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HFPA)이 5일(현지시간) 미국 LA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영화 드라마부문 작품상은 '1917', 뮤지컬코미디부문 작품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할리우드'가 각각 차지했으며, 드라마부문 남녀주연상은 '조커' 호아킨 피닉스, '주디' 르네 젤위거, 뮤지컬코미디부문 남녀주연상은 '로켓맨' 태런 애저튼, '더 페어웰' 아콰피나에게 돌아갔다.
또한 치열한 경쟁을 예고케 한 남우조연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할리우드' 브래드 피트가 트로피를 품에 안았고, 여우조연상은 '결혼 이야기'의 로라 던이 호평돼 감격에 겨운 소감을 남겼다. 애니메이션상은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음악상과 주제가상은 '조커'와 '로켓맨'이 받았다.
이날 골든글로브 시상식이 어느 해보다 주목받은 이유는 한국영화 최초로 외국어영화상, 감독상, 각본상까지 3개 부문 후보에 지명된 '기생충(봉준호 감독)'이 존재했기 때문. '기생충'은 외국어영화상 수상 쾌거를 안으며 골든글로브 입성 신고식을 영예롭게 치렀다. 다만 각본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할리우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감독상은 '1917' 샘 멘데스가 받으면서 '기생충'과 봉준호 감독은 노미네이트 영광에 만족했다.
'기생충'의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 기록은 단순한 기록 이상의 의미를 남긴다. 한국영화 100년 역사상 최초로 할리우드 메인 시상식의 문턱을 넘었고, 첫 입성에 트로피까지 거머쥐었다. '더 페어웰'(출루 왕 감독), '레 미제라블'(래드 리 감독), '페인 앤 글로리'(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셀린 시아마 감독) 등 경쟁작도 쟁쟁했던 만큼 수상의 기쁨은 더욱 크다.
무대에 오른 봉준호 감독은 "자막이라는 1인치의 장벽을 뛰어 넘으면 더 많은 영화를 즐길 수 있다. 많은 멋진 세계 영화 감독들과 후보에 오를 수 있어서 그 자체가 영광이었다. 우리는 하나의 언어를 사용한다고 생각한다. '시네마'"라는 임팩트 있는 수상소감으로 큰 박수를 받았다. '기생충' 제작사 바른손이앤에이 곽신애 대표와 배우 송강호, 조여정, 이정은은 현지 시상식에 직접 참석, 축하의 박수를 치며 기쁨을 함께 나눴다.
물론 각본상과 감독상의 아쉬운 불발은 '로컬 시상식'의 벽을 느끼게 만들었다. 하지만 몇 관왕의 수상을 떠나 남의 집 잔치라고만 생각하며 TV로 지켜보던 그 현장에 '기생충' 테이블이 당당히 자리를 꿰찼다는 것, 세계적 영화인들과 한 자리에 나란히 앉아있던건 분명 흥미진진한 시간이자 국내 영화 팬들에게는 새로운 추억이 됐다. 이 과정에서 봉준호 감독의 수상소감을 실시간으로 감명깊게 듣는 케이트 블란쳇의 미소는 잊지 못할 한 컷으로 남았다.
지난해 72회 칸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기생충'은 이후 각종 국내외 영화제를 비롯해 오스카 시즌 북미 지역 비평가협회상을 휩쓸며 메인 시상식 수상 가능성을 높였다. 특히 골든글로브는 2월 열리는 아카데미 시상식 전초전으로 불리는 만큼 골든글로브 수상이 아카데미로 이어지는 경우도 상당하다. '기생충'이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의 주인공이 되면서 한국영화 최초 아카데미 입성 및 수상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치솟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