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다가오고 기온이 떨어지면서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곳곳에 보이기 시작한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비염 증상을 단순 호흡기 불편감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두통, 피로, 수면장애 등과 같은 동반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다. 특히, 소아비염을 겪고 있는 아이들의 경우 식욕부진, 성장부진, ADHD, 틱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제대로 관리가 안 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비염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음식의 변화, 환경오염,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의 떨어지는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 이외에도 부모님이 비염, 아토피 등과 같은 알레르기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아이들에게도 유전되는 경우가 많고 비염 알레르기체질을 물려받았다고 이야기한다.
만성비염, 어린이비염과 같은 호흡기 증상은 폐기능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잦은 감기, 축농증, 기관지염, 폐렴 등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비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고, 평소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에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비염이 만성화되면 비염뿐만 아니라 동반증상으로 인해 전반적인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염의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보조적인 치료와 동시에 근본 원인인 폐기능을 향상시키고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염증을 쉽게 발생시키는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며, 폐기능과 호흡기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제대로 된 비염치료를 받는다면 알레르기 비염, 만성비염, 소아비염과 동반질환들도 함께 호전될 수 있다.
근본적인 만성비염 어린이비염 치료는 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거나 관리만을 통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정확한 비염원인을 찾아서 비염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염자가진단을 통해 증상의 정도를 확인하고 증상이 심하다면 비염전문클리닉을 찾아 치료를 계획해보아야 한다.
폐기능 향상과 염증 진정, 체질개선은 비염환자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이다. 목동에 위치한 경희아이큐한의원에서는 침치료화 호흡기 치료를 통한 비강 염증 치료뿐만 아니라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는 한약 처방을 통해 만성비염, 소아비염을 치료하고 있다고 한다.
치료 이후에도 건강한 생활습관 식습관을 유지해야 좋아진 호흡기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찬음식,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흡연과 음주 등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통해 심신을 다스리면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체계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에 따른 비염 맞춤 치료를 받는다면, 비염치료와 더불어 건강 전체적인 불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다. 다만, 전문 의료기관에서 상담 후에 받은 치료가 아닌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확하지 않은 치료법을 무분별하게 따라하는 경우 개인에 따라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도움말=경희아이큐한의원 정승원 원장(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