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는 평균 12.9% 최고 14%(닐슨 코리아, 전국 유료 플랫폼 기준)로 시청률 고공행진 중이다. 도깨비와 저승사자 등 독창적인 판타지 스토리와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세련되고 몽환적인 영상미, 공유 이동욱 김고은 유인나 육성재 등 배우들의 열연이 조화를 이루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신조어 열전 '도깨비' 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본인들을 메밀이라 칭하며 다양한 신조어를 생산하고 있다. '도깨비' 방송날을 '깨요일'이라고 부르고, 방송하는 당일에는 '깨모닝'이라는 인사를 나누는 이들은 '깨요일'까지 남은 시간을 일일이 계산하며 방송 당일만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공유(김신)와 김고은(지은탁)을 '신탁커플', '도깨비'를 무한정 돌려보며 현업을 망쳤다는 '현망깨창', 김고은이 자신을 팅커벨이라 불렀던 대사를 '팅깨벨'이라고 부르며 다양한 신조어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패러디와 예측 '도깨비' 신드롬에서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은 '도깨비'에 관한 강렬한 팬덤이 각양각색 패러디와 드라마에 대한 예측들을 내놓고 있다는 점이다. 팬들은 깨알 같은 아이템 하나에도 관심을 갖고 추적하는가 하면, 드라마 속 장면을 변형시킨 패러디 영상들을 창작해내고 있다. 또한 팬아트와 뮤직비디오 등을 양산해내며 스스로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 이동욱(저승사자)과 유인나(써니)의 만남이 공유(김신)와 오버랩되는 장면에서 세 사람의 전생에 대한 궁금증을 쏟아내고, 지난 6회에서 검을 뽑지 못한 도깨비 신부 김고은(지은탁)에 대한 갖가지 이유들을 논리적으로 쏟아내며 대사 한마디 한마디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음원차트 줄 세우기 팬들의 사랑은 OST에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7일 발매된 '도깨비' OST Part4. 크러쉬(CRUSH)의 'Beautiful'은 국내 주요 음원 차트인 지니, 벅스, 네이버 뮤직, 엠넷, 소리바다, 올레뮤직에서 1위에 등극, 음원차트를 휩쓸고 있는 상태.(20일 오후 5시 기준) 또한 멜론과 몽키3에서도 2위에 이름을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찬열과 펀치가 함께한 'Stay with me'와 스웨덴 뮤지션 라쎄 린드의 'Hush', 10Cm의 '내 눈에만 보여'도 상위권에 랭크됐다.
#관련 상품 완판 행진 '도깨비'는 우리에겐 친숙하지 않았던 캐나다 퀘벡에서 한국 드라마 최초로 로케이션 촬영을 진행, 현지 언론에 대서특필 되는 등 큰 관심을 받았다. 이에 '도깨비'를 보고 매료된 시청자들의 문의가 급증하면서 퀘벡 관련 여행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한 극중 공유의 패션스타일 또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도 '도깨비' 속에서 배우들이 입고 등장한 의류들이 완판 행진을 이어가면서 남다른 인기를 증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