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호(KT 롤스터)가 4관왕을 차지하며 올해 최고의 프로게이머에 올랐다.
22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e스포츠대상' 시상식에서 이영호는 올 한 해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친 별 중의 별에게 주는 '올해의 선수상' 대상을 차지했다. 이영호는 시상식 현장에서 팬들과 기자단 등이 참여한 현장 투표에서 69.2점을 받아 14.8점의 이제동을 제치고 영예를 안았다.
10개월 연속 케스파랭킹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영호는 온게임넷과 MBC게임 양대 개인리그에서 4번 우승하고 WCG2010 그랜드파이널 등 국제경기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등 최고의 성적을 냈다. 이영호는 또 '테란 최우수선수상'과 올해의 RTS 부문 '10대 스타상', '올해의 프로게임단상'까지 차지하며 4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이제동 3회 연속 저그왕 2007년과 2009년 올해의 선수상을 받았던 이제동(화승 오즈)은 이영호에 밀려 3회 연속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저그 최우수선수상을 3회 연속 받으며 위안을 삼았다. 올해의 프로토스 최우수선수상은 김구현(STX 소울), 스타크래프트 신인상은 장윤철(하이트 엔투스)에게 각각 돌아갔다.
올해의 프로게임단상은 '신한은행 프로리그 09-10'에서 우승, 창단 이후 처음으로 단체전 왕좌에 오른 KT 롤스터가 받았으며 이지훈 KT 감독은 스타크래프트 지도자상을 수상했다. 이에 따라 KT는 이영호의 대상 등 이번 e스포츠대상 시상식에서 5개의 상을 휩쓸었다.
STX도 4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김구현이 가장 치열한 경합이 벌어진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 최우수선수상을 비롯해 지난 ‘생각대로T 스페셜포스 프로리그 2010-1st’ 우승의 주역들인 김지훈과 최원석이 각각 저격과 돌격에서 최우수 선수상을 품에 안았다. 또 조규백 코치는 스페셜포스 지도자상을 받았다.
홍진호 우정상 수상 특별상 부문에서는 e스포츠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홍진호(공군 에이스)가 프로게이머들의 투표로 선정되는 ‘우정상’을 차지했다. 홍진호는 고른 득표로 삼성전자 칸의 주영달을 간발의 차로 제치고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올해 최우수 프로그램상은 미녀 탤런트 이신애가 진행하는 ‘신애와 밤샐기세.scx’, 스타크래프트 최우수 맵으로는 안정적인 밸런스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형태로 오랜 기간 사용되며 국민맵으로 자리잡은 ‘투혼’이 각각 선정됐다. 지난해부터 신설된 우수 지자체상에는 ‘2010 서귀포 e스포츠 한마당’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제주특별자치도’가 수상했다.
서든어택 올해 최고의 종목 올해 종목상 대상은 서든어택에 돌아갔으며 서든어택 슈퍼리그는 특별상 부문에서 우스 공인종목 리그상을 받았다.
올해 신설된 공인 종목 부문에서는 서든어택 최우수팀상에 KSP-gaming, 피파온라인2 최우수선수상에 성제경, 슬러거 최우수선수상에 김성이 각각 선정됐다. 카트라이더 최우수선수상에는 문호준, 철권 최우수팀상은 Resurrection이 수상했다. 던전앤파이터 최우수팀상은 악마군단, 아발론온라인 최우수팀상은 쌈닭이 각각 받았다.
올해 신설된 최우수 국제활동 선수상에는 ESWC2010 등 무려 5개 국제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박준’, 최우수 국제대회 활성화 종목상에는 16개국이 참여하는 ‘현대자동차컵 피파온라인2 챔피언십’을 개최한 피파온라인2가 각각 선정됐다.
이외 온라인팬 투표로 선정되는 '2010 올해의 10대 스타상’에는 FPS부문에서 스페셜포스 프로리그 최고의 돌격수로 손꼽히는 SK텔레콤의 김동호와 스포츠 부문에서 피파온라인2 선수인 성제경, 액션&캐주얼&레이싱 부문에는 카트라이더의 대표 선수 문호준 등이 받았다.
권오용 기자 [bandy@joongang.co.kr]
<제5회 대한민국 e스포츠대상 수상 결과>
▲대상
◇올해의 선수상 이영호(KT Rolster)
◇올해의 종목상 서든어택
▲올해의 프로게임단상 KT Rolster
▲특별상
◇최우수 프로그램상 신애와 밤샐기세.scx
◇우수 공인종목 리그상 서든어택 슈퍼리그
◇스타크래프트 최우수맵상 투혼
◇공로상 드래곤플라이
◇우수 지자체상 제주특별자치도
◇우정상 홍진호(공군 ACE)
▲본상(프로종목 부문)
◇스타크래프트 신인상 장윤철(hite ENTUS)
◇테란 최우수선수상 이영호1(KT Rolster)
◇저그 최우수선수상 이제동(화승 OZ)
◇프로토스 최우수선수상 김구현(STX SOUL)
◇스타크래프트 지도자상 이지훈(KT Rolster)
◇스페셜포스 저격 최우수선수상 김지훈(STX SOUL)
◇스페셜포스 돌격 최우수선수상 최원석(STX SOUL)
◇스페셜포스 지도자상 조규백(STX SOUL)
▲본상(공인종목 부문)
◇서든어택 최우수팀상 KSP-gaming
◇피파온라인2 최우수선수상 성제경
◇슬러거 최우수선수상 김성
◇카트라이더 최우수선수상 문호준
◇철권 최우수팀상 Resurrection
◇던전앤파이터 최우수팀상 악마군단
◇아발론온라인 최우수팀상 쌈닭
◇최우수 국제활동 선수상 박준(워크래프트3, FOX)
◇최우수 국제대회 활성화 종목상 피파온라인2
▲본상(공통부문)
◇올해의 10대 스타상
-RTS 이영호(스타크래프트, KT Rolster)
이제동(스타크래프트, 화승 OZ)
박준(워크래프트 3, FOX)
-FPS 김동호(스페셜포스, SK텔레콤 T1)
강민호(서든어택, Euro!)
강근철(카운터 스트라이크, FOX)
고영명(Astrick)
-스포츠 성제경(피파온라인2)
-액션&캐주얼&레이싱 배재민(철권, Resurrection)
문호준(카트라이더)
제5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