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일적인 구조를 벗어나 평면, 시스템, 주거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별화를 시도한 오피스텔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오피스텔 시장은 입주 물량 증가로 임차인 우위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 중이다. 이에 따라 차별화된 설계로 임차인의 선호가 높은 오피스텔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 오피스텔은 다양한 평면을 갖춰 주거 공간이 개성 있고, 아파트에 못지않은 커뮤니티시설을 갖춰 생활 편의성이 좋다. 에너지 절약 시스템, 안전보안 시스템, 발렛파킹 등과 같은 차세대 주거 시스템과 서비스, 풀퍼니시드 시스템 등도 제공해 입주와 동시에 생활이 가능하며 입주 초기 비용도 절감된다.
과거에 공급된 오피스텔들은 직사각형 평면에 현관, 주방, 화장실, 침실이 순서대로 나열된 단순한 구조 설계를 갖췄다. 수납공간이 부족해 공간 활용이 어렵고, 획일적이고 좁은 평면은 답답한 느낌을 줬다. 이에 오피스텔은 생활 공간이 아니라 잠을 자는 공간으로 평가되곤 했다.
이런 가운데 우정혁신도시에 자리한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 오피스텔이 공급 중이라고 밝혔다. 이 오피스텔은 2015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한 ‘타워더모스트’의 역량이 집중돼 주거 가치 및 생활 편의를 제고했다는 평가다. 입주는 12월 중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3층 규모, 전용면적 21~27㎡, 총 648실이 조성된다. 울산광역시 중구 우정동 529번지 일대에 건립된 이 오피스텔은 유럽형 광폭테라스 상가가 지상 1층~3층에 들어선다.
취향별로 주거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심플&모던(전용22㎡ A타입, 21㎡ A-1타입), 리프레시&럭셔리(전용27㎡ B타입), 스마트어반(전용26㎡ C타입) 등 다양한 타입이 공급된다. 각 세대에는 풀퍼니시드 시스템과 냉동고, 전기쿡탑, 렌지후드, 드럼세탁기 등의 빌트인 가전이 제공된다.
초소형 평형으로 구성된 오피스텔답지 않은 공간 활용도를 갖춘 것도 장점이다. 우선 수납공간이 많다. 상부 수납장과 하부 수납장이 적용돼 의류 이외에도 다양한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빌트인 옷장이 설치됐다. 넉넉한 사이즈의 인조 대리석이 상판에 적용돼 책상, 화장대, 식탁 등의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고급 멀티 테이블도 적용됐다.
B.C타입의 경우 ‘워크인 클로짓(WALK-IN CLOSET)’ 드레스룸이 적용돼 여유로운 수납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오피스텔 대비 높은 2.7m 천장고(우물천장 포함 2.85m)를 적용해 개방감도 좋고, 2개소 이상의 대형 환기창이 적용된 일부 타입은 쾌적한 실내 공기도 누릴 수 있다. 내부 공간에서 보일러실과 실외기를 없앴고, 50cm의 상부 수납공간을 적용해 실내 공간을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
내부에서는 동서남북 모든 방향의 조망이 가능하다. 동서 방향으로는 태화강과 울산 도심을 조망할 수 있고, 남쪽으로는 태화강을, 북으로는 함월산을 볼 수 있다. 일부 호실에서는 2면 개방형 구조가 적용돼 태화강과 함월산, 도심 등 3가지 조망권이 모두 확보된다. 채광과 환기도 좋다.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는 CCTV, 주차관제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원격검침시스템, 차량번호 자동인식 시스템, 셉테드(CPTED)범죄예방설계 등 다양한 보안 시스템이 도입돼 입주민의 안전한 생활이 가능하다.
원격 난방제어 시스템, 대기전력차단 시스템, 24mm 로이복층유리 등도 도입돼 관리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고효율 바닥 슬래브 및 완충재가 적용된 바닥은 층간 소음을 최소화하며, 상업시설의 주출입구 및 동선을 분리해 입주민의 프라이버시를 지켜준다.
단지 내에는 싱글라이프에 특화된 커뮤니티시설도 조성된다. 가족 및 친구 등 방문객의 편의를 위한 게스트하우스가 갖춰졌다. 벽천정원 조망의 호텔급 인테리어의 로비 및 라운지도 구성됐다. 하늘을 조망할 수 있는 옥상정원 및 오픈형 녹지공간인 오픈에어링가든(3층) 등 녹지공간이 단지 내, 외부에 다양하게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