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 강남에 방탄소년단 팝업 스토어 'HOUSE OF BTS'가 열렸다. 내년 1월까지 운영되는 이 팝업스토어는 신개념 문화복합공간으로, 서울을 찾는 관광객에겐 또 하나의 관광 스팟으로 자리매김할 분위기다. 국내 팬들 뿐만 아니라 팝업스토어를 보려고 한국을 찾은 해외 팬들과 한국에 여행왔다가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을 듣고 방문한 해외 팬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입장을 위해 평균 5~6기간을 대기해야하지만 기꺼이 시간을 할애할 가치가 있다는 반응이다. 오픈 첫 날의 경우 17일 밤 10시부터 줄을 서 18일 오전 10시 제일 처음 입장한 해외 팬도 있었다.
인도네시아에서 온 신디(34·여)와 피아(19·여)는 "한국에 여행을 왔다가 방탄소년단 팝업스토어가 오픈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방문했다"며 "방탄소년단과 방탄소년단 음악을 좋아하는데 아직 콘서트엔 못 가봤다. 오늘 아미밤(응원봉)이랑 티셔츠 등을 꼭 살 것"이라며 웃었다. 러시아에서 온 20대 아미는 "기다리는 것도 즐겁다. 좋은 아이템이 많아서 기다리는 동안 미리 상품 목록이 적힌 팜플렛을 보고 뭘 살지 체크하고 있다"며 "방탄소년단이 좋아서 프랑스 파리 스타디움 공연도 두 번 갔다. 팝업스토어 방문도 좋은 추억이 될 것"이라며 기대에 부푼 표정을 지었다.
팝업스토어는 약 200여 종의 MD를 총망라한 메인 쇼룸과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와 캐릭터를 주제로 한 체험형 쇼룸, MD와 F&B 구매 공간 등으로 구성돼 관람과 체험과 구매가 모두 가능한 멀티 공간으로 조성됐다. 단순히 방탄소년단 굿즈만 구매하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체험까지 할 수 있는 특별 공간이다.
지하 1층의 메인 쇼룸은 MAP OF THE SOUL : PERSONA의 핑크 컬러를 테마로 꾸며졌으며, 'HOUSE OF BTS'에서 판매하는 모든 MD가 전시된다. 또, 방탄소년단의 심볼을 형상화한 그래픽 디스플레이, 방탄소년단 캐릭터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AR 키오스크, 히트곡들의 뮤직비디오를 연속 상영하는 대형 디스플레이 등이 설치돼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2, 3층의 체험형 쇼룸에는 관람객이 오감으로 공간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요소를 마련했다. ’DNA 테마존’은 뮤직비디오 속 컬러풀한 우주 배경이 3면에 펼쳐지는 프로젝션 룸으로 조성했다. 관람객이 가운데 위치한 터치패드를 조작하면 3면 공간 전체가 움직이는 환상적인 인터랙션을 체험할 수 있다. 'Boy With Luv 테마존'에는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플로어 피아노를 설치해 뮤직비디오 속 퍼포먼스를 따라하며 연주할 수 있게 했다. ‘화양연화 테마존’에는 ‘화양연화 더 노트’에 등장하는 버스정류장을 구현, 관람객이 화양연화 스토리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3층 야외 정원에는 '아미밤 테마존'도 마련했다.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불이 켜지는 약 2m 크기의 대형 아미밤이 곳곳에 설치돼 야간에 찾는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 ‘HOUSE OF BTS’에는 기존 팝업스토어에서 볼 수 없었던 F&B존을 새롭게 추가했다. 관람을 마친 팬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음료와 디저트 메뉴도 제공한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HOUSE OF BTS'는 많은 사랑을 받았던 방탄소년단의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대규모 복합 체험 공간"이라며 "공간 구성과 MD 등 내부 콘텐트를 정기적으로 새롭게 업데이트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신선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HOUSE OF BTS' 오픈에 주변 상권은 미소 짓고 있다. 대기줄은 길지만 질서정연한 분위기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측이 스태프를 곳곳에 배치해 주변에 피해가지 않도록 현장을 정리하고 있기 때문. 대기하는 팬들을 위해선 다국어로 준비한 팜플렛을 먼저 나눠주고, 주택 등 입구나 도로를 막지 말라는 안내도 계속 한다. 또 시간대 별로 대기인원만 300~400명. 대기하는 입장객이 커피를 마시거나, 간단한 간식이나 식사를 사먹기 때문에 주변 커피숍과 레스토랑은 팝업스토어가 운영되는 동안 매출 상승을 기대한다. 팝업스토어 인근 한 커피숍 관계자는 "팝업스토어 오픈 후 평소 보다 30% 이상 손님이 늘었다"며 "기다리는 동안 커피를 테이크아웃을 하는 손님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26일, 27일, 29일 3일간 서울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LOVE YOURSELF: SPEAK YOURSELF [THE FINAL]'을 개최하고 지난해 8월부터 시작한 LOVE YOURSELF 투어의 대미를 장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