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4, 3, 2, 1! 해피 뉴 이어!” 2011년 카운트다운 순간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아쉬움과 후회, 희망과 기대가 교차하는 긴 겨울 밤. 이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음식이다.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비빔밥을 먹으며 새해를 맞이했고, 일본인들은 메밀국수를 먹으며 만수무강을 기원한다. 2010년의 마지막 밤을 더욱 풍성하게 해 줄 다양한 해넘이 야식을 제안한다.
2010년을 보내고 2011년을 맞이하는밤, 조금만 손품을 팔면 맛있는 야식으로 보다 멋진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사진은 이승진씨가 제안한 단호박찜 케이크 ·과일도넛 ·김치 라이스페이퍼 ·고구마피자(왼쪽부터 시계방향) 2010년을 보내고 2011년을 맞이하는밤, 조금만 손품을 팔면 맛있는 야식으로 보다 멋진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사진은 이승진씨가 제안한 단호박찜 케이크 ·과일도넛 ·김치 라이스페이퍼 ·고구마피자(왼쪽부터 시계방향)
재료(4인분) =중력분 120g,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달걀 1개, 우유 1/3컵, 설탕 2큰술, 소금 적당량, 단호박 1개, 말린 블루베리 1큰술
#만드는 법
1. 중력분·베이킹파우더·소금을 섞은 뒤 채에 내린다. 2. 볼에 달걀·설탕·우유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풀어준다. 3. 여기에 채에 내린 밀가루와 말린 블루베리를 넣고 잘 섞어준다. 4. 단호박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뒤 반을 잘라 씨를 제거한다. 5. 단호박 안에 밀가루반죽을 담고 김이 오르면 찜 솥에서 20분간 찐다. 6. 찜 솥에서 꺼낸 단호박을 약간 식힌 뒤 8등분해서 낸다.
1. 김치는 송송 썰고 물기를 꼭 짜서 양념한다. 2. 두부는 사방 1cm 크기로 썰고 소금으로 밑간하여 노릇하게 굽는다. 3.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털고 파프리카는 4~5cm길이로 채 썬다. 4. 미지근한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담가 부드럽게 한다. 5. 라이스페이퍼에 제일 먼저 깻잎을 깔고 김치·파프리카·구운두부를 올리고 돌돌 말아낸다.
-담백한 도넛, 네덜란드의 새해 음식 올리볼렌
재료(4인분) = 밀가루 2컵, 설탕 30g, 소금 3g, 이스트 5g, 물 100㎖, 달걀 1개, 바닐라 에센스 2g, 말린 과일(블루베리, 자두 등) 100g, 파우더설탕 적당량
#만드는 법
1. 미지근하게 데운 물에 이스트와 설탕을 넣고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거품기로 섞는다. 2. 달걀·바닐라 에센스·소금을 넣고 거품이 나게 힘껏 저어주고 밀가루를 조금씩 섞어 반죽을 만든다. 3. 반죽에 말린 과일을 잘게 썰어 넣고 잘 섞은 뒤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 20분 정도 두어 반죽이 부풀어 오르게 한다. 4. 지름 2㎝정도의 작은 공 모양으로 반죽을 떼어 170도 정도의 낮은 기름에서 서서히 튀긴다. 5. 기름종이로 살짝 눌러 기름을 뺀 뒤 파우더설탕을 솔솔 뿌려낸다.
글=윤서현 기자 [yoonsh@joongang.co.kr] 사진=임현동 기자 [hyundong30@joongang.co.kr] 요리&스타일링=이승진(www.coco.ac.kr), 어시스트 서미진·이정미(한국조리사관학교 식공간연출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