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투어(www.jautour.com)는 지난 9월과 10월 판매한 홈쇼핑 방송 히트상품을 주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다시 선보인다. 특히 이번 상품 출시에는 동영상 여행정보를 즉석에서 볼 수 있는 'QR코드 방식'을 적용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자유투어가 상품에 삽입하는 QR코드란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바코드다. 기존 바코드가 용량 제한에 따라 가격·상품명 등 한정된 정모만 담는데 비해 QR코드는 넉넉한 용량으로 3차원적인 정보를 다양하게 담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자유투어는 '2010 홈쇼핑 방송 히트상품 BEST 7'을 Hmall·에누리닷컴·롯데홈쇼핑 등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한다. 이들 상품은 지난 9월 25일 방송된 '호주/뉴질랜드 북섬 8일' 등 판매순위 7위에 든 상품들로 이미 홈쇼핑을 통해 인기를 얻은 만큼 충분한 검증 과정을 거쳤다.
자유투어는 이들 상품에 최근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는 QR코드를 삽입해 상품 구매시 알짜 여행정보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로 인해 상품에 적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인식시킨 구매자는 곧바로 해당 여행지역 홍보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된다.
자유투어 관계자는 "센스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이미 QR코드를 한 번쯤 찍어 봤을 것"이라며, 관심 여행상품에 바로 찍어보면 동영상을 바로 볼 수 있어 일일이 여행정보를 찾아보는 수고를 덜 수 있다"고 말했다. 3455-8888.
박상언 기자 [separk@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