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승무원학원 관계자는 "승무원 채용은 항공사에서 승무원을 필요로 하는 시점에 맞춰서 필요로 하는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채용 시기에 맞춰서 준비를 시작하면 늦는다. 언제 채용이 진행되더라도 지원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를 해놓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황금 같은 여름방학을 그냥 흘려 보내면 안 된다"고 조언했다.
올해 상반기 항공여객이 5807만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상반기 여름 성수기와 추석연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등으로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한다.
여러 가지 정황으로 미루어 볼 때 하반기에도 승무원 채용 전망은 밝다는 것이 ANC승무원학원 관계자의 말이다.
이 관계자는 "본원에서는 하반기 대규모 승무원 채용에 대비한 여름방학 특별반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학기 중에는 학과 공부. 스펙 쌓기 등의 이유로 면접 준비를 미뤄왔더라도 여름방학 기간에는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해야 하반기 승무원 채용의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비단 여름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하반기 대규모 승무원 채용을 앞두고 있는 지망생 모두에게 중요한 시기"라고 덧붙였다.
"여러 항공 업체들이 경쟁을 하면서 시장을 키워나가는데 있어서 승무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다른 항공사와 차별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를 앞다투어 영입하고자 할 수 밖에 없다. 다양한 항공사에서 많은 인원의 승무원을 채용하더라도 항공사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자질에 대한 요구사항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면접 준비 없이 합격하기는 어렵다"고 ANC스튜어디스학원 관계자는 전했다.
항공사마다 면접 전형절차에 차이가 있고,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는 항공사도 있는 반면 새로운 면접방식을 도입하는 항공사들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면접정보를 가지고, 효과적인 준비를 해야만 2018년 하반기 승무원 채용에서 합격의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조언했다.
ANC승무원학원에서는 29년간 지속해온 승무원 채용대행 경험을 통해 항공사에서 어떠한 인재상을 원하는지를 잘 알고 있고, 20여년간 축적한 채용정보와 합격 노하우를 바탕으로 교육과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여 합격까지 걸리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있으며 높은 합격률을 지속시키고 있다고 한다.
학원 관계자는 "본원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항공사의 합격자도 많지만, 20여년간 외국항공사의 승무원 채용대행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항공사에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지난 베트남항공 승무원 채용에서 29명 합격, 팬퍼시픽항공 8명 합격, 중동항공사 1기 한국인 승무원 채용에서 35명 합격, 2기 채용에서는 50여명 합격, 와타니아항공 채용에서는 27명 합격, 팬퍼시픽항공에 5명 합격, 지난 에어마카오항공 승무원 채용 29명 합격, 최근에는 에어마카오항공 승무원 채용에서 31명이 합격했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승무원 채용이 진행 중이다. 서류접수가 끝났고, 31일 서류합격자 발표 이후에 1차 실무자면접>2차 임원면접>건강검진>합격자 발표 순으로 진행한다.
아시아나항공 승무원면접에서 주어지는 인터뷰 질문은 지원자 개인의 신상 또는 이력에 대한 질문인 경우도 있지만 아시아나항공의 취항지, 아시아나항공 CF, 보유 기종, 아시아나항공 유니폼, 최근 뉴스, STAR ALLIANCE에 대한 기본 정보 등을 알고 있어야 답변이 가능한 질문도 있기 때문에 항공사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숙지한 후 면접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ANC승무원학원 관계자는 "대표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아시아나항공사 정보, 아시아나항공 실무면접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또한 여름방학 특별반 커리큘럼 및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며 "여름방학 동안에 하반기 승무원 채용 대비를 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으로 방학기간 안에 승무원 면접 준비가 가능하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