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히트송이 사라지고 있다. 팬덤만 겨냥한 앨범들이 나오면서, 불특정 다수에게 사랑받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가뭄에 콩 나듯 넓은 연령대의 리스너들의 귀를 호강시키는 앨범도 나온다. 대표적인게 태양의 'RISE'였다. 한 곡도 허투로 들을 수 없었다. 특히 타이틀곡 '눈,코,입'은 30대 이상의 '어른'들에게도 사랑받았다. 올해 발표된 곡 중 가장 대중적이라는 평가도 따랐다. 이 밖에 영국에서 작업한 틴탑의 'TEEN TOP EXITO'와 샤이니 키와 인피니트 우현이 의기투합한 투하트의 앨범 'Delicious'의 완성도도 높았다. 골든디스크는 2015년 1월 14~15일 양일간 중국 베이징 완스다 중신에서 화려하게 막을 올린다. 앞서 각 부문 후보자들의 2014년 활약상을 시리즈로 소개한다.
음반 본상 후보자 소개⑨
(소개 순서는 팀명을 기준으로 숫자·영문·한글 가나다순)
▶태양
발매일 : 6월 3일
앨범명 : RISE
타이틀곡 : 눈,코,입
2014년 가장 높고 환하게 떴다. 빅뱅이 아닌, 솔로 가수 태양으로 다시 한 번 가요판을 흔들었다. 첫 정규앨범 'Solar' 이후 4년동안 공들인 앨범 'RISE'는 6월 발매 후 하반기 내내 사랑받았다. 각종 차트와 음악 방송은 물론 연말 시상식 대상도 받았다. 특히 타이틀곡 '눈,코,입'은 2014년 최고의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깊은 '소울'을 내뿜으며 동시대 아이돌 보컬리스트들을 평범한 가수로 전락시켰다. 태양은 "굉장히 오랜 시간 정규 앨범을 준비하면서 '눈,코,입'을 만났다. 이 곡을 만나려고 앨범 준비가 오래 걸린거 같다"며 '눈,코,입'에 애착을 보였다. 지난해 12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실시한 'K팝 미국시장 소비자 조사'의 '올해 가장 좋아한 음악'도 '눈,코,입'이었다. 2014년 만큼은 지드래곤 보다 빛났다.
▶틴탑
발매일 : 9월 15일
앨범명 : TEEN TOP EXITO
타이틀곡 : 쉽지않아
또 한 뼘 성장했다. 월드투어를 마친 후 내공이 더 쌓였다. 틴탑의 성장에 소속사는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9월 발표한 'TEEN TOP EXITO'는 세계적인 마스터링 스튜디오 영국 메트로 폴리스 스튜디오에서 작업했다. 에이미 와인하우스·제임스 모리슨 등과 작업한 엔지니어 스튜어트 혹스는 "최근 앨범 중에 가장 재미있게 진행한 작업이었다. 일본에서 미국까지 많은 아이돌 음악을 마스터링 했지만 이번 틴탑 앨범의 퀄리티는 그 어떤 앨범보다 높고, 프로듀싱 또한 완벽했다"고 극찬했다.
▶투하트
발매일 : 3월 10일
앨범명 : 1st Mini Album
타이틀곡 : Delicious
서로를 '마이현' '마이범'이라고 부르는 살가운 두 남자가 뭉쳤다. 인피니트 우현과 샤이니 키의 만남 만으로 화제를 모았고, 앨범은 더 신선했다. 80년대 빈티지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1st Mini Album'은 포크와 팝, 알앤비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을 담아냈다. 인피니트·샤이니 보컬 라인의 만남에 팬덤도 더블이 됐다. 데뷔 앨범부터 10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기록했다. 투하트의 '1st Mini Album'은 7일 현재 음반부문 인기투표에서 총 30만 405표를 얻으며 1위인 태민(36만6179표)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엑소와 슈퍼주니어 등 쟁쟁한 후보들을 뒤로하고 있다. 투하트의 저력을 느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