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연말 영업은 포기해야할 판국이다. 지난 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내 극장은 모두 오후 9시 이후 문을 닫아야 한다. 가뜩이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관객의 발길이 뚝 끊겼는데, 심야 삼영까지 금지됐다. 이런 탓에 12월 개봉을 준비하던 작품은 대부분 내년으로 계획을 연기할 것으로 보인다. '조제' 등의 작품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개봉을 강행하지만, 흥행에 빨간 불이 켜졌다. '잔칫날' 등 저예산 영화의 경우 마케팅 비용 등의 문제로 쉽게 개봉일을 변경할 수도 없어서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반면 OTT 플랫폼은 급성장을 이뤄내며 극장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미국의 대형 콘텐트 기업인 워너브러더스는 2021년에 배급하는 영화 전편을 극장 개봉과 동시에 자사 OTT 플랫폼인 HBO맥스에서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매트릭스4'·'듄' 등 17편의 기대작이 이에 포함된다. 올해 크리스마스 개봉하는 '원더우먼 1984' 또한 같은 방식으로 공개한다.
국내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다. 이미 여러 편의 한국영화 기대작이 넷플릭스 행을 택했다. 박신혜·전종서 주연인 '콜'이 지난달 27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240억원의 제작비를 들인 대작 '승리호'도 넷플릭스에 팔렸다. '극한직업' 제작사의 신작 '차인표', 지난 77회 베니스영화제의 유일한 한국영화 초청작인 박훈정 감독의 '낙원의 밤' 또한 마찬가지다.
사실상 극장 개봉이 불가능해진 상황에서 넷플릭스의 문을 두드리는 제작사는 더욱 늘어났다. 농담 섞인 말로 '넷플릭스가 한국영화 편집본은 모두 봤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올봄 '사냥의 시간'이 결국 넷플릭스에서 공개됐을 당시엔 많은 영화인들이 'OTT의 침공'에 우려를 표했다. 그러나 이젠 넷플릭스 앞에 줄을 섰다. 제작비조차 보전할 수 없는 보릿고개 극장보다는 본전이라도 찾을 수 있는 넷플릭스가 훨씬 낫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럼에도 희망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 결국은 좋은 콘텐트가 관객을 극장으로 돌아오게 만들 것이란 믿음 덕분이다. 언택트로 진행된 제5회 충무로영화제–디렉터스 위크의 '한숨 토-크'에서 윤제균 감독은 "많은 사람이 OTT로 영화를 보는 시대가 왔고, 극장에 가는 게 일상적이지 않은 시대가 올 수도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런 흐름을 따라갈 수도 있을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관객이 극장에 안 오고는 못 배기는 영화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한국 감독들은 나를 포함해 후자가 많다고 생각한다. (한국 감독들은) 극장에 올 수밖에 없는 콘텐트를 만들어낼 것이다. 지금 당장은 극장에 안 가는 게 아니라 못 가는 것이고, 상황이 개선되면 충분히 극장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