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빠르게 움직이는 영화계다. 실패는 실패대로 분석하되, 새로운 대응책 마련 역시 시급한 상황이다.
올해 영화계가 손에 꼽힐만한 몇몇 작품 외 전반적으로 '참패'를 거듭한 가운데, 국내 4대 배급사는 연말부터 2019년 한 해 동안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인 라인업을 모두 공개했다. 4대 배급사 뿐만 아니라 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메리크리스마스 등 새롭게 출범한 신생 배급사들의 준비작도 무시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각 배급사가 공개한 새 라인업에는 이미 촬영을 끝마치고 후반 작업에 돌입한 작품부터, 아직 크랭크인 전이지만 주요 캐스팅을 마무리 지은 작품까지 다양하다. 이제 '1000만 영화가 터져야 무조건 성공했다' 평가받는 시장은 아니지만, 올해는 10월까지 '신과함께-인과 연(김용화 감독)'을 유일한 1000만 영화로, '독전(이해영 감독)'과 '안시성(김광식 감독)'만이 500만 명을 간신히 넘었다. 특히 '안시성'은 수치 자체는 높지만 손익분기점을 돌파한 것이 아니라 흥행에 성공했다 말하기도 어렵다.
하지만 '마녀(박훈정 감독)' '곤지암(정범식 감독)' '목격자(조규장 감독)' '너의 결혼식(이석근 감독)' '암수살인(김태균 감독)' 등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장르에 신선한 시도를 끼얹은 작품들이 깜짝 흥행 성과를 내면서 관계자들은 "절반의 성공을 거뒀다"는 평을 내렸다. 이에 영화계는 대작 뿐만 아니라 허리라인을 든든하게 받쳐 줄만한 작품에도 아낌없이 투자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세대교체는 매 해 치러야 하는 숙제. 흥행보증수표를 중심으로 신인 배우 발굴에도 주력하겠다는 포부다. 충무로 대선배 송강호·최민식·한석규가 컴백하고, 마동석·설경구·유해진·이병헌·이성민·이정재·정우성·조진웅·하정우가 변함없이 열일을 펼친다. 각각 세 작품씩 개봉을 앞두고 있는 류준열('뺑반', '돈', '전투')·박정민('사바하', '타짜3', '시동')·조정석('마약왕', '뺑반', '엑시트')은 다작배우 반열에 오를만한 신진 세력. 여기에 전종서·김다미 등의 뒤를 이을 신인 배우들도 눈에 띌 전망이다.
'실험적 시도' NEW
NEW는 실험적 시도가 돋보인다. 도경수·박혜수를 앞세운 100억 대작 '스윙키즈(강형철 감독)'를 연말 배치시킨 것부터 놀랍다. 2019년에는 유해진의 '럭키(이계벽 감독)' 신화를 노리는 차승원 주연 '힘을내요, 미스터 리(이계벽 감독)', 신하균·이광수의 '나의 특급 형제(육상효 감독)'를 통해 코믹 영화의 계보를 잇고, 두 형사가 격돌하는 이성민·유재명의 범죄액션 '비스트(이정호 감독)', 박신혜·전종서의 스릴러 '콜(이충현 감독)'은 각각 남성 투톱, 여성 투톱 작품으로 관객들의 흥미를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드라마도 강하다. 충무로 톱배우 설경구·전도연이 만난 '생일(이종언 감독)'은 관객들의 눈물샘을, 김래원·공효진의 로맨틱 코미디 '가장 보통의 연애(김한결 감독)'는 설레임을 자극할 전망. 동명의 인기 웹툰을 영화화 하는 마동석·박정민의 '시동(최정열 감독)'은 가출 불량 청소년의 성장기를 그려 공감대를 자아낼 것이다.
실험적 시도의 시초격이자 NEW의 2019년 대작은 현재 강동원이 출연 물망에 오른 1000만 '부산행' 속편 '반도(연상호 감독)'다. '부산행'으로 1000만 기쁨을 누린 NEW는 올해 '창궐(김성훈 감독)', 그리고 '반도'로 좀비 신드롬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다. '염력'으로 쓴 맛을 본 연상호 감독이 강동원과 만나 '부산행' 못지 않은 작품으로 화려하게 복귀할지 관심이 쏠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