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소모가 극심한 스포츠 선수들은 어떤 보양식을 즐겨 먹을까. 1순위는 역시 ‘홍삼’. 이유는 간단하다. 면역력과 피로회복에 좋은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고, 도핑테스트에도 안전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최근엔 스포츠 구단들이 먼저 홍삼 브랜드에 협약을 요청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선수들을 위한 홍삼 제품을 후원받고, 그 대가로 경기장 광고판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참다한 홍삼이다. ‘전체식 홍삼’으로 유명한 참다한은 스포츠 선수들이 가장 좋아하는 홍삼 브랜드 중 하나다. 홍삼 전체를 통째 초미세분말로 만드는 첨단 기술력으로, 여타 제품보다 영양성분 함량을 월등히 높였기 때문이다.
참다한 관계자는 “대다수 홍삼 업체들은 홍삼을 뜨거운 물에 달여 내는 ‘물 추출 방식’으로 상품을 제조하는데, 이런 방식은 홍삼 유효성분 중 물에 녹는 47.8%의 영양성분 밖에 섭취할 수 없다”며 “반면 홍삼을 통째로 갈아서 제품화하는 참다한은 홍삼 전체 영양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참다한이 처음 선수들 사이에 알려진 계기는 프로야구단과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부터다. 참다한은 올해 초 두산베어스, 롯데자이언츠 등 2개 구단의 후원 요청을 받아 선수단과 팬들에게 ‘참다한 프리미엄’, ‘참다한 홍키즈’ 등을 지원했다.
잇따른 야구계 협찬 소식이 전해지면서, 참다한에 대한 관심이 쏟아졌다. 보양식하면 빼놓을 수 없는 야구인들이 최고라고 치켜세우는 참다한 홍삼에 스포츠 각계의 지원요청 러브콜이 쇄도한 것이다. 그중에는 타사 제품을 지원받는 구단도 포함돼 있었다는 후문이다.
참다한은 다음 타자로 대한이종격투기연맹 프로리그인 ‘ALL FC’ 선수들을 선정했다. 격렬한 훈련을 소화해야 하는 이종격투기 선수들에게 홍삼이 큰 힘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실제로 시합 준비기간 중 참다한 홍삼을 섭취한 선수들은 “부상방지는 물론, 신체 능력 향상과 컨디션 관리에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참다한 관계자는 “대형 구단들뿐만 아니라 그룹사가 없는 스포츠 팀에도 적극적으로 제품을 지원하려고 한다”며 “참다한 홍삼을 복용한 선수들이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내면 후원사로서 자부심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최근 참다한은 후원 활동 영역을 클라이밍 스포츠까지 확대했다. 국내 명문 산악회인 대륙산악회 해외원정대에 전체식 홍삼엑기스, 홍삼정 등의 제품을 지원한 것이다.
참다한의 후원에 힘입어 13명의 대륙산악회 원정대원들은 키르기스스탄 악사이 산군에서 두 번째로 높은 봉우리 ‘자유한국봉(Free Korea, 해발 4778m)’ 등반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뤘다.
당시 원정대장을 맡았던 공영대 대장은 “매번 산에 오를 때마다 홍삼을 먹었지만, 참다한은 확실히 달랐다”며 “보통 고지대에선 산소 부족으로 식욕이 떨어지고 불면증이 심한데 참다한과 함께 한 자유한국봉 등반에서는 식사도 잘 하고 잠도 잘 잤다”고 말했다.
한편, 참다한은 앞으로도 참다한을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든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참다한 관계자는 “홍삼을 통해 국내 스포츠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진정성 있는 후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