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영국 런던 중심지 트라팔가 광장에서 현지 케이팝 팬들이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의 런던공연 유치를 바라며 단체시위를 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비아시아권에도 한류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토네이도 같은 강력함은 없지만 가을바람처럼 천천히 세기를 더해가고 있다. 아직은 마니아들끼리 즐기고 공유하는 수준. 하지만, 한류 매니아들의 수가 만만치않아 대중전반으로 확산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지난 6월 프랑스에서 열린 'SM타운 라이브' 공연은 대표적인 사건이다. 프랑스의 젊은이들이 슈퍼주니어·소녀시대 등 한국 아이돌 그룹의 노래를 따라부르는 믿지 못할 장면이 펼쳐져 놀라움을 줬다. 공연티켓을 구하지 못한 현지팬 300여명이 루브르박물관 앞에서 '1회 연장'을 외치며 플래시몹 시위를 벌였다는 사실까지 알려져 더 화제가 됐다. '케이팝 공연 유치'를 외치는 플래시몹 시위가 미국 뉴욕과 LA, 영국 런던까지 확산됐으니 관계자 및 대중들도 잔뜩 고무될만 했다.
이처럼 몇몇 현상만 두고보면 문화선진국들이 케이팝에 흠뻑 젖어버린 것처럼 보이는 게 사실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일본이나 태국처럼 널리 퍼진 건 아니다. 커버댄스 페스티벌 기획팀의 관계자는 "케이팝 댄스 전문 학원까지 생긴 태국이나 일본에서 진행한 예선에서는 전문가급 실력자들이 나왔다. 거기에 비해 미국 예선은 장기자랑 수준이었다. 프랑스 공연 당시에도 공연장 주변은 열광적이었는데 일반시민들은 케이팝을 잘 모르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일간스포츠가 직접 방문한 영국 런던의 플래시몹 시위 현장에서도 케이팝이 아직까지는 마니아들만의 문화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유난히 자존심이 센 영국과 미국의 10대들 사이에 케이팝 마니아들이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주목할만한 일이다.
신종필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지원팀장도 "유럽과 미국 등지의 온라인에 올라온 케이팝 관련 동영상들의 조회수가 미국 팝스타들의 영상물과 맞먹을 정도"라면서 "관계자들의 노력과 정책적 지원이 받쳐준다면 더 큰 호응을 끌어낼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정책적 지원을 위해 문광부 내 현재의 전문팀을 꾸렸다. 종전의 두배가 훌쩍 넘는 예산이 책정됐다. 해외 공연 등을 통해 한류를 알릴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획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방문의 해 한경아 마케팅 본부장 역시 "일방적이 아닌 쌍방향 교류가 중요하다. 커버댄스페스티벌도 단순모방이 아니라 케이팝을 이해하고 그들의 것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행사"라면서 "한류를 경험했던 그 나라의 10대들이 성장해 구매력까지 갖췄을 때 발생할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