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경마공원에 설치된 에어바운스에서 신나게 뛰고 있다. KRA한국마사회 어린이들이 경마공원에 설치된 에어바운스에서 신나게 뛰고 있다. KRA한국마사회
'제16회 경마문화축제'가 13일부터 22일(매주 금·토·일)까지 '馬법의 성'이란 주제로 과천 서울경마공원에서 열린다.
경마문화축제는 국내 최대의 마(馬)문화 축제다. 말을 소재로 한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가 많은데다 경마공원이 서울 및 경기 남부권과 인접해 있어 가족단위 나들이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1박2일 가족캠프=서울경마공원 가족공원 내 임시 캠핑장에서 21일부터 22일까지 1박2일 동안 열린다. 서울경마공원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모두 50가족(3~4인 가족)을 선발해 시행한다. 참가자에게는 텐트, 코펠 등 캠핑 용품을 제공하고 저녁만들기, 레크리에이션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제공한다. 15일까지 중문광장에 마련된 접수처에서 신청을 받는다.
▲금혼식=22일에는 결혼 50주년을 맞는 노부부들 20쌍을 대상으로 전통혼례를 올려주는 금혼식이 열리고, 참가자에게는 1박2일 온천여행권을 제공한다. 금혼식을 희망하는 노부부는 15일까지 중문광장에 마련된 접수처에서 신청하면 된다.
▲핑퐁 페스티벌=가족공원 내 축구장에서 14~15일, 21~22일 4일 동안 펼쳐진다.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탁구대회는 실력에 따라 탁구라켓 외에도 세숫대야, 프라이팬, 파리채, 주전자뚜껑 등 생활도구를 라켓 대신 사용하는 엽기탁구로 재미를 더한다. 경기는 11점 한 게임으로 3번까지 도전가능하고 3연승을 거두면 행사 최종일(22일) 왕중왕전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현장 신청.
▲KRA 스포츠단과 함께 하는 이벤트=KRA 탁구단(감독 현정화)이 팬들과 한 판 대결을 펼치며 시범경기·팬 사인회·포토타임 등이 예정돼 있다. 행사 중간중간 돌발퀴즈쇼·탁구대 위의 종이컵 떨어뜨리기·탁구로봇 이벤트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즉석 이벤트도 있다. 참가신청은 행사 당일 현장에서 접수하며 참가비는 없다.
▲어린이 미술대회=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위한 미술대회다. 15일 서울·경기 지역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말과 경마공원을 소재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면 된다. 오전 10시부터 배부되는 용지를 받아 서울경마공원 전역 어디서든 그림을 그려 오후 4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우수작을 선발해 시상식과 함께 장학금을 지급한다.
▲기수 체험=기수의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체험부스가 중문광장에 마련된다. 기수가 착용하는 옷과 부츠·채찍·주요 대상경주의 트로피 등을 구경할 수 있다. 직접 착용하고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어린이를 위해 경마·승마 체험기기도 마련했으며 체구가 가장 작은 미니호스와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도 준비된다.
▲코리안더비 우승마 맞히기=15일 열리는 코리안더비(G1)의 우승마 맞히기 이벤트도 열린다. 우승예상 응모권을 모아 경주 후 추첨을 통해 경마 구매권 3만원을 총 100명에게 선물한다.
▲풍성한 공연=가족공원 곳곳에서 펼쳐지는 게릴라 마술공연과 7080 통기타 가수의 라이브 공연, 클래식을 현대적인 음색으로 연주하는 퓨전 현악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라이브 카페가 개설된다.
▲다양한 이벤트=워터바이크 놀이기구와 남·여 팔씨름대회, 미꾸라지 잡기 대회·워터슬라이드 풀장·로데오 즐기기 등 체험프로그램과 그림이 세상 밖으로 나온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트릭아트 전시회 등이 상설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