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한국 프로야구의 가장 뜨거운 구단은 바로 한화이글스다. 지난 달 28일 두산베어스를 꺾고 11년만에 포스트 시즌 진출을 결정 지었다. 이번 포스트 시즌 진출을 한화이글스에게는 11년만의 쾌거다.
지난 2007년 플레이오프를 마지막으로 10년 동안 암흑기를 겪은 한화이글스는 11년만에 가을 야구를 할 수 있게 됐다.
올 시즌 한화이글스 선수들의 모습은 작년과는 사뭇 다른 체력적으로 강해졌음을 보여 주고 있으며 큰 부상자가 없이 시즌을 치르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한화이글스의 선수 관리가 덕을 본 것으로 평가 된다. 이러한 한화이글스 선수들의 체력 관리는 근육의 성장과 벨런스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모든 스포츠가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프로야구선수들은휴식기체력관리가 시즌의 성패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프로야구 선수들은 휴식기에도 빠지지 않고 자신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그것이 바로 내년 시즌을 위한 체력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한화이글스 선수들의 근육과 체력관리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바로 MPX sport 라는 최신식 독일 EMS 장비다. 이장비를 사용해 한화이글스 선수들이 웜업과 경기 후 회복에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MPX sport는 메디컬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독일에서 발전시킨 EMS/EMA 장비로서 기존의 저주파만을 사용하는 일반 EMS기기와는 달리 누구나 사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목적의 프로그램이 탑재돼 있으며, 목적에 맞는 운동법을 EMS 아카데미와 영상으로 지원한다.
또한 운동선수들에게도 특화된 프로그램이 있어서 근육의 피로의 누적없이 단시간에 효율적으로 근육의 회복이나 릴렉싱에 효과적이다. MPX는 70가지가 넘는 프로그램으로 체지방분해, 마사지, 근육 증가 등 운동 초보자부터 전문 스포츠선수까지 각자의 운동목적에 맞는 최적화된 운동 플랜을 제공해 누구나 쉽고 디테일한 운동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의 곳곳을 자극해 몸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하다. MPX 전용 수트는 12채널 24개의 전극패드로 각 근육 부위별로 강도 조절이 가능해 신체밸런스 및 특정부위 집중 운동에 최적화 되어 있어 몸의 전반적인 밸런스 유지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실제로 한화이글스 구단은 선수들의 웜업과 경기 후 회복을 위해 MPX sport를 도입해 그 효과를 누리고 있다는 평가다.
김형욱 트레이닝 코치는 “특히 투수들은 어깨근육의 가동범위 자체가 많이 줄어드는데 가동범위를 다시 원위치 시키기 위해서 휴식과 스트레칭 및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활용된다”며 “‘MPX 수트’는 24곳을 전부 다르게 자극해주기 때문에 근육이 좀 더 빠르게 효율적으로 회복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