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MBC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야> 의 ‘주연아’ 코너가 인기다. 어리숙한 과외 선생과 발랄하면서도 엽기적인 제자와의 대화가 보는 이들에게 절로 웃음을 자아내게 만든다. 얼마 전에 타계한 김일과 이왕표. 한국시리즈에서 대결한 김인식과 선동열 감독. 제1회 슈퍼파이트에서 맞붙은 임요환과 마재윤처럼 각별한 인연이 되는 스승과 제자와의 관계를 게임 속에서 찾아본다.
△테오스-멘토링 시스템 그리스 신화를 무대로 한 <테오스> 는 스승과 제자를 맺어주는 ‘멘토링 시스템’을 게임 내에 도입했다.
우리 귀에 익숙한 ‘멘토(mentor)’는 오디세이에 나오는 오디세우스의 충실한 조언자 이름. 멘토(스승)가 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레벨이 15를 넘어야 하고. 3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멘티(제자)를 한 명씩 더 둘 수 있어 최대 10명까지 보유 가능하다. 또한 멘토는 자신보다 최소 1레벨 이하의 유저만 제자로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제자가 스승을 뛰어넘는 청출어람(靑出於藍)의 사태가 벌어지면 어떻게 될까. 멘티가 멘토보다 레벨이 높아지면 멘토 관계는 자동적으로 사라진다. 멘토 관계를 맺으면 특별한 혜택도 제공된다. 멘토는 멘티의 SON(캐릭터)이 특정 레벨이 될 때마다 일정량의 추가 축복(마일리지 포인트)과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또 멘티는 사냥을 하면서 피로도 증가 없이 추가 경험치를 10% 더 받을 수도 있다.
△열혈강호 온라인-사부사제 납시오 <열혈강호 온라인> 에는 등급(레벨)이 높은 유저가 낮은 유저를 도와주는 도우미 시스템이 있다. 이름하여 ‘사부사제 시스템’이다. 스승의 도움을 받아 제자가 쉽게 게임에 적응하고. 좀 더 수월하게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사부사제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사부와 사제 모두 15등급 이후 1차 승직을 마쳐야 한다. 또한. 사부와 사제 간의 등급 차이는 20 이상이 나야 한다. 사부와 사제는 같은 계열에서만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정파와 사파 간에는 사부사제 관계를 맺을 수 없다.
사부사제 유저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혜택도 있다. 사제는 사부의 무공을 전수받아 사용할 수 있다. 사부는 사제를 어떻게 수행시켰는가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받는다. 사부와 사제가 함께 풀어가는 전용 의뢰도 있다. 의뢰를 잘 해결하면 캐릭터의 능력을 상승시키는 장비도 수월하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타임앤테일즈-스승과 제자 클릭 <타임앤테일즈> 에서도 스승과 제자를 만날 수 있다. ‘스승/제자 버튼’을 클릭해 원하는 유저를 등록하면 시작할 수 있다. 30레벨 이상의 유저라면 누구나 최대 5명까지 제자를 등록할 수 있다. 스승이 된 유저는 제자가 10레벨을 달성하면 명예의 메달 한 개와 두 배의 인장 2개로 구성된 초급스승선물을. 20레벨을 달성하면 명예의 메달 2개와 메라크 인장 5개가 주어지는 중급스승선물을. 30레벨을 달성하면 영웅의 메달 2개와 페크 다인장 5개가 지급되는 고급스승선물을 받을 수 있다.
박명기 기자 [mkpark@ilgan.co.kr] 타임앤테일즈> 열혈강호> 테오스>개그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