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도 스키니를 입을 수 있다. 몸에 딱 달라 붙는 스키니 팬츠의 얘기가 아니다. 집안일로 고생하는 엄마들의 편의를 위해 신체적인 특징에 맞춘 스키니한 제품들이 있다.
최근 집안일로 고생하는 주부들을 위해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신체 피로감을 덜어주는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기존 디자인에 작은 변화를 줬을 뿐인데 가사 업무의 능률을 높이고 여가시간을 보장해 주부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 5곳의 관절 형태로 주부의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주방 수전, 콜러 ‘카본’
서울에 거주하는 이미영(45)씨는 음식 재료를 씻거나 설거지를 할 때 물기가 원하는 곳까지 닿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곤 했다. 또 주방 싱크대 구석까지 물이 쉽게 닿지 않아 생기기 쉬운 얼룩때 등 위생상태가 늘 고민거리였다.
미국의 프리미엄 주방 욕실 브랜드 콜러는 이런 주부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의 관절을 모티브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접이식 주방 수전 ‘카본’을 개발했다. 콜러의 카본은 관절 형태의5개 중심점이 있어 운동 범위가 넓고 수도가 필요한 부분을 겨냥해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다. 특히 기존의 대중적인 풀 아웃(pull out)형 주방수전은 길게 뽑아 사용하지만 카본은 원하는 각도로 고정할 수 있어 빼고 넣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 용도에 따라10가지 이상의 모양으로 변형이 가능하다. 또한 수전헤드가 가늘고 깊어 깊은 보온병이나 젖병 세척에 용이하고 위생적인 세척을 도와준다. 카본의 온오프 조절 핸들은 좌우 설치가 가능해 왼손잡이 주부들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 일반적으로 주방 수전은 황동으로 제조되는데 반해 카본은 황동과 탄소 섬유로 제조돼 내구성이 뛰어나고 견고하다.
관계자는 "콜러는 볼드(bold)의 기업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항상 혁신적인 제품 디자인과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카본’과 같이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극대화시킨 제품 개발을 통해 사용자의 제품 편의성을 높이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 잘 넘어지지 않아 허리를 숙일 필요가 없는 청소기, 삼성 청소기 모션싱크
주부들이 청소를 할 때, 잘 따라오지 않거나 바퀴가 문턱에 걸리는 청소기 때문에 허리를 숙여 직접 들어 옮겨야 하는 불편함을 자주 겪는다. 이럴 때엔 민첩한 회전성, 뛰어난 안정성, 유연한 이동성의 ‘모션싱크 디자인’을 적용한 삼성 청소기 모션싱크만 있으면 문제없다. 모션싱크는 본체와 바퀴가 따로 움직이는 ‘본체회전’ 구조와 ‘피라미드 구조의 캠버드 휠’을 채용해 급작스런 방향 전환에도 뒤집어지거나 넘어지지 않으며 부드럽게 이동한다. 싸이클론포스 멀티로 강력한 흡입력이 오래 유지되며, 미세먼지를 99.999% 차단하는 여과력은 독일서 최고 등급을 인증 받았다.
■ 장시간 사용해도 어깨에 무리가 오지 않는 식도, 컷코의 ‘웨지락 핸들’
주부들이 요리를 할 때 딱딱한 식재료를 반복적으로 썰면 어깨 통증을 느끼기 쉽다. 하지만 좋은 품질의 식도는 절삭력이 뛰어나고 가벼운 인체공학적인 핸들 디자인을 적용해 손목이나 어깨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컷코(CUTCO)의 ‘웨지락 핸들’은 손 크기나 손잡이 방향에 관계없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어느 각도에서 잡더라도 미끄러지지 않고 손목에 무리가 없다. 장시간 사용해도 어깨와 팔, 손목이 아프지 않고 적은 힘으로 음식을 자를 수 있다.
■ 인공위성 형태로 제작돼 최소의 손목 힘 사용하는 다기능 강판, 디자인노비스의 ‘새틀라이트 다기능 강판'
이외에 식재료를 잘게 갈아내는 강판은 사용과 세척이 어려운 편인데 최근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인 '새틀라이트 다기능 강판'이 출시됐다.디자인노비스가 터키 산업디자인 전문가 하칸 구르스 박사와 공동 디자인한 새틀라이트 다기능 강판은 인공위성 형태로 제작돼 강판의 기울기를 사용자의 손목 힘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최적의 마찰력을 활용해 최소한의 힘으로도 쉽고 편하게 식재료를 다듬을 수 있다. 기존 강판이 수평 형태의 본체 하나에 여러 종류의 칼날을 교체해 사용했다면다기능 강판은 본체를 중심 축으로 두고 인공위성처럼 사면으로 각기 다른 칼날이 펴질 수 있도록 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