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은 중, 장년층의 건강 문제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에 빠지지 않고 거론된다. 잦은 야근과 회식,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균형을 잃게 해 뇌졸중, 심근경색, 치매 등 심뇌혈관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상당히 커진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은 성분은 쿠바인의 장수 비결로 알려진 ‘쿠바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쿠바산 폴리코사놀)’이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혈관의 잉여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분해되도록 도와주는 HDL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준다. HDL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인 잉여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는 유일한 대사경로이기 때문에 체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혈관에 축적돼 혈관을 막는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준다.
올해 7월에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추가 인정받기도 했다. 단일 원료로 이중 복합 기능성을 인정받으면서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인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유일한 기능성 원료로 등극하게 됐다.
특히, 혈압 조절 기능성은 국내 성인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한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것으로, 실험군에 일정량의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꾸준히 섭취시킨 결과,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 수치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결과가 나타났다.
이처럼 쿠바산 폴리코사놀의 기능성이 밝혀지면서 인기가 급증하자 식물 가루나 즙과 같이 일반식품 섭취를 통해 이러한 기능을 얻을 수 있다고 표현 및 홍보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폴리코사놀은 추출하는 식물의 종류와 추출 방법 등에 따라 효능에 큰 차이를 보이므로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하다.
아직까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제외한 다른 원산지의 사탕수수 또는 다른 식물을 통해 얻어진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압 조절에 대한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상태다. 다시 말해 ‘쿠바산 폴리코사놀’만이 유일하게 식약처로부터 콜레스테롤 및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따라서 폴리코사놀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를 개선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해당 제품의 기능성 원료로 식약처가 인정한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사용됐는지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