드시 예능인이 아니어도 시청자들과 소통능력을 발휘하고 자신들의 콘텐츠로 신선한 재미를 선사했던 좋은 예로 꼽히고 있다. 물론 전문 방송인이 주는 재미와 한 분야의 전문가인 일반인들이 주는 재미의 질은 전혀 다른 성질이며, 어느 것이 더 우월하고 더 열등하다를 가릴 기준도 없다. 그러나 1년간 여태껏 마리텔을 지켜본 이 프로그램의 재미는 기존의 예능프로그램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신선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텔레비전에서 30년이 넘도록 보아온 예능 대부 이경규가 눕고, 낚시하고, 말타기로 1위를 거머쥘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런 신선함에 비결이 있다. 그런데도 그저 마리텔을 ‘예능 단두대’라는 기피대상으로 봐야 하는 것일까?글. 정영식 기자사진.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캡처 2016.04.2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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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역발상] 강해지는 라디오의 영향력, 전성시대 다시 누리나

라디오의 영향력이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연예면 기사를 보면 드라마든 예능이든 교양이든 주로 텔레비전 매체를 크게 다루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일반적으로 라디오는 크게 다뤄지지 않는다. 텔레비전이 슬슬 매너리즘에 빠질 때쯤 통신기술이 발달하며 SNS라는 직통 소통수단이 생겼고 포털사이트에서 스타들이 직접 출연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신생 플랫폼이 생기면서 대중들의 관심도 자연히 그쪽으로 분산되는 형태를 보였다. 그런데 심심치 않게 포털사이트 연예면에 라디오 매체가 기사로 올라오고, 실시간 검색으로 화제가 쏠리는 경우가 발견된다. 주로 유명 연예인들이 게스트로 출연할 때가 보통이지만 꼭 그렇지도 않다. 낯선 이름들이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를 장악하면 라디오를 듣지 못하는 다른 이들은 큰 관심을 보일 수밖에 없다. 1900년대 초에 출현한 낡고 낡은 산업문명의 산물과 그 방송 플랫폼이 이토록 매체들의 주목을 받는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그러나 라디오는 퀸의 ‘Radio Gaga’ 가사처럼 자신만의 시대가 있었고 힘이 있었다. 2006년 개봉한 안성기 박중훈 주연의 영화 ‘라디오스타’의 흥행이 그랬듯, 2007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방송중인 MBC 예능프로그램 ‘라디오스타’도 예능프로그램으로서의 재미와 MC들의 거친 진행, 게스트 출연의 화제성으로 인기리에 올랐지만 실상 그 인기의 원인은 ‘라디오’를 소재로 한 신선한 시각에 있었다. 또한 ‘무한도전’ 역시 2014년 라디오를 소재로 특집을 진행하면서 많은 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바야흐로 라디오에 최고의 전성기가 오게 된 것일까? 연예매체들이 관심을 가지는 라디오 방송은 주로 ‘씨네타운’, ‘박명수의 라디오 쇼’, ‘최화정의 파워타임’, ‘정오의 희망곡’, ‘두시탈출 컬투쇼’, ‘두시의 데이트’, ‘오후의 발견’, ‘김창렬의 올드스쿨’ 정도로 한정된다. 낮 시간대 비교적 젊은 청취자 층이 즐겨 듣는 프로그램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 중 검색어와 기사 면에서 가장 많은 화제성을 자랑하는 프로그램은 전체 청취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두시탈출 컬투쇼’다.라디오는 장점이 많은 매체다. 생방송이 아닌 이상은 소통이 어려운 텔레비전과 달리 채널을 통해 진행자와 청취자의 일대일 소통이 쉽다. 목소리를 주고받는 전화연결도 그렇고 비록 시간이 좀 걸리지만 손편지를 쓰는 것도 라디오를 듣는 맛이다. 문자메시지와 인터넷 라디오의 발달로 청취자 참여의 폭은 훨씬 넓어졌다. 출연자들의 모습을 보고 싶은 목마름을 해갈하기 위해 도입한 ‘보이는 라디오’는 라디오의 진보를 크게 끌어올렸다. DJ와 청취자의 거리가 정말 코앞까지 좁혀진 것이다. 전술한 프로그램들은 청취자들의 호응이 좋고 소위 ‘충성도’도 상당히 높은 프로그램이다. 이들이 일시단결하여 실시간검색어를 장악해 이슈를 만들어낸다. 당연히 매체들이 라디오를 그냥 지나치지 않을 수 없다. ‘실검 1위, 그는 누구인가?’라는 상투적인 기사는 아니지만 출연자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실시간 중계처럼 기사로 작성되고 누리꾼들의 열띤 호응에 그 기사는 포털사이트의 메인을 장식한다.스타들은 이름값이 걸린 텔레비전 프로그램보다 라디오의 부담이 훨씬 덜하다. 생방송이라는 압박은 있겠지만 DJ라는 조력자가 있고, 피부로 와닿는 관객의 시선이 적거나 없다. 적은 수고로 기대 이상의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라디오로서도 썩 나쁘지 않다. 프로그램의 인지도를 올림과 동시에 청취율의 상승효과도 누릴 수 있다. 청취자들은 또 어떠한가. 스타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듣고 또 검색어에도 오르게 된다면 마치 밥을 먹지 않아도 밥을 먹은 것처럼 배부르고 뿌듯하다. 라디오는 영상매체의 발달로 인해 사라지는 것이 아니냐는 암울한 시대 전망이 있었다. 그러나, “라디오의 전성시대는 아직 오지 않았다(중략) 눈으로 보는 것이 지겨워질 때쯤 그리워하게 되는 것은 라디오다.” 1984년 나온 노래 가사가 30년이 훨씬 지난 지금 동아시아의 변방 한국에서까지 이토록 통찰력 있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은 참 소름 돋는 일이다. 라디오를 즐겨 듣는 청취자의 한 사람으로써 다시금 다가올 라디오의 전성시대를 기대해본다.글. 온라인팀 정영식 기자 2016.03.16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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