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마칠인삼(馬七人三·마필의 기량이 7이고 기수의 기량이 3 정도로 중요하다는 의미)’인 경마와는 달리 승마에서 기수와 말이 각각 5대5의 중요도를 지닌다고 한다.
말과 선수는 그야말로 일심동체가 되어야 한다. 승마의 말에 대해 알아봤다.
▲말은 얼마나 하나
말의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혈통에 따라 수백억 원에서 수백만 원을 오간다.
김동선이 탄 말 ‘플레저18’의 가격은 약 15억원 정도다. 세계 최고의 승마용 마필 수출국가인 독일말. 우리나라에 들어온 말 중 역대 최고가 승마용 말로 알려지고 있다.
종전에는 삼성승마단이 보유하고 있는 7억원이 최고가. 도하 아시안게임 장애물 심판을 맡은 양창규 전 협회 전무 이사는 “아시안게임 같은 큰 대회에 나오는 말들은 보통 4억~6억원 정도 한다”고 설명했다.
말은 국제대회에서 우승을 할 때마다 가격이 올라간다. 5년 전 3억원대에 구입한 최준상(부산 대회 2관왕)의 애마 ‘댄싱보이’는 현재 8억~9억원대를 호가한다.
최근 KRA(한국마사회)는 씨수말로 약 40억원짜리 마필(마명 메니피)을 수입했다. 미국 유수의 GⅠ경주 우승 경험이 있는 이 말은 은퇴 후 종부마로 사용되고 있는데 국산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KRA가 수입했다. 외국의 경우 과거 명마로 경력이 화려한 S급 마필은 한번 씨를 뿌리는 종부료로 100만 달러(약 9억 5000만원)를 받는다고 한다.
반면 싼 말도 있다. 우리나라 경주용 마필은 평균 2000만~3000만원대다. 가장 비싼 경주마도 1억원을 넘지 않는다. 국내 상금체계가 크지 않아 억대 말을 들여와도 본전을 뽑기 힘들어 경제성이 적기 때문이다.
한편 도하 아시안게임 개막식의 하이라이트였던 성화 점화의 마지막 주자로 나섰던 무하마드 알사니 왕세자가 탄 말은 2000만 달러(약 186억원)를 줘도 살 수 없을 정도로 귀한 말이라고 한다. 그만큼 구하기가 어려워 가격을 매길 수가 없다는 의미다.
▲말은 어떻게 훈련하나.
말은 보통 3~4세에 승마용 말로 훈련되기 시작해 5~6년 정도 제대로 훈련을 받아야 국제대회에 참가할 수 있을 정도의 훌륭한 말로 성장한다. 말의 전성기는 10~14세다.(물론 경마의 경우는 상황이 달라 경주용 마필은 전성기가 2~6세 정도다)
말의 훈련을 돕고 먹이를 먹이고 목욕 등 각종 수발을 드는 사람을 ‘그룸’(마필 관리사)이라고 부른다. 대표팀의 이순성 그룸은 “승마 훈련은 대부분 말과 선수가 함께 실시한다. 말과 선수의 교감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말이 따로 훈련을 하거나 선수가 별도의 훈련을 하는 것은 거의 없다. 기본적인 체력 훈련도 말을 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말 혼자 잘해서도. 선수 혼자 잘해서도 안되고 선수와 말이 호흡을 잘 맞춰야 한다.
무엇보다 선수가 실력을 늘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말을 많이 타봐야 한다. 말은 보통 1시간 반 정도 타면 지치게 된다.
그러나 선수는 지치지 않기에 다른 말을 교대로 계속 타면서 훈련을 한다. 말을 번갈아 타는 것이 체력 문제 외에도 말의 행태·습성을 파악하고 말과의 교감법을 익힐 수 있기에 반드시 여러 말을 타봐야 한다.
김승연 회장은 “동선이가 미국 유학 중인 때는 3~4마리를 타고 와서야 잠을 잘 정도로 열심히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말을 많이 타면서 경험을 쌓게 되면 실력이 늘어난다. 체력 걱정이 없어 노장이 될수록 더 잘하는 것이 바로 승마다.
▲말들의 이동과 먹을거리
말의 이동은 돈 그 자체다. 한국 대표팀은 도하 아시안게임을 위해 한국에서 말을 실어 나르는데 왕복 항공료로 3억 8000만원이 들었다.
말 한 마리를 인천공항에서 도하 인근의 두바이까지 비행기로 실어나르는 데 약 3200만원이 든다. 모두 협회 비용이다. 반면 카자흐스탄 승마 대표팀은 말 운송 비용이 없어 훈련지인 독일에서 카타르 도하까지 7000㎞를 트럭과 배를 번갈아 타며 무려 13일 만에 이동했다.
운송시에는 화물칸에 쇠나 나무(1회용)로 만든 대형 상자에 3마리씩 가둔다. 따로 기내식 서비스(?)가 없는 관계로 장시간 운송 때는 말이 먹을 물과 건초더미를 함께 넣어 준다.
말은 관리에도 드는 비용이 또 만만찮다. 보통 대회기간 15일 정도에 마리당 사료 값으로만 600만~700만원이나 나간다. 귀리·당분 등 각종 성분이 들어있는 사료 외에도 당근·사과·설탕 등을 마치 간식처럼 먹이기도 한다. 경주용마는 보약을 먹이기도 한다.
▲마장마술이란?
세로 60m. 가로 20m의 마장에서 말을 다루는 기술. 규정 코스와 연기 과목이 정해져 있는 곳들을 전진해 원형 또는 파도꼴을 그리고 다시 회전·후퇴·정지·출발 따위를 실시한다.
예선(지정)은 음악 반주 없이 선수가 23개의 지정 동작과 4개의 종합 관찰 동작을 실시해야 한다. 지정 동작은 280점 만점. 종합 관찰 동작은 80점으로 총점이 360점이 된다. 결선(프리)에서는 선수가 곡을 자유롭게 선택해 틀 수 있다. 연기는 지정·프리 모두 5분 30초 동안 펼쳐진다. 5명의 심판이 각각 마장 3면에 위치해 점수를 매긴다.
단체전은 3명 또는 4명이 참가해 상위 3명의 평균 점수로 순위를 가린다. 또 단체·개인전 모두 성별과 상관없는 오픈 경기다. 한국은 남자 3명과 여자 1명으로 단체팀을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