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경마공원 무료견학 프로그램이 인기다. 흥미진진한 말의 세계로 빠져드는 매력이 비결이다. 금·토·일요일 하루 4회 진행되는 '경마공원 견학프로그램'은 일반인들에게 경마에 대해 설명하는 일종의 관광상품이다.
일반 관광상품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료'라는 점. '부산경남경마공원 본관(홍보영상 관람) → 승용마하우스 → 말 동물병원 → 도핑검사소 → 말수영장 → 방송실 → 순위판정실 → 고객안내소' 순으로 돌아본다.
○승용마 하우스 잘빠진 승용마는 물론, 관상용으로 도입한 세계 희귀마필을 둘러볼 수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의 키와 비슷하거나 더욱 작은 미니어쳐 품종에 열광한다. 흡사 강아지와 비슷한 크기의 미니어쳐와 함께 사진촬영시간도 주어지니 아이들이 특히 좋아한다.
○말 동물병원과 도핑검사소 이곳은 경주마의 진료시스템 및 경주에 나서기 전 도핑테스트를 실시하는 전 과정을 가이드의 설명과 함께 둘러볼 수 있다.
○말 수영장 육상트랙과 마찬가지로 타원 형태의 원형수영장에서 거친 숨소리를 내뿜는 경주마를 보는 것 자체가 매우 특별한 경험이다. 아이들과 어른 모두 특히나 좋아하는 코스지만 봄부터 가을까지만 운영한다.
○순위판정실 이곳은 경주마의 도착순위를 판독하는 전문가들이 상주하는 곳이다. 1,500분의 1초까지 식별 가능한 초고속 카메라가 매 경주의 결승선 도착사진을 찍어 도착순위를 발표한다.
○방송실 공중파 방송국에 견줘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장비와 인력은 KRA 경마방송의 큰 자랑으로, 장래에 방송관련 직업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단연 인기다. 또한 방송실에서는 경마공원 전경이 한눈에 보이는 야외 테라스가 있어 기념촬영하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견학코스를 돌아보는데 필요한 시간은 1시간 남짓. 경마공원 견학프로그램은 누구도 들어갈 수 없는 통제구역을 엿본다는 희열을 느낄 수 있는, 그야말로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TIP-신청과 접수
경마공원 견학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린이들에게는 예쁜 말 그림이 있는 스케치북이 선물로 주어진다. 무료 견학프로그램 신청은 한국마사회 경마공원 홈페이지(park.kra.co.kr)에 회원가입 후 홈페이지 내 부산경남경마공원 → 이용신청 → ‘견학프로그램 신청’에서 할 수 있다. 만약 신청인원 미달 시 현장접수도 가능하며, 견학이용요금은 무료이다. 견학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안내센터(501-901-7979)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