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경마문화축제'가 13일부터 22일(매주 금·토·일)까지 '馬법의 성'이란 주제로 과천 서울경마공원에서 열린다.
경마문화축제는 국내 최대의 마(馬)문화 축제다. 말을 소재로 한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가 많은데다 경마공원이 서울 및 경기 남부권과 인접해 있어 가족단위 나들이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1박2일 가족캠프=서울경마공원 가족공원 내 임시 캠핑장에서 21일부터 22일까지 1박2일 동안 열린다. 서울경마공원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모두 50가족(3~4인 가족)을 선발해 시행한다. 참가자에게는 텐트, 코펠 등 캠핑 용품을 제공하고 저녁만들기, 레크리에이션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제공한다. 15일까지 중문광장에 마련된 접수처에서 신청을 받는다.
▲금혼식=22일에는 결혼 50주년을 맞는 노부부들 20쌍을 대상으로 전통혼례를 올려주는 금혼식이 열리고, 참가자에게는 1박2일 온천여행권을 제공한다. 금혼식을 희망하는 노부부는 15일까지 중문광장에 마련된 접수처에서 신청하면 된다.
▲핑퐁 페스티벌=가족공원 내 축구장에서 14~15일, 21~22일 4일 동안 펼쳐진다.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탁구대회는 실력에 따라 탁구라켓 외에도 세숫대야, 프라이팬, 파리채, 주전자뚜껑 등 생활도구를 라켓 대신 사용하는 엽기탁구로 재미를 더한다. 경기는 11점 한 게임으로 3번까지 도전가능하고 3연승을 거두면 행사 최종일(22일) 왕중왕전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현장 신청.
▲KRA 스포츠단과 함께 하는 이벤트=KRA 탁구단(감독 현정화)이 팬들과 한 판 대결을 펼치며 시범경기·팬 사인회·포토타임 등이 예정돼 있다. 행사 중간중간 돌발퀴즈쇼·탁구대 위의 종이컵 떨어뜨리기·탁구로봇 이벤트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즉석 이벤트도 있다. 참가신청은 행사 당일 현장에서 접수하며 참가비는 없다.
▲어린이 미술대회=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위한 미술대회다. 15일 서울·경기 지역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말과 경마공원을 소재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면 된다. 오전 10시부터 배부되는 용지를 받아 서울경마공원 전역 어디서든 그림을 그려 오후 4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우수작을 선발해 시상식과 함께 장학금을 지급한다.
▲기수 체험=기수의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체험부스가 중문광장에 마련된다. 기수가 착용하는 옷과 부츠·채찍·주요 대상경주의 트로피 등을 구경할 수 있다. 직접 착용하고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어린이를 위해 경마·승마 체험기기도 마련했으며 체구가 가장 작은 미니호스와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도 준비된다.
▲코리안더비 우승마 맞히기=15일 열리는 코리안더비(G1)의 우승마 맞히기 이벤트도 열린다. 우승예상 응모권을 모아 경주 후 추첨을 통해 경마 구매권 3만원을 총 100명에게 선물한다.
▲풍성한 공연=가족공원 곳곳에서 펼쳐지는 게릴라 마술공연과 7080 통기타 가수의 라이브 공연, 클래식을 현대적인 음색으로 연주하는 퓨전 현악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라이브 카페가 개설된다.
▲다양한 이벤트=워터바이크 놀이기구와 남·여 팔씨름대회, 미꾸라지 잡기 대회·워터슬라이드 풀장·로데오 즐기기 등 체험프로그램과 그림이 세상 밖으로 나온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트릭아트 전시회 등이 상설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