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리데이(2016)' 이후 3년만 컴백이다. 하이퍼리얼리즘이 반영된 청춘들의 세계를 조금 더 넓은 범위로 확장시켰다. 전혀 다른 스타일의 시나리오 집필 중 눈에 띈 '시동'이다. 최정열 감독은 '글로리데이' 캐릭터들에게 남아있던 부채감을 '시동'을 통해 훌훌 털어내고자 마음 먹었다. 상업영화의 틀 안에서 한층 가벼워지고 영화적이기보다 만화적인 캐릭터들이 종횡무진 활약하지만 최정열 감독이 담고자 했던 '성장'의 메시지는 변함없이 챙겼다.
2019년 겨울대전 첫번째 주자로 나선 '시동'은 28일까지 누적관객수 210만 명을 돌파하며 의미있는 흥행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백두산' '천문: 하늘에 묻는다' 등 비슷한 시기 개봉한 국내 경쟁작들은 물론, '캣츠' '겨울왕국2'까지 치열한 마지막 성수기 관객몰이 틈바구니에서 맡은 바 목표를 향해 질주 중이다. 최정열 감독은 모든 공을 제작진과 배우들에게 돌리며 "아낌없는 애정이 영화를 더욱 빛나게 만들었다. 감동했고, 감사하다"고 진심을 다해 인사했다.
모든 작품이 그러하듯, 관객 평가는 호불호 갈릴 수 있지만 감독의 만족도는 꽤 높다. 이는 성적을 떠나 작품 자체를 놓고 봤을 때 애초 의도했고, 담아내고자 했던 방향성이 잘 맞아 떨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보편적이지만 신선하고, 익숙하지 않지만 '익숙하지 않다' 보다는 '새롭다'는 반응을 얻고자 했다는 '시동'. 보통의 영화들이 갖춘 천편일률적 설정을 지양했다는 것 만으로도 '시동'은 영화 속 캐릭터들처럼 유의미한 성장의 발자국을 내딛었다 칭찬받아 마땅하다. 기대했던 웃음과 예기치 못한 감동은 '시동'이 겨울 관객들에게 선사한 따뜻한 선물이다.
-겨울대전에 합류했다. "설레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고, 초조하면서 기대도 된다. 감정 기복이 좀 심해졌는데 주로 불안한 것 같다.(웃음) 다행히 출연한 모든 배우 분들이 작품에 대한 애정을 표해주고, 뭐든지 함께 열심히 하려는 의지를 불태워 주셔서 많이 감동하고 있다. 감사한 만큼 이 감동이 오래 유지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포스터와 예고편 등 개봉 전 콘텐츠가 기대감을 치솟게 만들었다. "나도 놀랐다. 후반 업체에서 너무 잘 만들어 주셔서 내가 만든 영화인데 나 스스로도 기대가 됐다. 실제로 포스터, 예고편을 보고 연락을 주신 주변 분들이 많았다. 처음엔 되게 신나고 좋았는데 살짝씩 부담으로 전환되는 순간이 오더라."
-영화는 코미디 장르 하나에 올인하지 않는다. 마냥 가벼운 분위기도 아니다. 완성본을 알고 있는 감독으로서 걱정스럽지는 않았나. "없지 않아 있었다. 코미디를 우선적으로 내비치기는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시동'이라는 영화가 단순히 그것만 보여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계획이 있었기 때문에 과정 속 기다림이 필요했언 것 같다. 근데 개봉 전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더 코미디로 받아 들여져서 '너무 다른 영화라 생각하면 어떡하지' 싶기는 했다. 복잡했던 것 같다."
-웹툰이 원작이다. 연출을 결정지은 계기는 무엇인가. "개인적으로는 원래 다른 시나리오를 쓰고 있었다. 근데 그 시나리오를 쓰는 과정이 막 신나지 않더라. 시나리오 작업하는걸 가장 좋아하는 편인데 '왜 이렇게 신나지 않지? 재미있는 이야기 쓰고 있는 것 같은데 왜 이러지?' 싶었다. 그 이유를 찾으려고 했는데 잘 못 찾았다. 그러다 평소 잘 찾아보지 않는 웹툰을 보게 됐고,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 '영화화 하고 싶다'는 생각도 했다."
-어떤 점이 그렇게 끌렸나. "전작이 '글로리데이'다. 아끼는 작품이고, 좋아하는 작품인데 어둡게 끝난다. 주인공들을 그 영화 안에 가두고 나왔다는 생각이 나를 계속 잡고 있었던 것 같다. 부채감이 들었다고 해야 할까? 쓰고 있던 시나리오는 '글로리데이'와 사뭇 다른 이야기였는데, ''글로리데이'와 어떤 면에서는 이어질 수 있는 작품을 한번 하고 다음 행보로 가는 것이 좋겠구나' 싶었다. 그렇게 눈에 들어온 작품이 '시동'이었다. 일상적인 이야기인데 비범한 관찰력이 흥미로웠고, 캐릭터도 좋았다."
-'어떻게 영화화 될까' 우려와 기대를 동시에 자아낸 작품이다. "맞다. 만화적인 것과, 영화적인 것은 분명 다르다. 웹툰만 봤을 땐 영화적인 설정이 뚜렷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이런 이야기들도 영화로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 점에 있어서 만큼은 만족도도 높다. 내가 이런 좋은 이야기를 하게 돼 기뻤다."
-촬영 단계에서 가장 많은 도움이 된 사람은 누구인가. "단연 류승완 감독님과 '외유내강' 강혜정 대표님이다. '외유내강' 제작사 분들에게 정말 많은 영향과 도움, 조언 등을 받았다. 소중한 자산을 얻을 수 있었던 시간이다. 감독으로서 태도, 작품을 대하는 태도, 인물을 다루는 법을 비롯해 후반 작업을 할 때도 모든 것이 신세계였다.(웃음) 배운다는건 즐거운 일이니까. '즐거웠던 작업'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다."
-올해 외유내강 분위기가 좋다.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까. "미치겠다. 하하. 끊임없이 좋은 작품들을 만들어 내는 제작사다 보니 그 쪽으로 생각하면 '부담'이라는 단어로는 느껴지는 마음을 다 표현할 수 없다. 다만 '시동'은 '엑시트' 등 작품과는 또 다른 결의 영화라. '시동'의 색깔을 온전히 즐겨 주셨으면 좋겠다. 간절한 진심이다."
-감독이 생각하는 '시동'의 강점은 무엇인가. "보편적이지만 신선하다는 것. 각자의 이야기가 펼쳐지지만 흐름을 따라 얽히고 설켰다가 다시 각자의 서사로 이야기가 마무리 된다. 보통의 영화들처럼 주요 인물들이 다 같이 모여 한꺼번에 어떤 사건을 해결하는 방식은 애초부터 지양하고자 했다. 그것이 '시동'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던 궁극적 메시지이기도 하다. 그런 지점이 잘 받아들여지길 바란다. 익숙하지 않지만, '익숙하지 않다'는 느낌 보다는 '새롭다'는 반응이 나오길 희망한다."
-엔딩의 흐름은 예상치 못한 설정이기는 했다. "서로에게 어마어마한 영향을 끼친 캐릭터들은 나이와 경험을 떠나 내가 서 있는 그 자리에서 나를 되돌아보고 한명도 빠짐없이 성장한다. 그렇다고 '나 변할거야, 성장할거야'라고 독기를 품는 캐릭터는 없다. 그만큼 삶이 드라마틱하게 변하지도 않는다. 나도 모르는 새 이슬비처럼 젖어든 변화를 표현하고 싶었다. 영화를 통해 보여진다면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