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연(47)이라 고맙고, 전도연이라 다행인 작품이 또 한 편 탄생했다. 긴가 민가 믿음직스럽지 않은 작품을 만났을 때, 깊이 있는 배우의 힘은 굉장히 중요한 힘을 발휘한다. 충무로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 전도연이 선택한 작품에 신뢰가 더하는 이유다. 우려와 걱정 속에제작된 영화 '생일(이종언 감독)'은 이제 "왜 함부로 만들었어"라는 작품에 대한 비난이 아닌, 영화를 관람하지 않으면 오히려 미안함을 느끼게 만들, 스스로에게 후회가 남을 작품으로 '감사하게' 탄생했다.
여전히 언급조차 조심스러운 '세월호' 이야기다. 전 국민적 트라우마를 남긴 희대의 사고는 풀리지 않은 숙제로 지금까지 많은 이들에게 부채감을 느끼게 한다. 이 때문에 세월호를 영화적 소재로 차용한다고 했을 때, 매서운 시선부터 보내게 되는 건 너무나 당연하다. 무조건적 비난부터 받는 작품을 선택해야 했던 배우의 고민은 말로는 쉽게 풀어낼 수 없을 정도로 더했다. 한 번의 고사 끝에 출연을 확정 지은 전도연은 부담감을 뛰어넘은 무서움을 온몸으로 받아 내야 했다. 그럼에도 후회는 없다. 오히려 "하지 않았으면 후회했을 것이다"라는 심경 변화를 토로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의 '지금'을 담아낸 '생일'의 또 다른 이름은 바로 '진심'이다.
"이왕 만들어질 영화라면 잘 만들어지길 바란다"는 일부 대중의 소망을 고스란히 녹여냈다. 인터뷰 내내 울컥하는 마음을 숨기지 못하며 결국 펑펑 눈물을 쏟아 내기도 한 전도연은 "이 작품에 참여했다고 해서 그분들의 마음을 이해한다 말할 순 없고, 감히 거창한 사명감이나 책임감을 갖지도 못한다. 솔직히 너무 두려웠고 무서웠다. 하지만 유가족분들이 '감사하다. 고맙다'는 인사를 해 주셨을 때 '그래, 그거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했다. 잊고 있지만 잊히지 않게, 이 영화가 전하고자 하는 작은 위로를 함께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강조했다. >>인터뷰①에 이어
- 직접 참여한 배우로 몰랐던 것을 알게 되거나, 사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 생겼다면. "음… 음….(웃음) (한참을 오열하며 말을 잠시 멈췄던 전도연은) 사실 유가족분들이었던 것 같다. 그분들은 지금도 살고 계시고, 살아가야 하는 분들인데 그분들을 직접 뵙는 게 무서웠다. 용기가 없었던 것 같기도 하다. 그분들에게 어떤 말 한마디가 위로의 말이 될지도 잘 모르겠더라. 그래서 '안 뵙고 싶다'고 말씀드렸고, 촬영할 땐 뵙지 않았다. 촬영을 마치고 가편집본으로 유가족 시사회를 진행했는데, 그때도 차마 극장 안에 못 들어가겠더라. 다 울고 계시는데…. 겨우 들어가 인사하고 유가족분들을 만났는데 몇몇 어머님들이 손수 만들어 수놓은 지갑을 손에 꼭 쥐어 주시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해 주시더라. 무섭다 느끼고, 부담스럽다고 느꼈는데 '누군가가 먼저 다가가 줘야 했던 것은 아닌가' 싶었다."
- 유가족들과 오해 아닌 오해도 풀린 것 같다. "시사회 당일 예은이 아버님도 오셨다. 처음 '생일'이라는 영화를 만들겠다고 했을 때, 예은이 아버님이 우려 섞인 글을 남기셨다고 하더라. 난 몰랐다. 근데 그건 너무나 당연하다. 참여하는 우리도 걱정이 많고 고민되는데 유가족분들의 마음은 어땠겠나. 근데 예은이 아버님이 영화를 보시고는 '우리가 생일 모임을 계속하는 이유는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하나라도 더 찾기 위함이다'는 말을 해 주셨다. 그리고 그 마음이 잘 담긴 것 같다고 하셨다. 그때까지만 해도 난 위로·위안 같은 단어를 더 크게 생각했는데 그 말씀을 듣고 '아, 그렇구나. 그렇겠다' 하며 깨닫게 됐다. 기억에 남는다."
- 생일 모임 촬영은 30분 롱 테이크로 진행됐다. "다시 없을 경험을 했다. 배우로는 한 번도 겪어 본 적 없는 힘들고 어려운 촬영이었지만, 50여 명의 배우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데 나 역시 많이 놀랐다. 촬영장 분위기는 영화와 비슷했다. 그 순간만큼은 모두가 부모였고, 또 친구였다. 시나리오를 읽었을 땐 그저 슬프기만 하고 '내가 이 슬픔을 감당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했는데 촬영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이런 모임을 통해 힘이 되겠구나. 힘이 나겠구나'라고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 설경구와는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 이후 약 18년 만에 재회했다. "경구 오빠랑은 너무 편해서~.(웃음) 오빠는 왜 그렇게 익숙한지 모르겠다. 너무 어릴 때 작업해서 그런지 꼭 친오빠 같다. 사실 이 작품이 어렵다. 부부 사이가 원만하지 않았다. 그런 상황에서 설경구씨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있기 때문에 편하게 내 감정을 놓고 연기할 수 있었다. '설경구라 다행이다'는 생각도 했다. 많이 의지했다."
- 설경구는 많이 달라졌던가. "아이돌이시잖아요!(웃음) 남자로 훨씬 더 매력 있어진 것 같다. 예전에는 잘 몰랐다. 멋있게 나이 들기가게 쉽지 않은데 '멋있게 나이 들고 있구나' 싶더라."
- 김보민은 또 한 명의 아역 천재 탄생을 알렸다. "정말 프로페셔널하다. '전체 관람가'에서도 내 딸로 나왔는데 매번 깜짝 놀라게 만드는 친구다. '이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하면 처음부터 자기가 알아서 한 것처럼 모든 움직임을 동의되게 해낸다. 기본적인 욕심이 있다. 예솔이의 반응이 새롭게 다가오기도 했고, 순남의 감정을 예솔이를 통해 영감받기도 했다."
- 순남과 예솔의 관계도 너무 현실적이어서 마음이 많이 아팠다. "엄마에게 강요 아닌 강요를 당해 그 나이에 느낄 수 있는 것들을 다 거세당한다. 엄마 눈치를 보면서 오빠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것도 하지 못한다. 연기지만 '참 못할 짓 하는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