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아누 리브스는 7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내한했다. 영화 '존 윅' 홍보차 한국 땅을 밝은 그는 곧바로 9일 오전 영화 기자간담회를 시작으로 2박3일 일정에 들어간다. '스트리트 킹' 이후 7년 만에 한국팬을 만나게 된 키아누 리브스의 행보는 2015년 첫 할리우드 스타의 내한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하지만 '내한' 그 자체가 흥행의 보증 수표가 되는 건 아니다. 2014년에는 특히 더 그랬다. 1월에 영화 '폴리스 스토리 2014'로 한국을 찾은 성룡의 스타트부터 좋지 않았다. 중국에서 먼저 개봉해 첫날에만 1000만 달러(109억원)가 넘는 흥행 수익을 올렸지만 한국에서는 고작 15만3591명(이후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기준)만이 영화를 봤다.
일본을 대표하는 카세 료의 성적도 아쉬움을 남겼다. 홍상수 감독의 신작 '자유의 언덕'에 출연한 카세 료는 8월에 내한해 언론시사회에도 참석했지만 흥행 스코어는 3만8184명에서 멈췄다. 예술영화인 장르의 특성이 있었지만 제31회 일본 아카데미상 우수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그의 이름값과는 다소 어울리지 않았다.
할리우드 섹시스타 메간 폭스도 내한 효과를 보지 못했다. 8월에 '닌자 터틀'을 들고 조나단 리브스먼 감독 등과 함께 한국 땅을 밝은 그는 3박 4일 동안 시구를 비롯해 다양한 영화 일정을 소화하고 떠났다. 하지만 '닌자 터틀'은 일일 박스오피스 5위로 출발해 12위까지 떨어지는 부진을 겪으며 약 20일도 되기 전에 극장에서 내려가는 수순을 밟았다. 누적관객은 40만363명. 브래드 피트와 로건 래먼이 동반으로 입국해 홍보했던 영화 '퓨리'도 200만을 넘기지 못하며 136만 명에서 흥행이 멈췄다. '인터스텔라'와 '나를 찾아줘'에 밀리면서 관객 동원이 생각만큼 폭발적으로 늘어나지 않았다.
이런 분위기는 '루시'에서도 감지됐다. 메가폰을 잡은 거장 뤽 베송 감독이 내한해 2박 3일 동안 영화 홍보에 나섰지만 효과는 생각보다 크지 않았다. 영화관을 대관해 직접 '명량'을 보고 라디오에도 출연하는 적극성을 보였지만 추석 대목을 노렸던 '루시'는 197만4843명을 동원하는데 그쳤다. 최민식의 할리우드 출연작이라는 화제성마저 없었다면 스코어는 더 줄어들 수 있었다.
공교롭게도 이 분위기 속에서 감독과 배우들의 내한이 없었던 '인터스텔라'가 1000만을 넘기는 초대박을 쳤다. '인터스텔라'는 11월에 프레스컨퍼런스를 중국 상해에 열었고,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과 주연배우 매튜 맥커너히·앤 해서웨이 등이 모두 참여했다. 하지만 정작 한국에서의 공식 일정은 없었다.
한 영화 관계자는 "이름값이 있는 감독과 배우들이 내한한다고 해서 그 영화를 보는 시대는 지난 거 같다"며 "결과적으로 중요한 건 영화팬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작품성과 화제성을 두루 갖추는 것"이라고 귀띔했다.
한편 키아누 리브스가 들고 온 '존 윅'은 액션이 눈길을 끄는 영화다.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는 전설의 킬러 존 윅의 거침없는 복수를 그린 액션 블록버스터. 키아누 리브스가 '매트릭스' 이후 15년 만에 액션 히어로로 돌아와 화제가 됐고, 북미 지역에서 개봉 2주차 주중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평가가 좋다. 영화 비평 사이트인 로튼토마토 평가에서 85%(100%에 가까울수록 우수)를 유지하고 있다. '인터스텔라'가 70%대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작품성 면에서 호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