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째 잃지 않은 싱그러움이다. 김고은(28)이 김고은을 뛰어 넘었다. 영화 '유열의 음악앨범(정지우 감독)'이 개봉 후 4일째 순항 중이다. '늑대소년(조성희 감독)'을 제치고 7년만에 역대 멜로 오프닝 최고 스코어를 다시 쓰면서 시작부터 흥행 청신호를 밝혔다. 현 시대 청춘을 대표하는 김고은과 정해인의 만남, 그리고 '은교' 신드롬의 주역 김고은과 정지우 감독의 만남이 모두 통했다. 그 중심엔 '김고은'이 있다. 성장에 따른 변화, 시간이 선물해준 깊이감은 지금의 '배우 김고은' 분위기를 완성시켰다.
공감의 힘은 크다. 김고은에게 '유열의 음악앨범'은 공감으로 끌렸다. 현우(정해인)와 미수의 애틋한 사랑을 이해했고, 미수의 성장에 실제 김고은을 투영시켰다. 닮았지만 닮지 않은 미수. 닮고 싶은 캐릭터로 기꺼이 만들어냈다. "실제 내 자존감이 무너져 회복을 하는 단계에서 '유열의 음악앨범'과 미수를 만났다. '지금의 내가 잘 표현할 수 있겠구나' 싶었다" 은교에 이어 미수까지. 운명이 찾아낸 인연이다.
최고의 위치에서 모두의 부러움만 받을 것이라 여겨졌던 시기, 김고은은 남 모를 성장통을 홀로 앓았다. 스스로 '괜찮다' 생각했지만 괜찮지 않았던 시간들은 행복하기만 해도 모자랄 순간, 준비도 없이 '무너짐'으로 찾아왔다. 스스로의 행보를 되짚었고, 사람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했다. 누군가를 온전히 믿기보다 나를 믿으며 단단하게 극복한 결과는 매 순간 최선을 다하자는 것. 보이는 그대로가 김고은의 그대로다.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최선을 다할 김고은은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기꺼이 행복할 준비가 돼 있다.
※인터뷰②에서 이어집니다.
-정해인과는 '도깨비'의 짧은 인연이 '음악앨범'으로 길게 이어졌다. 홍보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 "가장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 것은 해인 씨가 진짜 바쁘다. 워낙 일정이 많고 해외도 자주 왔다갔다 하더라. '그 스케줄을 어떻게 소화할까' 싶은데, 나와 만나는 스케줄에서는 힘든 내색을 한다거나 대충 한다거나 그런 적이 한번도 없었다. 아무 일도 없었던 사람처럼 똑같더라. 이건 이거대로 최선을 다 하는 모습을 보니까 나 역시 '내가 더 열심히 해야겠다. 잘 해야겠다'는 마음이 계속 들었다. 그게 좋은 파트너십인 것 같고.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끼친 것 아닐까 싶다."
-정지우 감독에 이어 김은숙 작가와도 재회하게 됐다. "진짜 감사하다. 그때 기억이 좋으셨던 것 아닐까 싶다. 나는 작품을 할 때마다 기분 좋게 하려고 노력한다. 사실 나쁠 이유가 없지 않나."
-그래서 인연이 오래가는 것일까. "그게 좋은 것 같다. 친한 친구처럼 자주 볼 수 있는 관계가 될 수는 없지만, 한 작품, 한 작품을 할 때마다 다들 모이는 첫 마음이 '이 작품 진짜 잘 만들어보자'는 것 아닌가. 스태프들 200~300명이 모이는데 그 과정이 삐그덕 댈 수는 있지만 안 좋은 기억으로 남아버리면 그것만큼 슬픈게 없는 것 같다. 매번 '그렇지 않은 현장이 됐으면' 하는 바람을 품고 임한다."
-작품 선택 기준이 있다면. "당시의 상황, 내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것 같다. 미수 읽었을 때 공감이 갔던 것도 실제 내 자존감이 무너져 회복을 하는 단계에서 읽었기 때문인 이유가 클 것이다. 공감이 가고 끌린다는 건 그만큼 그 포인트가 보인다는 것일 테니까. '이건 지금의 내가 잘 표현할 수 있겠구나'와 이어지는 부분인 것 같기도 하다."
-자존감이 무너지는 경험을 했다고 했다. 데뷔 후였나. "데뷔 후다. 하고도 한참 있다가 갑자기 찾아왔다. '도깨비'를 마친 직후였다. '도깨비' 때문이 아니라, 그동안 차곡차곡 쌓여왔던 것이 어떻게 보면 가장 행복할 것 같은 시기 터졌다. 난 되게 자존감도 높고, 멘탈적으로 쉽게 흔들리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일을 하다보면 여러 이야기들이 들리기 마련인데 '나는 아니니까. 아니니까 괜찮아'라고 넘겼다. 그땐 진짜 괜찮았다. 막상 힘들만한 시기에는 아무렇지 않았는데, 시간이 흐른 후에 확 왔다. 예상치 못한 시기에 무너지는 듯한 느낌을 받아서 나도 놀랐다. 그땐 친구들도 잘 안 만났다."
-당황스럽지는 않았나. "내 기분과 상태가 말로 쉽게 설명이 안 돼서 누군가를 만나 이야기 할 수도 없었다. 그냥 내가 작아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툭 던지는 말도 흘려 넘기는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 다 받아들였다. '아, 내가 그렇구나' 하면서 점점 작아졌다. 내가 알았던 내 모습과 다른 모습이 나오니까 그걸 받아들이는데도 시간이 걸렸다."
-어떻게 극복했나. "'나 자존감이 무너졌구나'라는 것을 알면서도 어떻게 다시 쌓아 올려야 하는지를 몰라 6개월 정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졌다. 근본적인 생각들을 많이 하기 시작했고, 나라는 사람에 대해 '내가 나를 너무 몰아쳤나?' 되짚어 보기도 했다. 위로도 하고, 다독여주기도 했다. 그러면서 조금씩 극복해 나갔던 것 같다. 우울감을 느끼는 것과 자존감이 무너지는건 다른 영역인 것 같다. 사람이 큰 일이 생기거나 안 좋은 일이 있을 땐 오히려 더 강해진다는데, 풍파가 한번 지나고 긴장이 풀리면 오히려 한꺼번에 쏟아지는 것 같다."
-미수에게는 무조건 믿고 응원해주는 언니 은자가 있다. 김고은에게도 그런 존재가 있나. "있다. 고등학교 친구들도 그렇고 친한 언니도 있다. 근데 살다보면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하는 시기가 오는 것 같다. 나는 저 사람을 온전히 믿고 따랐는데, 그 사람은 그렇지 않을 때. 그런 경험이 없다면 더 좋겠지만 '믿음'이라는게 참 어려운 것 같기도 하다. 그래서 지금은 사람을 무조건 믿는다기 보다 순간에 최선을 다하려 한다. 난 이렇게 했는데 저 사람은 저렇게 한다? 그냥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몰라, 어쨌든 난 최선을 다 했어. 아니면 말고~'라는 마인드로.(웃음) 크게 상처받고 싶지는 않다."
-언제나 솔직했지만, 더 솔직해진 느낌이다. "옛날에는 인터뷰를 할 때도 실수할까봐 말을 엄청 느리게 했고, 단어 선택 하나도 다 조심했다. 근데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더라. 이것도 저것도 결국 다 난데. 내가 최선을 다하고, 정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대하면 그 마음을 알아주시지 않을까 생각하게 됐다."
-차기작은 윤제균 감독의 '영웅', 김은숙 작가의 '더킹'이다. 대작들을 줄줄이 택했다. "지금 한창 '영웅'을 준비 중이다. 내 분량이 많지는 않지만 솔로곡이 세 곡이다. 다 난이도가 높다. 이번에 또 한번 느꼈는데 난 노래방에서만 노래를 잘한다. 하하하. 보컬 연습을 하는데 진짜 안되더라. 미치겠다. 하루는 수업이 끝나고 답답함이 쌓일대로 쌓여 바로 노래방에 달려갔다. '왜 안될까' 싶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 선생님은 '괜찮다' 했는데 내가 안 되겠더라. 목은 이미 맛이 간 상태였는데 노래방에서는 또 엄청 잘됐다. 내가 아무리 마음을 편하게 먹는다고 해도 노래방과 수업은 목의 느낌 자체가 다르다. 아직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그냥 일단 부딪치면서 열심히 하고 있다."
-'유열의 음악앨범'은 멜로 장르라는 것 만으로도 반가운 작품이다. "하…. 개인적으로 200만 명만 들어도 소원이 없겠다. 내가 인증샷을 찍을 때 손가락 한개 이상을 펴 본 적이 없다. 나도 'V'자로 찍어보고 싶다.(웃음) 잔잔한 영화, 소소하게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