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로엔 한국영화를 나누는 새로운 기준이 생겼다. '이경영이 출연한 영화'와 '그렇지 않은 영화'로 나뉜다. 그의 출연작을 열거하다보면 숨이 가쁘다. 지난해 부터 약 1년 간 출연한 영화만 '소수의견'·'협녀, 칼의 기억'·'암살'·'뷰티 인사이드'·'치외법권'·'서부전선'·'내부자들'·조선마술사'·'대배우' 등 9편. 앞으로 개봉할 영화는 '리얼'·'·재심'·'더 프리즌'·'메이드 인 코리아'·'태권소녀 뽀미'·'군함도' 등 6편이다. 몇 년간 쉬지 않고 작품 활동을 한 이경영(56)은 달콤한 결실도 맺었다. 두 달 전, 영화 '소수의견'으로 '제52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부문 남자 조연상을 수상했다.
당시 시상자로 나선 유해진은 "여러분들이 배우를 배우라고 불러주시는 이유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배우라는 뜻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그 기대에 걸맞는 분께 상이 돌아간 것 같습니다"며 수상자로 이경영의 이름을 불렀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경영은 이날 건강 상의 이유로 불참해 유해진이 주는 상을 직접 받진 못 했다. 건강을 회복한 뒤 뒤늦게 트로피를 건네받은 이경영은 취중토크 인터뷰를 통해 수상 소감을 전하며, 축하주를 마셨다.
수상 후기를 듣기 위해 그를 만난 곳은 '이경영 단골집'으로 유명한 경기도 일산의 한 족발집이었다. 족발집 벽엔 그와 함께 작품에 출연했던 조진웅·이정재 등 수많은 스타들의 방문 흔적으로 가득했다. 이경영이 많은 선후배들과 함께 술 한잔을 기울이며 연기에 대한 고민을 주고 받는 장소다.
※인터뷰①에서 이어집니다.
-대표적인 다작 배우죠. 다작을 하는 이유는 뭔가요. "작품을 통해 연기 공부를 한다고 생각해요. 요즘 연기를 잘하면서 철학도 뚜렷한 후배 배우들을 보면 그들과 같은 나이대로 경쟁하지 않는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 활동하는 젊은 배우들과 동일한 조건에서 경쟁을 했다면 전 아마 연기할 기회가 많지 않았을거예요. 은퇴를 빨리 해야했을 수도 있고요. 제가 20~30대 때 저들처럼 표현력의 깊이가 깊었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반성하게 돼요. 전 아직 많이 부족해서 더 배우고 성장해야된다고 생각해요. 작품 속 다양한 캐릭터를 만나면서 말이죠."
-다작을 해서 이미지가 소진된다는 생각은 안 하나요. "전혀요. 소진이 될까봐 걱정하지도 않고, 연기가 늘 똑같다는 지적에 크게 흔들리지 않아요. 전 대중들이 배우들이 연기 변신하는 걸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배우도 사람인데, 타고난 태는 쉽게 못 바꾼다고 생각해요. 변하려고 노력은 할 수 있지만, 완벽히 변하는 건 쉽지 않다고 생각해요. 알 파치노나 로버트 드니로 등 연기 신들이 그동안 했던 작품과 연기를 한 번 보세요. 작품을 연달아 보면 그들의 연기도 크게 다르지 않아요. 물론 그 중에서 확 다른 연기를 보여주는 작품도 있죠. 하지만 매 작품 놀라운 변신을 하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에요. 또 개인적으로 배우는 연기를 할 수 있을 때 해야된다고 생각해요. 물론 체력적으로 지치긴 하죠. 쉬지 않고 활동을 하니깐요. 하지만 얻는 게 더 많다고 생각해요."
-한 번 같이 작품을 했던 제작자·감독들이 또 다시 찾는 경우가 많죠. 이유가 뭘까요. "일부러 관계를 이어가려고 노력하는 건 아니에요. 다만 그들이 작품하는 동안 저를 봤을 때 제가 이 한 작품을 위해 어떻게 애를 쓰는지를 직접 봤고, 최소한 작품이 좋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배우라는 걸 알았기 때문에 또 기회를 주는 것 같아요. 저를 믿고 제안해주는 분들에게 고마울 뿐이죠. 그들 덕분에 연기에 대한 제 열정을 계속 쏟아낼 수 있는 거니깐요."
-다작을 해도 노개런티 출연이 많아서 소위 '실속을 챙기진 못 한다'고 하던데요. "제가 거절을 잘 못 하기도 하죠. '형님, 이번에 한 번만 도와주세요'라고 하는데 어떻게 '노(NO)'라고 해요. 누구 보다 한국 영화의 제작 환경을 잘 알고 있고, 제작사가 가진 구조적 문제를 잘 아는데 도움을 요청했을 때 거절하는 게 쉽지 않죠. 또 신인 감독들이 제안할 때는 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싶어서 더 거절을 못 하는 것도 있죠. 영화에 대한 애정을 가진 분들을 보면 자연스럽게 호감이 생겨요."
-작품을 할 때 만나는 감독들이 대부분 더 어리잖아요. 감독에게 선배로서 작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나요. "나이가 많다고, 선배라고 감독을 지휘하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해요. 다만 촬영할 때 다른 후배들이 힘들어하거나 영화가 산으로 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 땐 대표로 한 마디를 하긴 하죠. 하지만 그 때도 귀엽게 칭얼거리면서 기분 상하지 않게 말하려고 해요. 도움을 주고 싶은거지 질책하려고 하는 게 아니니깐요. 아무리 신인 감독이더라도 그 작품에 있어서 만큼은 저 보다 몇 수 위라고 생각해요. 저 보다 더 많은 시간 동안 고민하고 작품을 완성한거잖아요. 감독은 제작 단계 때 이미 작품에 본인의 세계관과 가치관, 고민을 다 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제가 선배라도 함부로 목소리를 낼 순 없죠. 또 나이 든 배우의 목소리는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강압적인 주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더 조심해야된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