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의 리더 배영준(44)이 더블유의 모체인 코나 시절(1993~2000년) 발표한 '우리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마녀! 여행을 떠나다'는 댄스와 발라드로 양분됐던 당시 가요계에 새롭고 신선한 바람을 몰고 왔다. 아직도 젊은이들은 끈적끈적한 멜로디를 타고 흐르는 '우린 오늘 아무 일도 없겠지만 그대가 원한다면 언젠가 이 세상의 모든 아침을 나와 함께 해줘'라는 도발적인 가사의 코나 노래를 즐긴다.
코나의 해체 이후 2001년에는 김상훈(38)과 한재원(39)이 합류해, 더블유를 결성하고 2000년대 초반 클래지콰이 등과 일레트로닉 붐을 이끌었다. 두 장의 정규 앨범과 OST 작업 등으로 당시 가장 '핫'한 '쇼킹 핑크 로즈' '로켓 펀치 제너레이션' 등의 히트곡을 발표했다.
2008년 여성 솔로 웨일이 합류하면서는 더블유앤웨일(W&Whale)로 활동을 시작했다. 1집 '하드보일드'부터 타이틀곡 'R.P.G Shine'으로 대박이 났고, '하이스쿨 센세이션''브레이크 잇 다운' 등으로 인기를 이어갔다. 더블유의 음악은 지난 20여년 동안 '음악 좀 즐긴다'는 젊은층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성장했다.
그리고 2013년 더블유는 더블유앤자스(W&JAS)로 진화했다. 웨일이 탈퇴 후 여성 보컬 자스(30)가 팀에 합류하면서 음악적인 색깔도 대폭 수정됐다. 최근 발표한 첫 미니앨범 '뉴 키드 인 타운(New Kid In Town)'은 골수팬들이라면 배신감을 느낄만큼 차분하다. 일렉트로닉 전자음보다는 아날로그에 집중하며, '트렌디'보다는 '음악의 본질'에 접근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선 공개곡 '별을 쫒는 아이'부터 타이틀곡 '그린'에 이르기까지 '도발'보다는 '힐링'에 초첨을 맞춘 듯 가사 또한 희망차고 차분하다. 리더 배영준은 "트렌디를 쫒기 보다, 대중에게 위로가 되는 음악을 하고 싶었다"며 변화의 의미를 전했다.
-이번 앨범의 주제는.
"어떻게 하면 자스양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전면에 내세울 수 있을지가 첫 번째 포인트였다. 작곡부터 가사를 쓰는 것, 믹싱·마스터링에 이르기까지 자스양의 목소리를 좋게 들리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두 번째 포인트는 대중이 따라 부를 수 있는 좋은 멜로디를 만들자였다. 믹싱도 세 사람이 따로 해서 가장 좋은 것을 썼을 정도로 공을 많이 들였다. 꼭 열심히 하는게 미덕은 아니지만 이번 앨범이 가장 열심히 한 작업이라고 말할수 있다."(배영준)
-대중성에 방점을 찍었나.
"'뮤직뱅크'에서 1등할 수 있는 곡은 쓴다고 써지는 것이 아니지 않나. 우리가 들어서 기분이 좋아지는 노래를 만들자고 했다. 오래 들어도 피곤하지 않은 노래 말이다. 소리들에 좀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있을 것이다."(배영준)
-그런 생각을 하게된 이유는.
"세월이 흘러 이제 상훈 군은 아이 아버지가 됐다. 우리도 모르게 우리의 음악이 바뀐거다. 개인적인 경험 한 가지를 이야기하자면, 지난해 운전면허를 처음 땄다. 학원 등록을 하려고 전철을 타고 가는데, 출근시간이라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많았다. 지금까지 핫한 일렉트로닉 음악을 추구해온 것이 공허해졌다. 저 바쁜 사람들에게 테크노가 뭐가 중요하겠나. 그런데서 위로를 받을 수 있을까. 위로가 되는 음악은 악기 소리보다 사람의 목소리라고 생각했다. 트렌디를 쫓기보다, 사람에게 위로를 줄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었다."(배영준)
-앨범 타이틀이 '뉴 키즈 인 타운'이다.
"우리 셋이 음악을 한지, 14년이 됐다. 자스는 이제 1년이 됐다. 아주 오래된 마을에 '뉴 키즈'가 온 셈이다. 자스도 이 타운에서 오래 음악을 했으면 한다."(배영준)
-선공개곡 '별을 쫓는 아이'를 먼저 발표했다.
"앨범 하나 가지고 홍보할 수 있는 주기가 짧아졌다. 뉴스가 되는 시기 역시 짧아져서 꾸준함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정규 앨범도 겨울쯤 생각하고 있다. 지치지 않고 음악을 할 것이고, 클럽 공연하면서 실험하고 발표하고 그렇게 팬들과 함께 세월을 보내고 싶다."(배영준)
"이 번 앨범 역시 자스 양이 팀에 들어오고 클럽 공연을 시작하면서 걸러져 남은 곡들이 들어갔다."(한재원)
-'별을 쫓는 아이'는 일본 유명 만화가 신카이 마코토의 만화 제목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오타쿠의 피가 섞여있다. 하하. 이번에도 신카이 마코토의 단편에서 영향을 받았다. 산카이 마코토의 만화 중에 한 소년이 로켓 발사대를 보면서 언젠가 그걸 탈거라는 이야기를 한다. 거기서 이미지를 가지고 왔다. 마코토의 작품 중 '별의 목소리'라는 애니가 있는데 몇억 광년 떨어진 우주의 연인이 서로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는 내용이다. 사람과 사람의 물리적 거리, 마음의 거리를 이야기하고 싶었다."(배영준)
-신곡 뮤비에 신카이 마코토의 애니메이션 '언어의 정원' 영상을 사용했다.
"영화사를 통해 물어보니 작가의 허락이 직접 필요하다고 하더라. 이 노래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당신의 만화를 봤는지에 대해 적어 보냈다. 마음에 들었는데 허락하더라. 언젠가 당신 애니가 나올텐데 그건 우리랑 작업해보자는 이야기도 덧붙였다."(김상훈)
-타이틀곡 '그린'의 제목이 굉장히 심플하다.
"과거에는 제목에 대한 강박이 있었다. 많은 의미를 담으려고 노력했는데 부질없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 제목은 신호등 초록색 불빛을 의미한다. 막연하게 '잘 될거야'라고 이야기하기 보다는 일단 시작하면 뭐라도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다. 도착하는 곳에 뭐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일단 가보자는 느낌이다. 멤버들은 '그린'이라는 제목을 맘에 들어하지 않았다. 위트 넘치는 제목을 원했던 것 같다. 근데 같이 녹음을 해보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 제목 이상의 것은 없다는데 동의했다."(배영준)
-가사에 희망적인 내용을 많이 담았다.
"희망을 주기 위한 '힘을 내세요'란 말은 공허하다. 차라리 '잘 안되면 어때, 이번엔 잘 되지 않아도 언젠가는 잘 될거야'라는 말이 더 실존적인 응원이라고 생각했다. 말뿐인 응원, '언제 밥 한끼 먹자'라는 공허한 이야기를 싫어한다."(배영준)
-타이틀곡 외에 소개하고 싶은곡이 있다면.
"'더 베스트 포 유'라는 곡이 있다. 우리에겐 실패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어떻게 되든지 간에 해보고 실패해보자' 이런 내용을 담았다. 최근 풍조를 보면, 대한민국에는 1%라는 숫자가 존재하고 나 역시 그 안에 들어야만 행복할 것 같은데, 난 그 안에 들지 않지만 행복하다고 느끼면서 살고 있다. 그렇게 몰아가는 사회가 잘못됐다고 이야기하는 노래다."(배영준)
"나비효과라는 곡을 좋아한다. 굉장히 해보고 싶던 사운드가 나왔다. 내 목소리 역시 매력적으로 나왔다. 젊은 사람들이 어깨를 들썩이면서 들을수 있는 감각적인 노래라고 생각한다. 작은 날개 짓이 태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가사가 맘에 든다."(자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