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경주마들은 모두 호주와 뉴질랜드 등지에서 고가에 사들인 말들로 기량차이가 거의 없다. 그래서 경주는 매우 재미있다. 1일 샤틴경마장에서 열린 10개 경주 중 4개 경주가 사진판독으로 순위 결정을 했다. 출발대를 출발한 경주마들은 결승선을 통과할 때까지 한데 뭉쳐서 들어온다.
우승마와 꼴찌말의 차이가 대부분 5마신을 넘지 않을 정도로 수준차가 없다. 양질의 경주에 적응된 홍콩 경마팬들은 인기순위 꼴찌 말이 우승해도 의문을 품지않는다. 최근 1년간 단 한번도 5위안에 들지 못한 말도 컨디션 조절만 잘하면 언제든지 ‘깜짝 우승’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심어져있다.
자키클럽의 엄격한 경주마 운영체계는 말들의 수준을 상향평준화 시키고 있다. 신마의 경우 데뷔하던 해에 일정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면 바로 퇴출된다. 수준이 떨어지는 말들은 주로를 뛸 수 없는 게 원칙이다.
점수(레이팅)가 떨어지는 말·재결위원이 악벽으로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말도 경주에 나설 수 없다. 아무리 잘 달리는 말이라도 심각한 악벽이 생기면 퇴출될 수 있다. 이 때문에 마주들의 손해가 만만찮다.
하지만 상금은 높다. 일반 최하급경주(5등급) 우승상금이 약 6500여만원이고 1등급은 2억600만원이다. 엘리자베스2세컵 대회의 총 상금이 21억원이며, 우승마에게는 11억347만원이 주어진다. 엄격한 경주마 운영체계와 많은 상금은 경주마의 질을 끌어올렸다.
홍콩경주마의 가격은 최소 1억5000만원이며 평균 3억~4억원에 이른다. 말 가격이 비싸도 능력만 있다면 충분히 본전을 뽑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