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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이경 “‘내남결’, 연기 얼마나 사랑하는지 느끼게 해준 작품” 종영소감

‘내 남편과 결혼해줘’ 배우 이이경이 종영 소감을 전했다.20일 종영한 tvN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절친과 남편의 불륜을 목격하고 살해당한 여자가 10년 전으로 회귀해 인생 2회차를 경험하며 시궁창 같은 운명을 그들에게 돌려주는 본격 운명 개척 드라마다. 시원한 사이다 복수와 빠른 전개로 입소문 타며 큰 사랑을 받았다.이이경은 극 중 강지원(박민영)의 남편 박민환으로 분해 매회 몸 사리지 않는 열연으로 ‘원작을 찢고 나왔다’는 평을 받으며 활약했다. 박민환은 강지원의 1회차 인생의 남편으로, 암에 걸린 아내를 두고 아내의 절친 정수민(송하윤)과 불륜을 저지른 것도 모자라, 아내의 사망보험금을 노리고 살해하는 지상 최악의 남편이다. 10년 전으로 회귀한 후에도 강지원을 향한 가스라이팅, 데이트 폭력 등을 서슴지 않는 재활용 불가인 인물이다.다른 등장인물들과 대척점을 이루며 갈등을 촉발하는 박민환 캐릭터를 맡은 이이경은 섬세하면서도 과감한 표현으로 깊이 있는 연기를 선보이며 호평받았다. 분노와 웃음을 동시에 유발하며 내일이 없는 연기로 ‘은퇴설’까지 끌어낸 이이경은 사건의 중심에서 제 역할을 해내며 입체적인 캐릭터를 탄생시켰다.이이경은 21일 소속사 상영이엔티를 통해 “좋은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 큰 행복을 느끼며 촬영했다, 박민환은 갱생 불가인 악역이지만 인간이 가지고 있는 최소한의 순수함을 함께 표현해 보고 싶었다. 여러분들께 잘 전달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사랑을 주신 덕분에 자신감과 확신을 가지고 연기할 수 있었다,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이어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내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작품임과 동시에 배우 이이경이 얼마나 연기를 사랑하는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게 해준 작품”이라며 “내게 큰 의미로 다가온 드라마를 사랑해 주시고 함께 완성해 주신 시청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은퇴 없이 더 열심히 연기하는 배우가 되겠다. 여러분의 해피엔딩을 언제나 응원한다, 감사하다”고 덧붙였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2.21 1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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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스타] ‘밤피꽃’ 김상중, ‘그알’도 지우는 무게감 ④

재조명, RE(Re examination). 일이나 사물의 가치를 다시 들추어 살펴본다는 이 말을 스타에 대입해 보려 합니다. 아니, 스타보다는 한 인물을 재조명한다는 말이 더 적합하겠군요. TV·영화·연극·뮤지컬·OTT·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에 등장한 인물 중 왠지 모르게 자꾸 생각나고, 떠오르는 사람들을 다시 들여다보고 소개하려 합니다. 리(re)스타? 이 스타! <편집자주> 배우 김상중이 MBC 금토드라마 ‘밤에 피는 꽃’(이하 ‘밤피꽃’) 흥행을 단단히 뒷받침하고 있다. SBS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의 MC로 각인된 이미지를 단숨에 잊게 만드는 열연이다. 김상중은 ‘밤피꽃’을 통해 또 한번 특유의 무게감과 존재감을 드높였다.‘밤피꽃’은 종영까지 단 2회만을 남긴 가운데 시청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12일 7.9%(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시작해 3회 10.8%, 5회 11.4%, 6회 12.5%를 기록한 후 7회에서 13.1%를 보이며 자체최고 시청률이자 지난해 MBC 최고 흥행작 ‘연인’까지 뛰어넘었다.이 드라마에서 김상중은 극중 조선 건국 이래 최고의 명재상 칭송을 받는 좌의정 석지성 역을 맡았다. ‘밤피꽃’은 밤이 되면 담을 넘는 15년 차 수절과부 여화(이하늬)와 사대문 안 모두가 탐내는 갓벽남 종사관 수호(이종원)의 담 넘고 선 넘는 아슬아슬 코믹 액션 사극이다. 드라마는 여화를 중심으로 펼쳐지는데, 지성은 여화의 시아버지로 여화와는 가장 대척점에 있는 인물이다. ‘밤피꽃’의 흥행 요소로 코믹과 액션 등 다양한 장르가 유기적으로 잘 맞물리는 점이 꼽힌다. 김상중은 자칫 코믹 요소로 가벼울 수 있는 서사의 무게중심을 톡톡히 잡아준다. 1회에서는 한없이 따뜻하고 온화한 면모를 보여주다가, 극이 진행될수록 서서히 여화를 향해 민낯을 드러내는 모습은 김상중의 스펙트럼 넓은 연기력을 입증한다. 여화의 오라비 실종과 관련된 사건 등 반전의 모먼트를 책임지거나 호판댁 오나경(서이숙), 아들 석정(오의식)과의 갈등에서 보여주는 연기 또한 극의 전체 긴장감을 끌어올리는 데 일등공신이다. 김상중은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지금의 젊은 세대에겐 MC로 더 익숙하다. 무게감 있는 발성과 함께 “그런데 말입니다”라는 유행어 또한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비롯됐다. 드라마 또는 영화에 등장하는 모습이 낯설 수 있지만 김상중은 기존의 이미지를 잊게 할 만큼의 연기 내공을 발산한다. 최근 드라마와 영화 참여 작품 수는 많지 않지만, ‘밤피꽃’에서처럼 지난 1990년 연극 ‘아이 러브 빵’으로 데뷔 후 30여 년간 드라마, 영화, 연극 등을 누비며 갈고 닦은 연기력은 언제나 빛을 발한다. ‘밤피꽃’은 오는 17일 12부작을 끝으로 종영한다. 최근 회차들에서는 예상을 뒤엎는 반전이 펼쳐지고 있는데 지성과 여화의 대립이 더 치열하게 그려질 것을 예고해 관심이 쏠린다. 김상중이 여화 등을 포함해 다른 인물들과 벌일 팽팽한 신경전을 어떻게 연기할지도 기대감이 쏠린다. 공희정 드라마 평론가는 “’밤피꽃’의 흥행에는 극중 무게감을 잡고 있는 김상중의 역할이 크다”며 “‘밤피꽃’의 경우 코믹적 분위기가 무게감 있는 서사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게 중요한데 김상중이 이를 책임진다”고 호평했다. ‘밤피꽃’ 11회와 최종회는 각각 오는 16일과 17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2024.02.15 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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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동석의 ‘황야’ 공개 3일만 넷플릭스 글로벌 톱10(비영어) 1위 쾌거

영화 ‘황야’가 넷플릭스에서 저력을 확실하게 보여줬다.마동석 주연의 ‘황야’는 공개 3일만에 글로벌 톱10 영화 비영어 부문 1위, 전체 부문 2위, 82개국 톱10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황야’는 폐허가 된 세상, 오직 힘이 지배하는 무법천지 속에서 살아가는 자들이 생존을 위해 벌이는 최후의 사투를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다. 지난 26일 공개된 이후 3일 만에 1430만 시청 수(시청 시간을 작품의 총 러닝 타임으로 나눈 값)를 기록했다.세계적인 액션스타 마동석과 넷플릭스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았던 ‘황야’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국내외 언론과 시청자에게 호평을 얻고 있다‘황야’는 전 세계 시청자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미공개 조연 스틸도 공개했다. 남산(마동석)과 대척점이 있는 권상사 역을 맡은 박지훈은 마동석과 함께 강렬한 액션을 펼치며 극에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믿고 보는 배우 장영남은 양기수(이희준)과 함께 이상적인 세계를 만들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선생님 역으로 등장해 소름 돋는 연기를 선보이며 작품의 몰입도를 높였다. 여기에 많은 작품에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온 박효준이 타이거 역으로 분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고 드라마와 영화에서 깊은 울림이 있는 연기를 보여온 성병숙은 수나(노정의) 할머니 연수 역으로 분해 탄탄한 연기 내공을 발휘하며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마지막으로 화려한 의상과 강렬한 분위기가 담긴 스틸이 공개된 정영주가 복부인 역을 맡아 극에 활력을 불어넣는 씬스틸러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처럼 ‘황야’ 속 믿고 보는 배우들의 다채로운 캐릭터들이 만들어낸 빈틈없는 열연 시너지는 극에 재미를 더하고 있다.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액션 마스터 허명행 감독의 첫 연출작으로 공개 이후 단숨에 전 세계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액션 블록버스터 ‘황야’는 오직 넷플릭스에서 절찬리에 스트리밍 되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1.31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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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극장가에 봄이 왔다… ‘서울의 봄’ 1000만 되기까지①

연일 한파가 몰아치고 있지만 극장의 온도만큼은 한여름처럼 뜨겁다. 영화 ‘서울의 봄’이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관객을 사로잡으며 누적 관객 수 1000만 돌파를 코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서울의 봄’은 지난달 22일 개봉한 이래 ‘노량: 죽음의 바다’ 개봉 전까지 박스오피스 1위를 독식하며 파죽지세 행보를 보였다. 개봉 27일째인 지난 18일 누적 관객 수 9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강력한 경쟁작인 ‘노량: 죽음의 바다’가 개봉했음에도 평일 10만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고 있다. 이 기세라면 크리스마스 연휴 안에는 누적 관객 수 1000만 달성이 확실시된다.‘서울의 봄’은 ‘비트’, ‘아수라’ 등의 김성수 감독이 연출했다. 12·12 군사반란을 다룬 첫 영화로 개봉 전부터 관심을 받았다. 김성수 감독은 1979년 12월 12일 오후부터 다음 날 새벽까지 9시간 동안 벌어졌던 신군부 세력의 군사반란을 영화적 상상력을 가미해 만들어냈다.이미 결말이 정해진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하는 이 영화가 크게 사랑을 받은 데는 김성수 감독의 연출력과 훌륭한 각본이 있었다. 이태신(정우성)이 결국은 반란 진압에 실패하고 전두광(황정민)이 권력을 잡게 된다는 걸 알면서도 끝까지 손에 땀을 쥐고 진압군을 응원하게 되는 긴장감. 마치 스릴러 장르의 영화를 보는 것 같다는 평가까지 있을 정도다. 이동진 영화평론가는 자신이 진행하는 Btv ‘파이아키아’에서 ‘서울의 봄’을 올해 최고의 한국 영화 7위로 꼽으며 “12.12 군사반란이라는 복잡한 사건을 힘이 넘치는 연출과 배우들의 숙련된 연기, 훌륭한 각본으로 풀어냈다. 힘의 작용 자체에 대한 흥미로운 탐구를 담고 있다”고 호평했다.배우들의 연기 또한 두말할 것도 없이 훌륭하다. 매번 특수분장에 3시간 이상을 소요하며 촬영에 임했던 황정민과 그의 대척점에서 완전히 다른 에너지를 뿜어내는 이태신 역의 정우성, 또한 김성수 감독이 “마치 연극 무대를 보는 것 같았다”고 평했던 배우들의 움직임. 김성수 감독에 따르면 ‘서울의 봄’ 배우들은 화면 뒷부분에 빠져 있는 상황에서도 실제 그 인물이 된 것처럼 몰입한 움직임을 보여줬다. 뒤에 잡히는 한 장면을 찍기 위해 서울에서 촬영장이 있는 지방까지 먼 길을 왔다갔다 했던 배우들의 성의는 일찌감치 인터뷰 등을 통해 알려졌다.고무적인 건 ‘서울의 봄’이 한국영화의 비수기라 꼽혔던 11월 개봉작이라는 것. ‘오펜하이머’와 ‘겨울왕국’ 1, 2편 등 할리우드 작품의 경우 11월에 개봉하고도 누적 관객 수 1000만을 돌파한 사례가 있었으나 한국 영화로서는 ‘서울의 봄’이 처음이다. 특히 올해 기대를 모았던 한국영화들이 연이어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 하거나 흥행에 참패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일군 1000만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황영미 영화평론가는 “결국은 대중에게 재미를 준 영화가 흥행에 성공했다. ‘서울의 봄’은 관객에게 확실한 재미를 줬다”고 평했다. ‘서울의 봄’을 본 관객들은 “두 시간이 넘는 러닝타임이 한 시간도 안 되게 느껴지는 몰입감”, “한 번 더 보고싶다”, “내 인생에 극장에서 두 번 본 유일한 영화”, “탄식할 틈도 주지 않는다”, “상영시간 내내 지루할 틈이 없더라” 등의 찬사를 쏟아냈다. 최근 극장가 흥행공식은 ‘N차’를 하는 관람객을 잡아야 한다는 것인데, “한 번 더 보고싶다”, “두 번 본 유일한 영화” 등의 평가에서 ‘서울의 봄’ 역시 많은 관객들을 재차 극장으로 불러들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서울의 봄’을 통해 12.12 군사반란을 잘 알지 못 했던 MZ 세대 관객들까지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되고, 영화를 본 이후 실제 역사 내용을 찾아보는 선순환 구조도 만들어지고 있다. 극장을 나선 뒤 관객들이 신랄하게 역사에 대해 토론하는 장면은 ‘서울의 봄’만의 독특한 관람 방식이다.21일 오전 7시 기준 좌석판매율 1위를 차지한 ‘서울의 봄’은 개봉 5주차에도 꺾이지 않는 기세를 보여주고 있다. 비록 신군부의 12.12 군사반란 성공 이후 한국 민주주의의 역사는 퇴보했을지 몰라도, 44년이 지난 뒤 영화관을 찾은 관객들은 무엇이 진짜 옳은 길이었는지를 관람과 응원으로 보여주고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2.22 06:00
영화

[IS인터뷰] ‘서울의 봄’ 정우성 “누구에게나 이태신이 있다”

영화 ‘서울의 봄’의 김성수 감독은 말했다. 정우성은 책임감 있는 사람이라고. 그렇기에 전두광(황정민) 패거리와 맞서는 이태신 역으로 그를 캐스팅한 것이라고.‘서울의 봄’ 개봉을 하루 앞둔 21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정우성은 “모두의 마음 속에 전두광과 이태신이 있는 것”이라고 했다. 자신은 이태신이 아니며, 영화에서 이태신으로 상징되는 어떠한 인물의 특성이라는 건 사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다는 의미다. 1979년 12월 12일. 수도 서울에서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꿀 전쟁이 일어났다.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하나회 멤버들을 규합해 군사반란을 도모했기 때문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난 뒤 민주주의 질서가 바로 서리라 기대했던 이들은 절망할 수밖에 없었다. 12.12 군사반란으로 대한민국은 다시 군부독재 치하에 놓이게 됐고,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같은 비극적인 사건들이 일어났다.김성수 감독은 12.12 군사반란이 이후 벌어진 일련의 사건을 압축하는 상징적 사건이라 봤고, 그 긴박했던 하룻밤을 ‘서울의 봄’에 담았다. 정우성이 연기한 이태신은 끝까지 반란군을 진압하려 하며 전두광 일패와 대적한 인물이다.“이태신을 통해 어떤 의미가 전달되기를 원하지는 않았어요.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의미를 쫓는 캐릭터가 돼 버리니까요. 우리 모두에게는 전두광도 있을 수 있고 육군본부의 우유부단한 장군도 있을 수 있고 이태신처럼 자기 직무에 충실하려고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그런 자아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발현될지 사실 아무도 모르는 거라고 봐요. ‘서울의 봄’을 보고 이태신을 지지하게 되고 공감을 느끼신다면, 그 캐릭터를 통해 자신의 안에서 어떤 일맥하는 감정을 발견하신 것 아닐까요.” 전두광과 이태신은 모두 실존 인물을 모티브로 한 인물이지만, 외적으로는 전두광 쪽이 더 많이 실존인물과 닮았다. 이태신은 전두광의 대척점에 있는 인물로, 실존인물과 외적으로는 차이가 다소 있다. 전두광이 불같다면 이태신은 고요한 바다같아서, 두 캐릭터가 맞붙었을 때 이태신의 진가가 더 잘 드러난다.“처음에는 감독님이 ‘불과 불의 대결’을 생각하셨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점점 ‘이건 불과 물의 싸움이 돼야겠다’고 생각하셨대요. 그런 이야기를 듣고 난 이후에는 조금 더 차분하고 신중한 자세를 이태신에게 입히려고 했어요.”욕망에 사로잡힌 전두광은 끊임없이 ‘왜’ 자신은 될 수 없는지를 자문하고, ‘어떻게’하면 자신의 욕망을 이룰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이태신은 ‘왜’라는 질문을 하지 않는다. 벌어진 사태를 인정하고 자신의 직무에 맞는 타당한 결정을 내리려고 한다. 정우성은 “이태신이 계속 답답하고 궁지에 몰린 심정을 갖게 되는데, 그것을 감정적으로 표출하지 않기 위해서 계속 안으로 되새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한 사태 속에서도 끝까지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것이 이태신을 완성하는 길이라고 여겼다”고 밝혔다.상대역이었던 황정민에 대해선 “징글징글하다. 타죽을 뻔했다”는 말로 갈음했다. 서로 대립하는 관계이면서도 영화 안에서 마주치는 장면은 덜했기 때문에 현장에서 황정민을 끊임없이 관찰했다는 설명이다. 황정민이 자신에게 이태신을 본 것 같은 순간엔 의미심장한 기분도 느꼈다.“김성수 감독님이 마치 오케스트라 지휘자처럼 저를 비롯한 배우들을 잘 조율해줬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많은 배우들이 나왔는데 ‘서울의 봄’의 세계관에서 튀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으니까요. ‘서울의 봄’은 배우들의 톤앤매너가 잘 어우러진 그런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24 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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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치는 긴장감과 스펙터클… ‘서울의 봄’ 전쟁 영화의 다른 차원[종합]

이것은 정치 영화가 아니다. 근현대사 공부나 하겠거니 생각하면 오산이다. ‘서울의 봄’은 긴박하고 스펙터클했던 1979년 12월 12일 밤에 벌어진 군사 반란을 담은 전쟁 영화다.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는 ‘서울의 봄’의 언론 시사회가 진행됐다. 1979년 12월 12일.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서 일어난 군사 반란과 이를 막기 위한 이들의 치열했던 9시간을 담은 이 영화에서 연기쇼를 펼치다시피 열연한 배우들과 김성수 감독이 자리해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어둠 속 어딘가에서 들려오던 총성. 그날을 겪은 사람들이라면 잊지 쉽지 않은 그날이 스크린에서 140여분 동안 펼쳐진다. 김성수 감독 역시 그날의 기억에서 이 작품을 출발했다. 김 감독은 “어둠 속에서 계속 들려오던 총소리는 내 인생의 의혹이었다. 하룻밤 사이에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연관되어서 거대한 욕망의 드라마가 만들어질 수 있었나”라며 어렸을 적 가졌던 인생의 의혹이 영화 제작의 출발점이 됐다고 밝혔다.영화의 핵심은 역시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을 모티브로 한 전두광 역의 황정민이다. 보안사령관으로 10.26의 수사 책임자인 합동수사본부장을 겸직하게 된 전두광은 모든 정보를 틀어쥔 후 권력 찬탈을 위해 군내 사조직을 동원해 군사 쿠데타를 일으킨다. 황정민은 매일 3~4시간 일찍 현장에 나와 대머리 특수분장을 하는 고된 일정을 소화하며 ‘서울의 봄’에 임했다. 그는 전두광 역에 대해 “시나리오에 답이 다 있었다. 철저하게 시나리오에 입각해 캐릭터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관객들이 실존 인물을 떠올릴 수 있음을 의식한 발언이었다. 정우성은 전두광과 대척점에 선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 역을 맡았다. 그는 “‘헌트’가 막 끝나는 타이밍에 제안을 받았다. ‘이 영화가 나오면 '헌트'와 비슷한 일맥으로 볼 수 있는데 부담되지 않으시냐’고 했는데 감독님은 전혀 다른 인물이기 때문에 상관없다고 했다. 그 말에 용기를 내서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불같은 전두광과 달리 이성을 가지고 이태신 캐릭터를 만들려 했다고 덧붙였다.이성민과 김성균은 각각 육군참모총장이자 계엄사령관 정상호와 헌병감 김준엽 역으로 출연, 긴장감을 만들어낸다. 정상호는 세를 규합하는 전두광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이태신을 수경사령관에 임명하며 견제하려는 인물. 12.12의 도화선이 되는 아주 중요한 인물이다. 이성민은 “황정민에게 쫄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연기했다”고 밝혀 웃음을 자아냈다. 김성균은 신군부 세력에 초장부터 강경 대응할 것을 주장하는 인물. 김성균은 초반부터 카리스마 있는 연기로 ‘서울의 봄’을 이끈다.팀 황정민과 팀 정우성으로 갈음할 수 있을 ‘서울의 봄’의 그날. 1979년 12월 서울의 9시간을 긴박하게 담은 ‘서울의 봄’은 흔히 전쟁영화라고 하면 떠올리는 풍경을 완전히 바꾼다. 대규모의 인원과 전투신이 없어도 충분히 스펙터클한 전쟁영화가 완성될 수 있다는 걸 김성수 감독은 노련한 연출력으로 증명했다.대한민국의 운명을 바꾼 12.12 군사반란을 담은 영화 ‘서울의 봄’은 오는 22일 개봉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09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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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베카’ 웬디, 뜨거운 호평 속 뮤지컬 첫 도전 성공적 마무리

그룹 레드벨벳 멤버 웬디가 뜨거운 호평 속에 뮤지컬 첫 도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었다.웬디는 영국의 대표 작가 대프니 듀 모리에의 소설과 스릴러의 거장 알프레도 히치콕의 영화 ‘레베카’를 모티브로 한 뮤지컬 ‘레베카’에서 여행 중 우연히 막심 드 윈터를 만나 사랑에 빠지면서 맨덜리 저택의 새로운 안주인이 되는 ‘나’를 연기했다.웬디는 맑고 섬세한 목소리로 ‘나’ 역의 순수한 감정을 생생하게 표현해 관객들의 몰입을 도왔으며, 여기에 막심 드 윈터의 전 아내인 레베카와 대척점에 서면서 극의 긴장감까지 한껏 고조시키는 활약으로 매 무대 박수갈채를 이끌었다는 전언이다. 뮤지컬 ‘레베카’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보여준 웬디는 “너무나도 좋은 작품인 ‘레베카’의 10주년 기념 공연에서 ‘나’ 역을 맡아 함께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선배님들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초반에는 떨렸지만 서는 무대마다 설렘이 가득했다. 이러한 설렘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신 ‘레베카’ 팀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이어 “무엇보다 이제까지 레베카 10주년 공연을 관람해 주신 관객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뮤지컬에서도 레드벨벳에서도 열심히 하는 웬디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전해 계속해서 이어 나갈 행보에 기대감을 모았다. 웬디가 속한 그룹 레드벨벳은 오는 13일 정규 3집 ‘칠 킬’(Chill Kill)로 컴백한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1.06 09:27
영화

“잊지 말아야 할 사건”… ‘소년들’ 실화의 힘 느끼게 하는 묵직한 메시지[종합]

‘부러진 화살’, ‘블랙머니’에 이어 정지영 감독이 또 한 번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년들’로 돌아왔다. 다시 봐도 가슴을 치게 하는 묵직한 이야기가 약 2시간의 러닝타임 동안 점차 무게감을 더한다.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는 영화 ‘소년들’의 언론 시사회가 진행됐다. 연출을 맡은 정지영 감독은 이 자리에서 “많이 알려진 사건이지만, 이 사건만큼은 그냥 ‘이런 사건이 있었지’ 하고 넘어가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 우리는 무엇을 했는가를 다시 잘 들여다 봤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일을 영화화했다”고 설명했다.‘소년들’은 1999년 일어난 삼례나라슈퍼 사건을 모티브로 재구성한 사건 실화극이다. 지방 소읍의 한 슈퍼에서 발생한 강도치사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소년들과 사건의 재수사에 나선 형사,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올해 데뷔 40주년을 맞이한 한국영화계 명장 정지영 감독은 이 작품을 통해 여전히 예리한 연출력을 증명했다. 부패한 공권력에 의해 희생되는 아이들의 이야기는 실제 사건이 일어난 지 20년이 훌쩍 넘은 2023년 현재까지도 유의미한 메시지를 선사한다.배우들의 연기력은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에 힘을 더한다. 올해에만 ‘유령’, ‘더 문’ 등 여러 작품을 통해 관객들과 만난 설경구가 진실을 파헤치는 정의로운 형사 황반장으로 분해 극을 이끈다. 여기에 황준철 경위의 아내 역으로는 수많은 작품에서 연기력을 입증한 배우 염혜란이 낙점됐다. 염혜란은 “설경구 선배와 호흡하는 장면이 많아 기뻤지만 한편으로 떨리고 부담되기도 했다”며 “두 번 하면 더 잘할 것 같다. 수십 번 하면 더 잘할 것 같다”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또 유준상은 황반장과 대척점에 선 엘리트 수사계장 최우성을, 진경은 피해자의 딸이자 사건의 목격자 역을 맡아 존재감을 뽐낸다. 황반장의 후배인 박정규로 분한 허성태의 구수한 연기도 볼거리다.정지영 감독이 이런 명품 배우들을 끌어모아 완성하고자 한 건 영화를 본 관객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줄 수 있는 이야기였다. 정 감독은 “이 사건은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것”이라면서도 “단순히 ‘불쌍하다’고만 생각하고 넘길 이야기가 아니라고 봤다. 그 세 소년들이 감옥으로 가는 데에 우리도 무의식적으로 동조한 건 아닌지를 들여다 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미 잊힌 과거의 사건이 아닌 여전히 외면하지 말고 마주해야 할 사건. 황반장이라는 실화엔 없는 인물을 통해 정지영 감독은 사건을 지켜보는 관객들에게 일갈하는 것 같기도 하다. 설경구는 “다른 사건의 실존 인물을 이 사건에 빌려온 것”이라고 설명한 뒤 “연기를 하며 어떤 점에 신경을 썼는가보다는 ‘내가 맡은 이 캐릭터를 통해 사건을 정확히 봐줬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연기를 했다”고 설명했다.실제 삼례나라슈퍼 사건을 수사했던 김재원 전북지방경찰청장은 지난해 피의자로 누명을 썼던 피해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기도 했다. 정지영 감독은 “사건이 해결되는 과정에서 이뤄진 사과가 아니지 않느냐”며 “세월이 지난 후의 사과가 진정성이 있겠느냐”고 물었다. 또 “황준철 반장이라는 새로운 인물을 투입하기는 했지만 실화의 뼈대를 왜곡하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올해로 데뷔 40주년을 맞은 정지영 감독의 신작 ‘소년들’은 다음 달 1일부터 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3.10.23 17:40
영화

[28th BIFF] “故설리 배우 꿈 컸다” ‘진리에게’ 부국제 첫 공개의 의미 [종합]

가수 고(故) 설리의 유작 ‘진리에게’가 베일을 벗었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처음 공개된 가운데 정윤석 감독은 작품에 대해 “수많은 진리들을 위한 영화”라고 말하며 고인을 추억했다.7일 오후 6시 15분 부산 해운대구 센텀남대로 CGV 센텀시티점에서 영화 ‘진리에게’ 시사 및 GV가 진행됐다.‘진리에게’는 ‘페르소나: 설리’ 중 한 에피소드다. 배우이자 아티스트로서의 설리와 스물다섯의 최진리가 그 시절 느꼈던 다양한 일상의 고민과 생각을 인터뷰 형식으로 전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 앵글 섹션의 다큐멘터리 쇼케이스 부문에 초청받았다.이날 정윤석 감독은 “고인의 말씀들은 우리 사회에 중요한 화두를 던지는 말이 많다고 생각했다. 여성, 약자, 평등의 문제일 수도 있다. 소위 젊은 세대가 중요시 여기는 가치들을 함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이어 “고인의 어머니한테도 ‘진리에게’는 진리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이기도 하지만 그분을 그리워하는 이 땅의 수많은 진리들을 위한 영화인 것 같다고 말씀드렸다”며 “이름처럼 참된 이치, 진리 자체로 의미 있는 영화가 될 거 같았다”고 덧붙였다. 정윤석 감독 느낀 설리는 주장하기보단 경청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고인과 촬영했던 때를 떠올리며 “실제로 저랑도 대화가 많이 없었다. 제가 감독으로서 이런 걸 표현하고 싶다고 했을 때 적극적으로 주장하기보단 많이 들으려고 하는 편이었다”며 “일반인들이 아는 설리랑은 대척점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또 정 감독은 “주인공도 아티스트라는 자의식을 가지고 그대로 바라봐주는 게 중요하다. 그런 지점에서 침묵에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주인공이 생각을 정리하고 솔직한 대답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고 강조했다.영화는 설리와 진행했던 생전 인터뷰를 중심으로 흘러간다. 편집 단계에서는 인권 변호사들과 정신의학과 전문의의 조언을 받았다. 정윤석 감독은 “유가족을 보호하는 게 중요했고, 고인의 명예 측면에서 인터뷰가 영화에 들어가도 되는지 검토를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또 영화를 위해 고인의 기사를 다 찾아봤다는 정윤석 감독은 “인터뷰 준비를 위해 14년치 기사를 다 읽었다. 13살 아역배우 시절부터 사후 인터뷰 기사까지 모든 걸 다 점검했다”며 “돌아가시고 나서도 전문가를 고용해 자료 정리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희한테는 그게 단순히 기사가 아니라 고인의 유품이라 생각했다. 일기장도 그림이라고 생각하기보단 유품이라고 생각했다”며 “하나하나 섬세하게 룰을 만들어나가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정윤석 감독은 ‘진리에게’의 화자가 설리라는 게 중요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그게 관객들에게 많은 위로가 될 거라 생각했다. 그리고 부산국제영화제에 감사한 게 설리가 배우로서의 꿈이 크지 않았나. 많은 사회적 주체들이 그 뜻을 기리기 위해 이 자리가 마련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연출자로서 생각하는 진정한 추모의 시작은 주인공의 말 안에서 우리의 삶을 잘 돌아보는 것이다. 그 안에서 어떤 역할과 실천을 하면서 살아갈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의미를 전했다.부산=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08 13:02
영화

[28th BIFF] ‘진리에게’ 감독 “故 설리, 주장하기보단 수용하는 사람”

고(故) 설리의 유작 ‘진리에게’를 연출한 정윤석 감독이 고인에 대해 말했다.7일 오후 6시 15분 부산 해운대구 센텀남대로 CGV 센텀시티점에서 다큐멘터리 영화 ‘진리에게’ 시사 및 GV가 진행됐다.정윤석 감독은 “제 기억에 고인은 말을 경청하시는 편이었다. 실제로 저랑도 대화가 많이 없었다. 제가 감독으로서 이런 걸 표현하고 싶다고 했을 때 적극적으로 주장하기보단 많이 들으려고 하는 편이었다”고 말했다.이어 “일반인들이 아는 설리랑은 대척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주인공도 아티스트라는 자의식을 가지고 그대로 바라봐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그런 지점에서 침묵에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 주인공이 생각을 정리하고 솔직한 대답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렸다”고 이야기했다.‘진리에게’는 ‘페르소나: 설리’ 중 한 에피소드다. 배우이자 아티스트로서의 설리와 스물다섯의 최진리가 그 시절 느꼈던 다양한 일상의 고민과 생각을 인터뷰 형식으로 전하는 다큐멘터리 영화다.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 앵글 섹션의 다큐멘터리 쇼케이스 부문에 초청받았다.부산=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07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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