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의 위치는 아이템 선정에서부터 가게의 전반적인 운영에 이르기까지 창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다.
특히 처음 창업에 도전한다면 그 중요성은 더욱 배가되는데, 경험에서 우러나온 사업 노하우나 이미 확보한 단골 고객층이 없을 경우 점포 주변을 지나다가 필요에 의해 찾는 고객들을 기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역세권이나 유흥가, 회사 주변이나 아파트 단지 등이 황금 입지로 불리며 임대료가 비싼 이유다.
그 중에서도 대형마트나 극장, 백화점 등을 일컫는 '특수 상권'은 계절이나 아이템 자체의 이슈와 관계없이 유동 인구가 보장되기 때문에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고,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관여되어 있어 개인 창업자 혼자 힘으로는 입점 자체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최근에는 아이템이나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정에서 특수상권 입점 가능 여부를 고려하는 창업주들도 많은데, 커피 프랜차이즈 ‘탭플레이커피’의 경우 로드숍보다 특수상권 내 입점 매장이 많을 뿐만 아니라 위치의 중요성을 입증하듯 매장의 매출 또한 높다는 설명이다.
탭플레이커피 가맹본사는 유아동 전문 패션 그룹 ‘해피랜드 코퍼레이션_해피랜드 F&B’로, 모기업의 전문화된 경영 시스템을 표방한 체계적인 가맹 관리 시스템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프랜차이즈 베테랑 전문가들로 구성된 본사의 체계화된 가맹 관리 시스템을 통해 정기적으로 1:1 전담 슈퍼바이져를 파견한다는 것.
또한 상권 및 시즌에 따른 매출 분석을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매장 관리, 외식 트렌드에 맞는 지속적인 신 메뉴 개발로 불황 없는 4계절 안정적인 수익 모델 제시 등 가맹점별 특성에 맞는 맞춤 전략을 제공하며, 기타 문제 발생 시 다양한 방안으로 본사 차원의 지원을 한다고 덧붙였다.
탭플레이커피 임남희 대표는 "탭플레이커피는 저가커피의 고퀄리티를 컨셉으로, 일반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의 저렴한 원두와는 달리 HACCP 인증 100% 아라비카 원두로 만든 고품질의 커피만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