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이 한국어교원 3급과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시험을 위해, 오는 8일과 22일 근로자 국비지원무료로 개강한다고 3일 밝혔다.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이 자격증은 학력, 국적, 연령 등의 제한 없이 응시가 가능하다.
한국토픽교육센터 관계자는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국가자격증은 비학위과정으로 연령이나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나 취득할 수 있으며 자격증은 교원양성과정 120시간을 이수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1차 필기, 2차 면접)에 합격한 후 국립국어원 자격심사를 통해 주어진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어교원 3급 국가자격증은 단기간에 이수 후 시험에 응시하기 때문에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이며 국비지원을 통해 무료로 공부할 수 있어 비용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한국어 교원 3급 자격증은 외국인이나 해외동포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국립국어원에서 지정한 소정의 과정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발급된다”고 덧붙였다.
토픽코리아는 ‘한국어 1번지’정신으로 수강생들이 한국어교원 자격증 3급 양성과정 이후 능력검정시험 합격까지 체계적으로 관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그 결과 2017년 2차 면접특강에 참가한 수강생 중 85%가 최종 합격했다”며 “토픽코리아 이러닝센터는 국립국어원 인증교육기관으로 '한국어 교육의 1번지'라는 정신으로 2011년 개원한 이래 양질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교원양성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한 전문 한국어 강사를 배출했다”고 설명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시험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시험이다. 성별, 연령 등 자격제한 없이 응시할 수 있으며,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진행된다.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은 연 3회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진행되고 있다. 1차 필기시험의 경우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총 다섯 과목을 평가하며 2차 실기시험은 직업상담실무를 평가하고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는 SBS 웃찾사 개그맨 이수한(사진)이 홍보대사이며 사단법인 한국이러닝기업연합회 회원사다. 또한 토픽코리아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교육기관으로 항공사승무원과정, 항공화물과정 국제공인자격증 취득과정을 인터넷교육으로 근로자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