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온 정권을 겪으며 우리는 침묵하도록 길들어졌습니다. 정권에 반하는 얘기를 하면 ‘빨갱이’ 프레임이 씌워졌죠. 직군이 어디든, 정치에 관심 갖지 말고 먹고 사는 것에 충실한 게 자신을 지키는 방법이란 이상한 처세술을 배웠어요. 잘못에 대해 내야 할 목소리조차 자기검열 하듯 참아야 했던 시대였습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는 각자가 행동함으로써 서서히 깨나갈 수 있어요. 제가 그런 사람 중 하나이길 원했습니다.”
13일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자신의 특별전을 위한 기자회견을 가진 배우 정우성(45)이 최근 사회적 이슈에 적극적으로 발언한 계기를 밝혔다. UN 난민기구 친선대사로 활동 중인 그는 지난달 SNS에 제주도 예멘 난민에 대한 인도주의적 수용 찬성 글을 올렸다가 반대 측 비난에 시달렸지만,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지난 4월엔 세월호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다큐멘터리 ‘그날, 바다’(감독 김지영) 내레이션에 참여해 영화 메시지에 힘을 실었다. 그는 “세월호는 단순하게 아파할 수 있는 사고가 아니라 여러 이해가 접목된 재앙 같은 사고였다”면서 “우리 사회가 진실규명에 더 많이 힘써보잔 생각에 (내레이션을 의뢰한 제작진과) 통화 몇 분 만에 바로 하겠다 했다”고 돌이켰다.
이번 ‘스타, 배우, 아티스트 정우성’ 특별전은 그의 배우인생 25년을 돌아보는 자리. 부천영화제가 특정 영화인을 조명한 특별전으론 지난해 배우 전도연에 이어 두 번째다. 원로가 아닌 현역에서 활약 중인 영화인을 조명한 특별전은 국내 영화제 중에서도 독특한 시도다. 정우성을 청춘의 아이콘으로 만든 출세작 ‘비트’(1997)부터 손예진과 주연한 멜로 흥행작 ‘내 머리 속의 지우개’(2004), 만주 웨스턴 액션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그날, 바다’ 등 대표작 12편이 상영된다.
이 중 ‘비트’ ‘태양은 없다’(1998) ‘무사’(2001) ‘아수라’(2016)까지 네 편을 함께한 김성수 감독과는 13일 관객과의 대화 자리도 가졌다. ‘비트’는 그가 두 손을 모두 놓고 오토바이를 질주하는 명장면으로 통하는 작품. 이를 멋있게 여겨 따라 한 청춘들이 교통사고를 양산하는 부작용을 낳기도 했다. 그는 “‘비트’로 영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절실히 느꼈다”면서 “이후 작품 선택도 신중을 기했다. 도무지 조폭 영화에는 출연할 수 없었다”고 했다.
정의로운 총잡이부터 지고지순한 순애보, 부패한 형사까지 그의 필모그래피는 특정 장르나 캐릭터로 규정되지 않는다. 영화제가 발간한 특별전 기념책자엔 지난 25년간 배우로서 쉼 없이 보폭을 넓혀온 그의 솔직한 속내도 담겼다.
그는 “어린 나이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사회에 뛰어들었는데 배우란 타이틀이 너무나 운 좋게 주어졌다”면서 “계속해서 ‘나는 모자라다’는 결핍이 있었고, 일을 안 하면 불안했다. 일하고 있을 때 ‘나답다’란 생각이 들어 일을 벌여왔다. 배우로서 제 연결점을 찾는다면 안주하지 않는 도전”이라고 했다. 또 이번 특별전에 대해 “제가 그럴 경력이 됐나, 그만큼 열심히 살아왔나, 갈 길이 먼데 너무 이른 선물을 받은 거 아닌가 생각했다”면서 “지나온 정우성에 대해 되짚어 보고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스타파워를 입증하듯 이날 영화제는 그가 참석하는 행사마다 붐볐다. 영화제 굿즈로 판매된 그의 영화 ‘내 머리 속의 지우개’ 명대사가 적힌 소주잔은 이날 하루만에 매진됐다. 이번 영화제에선 그간 영화 속 정우성을 돌아보는 전시회도 부천 시의회 건물 1층에 마련됐다. 정우성 특별전 상영은 오는 22일 제22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폐막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